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9월 15일 로동신문

 

주체화의 한길로 줄기차게 내달리는 미더운 강철전사들

생산토대의 정비보강사업에서 발휘되고있는
황해제철련합기업소 로동계급의 혁명적인 투쟁기풍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금속공업부문에서 선진기술을 받아들여 철생산원가를 낮추고 주체화된 생산공정들의 운영을 정상화하여 철강재를 더 많이 생산하여야 합니다.》

황해제철련합기업소 일군들과 로동계급이 지난 7월말부터 시작한 산소열법용광로대보수공사를 기본적으로 결속하였다.

경제건설의 1211고지를 지켜선 자각 안고 주체화의 한길로 억세게 전진하고있는 황해제철련합기업소 일군들과 로동계급!

이들은 사회주의건설의 새 승리를 위한 총진군의 하루하루를 어떤 정신과 일본새로 이어가고있는가.

 

전세대들의 창조본때를 본받아

 

종전의 로체와 과열기계통, 벽수관과 수분분리기 등을 완전히 들어내고 새로 제작설치, 랭각관을 전부 교체…

아마도 용광로에 대한 초보적인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황철의 산소열법용광로대보수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충분히 짐작할것이다.

사실 그것은 말이 보수이지 옹근 한기의 용광로를 새로 일떠세우는것과 맞먹는 방대한 공사였고 그만큼 많은 로력과 자재를 요구했다.

반면에 공사기일은 긴박했다.부족한것도 한두가지가 아니였다.

하지만 황철의 로동계급은 오직 하나, 어떤 일이 있어도 산소열법용광로대보수기일을 단축하고 철강재생산을 늘일 불같은 열정으로 심장의 피를 펄펄 끓이였다.

일군들은 사상의 무기를 메고 대중속에 들어가 그들을 위훈창조에로 불러일으켰다.

기술자들은 산소열법용광로의 생산성을 높이고 운영을 보다 합리적으로 진행할수 있게 하면서도 대보수기일을 단축하기 위한 기술혁신안들을 련이어 내놓았다.

그러던 지난 어느날이였다.

건설대보수사업소 제관직장 일군들과 로동계급은 과열기의 조립시간을 줄일 방도를 찾기 위해 열띤 론의를 거듭했다.

종전의 경험대로 과열기를 조립하자면 보름이상은 걸려야 했다.

그러나 이들은 보름이라는 기일을 절대로 허용할수 없었다.

모두가 가슴을 조이며 방도를 찾던 그때 그들의 귀전에 이런 목소리가 울려왔다.

《동무들, 전세대들을 생각합시다.과연 그들이라면 이런 때 어떻게 했겠습니까.》

언제나 이신작칙으로 대중을 이끄는 직장장이였다.

그 시각 모두의 눈앞에는 당중앙위원회 1956년 12월전원회의가 제시한 제1차 5개년계획의 첫해 과업을 수행할 때 설계만 하자고 해도 2년이상 걸린다던 용광로건설을 순수 자체의 힘으로 불과 열달만에 끝낸 전세대 로동계급의 투쟁모습이 우렷이 떠올랐다.

누구나 철강재, 철강재 하고 입버릇처럼 외우고 제 집 밥가마보다 나라의 쇠물가마를 먼저 생각하던 전세대들처럼 일한다면 과연 못해낼 일이 무엇이겠는가.

그날 직장의 로동자들은 랭각관들을 수십개씩 묶어 조립할 기발한 착상을 하였다.이렇게 되여 보름이상 걸린다던 과열기조립이 한주일도 못되여 끝나게 되였다.

비단 이들만이 아니였다.

설비조립직장의 로동자들은 기존관념을 타파하며 10여일은 실히 걸려야 한다던 벽수관제작 및 설치작업을 단 3일동안에 결속하였다.

공무제관직장 일군들과 로동자들은 절탄기와 수분분리기, 배풍기 등을 빠른 기간에 제작설치하여 대보수공사기일을 보장하는데 이바지하였다.

애로와 난관도 적지 않았다.

수분분리기의 제작 및 설치과정만 놓고보아도 그렇다.

