주체110(2021)년 8월 4일 로동신문

 

항일의 불길속에서 창조된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투쟁기풍

 

막아서는 온갖 시련과 난관을 맞받아 뚫고헤치며 위대한 새 승리를 향하여 용진 또 용진하는 새로운 전진의 시대, 력동의 시대가 펼쳐진 오늘 이 땅 그 어디서나 들을수 있는 하나의 피끓는 웨침이 있다.

자력갱생, 간고분투!

항일전의 불길속에서 창조되여 근 한세기가 지난 오늘까지도 우리 인민의 투쟁과 생활속에 생생히 살아높뛰고있는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

이 세상 그 어느 인민에게서도 찾아볼수 없는 오직 우리 특유의 이 위대한 혁명정신이 있어 승리는 반드시 우리의것이라는 신심과 확신이 백배해질수록 백두의 설한풍속에서 필승불패의 강위력한 전진동력을 창조하여 우리 후대들에게 넘겨준 선렬들에 대한 생각으로 가슴이 뜨겁게 달아오른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는 모든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항일혁명투사들이 발휘한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을 따라배워 사회주의건설에서 부닥치는 난관과 애로를 용감하게 이겨내고 끊임없는 앙양을 일으켜나가도록 하여야 합니다.》

국가적인 후방이나 그 어떤 정규군의 지원도 없는 최악의 조건에서 항일혁명투사들은 모진 추위와 굶주림을 이겨내며 무기와 탄약, 식량, 피복을 비롯한 무장투쟁에 필요한 모든것을 다 자체로 해결하지 않으면 안되였다.

그러나 항일혁명투사들은 그 어려운 시련과 난관앞에서 주저하거나 비관하지 않았으며 자체의 힘으로 부닥치는 애로와 난관을 과감히 이겨내고 조국해방의 성스러운 위업을 빛나게 실현하였다.

혁명투쟁과정에는 언제나 난관과 시련이 있기마련이다, 그렇다고 동요하거나 사기를 잃고 주저앉으면 혁명의 길을 끝까지 갈수 없다, 자기 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떨쳐나서면 못해낼 일이 없다는 배심을 지니고 이악하게 투쟁하면 전진도상에 막아서는 어떤 어려운 일도 능히 해낼수 있다는것은 그처럼 간고하였던 항일무장투쟁시기 투사들의 가슴속에 간직된 억척불변의 신념이고 의지였다.

우리 인민 누구나 즐겨읽는 항일빨찌산참가자들의 회상기에도 서술되여있는것처럼 당시 제일 큰 애로는 무기가 부족한것이였다.

방도는 오직 하나 자체의 힘으로 적의 무기를 빼앗아 무장하는것이였다.

물론 적의 무기를 빼앗는것은 생명을 내대야 하는 매우 어렵고 위험한 일이였다.

하지만 항일혁명투사들은 결사의 각오를 가지고 적의 무기를 빼앗기 위한 투쟁을 과감히 벌리였다.

이와 함께 자체의 힘으로 무장을 만들어내기 위한 투쟁도 강력히 전개하였다.

작탄을 제작하기 위하여 한겨울에도 자기 집에서 문창호지를 뜯어오고 하나밖에 없는 이불을 내왔으며 자재가 떨어지면 수십리밖에까지 달려가 적들의 전화선도 끊어왔고 류황과 무쇠쪼각, 양철판도 구해왔다.

무기수리소에서는 순수 도끼와 손칼로 총가목을 만들었고 도창무기로부터 시작하여 나무포와 연길폭탄까지 만들어냈다.

항일혁명투사들이 자체의 힘으로 폭탄도 만들고 고장난 무기들도 척척 수리할수 있은것은 그 누구에게 배워서 한것이 아니였다.

