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4월 4일 로동신문

 

위대한 우리 인민의 참모습-충성의 일편단심

내 조국 그 어디에서나 찾아볼수 있는
참된 인간들의 아름답고 고결한 정신세계를 전하며(7)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당과 수령에 대한 충실성은 말로써가 아니라 사업과 생활의 실천투쟁속에서 나타나야 합니다.》

수령을 받들어 산악처럼 일떠선 인간들, 충성으로 굳건하고 위대한 모습들을 찾아 우리의 취재길은 자강도에로 이어졌다.

우리 장군님께서 오면 떠나고싶지 않고 떠나가면 또 오고싶다고, 자신에게 있어서 자강도는 마음의 고향이라고 할수 있다고 교시하시였던 력사의 땅,

이곳에는 또 얼마나 뜨겁고 열렬한 충성의 대하, 보답과 의리로 굳게 뭉친 열혈의 대오가 끊임없이 흐르고있는것인가.

위대한 수령님들과 맺은 혈연의 정을 명줄로 간직하고 경애하는 총비서동지 따라 혁명의 새 승리를 향한 힘찬 진군길을 다그쳐나가고있는 자강도사람들,

그들의 충성스러운 모습을 그려보는 우리의 귀전에《자강도는 고난의 행군시기 나에게 정든 고장입니다.》라고 하시던 위대한 장군님의 음성이 들려오는것만 같았다.

 

잊지 못할 력사의 고장에서

 

위대한 장군님께 있어서 정든 고장!

어려웠던 고난의 행군, 강행군시기에 우리 장군님 자강도를 그 얼마나 찾고 또 찾으시였던가.

굶어서 기대옆에 쓰러지면서도 쌀이 아니라 일감을 달라고 웨치던 로동계급, 북방의 추위속에서도 거름발구를 끌고 우리 장군님 가시는 강행군길에 함께 섰던 인민들, 그들의 모습에서 큰 힘을 얻으시며 조국수호의 험난한 길을 걷고걸으신 위대한 장군님이시였고 그래서 자강도인민들에게 각별한 사랑을 기울이시며 류다른 정을 맺으신 우리 장군님이시였다.

도의 어디서나 뜨겁게 굽이치는 충성의 한마음은 바로 이토록 자애로운 사랑과 정에 보답하려는 맑고 깨끗한 도덕의리의 분출임을 우리는 느낄수 있었다.

지금은 부슬부슬 비가 내리는 이른새벽이다.그러나 인풍언덕에 모셔진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동상앞교양마당에는 벌써 충성의 대하가 물결치고있다.

한점의 티라도 있을세라 동상주변관리사업에 정성을 다해가는 인민들의 모습이다.

당의 은정속에 복받은 삶을 누려온 혁명렬사유가족들, 자신의 사업수첩에《자강도복숭아》라고 써넣으시며 그리도 마음쓰시던 어버이수령님의 사랑을 담아 우리 장군님 보내주신 복숭아를 받아안고 눈물을 흘리던 어제날의 철부지소녀, 경애하는 총비서동지를 모시고 기념사진을 찍는 영광을 지닌 청년…

하늘의 별들보다 더 아름답고 더욱 빛나는 충성의 별무리가 여기서 반짝이고있었다.

우리는 인풍언덕에 새겨진 강계시안의 특류영예군인들의 이야기를 전하려고 한다.

특류영예군인, 그 하나의 부름만으로도, 가슴에 빛나는 메달만으로도 사람들은 머리를 숙인다.하지만 한순간도 쉬임없이 고동치는 열혈의 심장들을 우리는 보았다.

우리들의 눈앞에 어려온다.

인풍언덕에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태양의 모습을 더 밝고 정중히 모시던 그 나날 충성의 구슬땀을 바쳐가던 영예군인들의 모습이,

위대한 수령님들의 동상을 높이 모신 그날 영예군인들은 심장의 맹세를 다졌다.그들은 대오의 진두에 붉은기를 펄펄 날리며 스스로 사회주의건설의 주요전구들로 달려나갔다.이렇게 흘러간 충성의 날과 날이였고 이렇게 이어진 경제선동의 길이였다.

그길에는 자신의 생명이 경각에 달했다는것을 알면서도 웃으며 공연을 보장한 영예군인도 있었으며 이 대오에서 절대로 떨어지지 말라는 남편의 당부를 가슴에 안고 심장으로 노래를 부르는 영예군인의 안해도 있었다.

그들이 가는 곳마다에 울려퍼지는 그 노래는 수많은 사람들을 힘차게 불러일으키는 열렬한 심장의 웨침인것이다.

충성으로 불타는 인간들은 영원토록 변심을 모른다.우리는 《잣나무할머니》의 모습에서 그에 대하여 다시금 확신할수 있었다.