짧은 기간에 육중한 수분분리기의 부분품과 본체를 기술규정의 요구대로 조립한다는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였다.처음 해보다나니 기술도 경험도 부족했다.더우기 육중한 부분품들을 다룰 설비가 없는것이 난문제였다.

그렇다고 당장 그 설비를 해결하기도 어려웠다.

이대로 나가면 대보수를 계획대로 진척시키는데 지장을 줄수 있었다.

하지만 직장일군들과 로동계급은 순간도 주춤하지 않았다.이들은 기중기가 없이도 맡은 수분분리기의 제작과 설치를 빠른 속도로 내밀수 있는 기술혁신안들을 탐구하면서 대보수공사를 힘있게 내밀었다.

당정책을 가장 절대적인것으로 받아들이고 무조건 철저히, 정확히 관철하려는 련합기업소일군들과 로동계급의 신념과 의지에 의해 산소열법용광로대보수공사의 하루하루는 불같이 흘러갔다.

 

철의 기지의 전망은 무엇으로 담보되는가

 

련합기업소일군들이 산소열법용광로대보수에서 중시한것이 있었다.용광로의 생산능력을 한계단 끌어올리고 로의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할수 있는 튼튼한 담보를 마련하는것이였다.

지난 시기 산소열법용광로의 운영과정에는 이러저러한 기술적문제들이 제기되여 철강재생산을 늘이는데 애로를 조성하군 하였다.

때문에 련합기업소의 일군들은 산소열법용광로대보수공사를 황철의 오늘만이 아니라 래일까지도 담보하기 위한 두뇌전, 기술전으로 확고히 전환시켜나갔다.

그 앞장에는 4.15기술혁신돌격대원들이 서있었다.

이들은 로체계통에서 가스온도를 보다 과학적으로 조절할수 있게 절탄기의 주요부분품을 개조하는 등 산소열법용광로운영에 이바지할수 있는 기술혁신안들을 련이어 탐구도입하였다.특히 제진장치를 합리적으로 기술개조함으로써 작업환경을 보다 개선할수 있는 조건도 갖추어놓았다.

그러던 어느날 대보수작업현장에서 있은 일이다.

많은 기능공들을 집중시켜 용접작업을 진행하자고보니 난문제가 제기되였다.열팽창으로 인해 부분품들이 변형될수 있었던것이다.그렇다고 작업속도를 늦춘다는것은 말도 되지 않았다.

대보수를 일정대로 추진하자면 결정적인 대책이 필요했다.

이때에도 4.15기술혁신돌격대원들과 현장로동자들은 부분품들의 변형을 막으면서 작업속도를 보장할수 있는 용접방법을 도입하기 위한 집체적토의를 거듭했다.

용접공 한사람의 하루작업량 등을 구체적으로 타산한데 기초하여 일정한 구간에 그들을 합리적으로 배치하고 작업시간과 그에 따르는 작업과제를 분담하기 위한 실무적대책들도 따라세웠다.

그 과정에 작업속도를 최대한 높이면서 부분품들의 변형을 막을수 있는 용접작업방법이 창안도입되여 은을 내게 되였다.

우리는 여기에 황철의 기술자, 로동자들이 이룩하고있는 기술혁신성과들을 다 전하지 못한다.

다만 뼈가 부서지는 한이 있어도 당정책을 무조건 철저히, 정확히 집행할 비상한 각오 안고 과학기술의 위력으로 내달리는 황철로동계급에 의해 철의 기지의 오늘과 래일은 굳건히 담보되고있다는것을 이야기하고싶다.

황철과 언제나 숨결을 같이하려는 송림시인민들의 마음과 마음이 공사현장으로 계속 달려오고있다.

나라의 강철기둥을 먼저 생각하며 성의있는 지원을 아끼지 않고있는 송림시인민들의 소행은 실로 가슴을 뜨겁게 하여준다.

전투장마다에서 진행되는 녀맹원들의 화선선동과 낮과 밤이 따로 없는 로력적지원도 황철로동계급의 용기를 백배해주고있다.

지금도 황철의 일군들과 로동계급은 자력갱생과 과학기술의 위력을 높이 발휘하며 주체화의 한길로 굴함없이 전진하고있다.

글 본사기자 조광송
사진 특파기자 정류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