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3월 29일 조선외무성

 

최근소식

조선인도네시아친선관계를
새로운 단계에로 발전시킨 력사적인 상봉

 

3월 29일은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 우리 나라를 방문한 인도네시아대통령 메가와띠 수카르노뿌뜨리각하와 상봉하신 20돐이 되는 뜻깊은 날이다.

지금으로부터 57년전인 1965년 4월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는 위대한 김일성동지를 모시고 인도네시아초대대통령 수카르노각하의 초청에 따라 이 나라를 공식친선방문하시였다.

당시 대통령의 딸로서 위대한 김일성동지와 아버지인 수카르노대통령각하사이에 맺어진 두터운 친분관계와 두 나라사이의 친선관계의 력사적사실을 직접 목격한 메가와띠 수카르노뿌뜨리각하는 위대한 김일성동지와 김정일동지에 대한 높은 존경심과 우리 나라에 대한 류다른 친선의 정을 안고 2002년 3월 28~30일 대통령으로 우리 나라를 공식친선방문하였다.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는 3월 29일 평양에서 메가와띠 수카르노뿌뜨리대통령과 뜻깊게 상봉하시고 친선적인 분위기속에서 담화를 나누시였다.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는 오랜 친분관계를 가지고있는 대통령의 우리 나라 방문을 열렬히 환영하시면서 그에게 위대한 김일성동지의 력사적인 인도네시아방문을 수록한 DVD와 수카르노초대대통령의 우리 나라 방문을 수록한 DVD, 보석화를 선물로 주시였으며 메가와띠 수카르노뿌뜨리대통령은 성의껏 마련한 미술작품 《발리섬의 두 처녀》를 선물로 드리였다.

위대한 김정일동지와 메가와띠 수카르노뿌뜨리대통령각하의 력사적인 상봉은 조선과 인도네시아 두 나라사이의 친선협조관계를 새로운 단계에로 발전시킨 력사적계기로 되였다.

위대한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김정일동지의 불멸의 업적이 깃들어있는 조선인도네시아친선관계는 오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이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깊은 관심속에 계속 좋게 발전하고있다.

오랜 력사와 전통을 가지고있는 인도네시아와의 친선관계를 변함없이 발전시켜나가려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의 립장은 확고부동하며 앞으로도 쌍무친선협조관계는 두 나라 인민들의 공동의 리익과 념원에 맞게 끊임없이 강화발전될것이다.

 

조선-아시아협회

출처 : 조선외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