준엄한 전화의 나날 어린 동생과 함께 몸소 장자산에 두그루 잣나무를 심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한 일군에게 이 나무가 푸르싱싱 자랄 때 우리 나라는 세상에서 제일 살기 좋은 나라로 될것이라고 뜨겁게 말씀하시였다.

그 잣나무의 씨앗들에서 오늘은 수많은 나무모들이 자라나 온 나라에 퍼져갔다.거기에는 수십년세월 두그루의 잣나무앞에 자신의 충실성을 항상 비추어보며 하루와 같이 살아온 강계시 신문동의 김애옥녀성의 깨끗한 마음이 비껴있었다.

세쌍둥이들의 담당의사로서 그들에게 베풀어지는 위대한 어버이의 극진한 사랑을 눈물겹게 목격하며 아이들의 손목을 잡고 이길을 떠났던 그였다.

아글타글 자래운 나무모를 안고 장자산혁명사적지로부터 시작하여 만경대와 금수산태양궁전, 당의 령도업적이 깃든 수많은 단위들에로 끝없이 이어진 그의 걸음을 어떻게 단순한 거리의 단위로 잴수 있겠는가.

충성의 마음에는 끝이 있을수 없듯이 그의 실천도 만족을 몰랐다.하기에 그는 백두대지에 장자산의 잣나무모들이 뿌리내리게 하기 위하여 온갖 정성을 기울였고 그 나날 그의 충성심도 더욱 억척같이 뿌리내렸다.한그루의 나무를 보아도 백두산을 생각하고 한포기의 꽃을 보아도 백두산을 먼저 생각하는것이 이 나라 인민의 변할수 없는 본태이고 생의 밑뿌리인것이다.

우리는 랑림군의 외진 산중에서도 이러한 충성의 인간들을 볼수 있었다.

위대한 장군님의 선군혁명령도의 길우에 눈물겨운 또 하나의 혁명일화가 태여난 가릉령,

산이 높고 길이 험하여 가실수 없다고 앞을 막아나서는 일군들에게 차가 가다가 못가면 말을 타고서라도 꼭 가보아야 한다고 하시면서 우리 장군님 북방의 차거운 가을비를 맞으시며 앞장에서 넘으신 령이였다.

현지지도의 길에서 군이 나아갈 길을 환히 밝혀주시고도 랑림군인민들에게 페를 끼치면 안된다고 하시며 산중의 풀판에서 줴기밥으로 끼니를 에우신 우리 장군님,

그날의 그 가슴아픈 응어리를 풀래야 풀수 없어 최윤성, 김옥경동무들은 인가로부터 수십리나 떨어진 가릉령혁명사적지주변에 자기들의 살림을 펴고 지난 10여년간 관리사업에 모든 열정을 다 바쳤다.

잣나무, 이깔나무를 비롯하여 수많은 나무들을 사적지에 심어가꾸며 이들이 바란것은 과연 무엇이였던가.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 우리 장군님 걸으신 그 험한 길을 더는 걷지 않으시게, 오시면 기쁨속에 환히 웃으실수 있게 만짐을 떠메고 자강도사람의 본분을 다하려는 일념이였다.

고난의 나날 위대한 장군님께서 정든 고장이라고 불러주신 자강도, 우리 장군님께 힘을 드린 자강도인민!

취재길을 이어가며 그 말의 참뜻을 깨달을수 있었다.

그들은 지어서 말할줄 모르고 꾸며서 웃을줄 모르는 순박하고 고지식한 사람들이였다.몸은 비록 먼곳에 있어도 위대한 어버이의 로고를 온몸으로 느낄줄 알고 어려운 나날에 의지가 되고 힘을 드린 인민이였다.

자강도! 우리는 이 이름을 단순히 지리적개념으로만 부를수 없다.

어버이수령님의 한생의 로고가 숭엄하게 깃들어있고 우리 장군님의 강행군자욱이 너무도 가슴뜨겁게 새겨져있으며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불멸의 혁명업적이 뚜렷이 아로새겨져있는 이곳은 정녕 잊지 못할 력사의 고장이다.

우리 장군님께서 가장 진한 피눈물의 아픔을 묻으시고 가장 그리운 인민과 심장의 대화를 나누시였으며 가장 열렬한 헌신의 땀, 가장 소중한 리상을 바쳐오신 자강도,진정 위인의 숭고한 모습과 애국의 심혈이 어린 한없이 성스러운 이 땅,

백두산천지에서 흘러내리는 압록강 푸른 물을 생명수로 마시며 조국의 북부산악에 굳건히 자리잡은 여기 자강도에는 어디 가나 누구에게나 가슴속에 간직한 순결한 진정이 있었다.

