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10월 31일 조선외무성

 

최근소식

영원한 우리의 바다명칭-조선동해 (3)

 

조선동해는 국제적관례에도 부합되는 가장 정당한 명칭

 

바다이름명명과 관련한 국제적관례에서 기본은 력사적전통을 존중하고 우선시하는것이다.

이러한 국제적관례에 비추어볼 때 2 200년이상의 력사를 가진 조선동해는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오랜 력사를 가지고 동서방에 널리 공인되여온 명칭이다.

바다이름명명과 관련한 국제적관례에서는 또한 대륙지명이나 지리학적방위에 기초하여 바다이름을 명명하는것이 중시되고있다.

그에 의하면 대륙기슭에 있는 바다(연안해)들은 그 주변의 대륙쪽에 있는 지리적대상들가운데서 이미 오래전에 세상에 널리 알려진 대상의 지명들을 그 이름으로 하며 섬들사이에 있는 바다들은 주변의 여러 섬들가운데서 역시 가장 유명한것들의 이름으로 명명한다.

만일 바다주변에 그러한 기존지명이 없는 경우에는 바다의 특성이나 바다를 처음 개척한 탐험가들의 이름을 반영하여 바다이름을 짓기도 하였다.

세계의 60여개가 되는 바다이름은 거의다 이런 관례에 의하여 명명되였다. 세계에는 우리 나라 동해와 같은 연안해가 18개 있는데 그중 12개가 《중국동해》, 《오호쯔크해》, 《아라비아해》, 《동씨비리해》와 같이 대륙쪽의 유명하였던 지명들에서 유래되였고 4개는 《베링그해》나 《산호해》와 같이 바다를 개척한 탐험가들의 이름이나 바다의 특성에서 유래된것이며 섬들의 이름에서 유래된것은 2개밖에 안된다. 그 2개중 하나인 까나리아해는 동쪽에 있는 아프리카대륙부분이 사막으로 되여있기때문에 바다이름으로 리용할 지명이 없었던것과 관련된다.

조선동해는 이러한 국제적관례에 따라 바다주변 대륙쪽의 지명에서 유래된것이며 구체적으로는 바다주변의 기존지명들가운데서 먼 옛날부터 세상에 널리 알려진 우리 나라의 이름과 결부되여 명명된 명칭이다.

일본은 력사적으로 오랜 기간 세상사람들이 그 존재여부자체도 모르고있던 섬나라로서 《일본해》라는 명칭은 바다이름명명의 이러한 국제적관례를 완전히 무시한 부당하고 적절하지 못한것이다.

조선동해는 낡은 시대유물청산원칙의 국제적관례에도 부합되는 명칭이다.

과거 식민주의자들은 일시적으로 강점하거나 식민지화한 지역에서 토착민족들에 의해 기원되고 사용되여온 지명을 말살외곡하여 자기의 리해관계에 맞게 제멋대로 표기하였다.

수천년동안 존속하여온 고유한 《조선동해》 대신 《일본해》라는 지명으로 쓰이게 된것도 철두철미 일본에 의한 조선강점의 후과이다.

조선에 대한 일제식민지통치가 끝장난지 75년이 넘은 오늘날에 와서까지 지명분야에서 식민주의잔재로 남아있는것은 세계적으로 보아도 유독 《일본해》뿐이다.

《조선동해》를 국제적인 표준지명으로 하는것은 일제시대의 낡은 유물을 청산하는것과 함께 정의와 진리를 사랑하고 온갖 부정의와 악을 불사르는 세계적인 흐름에도 전적으로 부합된다.

조선동해는 력사적정통성은 물론 국제적관례나 지명학적견지에서 보아도 어제도 오늘도 래일도 영원한 우리 나라 바다의 고유한 명칭이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외무성

일본연구소 연구원 김설화

출처 : 조선외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