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11월 13일 로동신문

 

시대가 요구하고 인민이 기다리는 명작을 내놓자

 

지금 온 나라 인민은 당 제8차대회가 제시한 새로운 5개년계획수행의 첫해인 올해 전투를 승리적으로 결속하기 위해 과감한 분발력을 발휘하면서 신심드높이 나아가고있다.올해를 떳떳이 총화하기 위한 마지막돌격전이 드세차게 벌어지고있는 속에 천만인민의 애국열의는 비상히 고조되고있다.

당의 령도따라 새로운 전진의 시대, 력동의 시대를 열어나가는 우리 인민의 정신력을 총폭발시켜 새로운 5개년계획수행에로 더욱 힘있게 고무추동하여야 할 성스러운 임무가 문학예술부문의 창작가, 예술인들과 창작지도일군들앞에 나서고있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5차회의에서 하신 력사적인 시정연설에서 인민들과 후대들의 운명, 정신문화생활을 책임지고 옳바른 길로 인도해야 할 사명을 지닌 공화국정부가 마땅히 시대와 현실, 인민의 요구와 지향에 맞게 문학예술을 발전시켜나갈데 대하여 강조하시였다.

주체문학예술의 위력을 더욱 높이 떨쳐나가는것은 우리 혁명발전의 절박한 요구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문학예술부문에서 전체 인민의 심장을 격동시키는 혁명적이고 인민적인 문학예술작품들을 많이 창작창조하여 총진군대오에 활력을 더해주어야 합니다.》

문학예술에 대한 우리 인민들의 관심과 요구는 날을 따라 높아지고있다.인민들은 사상예술성이 높고 감화력이 큰 문학예술작품, 우리식의 새로운 형상수단과 수법으로 독특하고 참신한 예술세계를 펼쳐놓는 훌륭한 명작들이 더 많이 창작되여나올것을 바라고있다.문학예술부문에서 우리 인민의 미학정서적요구와 지향이 반영된 명작들을 창작하는것은 한시도 미룰수 없는 초미의 과제로 나서고있다.

문학예술부문의 창작가, 예술인들과 창작지도일군들은 인민들의 기대에 반드시 보답하겠다는 비상한 각오를 가지고 분발하고 또 분발하여 기어이 창작적앙양을 일으켜야 한다.

무엇보다도 영화부문에서 시대와 혁명의 엄숙한 부름에 화답하여 명작영화포성을 울려야 한다.

혁명과 건설을 힘있게 전진시키는데서 영화의 사상정서적견인력은 그 무엇으로써도 대신할수 없다.영화는 사람들에게 참된 인생관을 가르쳐주고 영웅적인 투쟁과 위훈에로 떠미는데서 비할바없는 거대한 위력을 발휘한다.

우리의 현실을 반영하고 인민들이 좋아하고 인민들에게 필요한 영화를 만드는것, 이것은 영화부문앞에 나선 중핵적인 과업이다.

인민의 사상감정과 정서에 맞는 우리식의 영화, 인민들이 좋아하고 인민들에게 필요한 영화를 만들자면 영화창작에서 도식과 경직을 단호히 뿌리뽑아야 한다.

우리 당은 명작영화를 만드는데서 나서는 리론실천적문제들에 대하여 전면적으로 밝혀주고있다.

영화창작가들이 당의 주체적문예사상과 정책으로 철저히 무장하고 당이 안겨준 담력과 배짱을 가지고 창작적열정을 높이 발휘할 때 못해낼 일이 없다.

영화창작가들은 우리 당의 크나큰 믿음을 심장깊이 간직하고 용감하게 일떠서야 하며 문학예술전반을 앞장에서 이끌어나가는 당사상전선의 기수가 되여야 한다.

새로운 전진의 시대, 력동의 시대는 문학예술의 전반에서 창작적앙양을 일으킬것을 요구하고있다.

지난 시기 우리 혁명발전에서 획기적의의를 가지는 중대한 사변들이 일어나고 새로운 당정책들이 제시되면 문학예술전반이 부글부글 끓으면서 영화와 노래, 시, 무대공연작품들이 많이 창작되여나왔다.

고난의 행군, 강행군시기만 놓고보아도 다부작예술영화 《민족과 운명》(로동계급편)을 비롯한 명작영화들이 창작되여 인민들에게 크나큰 힘과 용기를 안겨주었다.인민들에게 랑만과 희열을 안겨주는 경희극작품들도 많이 창작되였다.그런가하면 한해에만도 수십편에 달하는 노래들이 창작되여 시대를 들끓게 하였다.