그것은 나날이 더욱 뜨거워지는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에 대한 사무치는 그리움의 정, 지극한 한마음이며 경애하는 총비서동지를 따라 혁명의 천만리를 끝까지 걸어갈 불같은 맹세였다.

 

이 땅에 흐르는 날과 달은

 

우리의 걸음은 희천시에로 이어졌다.

고난의 나날 온 나라에 희망의 동음을 울려가던 고귀한 투쟁의 추억이 깃들어있고 준엄한 시련속에서 《가는 길 험난해도 웃으며 가자!》라는 구호를 높이 들고 위대한 장군님께 기쁨을 드렸던 로동계급의 대오가 충성의 세월과 함께 끝없이 흐르는 희천시,

여기에서 우리는 수령의 사상과 뜻을 받들어가는것을 생의 목표, 삶의 본령으로 내세우고 누가 보건말건, 알아주건말건 한생을 묵묵히 바쳐가는 뜨거운 마음, 참된 충성의 인간들을 수없이 만날수 있었다.그래서 여기 자강도에서 흘러가는 시간은 오직 충성의 마음으로만 잴수 있는것이다.

우리는 오랜 세월을 위대한 장군님을 모시였던 공장에서 일해오고있는 기술자들과 부부혁신자들, 부모들의 뒤를 이어 그 일터를 지켜가는 새세대 로동계급을 만나게 되였다.

《우리 자강도인민들의 마음속에 흐르는 시간은 일터에 경애하는 총비서동지를 모시고 기쁨드릴 영광의 그날을 향하여 달리는 충성의 시간입니다.》

희천시고려약공장 지배인 한영옥동무의 이 말은 시의 그 어느 공장에 가보아도, 그 어느 사람을 만나보아도 우리가 들을수 있는 한결같은 목소리였다.

충성의 마음은 그 어느곳에서나, 그 어느 순간에나 변함없이 발양되여야 한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언제인가 일군들에게 수령님에 대한 충실성은 세월이 갈수록 더욱더 높아져야 한다는것이 당의 의지이라고, 수령님의 령도를 받들고 혁명의 폭풍우를 헤쳐온 사람들이 지녔던 충실성이 세월이 흐르고 세대가 바뀌여짐에 따라 더욱 높아져야 한다고 교시하시였다.

만나는 사람들은 서로 달라도 목소리는 언제나 하나였다.

송원군의 허득란어머니와 그의 딸 김정옥동무,

광복의 천리길답사행군을 진행하며 명문고개를 지나군 하던 혁명학원 원아들에게 혈육의 정을 가슴가득 안겨준 모녀,

그들이 수십년세월 맞이하고 바래운 원아들은 그 얼마이던가.그중에는 답사행군길에서 만났던 원아가 10여년후 교원이 되여 학생들을 이끌고 이곳을 또다시 지나며 감격적인 상봉을 한 이야기도 있다.우리는 그들이 간직하고있는 두툼한 편지를 통해 그들의 아름다운 인생을 뜨겁게 읽을수 있었다.

수십년세월 변함없이 령길에 서있는 그 모습에서 우리들이 어서빨리 자라 충성의 혈통을 꿋꿋이 이어가기를 바라는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도 함께 느꼈다고 정히 박아쓴 원아들의 편지들을 크나큰 재부로 간직한 이들,

아이들의 순진한 눈동자에 새겨진 모습들은 그들의 마음에 일생토록 지워지지 않는 추억으로 남는다.외진 곳에서도 충성의 한마음 변함없이 간직한 백옥같은 모습, 그들이 찍어가는 인생의 자욱자욱은 후대들에게 영원히 바래지 않는 붉은 글발로 충성의 마음을 새겨주고있는것이다.

취재길을 이어가는 우리앞에 위대한 장군님의 애국헌신의 자욱이 깊이 새겨져있는 희천발전소의 룡림언제가 안겨왔다.

우리는 하늘을 떠이고 산악같이 솟아오른 이 언제와 더불어 참다운 삶의 자욱을 새겨가고있는 수십명의 제대군인들을 만날수 있었다.

위대한 장군님과 경애하는 총비서동지를 함께 모시였던 영광의 일터에서 일하는 제대군인들,

그들의 가슴마다에는 대를 이어 자신들의 일터를 지켜가며 어머니당의 충직한 아들로 살려는 철석의 맹세가 자리잡고있었다.

눈뿌리 아득히 솟은 룡림언제의 모습도 장쾌한것이지만 우리 당을 받드는 억척의 기둥으로 살려는 이들의 지향은 또 얼마나 높은것인가.

자강도인민들의 신념의 시간은 어제도 오늘도 변함없이 이어지고있다.

