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11월 24일 로동신문

 

모두다 사회주의애국공로자들처럼 살며 투쟁하자!

누가 보건말건 헌신의 생을 이어가는 아름다운 인간

룡성정화장관리소 공무작업반 반장 리문석동무에 대한 이야기

 

인간생활은 물의 소비와 떼여놓고 생각할수 없다.그 과정에 나오는 생활오수를 정화하는것을 기본사명으로 하고있는 어려운 일터, 뭇사람들의 눈길이 잘 미치지 않는 곳에서 오랜 세월 묵묵히 헌신의 자욱을 새겨온 한 근로자가 있다.

룡성정화장관리소 공무작업반 반장 리문석동무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강하천과 호수, 바다오염을 막자면 공장, 기업소들과 주민지구에서 나오는 산업페수와 생활오수를 철저히 정화하여 내보내야 합니다.》

매일 많은 량의 생활오수를 정화하는 룡성정화장관리소의 각종 설비들치고 리문석동무의 손길이 가닿지 않은것이란 없다.

명절날, 휴식일이 따로 없이 수백대의 뽐프와 수많은 뽐프흡입관, 배출관수리정비를 책임적으로 진행하여 수도의 생태환경보호와 주민세대들의 생활상편의를 보장하는데 크게 기여하고있는 리문석동무,

누구나 선뜻 나서기 저어하는 그런 일터에서 깨끗한 량심으로 그가 새겨가는 참된 생의 자욱자욱은 그 어떤 대가나 보수도 바람이 없이 성실하게 조국을 받들어가는 또 한명의 참된 애국자에 대한 새로운 표상을 우리에게 안겨주었다.

 

조국에 필요한 일이라면 무엇이나 중요하다

 

20년전 룡성정화장관리소 로동자로 배치된 리문석동무에게 있어서 새 일터에서의 처음 몇달동안은 마치 하루하루가 1년만큼이나 지루하게 느껴졌다고 한다.

사실 그때 눈썰미도 있고 기계설비들에 대한 남다른 수리재간도 가지고있는 그에게 정화장관리소를 떠나 자기네 기업소의 깨끗한 환경에서 일하지 않겠는가고 은근히 권유하는 사람들도 없지 않았다.

심중을 괴롭히는 선택의 갈림길에서 오락가락하던 20년전 가을 어느날 그는 관리소의 오랜 기능공과 함께 한 뽐프장에 나가 설비수리를 하게 되였다.

수리과정에 오랜 기능공의 일솜씨에 반해버린 리문석동무는 그에게 이렇게 물었다.

《아바이의 그 좋은 재간이면 다른 공장, 기업소에서 저저마다 오라고 했겠는데 어떻게 이런 곳에 30년나마 있었습니까?》

그러자 기능공아바이는 사람좋은 미소를 지었다.

《자넨 아마 우리가 하는 일이 달갑지 않은게구만.하긴 몇달쯤 일해보다가 더 견디지 못하고 날아가버린 〈철새〉들도 더러 있네.그렇다고 누구도 이 일을 하지 않으면 우리 가족들도 그렇고 시민들도 생활상불편을 겪게 되지 않겠나.그리고 수도의 강하천들도 어지러워진다고 생각해보게.》

아바이는 그에 대하여 진지하게 이야기했다.

생활오수가 정화되지 않은채 강에 그대로 흘러들면 그 오염된 물이 수도의 생태환경을 파괴한다.또 그 오염된 물이 수원지를 거쳐 다시 우리 생활에 리용된다고 생각해보라.소독제를 아무리 많이 써도 본바탕이 한심한 물이 과연 얼마나 깨끗해지겠는가.

그에게 많은 생각을 불러일으킨 기능공아바이의 이야기는 마음속번민을 이겨내게 하는 진정제로 되였다.

하지만 한해두해 세월의 흐름과 더불어 가족이나 친척들이 그의 마음을 약하게 할 때도 종종 있었다.아들 주현이만 놓고보아도 중학교시절 그때까지 한번도 운동회날에 와본적 없는 그에게 이렇게 투정하는것이였다.