그때 유격대에는 무기를 수리해본 사람도 없었고 무기수리에 대한 참고서도 없었다.원쑤를 족치고 조국을 찾기 위하여서는 자체의 힘으로 폭탄도 만들어내야 하며 고장난 무기도 수리해야 한다는 비상한 각오, 하자고 결심만 하면 못해낼 일이 없다는 확고한 신념이 밀림속에서도 병기창을 꾸려놓을 결단으로 이어졌으며 총의 격침은 물론 기관총까지 수리하면서 필요한 모든것을 자체로 해결하는 놀라운 기적을 낳았다.

주체24(1935)년 11월 어느날이였다.

처창즈에서 내도산으로 행군하던 조선인민혁명군 대오에 뜻밖의 정황이 조성되였다.적탄에 맞아 기관총의 가스관부위에 구멍이 난것이다.한시바삐 뚫어진 구멍을 막아야 언제 또다시 달려들지 모를 적들과의 전투를 성과적으로 치를수 있었다.

이른새벽 투사들은 지체없이 도끼로 나무를 다듬어 간단한 풀무를 만들고 숯불을 피웠다.그리고는 뚫어진 구멍에 맞춤하게 탄피를 오려서 대고 두줄의 철사로 고정시켰다.다음은 짬사이만 막으면 되였다.많은 실천적경험을 가지고있던 그들은 구리로 된 탄피를 녹여 그 짬을 메우기로 하고 수리한 가스관부분을 모로 세워 숯불에 달구기 시작하였다.녹음점이 높지 않은 구리는 인차 녹으면서 경사면을 따라 짬사이에 흘러들었다.그리하여 기관총수리는 야장간조차 없는 깊은 산속에서 날밝기 전에 끝났다.

항일혁명투사들이 발휘한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은 아무리 어려운 혁명과업이라도 자체의 힘으로 책임적으로 수행하려는 주인다운 태도이다.

조국광복회10대강령을 광범한 대중속에 해설선전하며 일제의 침략적본질과 그 죄상을 낱낱이 폭로규탄함으로써 원쑤들의 간담을 서늘케 한 조국광복회기관지인 《3.1월간》,

모든것이 부족하고 어려운 산속에서 출판물을 발간한다는것은 결코 말처럼 쉽지 않았다.애로되는것이 한두가지가 아니였다.

허나 항일혁명투사들은 누가 도와주기를 앉아서 기다린것이 아니라 모든것을 자체의 힘으로 해결한다는 립장에서 서로의 힘과 지혜를 합쳐가며 부닥치는 곤난을 극복해나갔다.

인쇄용지를 얻을수만 있다면 목숨을 걸고서라도 원쑤들의 삼엄한 경계망을 수없이 돌파하군 하였다.그 과정에 원쑤들에게 희생된 동지들도 적지 않았다.그러나 종이와 등사잉크를 비롯한 자재들은 늘 부족하였다.

등사잉크가 거의 떨어져가던 어느날 항일혁명투사들은 잉크를 자체로 만들것을 결심하고 달라붙었다.그들은 집체적지혜를 모아 밤낮으로 협의한 끝에 봇나무껍질을 태워서 등사잉크를 만들어보기로 하였다.그런데 일은 뜻대로 되지 않았으며 실패가 거듭되였다.그렇다고 손맥을 놓거나 주저앉는 사람은 없었다.

고심어린 노력은 끝내 성공을 안아왔다.봇나무껍질이 타면서 연기가 날 때 그우에 고깔을 씌워 그을음이 앉게 한 다음 그것을 털어 기름에 재운것을 공장에서 만든 등사잉크와 섞어가지고 써보았는데 별로 손색이 없었다.

그들은 여기에서 신심을 얻고 등사잉크뿐만아니라 로라도 아교에 송진을 배합하여 자체의 힘으로 만들어냈다.

무더운 여름이나 뼈를 에이는 혹한속에서도, 행군과 전투의 나날에도 오직 혁명의 량식을 주는 출판물을 발간하는 사업에 전력을 다한 항일혁명투사들,

그들은 불과 5~6명의 인원으로 불충분한 기자재를 가지고 수많은 출판물을 단 하루동안에 발간한 일도 있었다.