자기들의 원료기지에는 세상에 없는 이름으로 불리우는 포전들이 있다고 절절한 심정을 터놓는 전천군상업관리소 경리 김순옥동무와 종업원들의 목소리는 우리의 가슴을 뜨겁게 해주었다.

《그리움포전》, 《진심포전》, 《충성포전》, 《소원포전》!

더 묻지 않아도, 더 말하지 않아도 알수 있었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 풍작을 이룩한 원료기지의 포전들을 보여드릴 일념으로 불타는 이곳 일군들과 종업원들이 이 땅에 묻어가는것이 무엇인가를, 봄내여름내 구슬땀을 흘리며 이들이 가꾸는 한알한알의 곡식이 얼마나 뜨거운 충성과 그리움의 결정체인가를.

일찌기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말은 잘할줄 몰라도 가슴속에 불타는 충성심을 간직하고 어떤 역경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사람, 말은 적게 하여도 자신의 힘과 지혜를 다 바쳐가며 묵묵히 일하는 사람, 수령을 받드는 길에서 자그마한 드팀이 생겨도 죄송감으로 하여 가책과 모대김속에서 잠 못들며 오로지 수령의 사상으로 숨쉬고 수령의 령도에 발걸음을 맞추어나가는 사람이 진짜배기충신이라고 가르쳐주시였다.

우리는 전천군상업관리소 일군들과 종업원들의 모습에서 말이 아니라 실천으로 경애하는 총비서동지를 받들어가려는 자강도인민들의 티없는 충성의 마음을 후덥게 느낄수 있었다.

세월과 더불어 더욱 깊이 뿌리를 내리며 거목과도 같이 자라는 충성의 마음은 무수한 아지를 친다.아름다운 덕과 정, 집단주의도 충성심에서 나오고 용감성과 희생성, 영웅성도 충성심을 떠나 생각할수 없다.

10여년전 혁명사적지주변에 뜻밖의 화재가 일어났을 때 불길속에 뛰여든 성간군원료기지사업소의 청년작업반원들,

이들은 놀랍게도 모두 한사람의 자식들이였다.그들의 아버지는 현재 성간군산림경영소 지배인으로 사업하고있다.

고난의 행군시기부터 부모없는 아이들을 데려다키우기 시작하여 수많은 자식들의 아버지가 된 우영일동무.

사람들은 흔히 자식 하나 키우는데 오만공수가 든다고 말한다.하다면 그 많은 자식들을 위해 그들부부가 기울인 정과 사랑은 얼마이겠는가.

《우리 아버지는 우리를 이끌고 군안의 혁명사적지들에 대한 관리사업을 하며 늘 말했습니다. 위대한 당의 품이 있어 오늘의 행복이 있는것이다, 너희들의 친아버지는 위대한 장군님이시고 너희들의 집은 이 고마운 사회주의제도라고 말입니다.…》

이 말을 심장속에 간직한 그들이였기에 불의의 정황앞에서 불길속에 남먼저 뛰여들수 있었고 사회주의건설의 주요전구들에서 청춘의 빛나는 자서전을 새길수 있었다.그들이 이제는 다 자라 한개 단위의 일군으로, 조선인민군 군관으로 또 영예군인의 안해로도 되였다.

위대한 어버이의 억만중하를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애쓰는 자식, 서로가 하나로 뭉쳐 조국을 받드는 초석이 되는 참인간들이 바로 우리가 만난 사람들이다.

성간군의 한 교육일군인 우상화동무 역시 그들중의 한사람이다.

학교를 졸업하고 조국보위초소로 달려나간 제자들에게 그는 해마다 붉은 주머니를 보내군 한다.그 주머니들속에는 학교를 찾으시였던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께서 보아주신 사연깊은 두그루 백양나무가 뿌리내린 흙이 정히 들어있다.

그 자그마한 흙주머니는 수천마디 말을 대신하며 군복입은 제자들의 가슴속에 간직된다.

충성의 토양에 삶의 뿌리를 깊이 내리고 경애하는 총비서동지를 충직하게 받드는 신념의 인간, 의리의 인간이 되라고…

진정 이 땅의 낮과 밤은 충성과 그리움의 시간으로 흐르고있으며 그속에서 순간순간 일편단심으로 고귀한 빛을 뿌리는 인간들의 한생이 수놓아지고있는것이다.

오직 태양만을 따르며 래일에로 흘러가는 이 땅의 날과 달은 충성과 그리움의 력법으로만 셀수 있으리라.

우리는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 계시는 평양을 향해 가를래야 가를수 없는 피줄기인양 련련히 뻗어간 자강도의 산발들을 뒤에 남기고 취재길을 이어갔다.

본사기자 홍설송
전해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