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9월 8일 로동신문

 

9, 10월위생월간사업에 적극 떨쳐나서자

 

가을철위생월간사업이 시작되였다.

이번 가을철위생월간사업의 중심은 비상방역사업과 밀접히 결부하여 각종 전염병의 발생근원을 철저히 없애고 큰물피해흔적을 말끔히 가시는데 힘을 집중함으로써 보다 위생문화적인 생산환경, 생활환경을 마련해나가는것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생산문화, 생활문화를 세우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내밀어야 하겠습니다.》

올해의 가을철위생월간사업은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정치국 확대회의사상과 정신을 높이 받들고 세계적인 보건위기가 날로 악화되는데 맞게 국가적인 방역대책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사업이 강도높이 벌어지고있는 속에 진행되는것으로 하여 보다 중요하고 책임적인 문제로 나서고있다.

이미 비상설중앙인민보건지도위원회에서는 9, 10월위생월간에 진행하여야 할 사업방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모든 지역과 단위에 시달하였다.

모든 지역, 모든 단위의 일군들과 근로자들, 주민들은 9, 10월위생월간사업의 중요성을 깊이 자각하고 악성전염병을 철저히 막기 위한 비상방역사업과 밀접히 결부하여 힘있게 벌려나가야 한다.

무엇보다먼저 각급 비상설인민보건지도위원회들의 책임성과 역할을 결정적으로 높여야 한다.

각급 비상설인민보건지도위원회들에서는 지역과 단위의 구체적인 실정에 맞게 비상설위생검열위원회의 역할을 강화하여 위생문화사업에서 뚜렷한 개진을 가져오도록 작전과 지휘를 잘해나가야 한다.

모든 지역, 모든 단위에서 위생문화사업에 대한 단계별목표와 전망계획을 현실성있게 세우고 무조건 집행해나가도록 요구성을 높여야 한다.

비바람과 큰물에 의한 피해흔적을 말끔히 없애는것과 함께 상수도망들에 대한 보수정비를 짜고들어 인민들에게 위생안전성이 담보된 먹는물을 공급하는 사업에서 사소한 빈틈도 나타나지 않게 철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비바람과 큰물에 의해 해안가와 강하천들에 쌓인 오물과 함께 하수를 비상방역규정의 요구대로 소독처리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기관, 기업소, 동, 인민반들에서는 환경오염과 각종 질병들의 발생근원을 없애는데 중심을 두고 거리와 마을, 일터를 위생문화적으로 일신시키는데 큰 힘을 넣어야 한다.

일터와 마을주변에 수종이 좋은 나무와 꽃관목, 지피식물을 많이 심어 생땅이 드러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오물장과 공동위생실들을 국가표준설계대로 개건보수하거나 새로 건설하며 망홀과 오수도랑에 대한 준첩과 소독, 수원지 등에 대한 청소와 소독을 책임적으로 하는것도 이번 9, 10월위생월간에 품을 넣어야 할 중요한 사업이다.

공장, 기업소, 협동농장들에서 로동보호, 환경보호, 편의봉사시설들을 잘 갖추는것과 함께 관리운영에서 위생학적요구를 철저히 준수하도록 요구성을 높여야 한다.

모든 지역에서 위생방역기관을 비롯한 보건기관들의 물질기술적토대를 강화하기 위한 사업에 응당한 힘을 돌려야 한다.

가을철위생월간사업에서 각급 당조직들과 일군들의 책임성과 역할을 결정적으로 높여야 한다.지난 시기 위생월간사업정형을 놓고볼 때 일부 지역에서는 위생월간사업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지 못하고 위생선전사업도 형식주의적으로 하는 현상이 나타났다.또한 일부 단위에서는 현행생산이 바쁘다고 하여 조건보장사업을 짜고들지 못함으로써 단계별계획을 제대로 집행하지 못하였다.

이것은 혁명의 지휘성원인 일군들이 위생월간사업에 대한 관점과 립장을 바로가지고 자기 역할을 원만히 할 때 이 사업에서도 성과를 거둘수 있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

각급 당조직들에서는 정치사업, 위생선전을 힘있게 벌려 위생월간사업으로 온 나라가 들끓도록 사회적분위기를 고조시켜나가야 한다.

지역별, 단위별특성에 맞게 사회주의경쟁요강을 바로 작성하고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운동, 경험교환운동이 활발히 전개되도록 하여야 한다.

본보기단위를 정하고 보여주기사업을 실속있게 진행하여 경쟁열의를 최대로 고조시켜야 한다.

모든 지역과 단위에서는 국가적인 비상방역사업이 벌어지는데 맞게 위생월간사업과 관련한 로력동원조직을 합리적으로 하여야 한다.

위생월간사업에서 사소한 편향도 나타나지 않도록 해당 기관들에서 교양과 장악, 통제의 도수를 더욱 높여나가야 한다.

모두다 9, 10월위생월간사업에 주인다운 자각을 가지고 한사람같이 떨쳐나섬으로써 비상방역사업의 완벽성을 철저히 보장하고 우리가 사는 거리와 마을, 일터를 사회주의선경으로 더욱 아름답게 꾸려나가자.

글 및 사진 본사기자 김성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