1990년대를 진감한 노래들은 또 얼마나 격동적이였던가.

《혁명의 수뇌부 결사옹위하리라》, 《높이 들자 붉은기》, 《오늘도 7련대는 우리앞에 있어라》…

당시 문학예술부문 창작가, 예술인들이 발휘한 혁명적인 창작창조기풍과 일본새는 온 나라가 따라배워야 할 시대의 본보기로 되였으며 당정책관철에서 실천력이 제일 강한 집단으로 떠받들리였다.이들은 명작창작성과로 우리 당을 옹위하고 혁명발전을 힘있게 추동하였다.

당의 령도따라 주체문학예술의 전성기를 열어놓은 전세대 문예전사들의 투쟁정신과 기풍이 문학예술부문에 차넘칠 때 기적의 시대를 다시금 불러올수 있다.

지난 7월 국가표창을 수여받은 중요예술단체 창작가, 예술인들을 만나주신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노래 《우리의 국기》를 비롯하여 인민이 사랑하고 즐겨부르는 시대의 명곡들을 창작형상함으로써 우리 국가제일주의시대를 빛내이고 인민들에게 필승의 신심과 랑만을 안겨준데 대하여 평가하시였다.

이날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당중앙의 의도를 구현한 명작, 명공연들로 인민들의 적극적인 호응과 감흥을 불러일으킨 국무위원회연주단의 예술창조활동은 그 어떤 성과보다도 기다리던 반가운 일이라고 거듭 만족을 표시하시였다.그러시면서 새로운 전진의 시대, 력동의 시대는 혁명과 건설에서 중대한 사명과 변혁적역할을 하는 문학예술부문에서 그 어느때보다도 시대정신이 맥박치는 감화력과 호소성이 강한 명작들을 많이 창작할것을 요구하고있다고 강조하시였다.

문학예술부문의 창작가, 예술인들은 혁명적인 창작창조기풍으로 주체음악발전에 특출한 공헌을 한 중요예술단체 창작가, 예술인들처럼 시대정신이 맥박치는 감화력과 호소성이 강한 명작들을 많이 창작하여 당과 인민의 기대에 반드시 보답하여야 한다.

사회주의건설의 줄기찬 전진을 고무하는 귀중한 성과들이 이룩되고있는 중대한 시기에 문학예술부문에서도 인민들이 기다리고 반기는 실제적인 창작성과들을 내놓아야 한다.

오늘의 시대에는 인민들이 열독하는 훌륭한 문학작품들이 그 어느때보다 많아야 하며 주체성과 민족성, 현대성이 구현된 우수한 가극과 연극, 무용, 교예, 요술작품들이 쏟아져나와야 한다.특색있는 공연활동들도 활발히 벌리고 미술분야에서도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여야 한다.

명작을 많이 내놓는 창작가, 예술인이 진짜배기 당에 충실한 사람이다.

창작가, 예술인들은 우리 당의 정책적요구와 시대정신을 작품에 민감하게 반영하는데 명작창작의 비결이 있다는것을 명심하고 당의 주체적문예사상과 정책에 정통하기 위한 학습전투를 맹렬히 벌려야 한다.당의 주체적문예사상과 정책을 모르고 창작한 작품은 혁명과 건설에 아무런 도움도 줄수 없다.

명작은 저절로 태여나지 않는다.

문학예술부문 일군들부터가 창작창조사업에 대한 정책적지도, 창작지도에서 혁명적인 개선을 가져올 때 창작의 돌파구가 열리게 된다.

문학예술부문의 일군들은 자기 단위에서 창작하고있는 작품과 공연 하나하나가 다 정책적대가 뚜렷하고 예술적으로도 시대적높이에 부합되는 명작, 명공연으로 될수 있게 뼈심을 들여 지도방조를 잘하여야 한다.

창작가, 예술인들은 명작창작성과로 자신들의 당성, 혁명성을 검증받아야 하며 당과 인민의 크나큰 기대에 기어이 보답하여야 한다.

문학예술부문의 전체 창작가, 예술인들과 일군들이여,

명작창작의 포성을 우렁차게 울리며 우리 혁명의 전진을 더욱 가속화하자.

본사기자 리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