《아버진 정말 너무해요.우리 학급동무들의 아버지들은 이따금이라도 우리가 경기하는 모습을 보러 와서 응원도 해주고 사진도 찍어주는데…

제 아들을 위해 한두시간쯤도 내지 못하나요?》

아들이 서운해서 하는 말이 비수마냥 그의 가슴을 찔렀다.

아픈 마음을 애써 감추는 리문석동무의 얼굴에 어설픈 웃음이 비꼈다.

《아버진 너랑 네 동무들이랑 그리구 그 부모님들과 학교선생님들이 마음놓고 웃으며 유쾌한 시간을 보낼수 있게 하자니 일터를 뜰수 없구나.》

이렇게 타일렀으나 아들은 옹친 마음을 쉽게 풀려 하지 않았다.

《그런다고 누가 알아나 주나요? 아버지가 한해에도 얼마나 많은 작업복을 버려야 하는지, 매일 아버지작업복을 빠느라고 어머니의 손이 얼마나 험해졌는지 아는 사람이 있는가 말이예요?》

아들에게 그는 더 다른 말을 해줄수가 없었다.

왜서 이 아버지가 단 하루도 쉴새없이 그런 험한 일을 꼭 해야만 하는가에 대하여…

그는 어쩐지 날이 갈수록 자기가 어제날의 기능공아바이를 닮아가고있음을 느꼈다.허리까지 잠기는 오수속에 들어가 수중교반기를 설치할 때에도 리문석동무는 그 아바이가 하던 말을 입속으로 외우군 했다.그러느라면 손에 틀어쥔 스파나에 저도모르게 더 힘이 가군 했다.침전물긁개대차의 바퀴들을 새로 제작설치할 때에는 지배인, 분초급당일군과 함께 그 아바이가 곁에 서서 고무해주며 지켜보는듯싶었다.

올해 6월 관로보수공사를 할 때였다.그는 작업반의 한 로동자에게 관의 바깥면부분을 용접하라고 지시를 준 다음 자기가 직접 관안에 들어가 용접작업을 하였다.매캐한 용접가스가 차오르는 비좁은 관안에서 쪼그리고 앉아 바늘끝만한 틈도 없게 용접작업을 하고 나왔을 때 그의 작업복은 말그대로 물주머니가 되였고 덞어질대로 덞어졌다.

어렵고 힘든 작업이 제기될 때마다 먼저 앞채를 메군 하는 작업반장의 불같은 성미와 성실성을 너무도 잘 알고있었지만 그날따라 작업반원의 눈에는 피로한 그의 모습이 별스레 가슴저미게 안겨왔다.

왜 그렇지 않으랴.늘 험한 일을 해서인지 얼굴도 손도 나이에 비해 퍽 겉늙은감이 나는 그가 보통사람같으면 단 몇분도 견뎌내기 힘든 그 좁은 관안에 오랜 시간 들어가 작업하자니 오죽이나 힘들었겠는가.

작업반원이 이러한 심정을 이야기하였을 때 그는 말하였다.

《나라고 왜 힘들지 않겠소? 허나 우리의 작업복이 덞어져야 사람들이 건강해지고 수도의 강하천들이 깨끗해진다고 생각하면 마음은 가벼워지기만 하오.》

이런 마음가짐으로 그는 최근 10년사이에만도 수많은 뽐프흡입관과 배출관용접작업에서 높은 책임성을 발휘하였다.

생산시설이 확대되고 생활이 윤택해질수록 필연코 오수량은 늘어나게 된다.그만큼 오수정화설비들에 걸리는 부하도 커지며 그로 하여 공무작업반원들은 더욱 바쁘게 살며 일해야 한다.각종 설비의 수리과제가 꼬리를 물고 나서기때문이다.

명절날, 일요일도 편히 쉬여보지 못하고 늘 오수찌끼가 묻은 설비를 다루다나니 언제인가 한번은 작업반의 한 로동자가 먹는물공급을 맡아하는 사람들을 부러워한적도 있었다.