실로 혁명적출판물을 편집발간하는 과정, 그것은 가렬한 전투나 다름없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혁명적출판물에 담겨진 내용들은 항일혁명투사들과 인민들에게 있어서 귀중한 혁명적량식이였다.

불가능도 가능으로 전환시켜 맡은 혁명임무를 자체의 힘으로 무조건 수행하는 항일혁명투사들의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투쟁기풍이 과연 어떤 기적을 낳았는가에 대하여서는 오늘 우리 인민들속에 널리 알려진 돗바늘로 재봉기바늘을 만들어 위대한 수령님의 명령을 제기일에 집행한 사실과 산속에서도 통졸임통으로 국수분틀을 만들어 리용한 사실 등을 통하여서도 잘 알수 있다.

이처럼 자기 힘을 믿고 떨쳐나 힘을 합치고 지혜를 모으면 못해낼 일이 없다는것을 항일혁명투사들은 드팀없는 신념과 의지로 새겨안고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놀라운 이야기들을 후세에 수많이 남겼다.

항일혁명투사들이 발휘한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은 그 어떤 애로와 난관이 앞을 막아도 동요하지 않고 모든것을 자체의 힘으로 무조건 끝까지 해결하는 견결한 혁명정신이다.

맡겨진 혁명과업을 끝까지 수행하는것은 혁명가의 중요한 기질이다.항일혁명투사들은 사업과정에 애로와 난관에 부닥치면 조건타발을 한것이 아니라 자체의 힘으로 뚫고나가기 위하여 머리를 쓰고 방도를 찾아 무조건 수행하였다.

주체22(1933)년 4월초 어느날 지하공작을 하던 한 항일혁명투사는 조직의 부름을 받게 되였다.그를 반갑게 맞아준 지휘관은 유격대병원 원장이 희생된 사실을 이야기하면서 그가 하던 일을 맡아 계속해야겠다고 하였다.

뜻밖의 임무앞에서 그는 선뜻 대답을 할수 없었다.공작상필요로 침통을 몇번 들고다녔을뿐 치료경험도 없는데 동지들의 생명을 책임져야 하는 그 어려운 임무를 감당해낼수 있겠는가를 생각할 때 주저하지 않을수 없었던것이다.

다음순간 혁명가는 조직이 주는 임무를 무조건 받아들이고 수행해야 할 의무만이 있다는 자각이 그의 심장을 세차게 울리였다.

잠시나마 혁명가의 본분을 잊고 임무를 흥정한 자신을 뉘우치며 그는 병원을 향해 떠났다.

막상 당도하고보니 병원형편은 생각했던것보다 더 어려웠다.

심한 부상을 입은 환자들의 신음소리는 첫 순간부터 원장의 임무가 너무도 아름찬 과업이라는것을 말해주었다.

필요한 의료기구와 약품들은 어떻게 마련하며 일생을 두고도 다 터득할수 없다는 의술은 어떻게 습득할것인가?

당장 떨어져가는 식량은 어디 가서 해결하며 병원보위는 무슨 힘으로 해나갈것인가?

생각할수록 아름차기만 하였다.

환자들이 잠든 밤 그는 위생병과 보초를 교대하여 밖으로 나갔다.보초소에 한참 있느라니 부대로 가는 길쪽에서 말소리가 들려왔다.환자들이 또 들어오는것이였다.

침통 하나와 붕대 몇자밖에는 아무런 의료기구와 약품도 없는 병원, 의술과 시설에는 무관하게 수시로 찾아오는 부상병들, 적들의 끊임없는 《토벌》…

이런 조건에서 원장 겸 약국장, 군수관, 보초장 등 모든 사업을 혼자 도맡아 감당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였다.그렇다고 누구의 힘을 바랄수도 없었고 자기 임무를 대신해줄 사람도 없었다.

모든것을 오직 자신이 책임지고 자기 힘으로 해나가야 한다는 비상한 각오를 가지고 그는 병원사업을 이악하게 밀고나갔다.

