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8월 13일 로동신문

 

당의 초등 및 중등교육중시
정책을 철저히 관철하자

 

오늘 당에서는 교육을 우리의 미래를 마음놓고 맡길수 있는 교육으로 되게 하는것을 교육의 총적목표로 내세우고 교육혁명수행에로 전당, 전국, 전민을 힘있게 불러일으키고있다.

교육혁명을 일으켜 우리 나라를 교육의 나라, 인재강국으로 건설하는것은 우리 당의 확고한 의지이다.당의 원대한 구상을 실현하는데서 교육자들과 각지 일군들이 지닌 책임과 임무는 매우 무겁다.교육혁명수행을 위한 오늘의 벅찬 진군길에서 해야 할 사업은 방대하지만 가장 기초적이며 힘을 넣어야 할 사업은 초등 및 중등교육을 발전시키는것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인재강국화, 전민과학기술인재화실현의 지름길은 당의 초등 및 중등교육중시정책을 철저히 관철하는데 있습니다.》

우리 당은 교육사업을 령도하는 전기간 초등 및 중등교육에 큰 의의를 부여하고 그 발전에 커다란 힘을 넣어왔다.

당의 초등 및 중등교육중시정책에 의하여 우리 나라에서는 전후복구건설과 사회주의기초건설의 어려운 조건에서도 동방에서 처음으로 전반적초등의무교육을 실시한데 이어 전반적중등의무교육을 실시하여 자라나는 새 세대들에게 배움의 넓은 길을 열어주었다.

주체56(1967)년에는 전반적9년제기술의무교육이, 주체61(1972)년에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이 실시되여 주체교육의 일대 전성기가 펼쳐지게 되였다.오늘 우리 조국땅우에 일떠선 수많은 창조물들에는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을 받으며 성장한 인재대군과 근로자들의 위훈과 공적이 깃들어있다.이 모든 성과는 우리 당의 초등 및 중등교육중시정책의 정당성과 생활력에 대한 뚜렷한 과시로 된다.

어버이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주체적인 교육사상과 불멸의 업적은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에 의하여 빛나게 계승발전되고있다.

비범한 예지와 통찰력으로 초등 및 중등교육의 위치와 사명을 꿰뚫어보신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사회주의교육발전의 합법칙적요구와 우리 나라의 현실, 세계교육발전추세에 맞게 초등 및 중등교육을 새로운 높은 단계에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방향과 방도를 환히 밝혀주시고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할데 대한 획기적인 조치를 취해주시였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의 전면적실시로 하여 이 땅우에 초등 및 중등교육발전의 새로운 장이 펼쳐지게 되였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우리의 모든 청소년학생들을 사회주의강국건설의 믿음직한 역군으로 키우며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하여 우리 나라를 교육강국으로 되게 하는것을 새 세기 교육혁명의 목표로 정해주시고 그 수행에서 기본고리는 초등 및 중등교육을 결정적으로 강화하는데 있다는 고귀한 철리를 안겨주시였다.

우리 당의 초등 및 중등교육중시정책은 인재육성의 합법칙성과 우리 혁명발전의 요구를 정확히 반영하고있는 가장 과학적이며 정당한 정책이다.

교육에서 가장 기초적이며 중요한 단계는 초등 및 중등교육단계이다.

뿌리가 든든하여야 충실한 열매를 맺을수 있는것처럼 학생들에게 기초교육을 주는 초등 및 중등교육을 잘하여야 훌륭한 인재들을 키워낼수 있다.인재육성에서 중요한 몫을 맡고있는 고등교육의 성과도 기초교육을 떠나 생각할수 없다.오늘 우리 교육의 현 실태를 보아도 초등 및 중등교육의 강화는 더욱 절실한 요구로 나서고있다.

당에서는 우리 혁명발전의 요구로부터 인재강국화, 전민과학기술인재화의 원대한 구상을 펼치였다.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대학졸업정도의 지식수준과 문화적소양을 갖춘 지식형근로자로 준비시키자고 하여도 기초교육단계에서부터 풍부한 지식을 쌓도록 하여야 한다.