《같은 상하수도부문이라도 그들은 얼마나 긍지와 보람이 있습니까.수질이 깨끗한 먹는물을 제시간에 보내주기만 해도 인민들의 인사를 매일 받는데 우린…》

말끝을 미처 맺지 못하는 그의 마음속을 넘겨짚은 리문석동무는 빙그레 웃으며 말했다.

《누구나 평가를 바라며 남다른 위훈을 세울 일터만 찾고 눈에 뜨이는 일만 골라 한다면 이 초소는 누가 지키겠소.그렇다고 누구든 다른 사람이 서있기를 바라며 조국에 필요한 일을 모르는체 외면한다면 그건 인간의 도리가 아니지.》

나라와 인민을 위해 반드시 있어야 하는 중요한 일터라고 생각된다면 아무리 험한 곳이라 해도 그 누구보다 먼저 자신부터 세울줄 알아야 한다.왜냐하면 바로 그것이 당과 조국에 대한 자기의 량심과 성실성의 가장 뚜렷한 증명이기때문이다.

바로 이것이 리문석동무의 체질화된 인생관이였다.이렇듯 훌륭한 인생관을 지니고있었기에 그는 그 어떤 유혹의 회오리에도 흔들림없이 그토록 오랜 세월 누가 보건말건, 알아주건말건 자기 일터에서 남모르는 헌신의 자욱을 뚜렷이 새겨올수 있었다.

비록 외모는 수수하고 체격은 크지 않아도 어떻게 조국을 받들어야 하는가를 말이 아니라 자신의 실천으로 보여준 성실하고 참된 인간, 바로 그런 아름다운 삶을 우리 당은 가장 값높이 내세워주는것이다.

 

물을 정화하기 전에 마음부터 정화하여야 한다

 

오수정화공정에서 24시간 교대로 만가동해야 할 설비는 뽐프이다.

이제는 크기와 능력이 각이한 뽐프들의 매 부분품들을 능히 자체로 깎아 맞추고있지만 리문석동무가 제힘으로 수리를 해보겠다고 첫걸음을 떼였던 그때에는 눈엔 익고 손엔 설다고 실패가 그림자처럼 뒤따랐다.그러다나니 아예 손맥을 놓고 안주뽐프공장에서 새 설비를 받아오든가 아니면 자주 마모되는 부분품들을 덩지가 큰 다른 기업소의 공무기지에서 가공해와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없지 않았다.

그들을 바라보는 리문석동무의 뇌리에 문득 수질개선과 관련한 연구사업을 하고있는 여러 연구단위 과학자들에게서 들었던 말이 떠올랐다.

아무리 정화를 잘하여도 물의 오염원천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는한 시간이 흐르느라면 어차피 불순물이 섞여들기마련이다.한번 정화하였다고 마음을 놓을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방법을 써서 립체적으로 계속 정화해야 물이 깨끗해진다.사실 이 지구상에 사람이 리용할 민물자원은 많지 못하다.…

반원들의 마음속에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손털고 나앉아 남의 도움만을 기대하는 가셔내기 어려운 앙금이 앉고있다는것을 느끼게 된 리문석동무의 가슴은 아팠다.

《그렇다고 뽐프를 세워두면 넘쳐나는 오수는 어떻게 처리하겠소? 우리의 강에 그냥 흘려보낼수는 없지 않소? 명심합시다.뽐프들의 정상가동에 우리의 량심이 비낀다는것을.》

하나의 뽐프를 새것처럼 보수정비하자고 해도 각종 부분품들을 그 기계적특성과 해당 소재의 특성까지 고려하여 정밀하게 제작해내야 했다.그 과정은 곧 남을 쳐다보지 않고 자력갱생, 간고분투하며 자체의 기술력을 증대시키는 나날이였다.

원수뽐프장의 뽐프날개를 새로운 소재로 제작할 때였다.

지배인이 애써 구해온 소재여서 나무랄데는 없었지만 뽐프날개로 가공하자고 하니 걸린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니였다.주물할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져있지 않았기때문에 반드시 제관으로 해야 했고 또 매 날개의 합리적인 배치와 곡면보장 등 여러가지 기술적문제들이 해결되여야 했다.