나무를 찍어다가 병원부터 고쳐짓고 강대로 환자들의 침대도 만들었다.험한 산발을 타고 골짜기를 오르내리며 산꿀과 송진도 거두어오고 산짐승을 사냥하여 사향과 곰열, 록용도 마련하였다.갖가지 약초도 채취하였다.

이렇게 마련한 약재들로 고약을 비롯하여 진통제, 해열제, 지혈제, 마취제 등 여러가지 의약품을 자체로 제조하였다.그리고 무기수리소에 찾아가 수술칼도 벼리고 돗바늘로 봉합침도 만들었다.밤에는 새날이 밝을 때까지 의학서적을 마주하고 의술을 익혀나갔다.

때로는 전방부대와 함께 생명을 내대는 습격전에 뛰여들어 적들의 의료기구와 약품들을 로획하여오기도 하였다.그리고 배낭을 메고 적구로 내려가 그림자처럼 뒤따르는 밀정놈들의 눈을 피해 지하조직과 인민들을 찾아다니며 식량을 구해 환자들의 식사도 보장하면서 맡은 임무를 끝까지 책임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렇듯 항일혁명투사들은 모든것이 부족하고 어려운 속에서도 일단 시작한 일은 자체의 힘과 지혜로 끝장을 볼 때까지 완강하게 밀고나갔다.

혁명은 간고한 투쟁을 동반하는 어렵고 복잡한 사업이다.

난관이 앞을 가로막을 때 맞받아나가지 않고 뒤로 물러서는것은 배신이다.패배주의에 사로잡혀 곤난앞에서 동요하면 혁명의 길을 끝까지 갈수 없다.

참다운 혁명가로 되자면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을 가져야 한다.자력갱생의 길만이 혁명의 종국적승리를 이룩하는 길이며 우리에게는 이밖에 다른 길이 없다.

항일혁명투사들은 이런 신념을 안고 부족한것은 찾아내고 없는것은 만들어내면서 살림살이도 질서있고 알뜰하게 하였다.

모든것이 부족한 산속에서도 발방아를 만들어 낟알을 가공하였고 땔나무도 연기가 나지 않는 강대를 미리 찍어다 쌓아두고 썼으며 오가는 길도 잘 닦아놓고 리용하였다.

이뿐이 아니였다.

깊은 산속이라 보는 사람은 없어도 투사들은 군복이 해지면 제때에 수리하여 입었고 비누가 떨어지면 느릅나무나 참나무를 태워 얻은 매운재를 리용하였다.통나무토막을 도끼로 파내여 세면기를 대신하기도 하였다.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면서 난관을 이겨내고 혁명의 승리를 앞당겨온 항일유격대원들의 투쟁기풍은 우리 인민이 대를 두고 영원히 전해가야 할 귀중한 혁명유산이다.

백두밀림에 차넘치던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

정녕 그것이 있어 항일대전의 빛나는 승리도, 수세기를 도약한 사회주의공업화의 눈부신 승리도 이룩된것 아니던가.

그때로부터 세월은 멀리 흘러갔지만 여전히 우리의 투쟁은 자력갱생, 간고분투로 일관되여있다.

자력갱생, 간고분투, 이는 우리의 영원한 생활이고 생명이며 승리이고 미래이다.

오늘의 조건과 환경이 아무리 어렵다고 하여도 국가적후방이나 외부의 지원도 없이 오직 자체의 힘으로 혈전만리를 헤치던 항일무장투쟁시기나 재더미우에서 맨주먹으로 복구건설의 첫삽을 박던 전후시기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주체사상의 조국에서 연길폭탄의 력사와 천리마시대의 영웅서사시를 배우며 자라난 사람이라면 혁명의 길이 아무리 험난하다 하여도 자력갱생, 간고분투하며 그 길로 끝까지 전진해나가야 한다.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기치를 높이 들고나가면 뚫지 못할 난관이란 없으며 점령 못할 요새란 있을수 없다.

장구한 조선혁명사가 남긴 이 위대한 철리를 뼈속깊이 체질화할 때 우리는 기어이 승리자가 될것이다.

글 본사기자 김진욱
사진 본사기자 김광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