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3월 31일 로동신문

 

론설

주체사상은 우리 혁명의 영원한 백승의 기치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불후의 고전적로작
《주체사상에 대하여》를 발표하신 40돐에 즈음하여

 

력사적인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4차전원회의 결정을 높이 받들고 우리식 사회주의의 전면적발전, 전면적부흥을 이룩하기 위한 투쟁이 힘있게 벌어지고있는 오늘 우리는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불후의 고전적로작《주체사상에 대하여》를 발표하신 40돐을 뜻깊게 맞이하고있다.

주체71(1982)년 3월 31일에 발표된 이 로작은 주체사상을 자주시대의 위대한 지도사상으로 더욱 심화발전시킨 대백과전서이며 인민대중의 운명개척의 앞길을 환히 밝혀주는 불멸의 대강이다.

로작이 발표된 때로부터 오늘에 이르는 40년간은 우리 혁명의 지도사상인 주체사상의 절대적진리성과 생활력이 눈부신 변혁적실체로 뚜렷이 립증되고 전체 인민의 심장마다에 확고한 신념으로 간직된 의의깊은 나날이였다.승리와 영광으로 빛나는 조선혁명의 성스러운 년대기들을 감회깊이 돌이켜보며 우리 인민은 주체사상을 전면적으로 체계화하고 발전풍부화하시여 완성된 혁명의 지도사상으로 빛내여주신 위대한 장군님의 불멸의 업적에 대하여 더욱 가슴뜨겁게 되새기고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주체사상은 인민대중의 자주위업, 사회주의위업수행의 전력사적시대를 대표하는 백과전서적인 혁명사상이며 인류의 미래를 향도하는 위대한 사상이다.》

사상의 위대성은 그 시대성과 과학성, 영원한 생명력에 있다.

영생불멸의 주체사상은 시대의 요구와 인민대중의 의사가 집대성되여있는것으로 하여 자주성을 지향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쉽게 공감하고 자기의것으로 받아들일수 있는 인민적인 혁명학설이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로작에서 주체사상의 철학적원리와 사회력사원리, 지도적원칙을 기본론제로 내세우시고 과학리론적으로 폭넓고 깊이있게 해명하심으로써 위대한 수령님의 혁명사상이 주체의 사상, 리론, 방법의 전일적인 체계이라는것을 완벽하게 밝히시였다.뿐만아니라 전체 인민을 주체사상으로 튼튼히 무장시키시고 혁명과 건설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들을 주체사상의 요구대로 풀어나가도록 하시였다.우리 당과 혁명이 단 한번의 로선상착오나 순간의 탈선도 없이 자주의 길, 사회주의의 한길로 꿋꿋이 걸어올수 있은것은 위대한 수령님의 혁명사상, 주체사상을 지도적지침으로 확고히 틀어쥐고 사회주의위업을 승리적으로 전진시켜오신 위대한 장군님의 현명한 령도가 있었기때문이다.

혁명위업은 수령의 사상과 위업을 빛나게 계승해나갈 때 승승장구하게 된다.

천리혜안의 예지를 지니신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정력적인 사상리론활동을 벌리시여 새로운 주체100년대의 첫 기슭에서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혁명사상을 김일성-김정일주의로 정식화하시고 우리 당과 혁명의 영원한 지도사상으로 천명하시였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본질에 있어서 인민대중제일주의이다.여기에는 인민대중을 혁명과 건설의 주인으로 보고 그 힘에 의거할데 대한 주체의 원리, 세상에서 가장 귀중하고 힘있는 존재인 인민을 위하여 복무할데 대한 주체적관점, 인민대중의 요구와 리익을 끝까지 실현할데 대한 투철한 립장이 가장 숭고한 높이에서 구현되여있다.

이 땅우에 자존과 번영의 새시대, 우리 국가제일주의시대가 탄생하고 인민의 존엄과 지위가 최상의 경지에서 빛나고있는것은 위대한 주체사상이 안고있는 진리의 힘에 대한 뚜렷한 증시이다.주체사상의 기치를 변함없이 높이 들고나가는데 승리와 번영이 있다는것, 이것이 우리 혁명의 력사적총화이다.

주체사상은 사회주의승리의 확고한 담보인 우리 혁명의 주체적력량을 백방으로 강화해나가게 하는 위력한 사상적무기이다.

주체적력량이 준비되고 인민대중의 사상의식수준이 높을 때에는 비록 다른 조건은 불리하여도 혁명을 주동적으로 추진시켜나갈수 있다는것이 로작에 밝혀진 중요한 사상이다.

혁명의 주체적력량을 백방으로 다지는데서 기본은 수령을 중심으로 하는 당과 혁명대오의 일심단결을 실현하는것이다.자본주의가 영원히 가질수도, 흉내조차 낼수도 없는 우리식 사회주의의 불가항력인 일심단결을 비상히 강화해나갈 때 우리는 그 어떤 격난도 뚫고나갈수 있고 그 어떤 대업도 성취할수 있다.