책임기사와 기술준비원이 고심어린 노력을 기울여 완성한 설계도면을 놓고 정작 현실조건에 맞게 제작하자고 달라붙으니 미처 생각지 못했던 문제들이 또 생겨났다.피타는 사색과 완강한 실천의 낮과 밤이 흘렀다.마침내 날개의 곡면형태가 원래의것과 꼭같은 뽐프날개가 완성될수 있었다.

새로 완성된 뽐프날개를 끼우고 시간당 퍼내는 오수량이 측정되였을 때 누구나 기뻐하지 않을수 없었다.

《반장동지, 성공입니다.이젠 됐습니다.》

그러나 다음날 리문석동무가 또다시 새로운 날개개조안을 제기하고 관리소의 기술자들과 토의를 거듭하고있다는것을 알게 된 작업반원들은 의아해하지 않을수 없었다.

그러는 그들에게 리문석동무는 차근차근 새로운 날개개조안에 대해 설명했다.

천에 한번, 만에 한번 저전압, 저주파수가 들어와도 끄떡없이 가동할수 있게, 전동기에 부하가 적게 걸리면서도 시간당 오수퍼올림능력을 1.4배로 높일수 있게 하는 혁신적인 방안이였다.

《힘들게 한고비를 넘겼는데 한숨 돌리고 또 하면 안되겠습니까? 매 뽐프장마다에 있는 예비뽐프들도 다 잘 가동하게 해놓았는데…》

이렇게 말꼬리를 흐리는것은 비록 한사람이였지만 다들 머리를 숙이고있는것으로 보아 같은 생각을 하고있다는것이 헨둥하게 알렸다.

얼마나 힘들게 여기까지 왔던가.허나 그렇다고 하여 쉬여갈수는 없었다.탕개를 풀어놓은 사이에 혹시 무슨 일이라도 터진다면 후과는 그 무엇으로써도 보상하기 어려웠던것이다.

《오늘 작업이 끝나면 모두가 나와 같이 한군데 들려보기로 합시다.》

그날 저녁 리문석동무가 작업반원들을 이끌고간 곳은 합장강이 바라보이는 둔덕이였다.

그는 유유히 흐르는 강물을 가리키며 말꼭지를 뗐다.

《이 강이 어떤 강이요? 난 지금도 인민군군인들이 합장강정리공사에 떨쳐나서 불사신마냥 투쟁하던 모습을 잊을수 없소.…》

그의 목소리는 점점 격해졌다.

무엇때문에 조국을 지켜야 할 군인들이 이 공사를 진행하였는가.우리가 맡은 일을 책임적으로 하지 못해서가 아닌가.그때를 생각하면 지금도 죄스러움을 금할수 없다.이 강이 어디로 흘러가는가를 다시금 생각해보자.…

그 다음날부터 작업반원들에게서는 《이쯤하면》이 사라졌다.또다시 생겼던 앙금이 서서히 가셔지기 시작했다.

그는 대중의 정신력을 불러일으켜 뽐프들에 대한 날개개조를 성과적으로 끝냄으로써 늘어나는 오수를 원만히 처리할수 있게 하는데 이바지하였다.

나라의 모든 강들을 락원의 강으로 만들데 대한 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과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숭고한 뜻을 실현하는데서 마땅히 우리가 앞장서야 한다.수도의 면모를 일신하고 생태환경을 보호하는 길에서는 절대로 만족을 몰라야 한다.수도의 강에는 언제나 맑은 물이 흘러야 한다.

이런 일념으로 심장을 불태우며 정화한 물을 다른 하천으로 흘려보내기 위한 압송관늘이기공사가 시작되였을 때에도 그는 며칠만에 맡은 공사과제를 책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금수산태양궁전주변의 환경보호사업에 뚜렷한 자욱을 남기였다.

