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3월 8일 조선외무성

 

최근소식

반제자주의 한길에서 변함없이
흐르는 친선의 력사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우리 나라를 방문한 꾸바혁명의 력사적수령 피델 까스뜨로 루쓰동지와 뜨겁게 상봉하신 때로부터 어느덧 36년이 되였다.

1986년 3월 8~11일 피델 까스뜨로 루쓰동지는 꾸바공화국 당 및 정부대표단을 인솔하고 우리 나라를 방문하였다. 김일성동지와 김정일동지께서는 몸소 비행장에 나가시여 대륙과 대양을 넘어 평양을 찾아온 꾸바인민의 친선의 사절인 피델 까스뜨로 루쓰동지와 일행을 따뜻이 맞이하시고 방문기간 극진한 환대를 베풀어주시였다. 김일성동지께서는 반제자주의 한전호에서 우리 인민과 함께 투쟁하는 피델 까스뜨로 루쓰동지와 일행을 위해 단독회담과 전원회담, 환영연회와 오찬을 마련하시고 음악무용서사시 《영광의 노래》관람과 여러 대상들에 대한 참관도 조직해주시였으며 반제반미투쟁과 두 나라 친선관계발전에 공헌한 피델 까스뜨로 루쓰동지에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영웅칭호를 수여하시였다.

피델 까스뜨로 루쓰동지는 김일성동지께서 수여해주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영웅칭호를 단순히 명예칭호로만이 아니라 조선과 꾸바사이의 친선과 련대성을 강화발전시키는데 기여하려는 확고한 의지의 상징으로 영원히 간직할 결의를 다지였다.

혁명적이고 동지적이며 형제적인 조선꾸바친선관계를 공고발전시키는데 항상 깊은 관심을 돌리신 김정일동지께서는 《꾸바인민을 도와주는것은 사회주의나라들의 국제주의적의무》, 《꾸바인민의 투쟁을 적극 지지성원하여야 한다》를 비롯한 여러 로작들을 발표하시여 꾸바와의 관계를 중시하는 우리 당과 정부의 원칙적립장을 천명하시였으며 우리 나라를 방문한 꾸바의 여러 고위급대표단들을 만나주시고 쌍무관계발전과 관련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꾸바의 력사적수령 피델 까스뜨로 루쓰동지와 함께 마련하신 혁명적원칙과 동지적의리, 사회주의원칙에 기초한 조선꾸바친선관계는 오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 김정은동지의 깊은 관심속에 새로운 높은 단계에로 승화발전되고있다. 김정은동지께서는 2016년 8월 생일 90돐을 맞는 피델 까스뜨로 루쓰동지에게 지성어린 선물을 보내주시였으며 그가 서거하였을 때에는 친히 조전과 화환을 보내주시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주재 꾸바공화국대사관을 조의방문하시여 조의록에 뜻깊은 글을 남기시였으며 고위급 당 및 국가대표단을 꾸바에 긴급 파견하시여 꾸바인민에게 보내는 조선인민의 따뜻한 위문을 전하도록 은정깊은 조치를 취해주시였다.

우리 인민은 꾸바인민이 지구의 서반구에서 제국주의를 반대하고 사회주의를 건설하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려 훌륭한 성과들을 이룩하고있는데 대하여 자기일처럼 기쁘게 생각하고있다.

우리는 적대세력들의 더욱 로골화되는 반사회주의책동을 걸음마다 짓부시며 혁명의 전취물과 사회주의를 수호하고 승리를 향해 꿋꿋이 전진해나가고있는 형제적꾸바인민에게 언제나 전적인 지지와 련대성을 보내며 두 나라사이의 전략적이며 동지적인 친선협조관계를 강화발전시키기 위하여 계속 노력해나갈것이다.(끝)

출처 : 조선외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