초등 및 중등교육을 강화하여야 새 세대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인민경제의 여러 분야에서 자립적으로 활동할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추게 되며 누구나 고등교육을 받을수 있는 기초, 일생동안 공부를 계속할수 있는 기초를 튼튼히 다질수 있다.이런것으로 하여 인재육성의 기본고리, 인재강국건설의 선결조건은 기초교육강화에 있다.

우리 당의 초등 및 중등교육중시정책은 교육발전의 세계적추세와 시대적요구를 과학적으로 분석한데 기초한 전략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정책이다.

인재에 대한 요구성과 기준이 날로 높아지고있는 오늘날 초등 및 중등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뚜렷이 부각되고있다.

국력경쟁, 인재경쟁이 치렬하게 벌어지고있는 지금 세계의 많은 나라에서는 인재양성을 위한 전략적인 정책을 세우고 기초단계의 교육발전에 큰 힘을 넣고있다.이뿐만이 아니다.정보량, 지식량이 가속적으로 증대되고있는 현실과 관련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교육, 능력교육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가고있는것이 세계교육발전추세이다.예측할수 없이 빨리 발전하는 지식경제시대, 미래에 대처할수 있게 하는 기본밑천은 튼튼한 기초지식이다.

사회주의교육은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빠짐없이 일생동안 공부시키는 가장 전면적이고 지속적인 전민교육인것만큼 튼튼한 기초지식이 없이는 자기의 생활력을 높이 발휘할수 없다.이런것으로 하여 초등 및 중등교육중시정책은 전민교육, 능력교육의 발전을 담보하며 세계교육발전추세에 맞게 교육을 발전시켜나갈수 있는 미래지향적이며 전략적인 정책으로 되는것이다.

초등 및 중등교육을 강화하는것은 력사상 처음으로 가장 전면적이고 지속적인 전민교육에 관한 독창적인 사상을 내놓고 창조적인재육성을 위한 사업을 현명하게 령도하여온 우리 당의 불멸의 업적을 더욱 빛내이고 우리의 사회주의교육제도를 굳건히 다지는 매우 중요한 사업으로 된다.결국 인재강국화, 전민과학기술인재화실현의 지름길은 바로 당의 초등 및 중등교육중시정책을 철저히 관철하는데 있다.

당의 초등 및 중등교육중시정책을 철저히 관철하자면 우선 시대가 요구하는 새형의 인재들을 원만히 키워낼수 있도록 초등 및 중등교육체계를 계속 완비해나가야 한다.또한 학생들에게 자립적으로, 능동적으로 사고하고 실천할수 있는 창조적능력을 갖추어주는 방향에서 교육내용을 과학적으로 편성하고 교육방법을 시대적요구에 맞게 끊임없이 개선하여야 한다.이밖에도 인재양성에서 거름과도 같은 교육조건과 환경을 일신시키는 사업, 교원들의 책임성과 역할을 높이고 교원양성부문 대학들에서 당과 수령에 대한 충실성이 체질화되고 높은 교육자적자질을 갖춘 졸업생들을 더 많이 키워내는 사업 등 초등 및 중등교육발전을 위한 모든 문제를 원만히 풀어나가야 한다.특히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고 도, 시, 군일군들이 자기 지역의 미래를 위해 학교사업에 늘 관심을 돌리면서 인재농사를 책임적으로 해나가야 한다.

모범교육군칭호쟁취운동을 힘있게 벌리는것은 해당 지역에 전사회적인 교육중시기풍을 확립해나가는데서 큰 의의를 가진다.

교육혁명의 불길속에서 지금 교육부문에서는 제2차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강령을 작성하기 위한 사업이 힘있게 추진되고있으며 교육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자들의 열의가 날로 높아지고 각지에서 학교건설 및 개건사업을 비롯하여 교육조건과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이 근기있게 벌어지고있다.

이렇게 초등 및 중등교육발전에 우선적인 힘을 넣을데 대한 당의 교육혁명방침을 관철하기 위해 누구나 아글타글 애쓸 때 교육강국, 인재강국건설이 더욱 앞당겨진다.

모든 일군들과 교육자들은 교육사업에서 혁명적전환을 일으켜 가까운 앞날에 우리 나라를 교육강국, 인재강국으로 빛내이려는 당의 전략적의도를 심장에 새기고 시대와 혁명앞에 지닌 중대한 책임과 본분을 다해나가야 할것이다.

본사기자 공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