몇해전 4월 기업소의 수십개 뽐프장들에 베아링뽑는 지구를 만들어주어 뽐프운전공들이 소보수작업을 원만히 하게 한것과 강의 오염을 막기 위한 어느 한 시설공사에서 제일 힘든 용접과제들을 남먼저 수행한 사실 등을 비롯하여 그가 지금까지 한 일들은 이루 헤아릴수 없이 많다.

그 아름찬 일감들을 맡아 수행하는 과정에 그가 겪은 고충은 또 얼마이던가.

허나 그때마다 그는 작업반원들에게 입버릇처럼 이런 말을 자주 외우군 한다.

《뽐프날개는 오수에 의해 삭거나 가동과정에 어차피 닳게 되오.하지만 언제나 맑은 물만 인민의 강에 흘러들게 하려는 우리 마음만은 절대로 닳아서도 안되고 흐려져도 안되오.》

이런 그였기에 작업반에 갓 들어온 청년이 자주 지각하면서 맡은 일에서 책임성을 발휘하지 못하고있을 때에도 밤길을 걸으며 그의 집도 수리해주고 생활필수품도 안겨주면서 꾸준히 교양하였다.

《동무를 보니 꼭 어제날의 나를 보는것같구만.왜 작업반일에 정을 붙이지 못하는지 아오? 그건 자기를 희생한다고 생각하기때문이요.조국을 위해 누군가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인데 바로 그 위치에 자기가 서야 한다는것을 자각한 사람에게는 희생이란 있을수 없소.》

직업에 대한 애착이 곧 조국에 대한 사랑임을 깨우쳐주는 그의 진정에 그 청년도 달라져갔다.

리문석동무는 20년간 이렇게 오수를 정화하기에 앞서 자신과 작업반원들의 마음부터 정화하기 위하여 애써왔다.

어떤 사람이 가장 아름다운 인간, 제일 돋보이는 인간인가.

보통사람들같으면 순간에 얼굴색이 달라질 그런 험한 곳에서 일하면서도 자기의 작업복이 덞어질수록 거리와 마을이 깨끗해진다고 여기는 사람, 자기가 발편잠을 덜 자고 분투할수록 집집마다, 일터마다에서 인민의 웃음소리, 노래소리 높아진다고 생각하는 사람, 자기 단위 성원들의 마음부터 깨끗하게 정화시켜주기 위해 아글타글 애쓰는 사람,

이런 사람이야말로 겉보기에는 평범하여도 그 누구보다 아름다운 인간, 남들이 꺼려하는 궂은일을 해도 우리 사회에서 제일 돋보이는 참된 애국자라고 당당히 말할수 있는것 아니겠는가.


* *


흔히 사람들은 진짜위훈은 훈장이나 메달이 찾지 못하는 그런 곳에 있다고도 말한다.하지만 우리 당은 어머니의 웅심깊은 마음으로 남들이 보지 못하는 험한 일터에서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수십년세월 조용히 새겨가는 그의 위훈의 자욱자욱을 빠짐없이 헤아려보고있었다.바다와 땅속깊은 곳에 묻혀있는 진주보석을 찾아내듯이 가장 어려운 곳에서 소문없이 일하고있는 그에게 중앙사회주의애국공로자의 값높은 영예를 안겨주었다.

평범한 자기를 시대와 인민앞에 내세워준 당과 영원히 숨결을 같이할 한마음으로 리문석동무는 오늘도 작업반원들과 함께 정화장의 순회길을 걷는다.

고장난 설비가 없는가, 혹시 미세한 잡음이라도 울리지 않는가를 깐깐히 살펴보며.

이런 사람들을 믿고 수도의 곳곳에서는 새 산업건물도 짓고 새 거리도 일떠세우고있다.이런 사람들이 있어 수도의 생태환경은 나날이 달라지고있으며 각이한 혁명초소에서 우리의 공민들은 조국의 더 좋은 래일을 신심드높이 마중가고있다.

나라와 인민을 위해 남모르는 헌신의 자욱을 새겨가고있는 이런 성실한 사회주의근로자들이야말로 우리 시대의 가장 아름다운 인간, 참된 애국자들이다.

글 및 사진 본사기자 백성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