주체사상에는 당과 혁명대오를 사상적순결체, 조직적전일체, 행동의 통일체로 강화발전시켜나가는데서 나서는 원칙적인 문제와 방도들이 뚜렷이 명시되여있다.혁명투쟁에서 수령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에 관한 사상, 수령을 충성으로 높이 받들어모실데 대한 사상, 전체 인민을 당과 수령의 두리에 굳게 묶어세워 정치적력량을 튼튼히 꾸릴데 대한 사상을 비롯하여 주체사상에 의하여 밝혀진 사상리론들은 혁명의 주체적력량을 끊임없이 강화해나가는데서 일관하게 틀어쥐고나가야 할 고귀한 지침이다.

우리 당과 인민은 전인미답의 사회주의길을 헤쳐오는 과정에 헤아릴수 없이 많은 도전과 난관을 이겨냈다.중중첩첩 격난이 막아섰지만 주체사상으로 튼튼히 무장한 우리 인민은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을 단결의 중심, 령도의 중심으로 받들어모시고 당중앙의 두리에 더욱 굳게 뭉치였으며 일심단결의 위력으로 력사의 폭풍을 맞받아나가며 사회주의위업을 옹호고수하고 끊임없이 전진시켜왔다.

오늘 우리 인민은 당만을 절대적으로 믿고 당과 국가가 취하는 모든 조치들을 전폭적으로 지지찬동하며 무조건적으로 받들어나가고있다.현실은 주체사상에 기초하여 사상적일색화를 빛나게 실현한 우리 혁명대오의 통일단결이 얼마나 숭고한 높이에 이르고 그것이 어떤 미증유의 힘을 발휘하는가를 뚜렷이 보여주고있다.주체사상의 기치밑에 비상히 강화되여온 수령 , 당, 대중의 일심단결이 있는한 우리식 사회주의는 영원히 필승불패이다.

주체사상은 나라의 방위력을 억척으로 다져 우리식 사회주의를 믿음직하게 지켜나갈수 있게 하는 전투적기치이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로작에서 국방에서 자위의 로선을 계속 철저히 관철함으로써 우리의 자위적무장력을 불패의 무력으로 더욱 강화하며 적들의 어떠한 침략책동도 물리치고 조국과 혁명의 전취물을 믿음직하게 보위해나갈데 대하여 강조하시였다.

국방에서 자위를 실현하는것은 자주독립국가건설의 근본원칙이다.자체의 굳건한 국방력을 떠나 국가의 존엄과 인민의 운명에 대하여 생각할수 없다.

주체사상은 전쟁의 승패를 좌우하는 결정적요인은 무기나 기술에 있는것이 아니라 자기 위업의 정당성을 자각한 군대와 인민대중의 높은 정치적열의와 혁명적헌신성에 있다는 사상, 자체의 국방공업을 건설하고 발전시킬데 대한 사상, 전인민적, 전국가적방위체계를 세울데 대한 사상을 비롯한 중요사상들을 제시함으로써 국가방위력을 튼튼히 다져 사회주의조국의 안전을 굳건히 수호하는데서 나서는 실천적문제들에 명확한 해답을 주었다.

우리 당은 인민의 존엄이고 생명인 사회주의를 굳건히 수호하고 우리 인민이 영원히 전쟁을 모르는 땅에서 자자손손 번영할수 있게 평화수호를 위한 최강의 군력을 비축해놓았다.당과 수령에 대한 끝없는 충실성, 조국과 혁명을 위하여 청춘도 생명도 기꺼이 바치는 무비의 희생성과 대중적영웅주의, 혁명적동지애를 지닌 정치사상강군, 도덕강군, 바로 이것이 주체사상의 요구대로 변모된 우리의 영용한 혁명적무장력이다.적대세력들의 군사적위협뿐만 아니라 자연과의 투쟁과 같은 돌발적인 비군사적위협으로부터도 조국과 인민을 철벽으로 보위하는 국가방위력의 주체, 참다운 인민의 군대로서의 사명과 본분을 훌륭히 수행해나가고있는 우리 인민군대는 무적필승의 혁명강군으로 위용떨치고있다.

우리의 국방공업은 위대한 주체사상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혁명의 리익에 전적으로 복무하는 충실하고 강력한 국방과학기술대군과 군수로동계급의 적극적이고 희생적인 헌신에 의하여 주체식으로, 우리 당과 인민의 요구대로, 우리 혁명의 시간표대로 그 발전속도, 질과 량이 변해가고있다.주체조선의 선진성, 현대성, 영용성이 응축된 거대한 실체들로 펼쳐진 반만년민족사에 특기할 화폭들은 우리 공화국의 불가역적인 군사기술적강세를 뚜렷이 보여주고있다.조선로동당의 혁명사상으로 무장하고 조국과 인민에게 무한히 충효하며 강위력하고 현대적인 장비들을 갖춘 혁명무력이 있기에 그 어떤 침략세력도 신성한 우리 국가를 절대로 넘볼수 없으며 조선인민의 앞길을 가로막을수 없다.

주체사상은 자력갱생, 자급자족의 기치높이 사회주의건설에서 끊임없는 비약과 혁신을 일으켜나가게 하는 원동력이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로작에서 자력갱생의 원칙에서 자기 인민의 힘과 자기 나라의 자원을 동원하고 자체의 자금과 기술에 의거하여야 경제를 주동적으로, 높은 속도로 발전시킬수 있으며 온갖 난관을 이겨내고 나라의 륭성과 번영을 이룩할수 있다는 사상을 제시하시였다.

자력갱생, 자급자족의 정신적기반은 자기 나라 혁명은 자체의 힘으로 수행해야 한다는 위대한 주체사상이다.우리 혁명의 전 로정은 자력갱생의 년대기로 아로새겨져있다.백두밀림에 차넘치던 연길폭탄정신은 항일대전의 빛나는 승리를 안아왔고 1950년대의 조국수호정신, 군자리정신은 위대한 전승신화를 낳았다.우리가 만난시련을 과감히 뚫고헤치며 이 땅우에 자주, 자립, 자위의 사회주의국가를 일떠세울수 있은것도, 혁명과 건설의 모든 분야에서 로동당시대의 일대 전성기를 펼칠수 있은것도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을 높이 발휘해왔기때문이다.

오늘 우리 인민은 자력갱생, 자급자족의 기치높이 전진도상에 가로놓인 혹독한 난국을 주체적힘의 강화국면으로 반전시키며 혁명의 새로운 승리를 쟁취하기 위하여 힘차게 투쟁해나가고있다.최근년간 건국이래 그 류례를 찾아볼수 없는 엄혹한 시련속에서도 우리식 사회주의의 전면적발전을 뚜렷이 립증하는 실제적인 변화, 실질적인 성과들이 계속 늘어나고있는것은 우리가 자력갱생의 길을 주저없이 택하고 헤쳐온것이 얼마나 정당한가를 보여주고있다.나라의 이르는 곳마다에 인민을 위한 거창한 기념비적창조물들이 우후죽순처럼 일떠서고 농촌이 변하는 새시대가 펼쳐진것을 비롯하여 어디서나 뿌듯한 성과들이 다발적으로, 련발적으로 이룩되고있는 자랑찬 현실은 우리의 힘, 우리의 지혜, 우리의 분투로써 우리가 리상하는 모든 꿈을 이루어나가려는 우리 당과 인민의 혁명적의지의 일대 과시이다.

사회주의건설의 전면적발전, 전면적부흥을 이룩하기 위한 오늘의 총공격전은 혁명과 건설의 모든 분야에서 주체사상을 철저히 구현하기 위한 력사적투쟁의 새로운 높은 단계이다.우리 인민은 위대한 주체사상을 투쟁과 전진의 강위력한 무기로 틀어쥐고 이 땅우에 세계가 부러워하는 천하제일강국을 반드시 일떠세우고야말것이다.

주체사상은 사회주의의 본태를 굳건히 고수하고 그 우월성을 높이 발양시켜나가게 하는 활력소이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로작에서 사회주의사회의 본질적특징은 그 공산주의적성격에 있다고 가르쳐주시였다.

전체 인민이 어려울수록 서로 돕고 이끌며 단합된 힘으로 전진하는것이 우리 사회의 본태이고 대풍모이다.우리 나라에서는 누구나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라는 구호밑에 사회와 집단을 위하여 자신의 성실한 땀과 노력을 아낌없이 바치며 헌신하는것이 국풍으로 되고있다.가사우에 국사를 놓고 누가 보건말건, 알아주건말건 초소와 일터에서 한생을 묵묵히 바쳐가는 애국적소행들, 사회주의건설의 어렵고 힘든 전구들마다에 청년들이 앞을 다투어 달려나가는 미풍, 남을 위해 자신을 아낌없이 바치는 미덕들이 공기처럼 차넘치는것이 바로 주체사상이 철저히 구현된 사회주의조선특유의 참모습이다.

지금 적대세력들은 썩어빠진 자본주의사상문화를 들이밀어 우리를 내부로부터 변질와해시켜보려고 악랄하게 책동하고있다.그러나 위대한 주체사상의 조국에서 사는 우리 인민은 사회주의는 반드시 승리한다는 신념, 사상도 문화도 도덕도 우리의것이 제일이라는 확고한 관점을 지니고 적대세력들이 발악할수록 우리식 사회주의를 빛내여나가기 위함에 더욱 분투하고있다.하나를 만들어도 우리의것이라고 당당히 자부할수 있는 값진 재부로 만들고 자기가 사는 거리와 마을들을 사회주의선경으로 변모시키기 위해 고심하고 애쓰는것이 주체사상을 신념화한 우리 인민의 투쟁정신, 투쟁기풍이다.주체사상의 기치밑에 전진하는 우리식 사회주의는 력사의 모진 광풍속에서도 자기의 본태를 굳건히 고수하며 끝없이 승승장구할것이다.

우리 인민은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두리에 일심단결하여 주체사상의 기치를 더욱 높이 들고 사회주의한길을 따라 신심드높이 전진해나갈것이다.

김철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