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6월 16일 로동신문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전원회의
결정관철을 위한 경제조직과 지도 심화

내각과 국가경제기관들에서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전원회의 결정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경제조직사업이 내각과 국가경제기관들에서 적극화되고있다.

인민경제계획수행이자 당과 인민에 대한 충실성이고 헌신적복무임을 명심한 경제지도일군들은 모든것을 총집중하여 올해 인민경제계획의 빛나는 완수를 담보하고 5개년계획수행의 탄탄대로, 기초를 튼튼히 다지는데 이바지할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행동방안들을 진지하게 토의대책하면서 치밀한 조직사업과 과학적인 지도를 따라세우고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내각과 국가경제기관들에서 경제작전과 지휘를 결정적으로 개선하여야 합니다.》

내각을 비롯한 국가경제지도기관 일군들이 경제지도관리의 새로운 변침점을 마련하여 발전의 활력을 회복하고 올해 경제사업을 강력히 추진하기 위한 과학적인 실행담보들을 수립해나가고있다.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통하여 하반년도 경제정책집행을 위한 투쟁방향과 과업들이 재확정되고 올해 전투목표를 완수할수 있는 추동력이 마련된데 맞게 더 큰 분발력과 투신력을 발휘하여 방역대전과 경제건설에서 승리를 안아올 일군들의 앙양된 열의가 토의사업의 심화로 이어지고있다.

보건위기까지 중첩된 엄혹한 상황속에서 상반년도 인민경제계획을 수행하는 과정에 이룩된 성과들과 결점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데 기초하여 앞으로의 돌발적인 시련에도 대비한 예견성있는 조치들을 능동적으로 취하면서 올해의 방대한 과제들을 성과적으로 완결하기 위한 경제조직사업에 주력하고있다.

내각에서는 나라의 경제사령부, 국가경제발전 5개년계획수행의 사령탑으로서 경제사업에 대한 국가의 중앙집권적이며 통일적인 지도를 실현하고 경제조직자적기능과 역할을 더욱 강화하여 국가경제의 판세를 바로잡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있다.

사업규률을 강하게 세우고 실속있고 기동성있는 지도로 생산단위들을 책임적으로 도와주면서 지도권능, 통제권능을 회복하며 전반적단위들의 경제정책집행을 힘있게 선도해나갈수 있게 경제관리를 결정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있다.

계획화사업을 현실에 더욱 접근시키고 경제부문들사이, 기업체들사이에 생산적련계를 밀접하게 맺어주어 경제부문과 단위들이 다같이 안정적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할수 있는 조건과 환경을 마련하는데 이바지할수 있는 건설적인 의견들이 토의확정되고있다.

인재와 과학기술을 경제발전의 생명선으로 틀어쥐고 과학기술인재들을 중히 여기며 기술자, 기능공대렬을 확대강화하는것을 비롯하여 과학의 힘을 급속히 키우는 사업에 국가적인 힘을 집중하고 과학기술을 경제작전과 지휘의 강력한 무기로 활용하는데서 선차적으로 해결해야 할 의의있고 긴절한 문제들도 협의대책되고있다.

현행생산과 정비보강과제를 드팀없이 집행하기 위한 문제에 초점이 집중되는 속에 성, 중앙기관들에서는 혁신적이며 실천적인 방안들이 제기되고있다.

금속, 화학공업부문 일군들은 철강재생산과 생산능력확대를 위한 사업에서 새로운 혁신을 일으키고 여러가지 화학제품생산을 늘이며 농업부문에 대한 비료보장에 집중하는것과 함께 탄소하나화학공업창설을 비롯한 대상공사들을 일정대로 내밀기 위해 서로의 창조적지혜를 합치고있다.

전력공업부문에서는 계절적조건에 맞게 전력을 안정적으로 생산하여 인민경제적수요를 충족시키고 생산토대축성을 강력히 추진하며 석탄공업부문에서는 예비와 잠재력을 총동원하여 증산투쟁을 힘있게 벌림으로써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 더 많은 석탄을 보내주기 위한 대책들을 세우고있다.

철길의 안전성을 최대한 높이면서 당면한 수송수요를 원만히 보장하고 화성지구와 검덕지구, 련포지구를 비롯한 대건설전구마다에서 올해 계획된 중요대상건설과제들을 무조건 다련발적으로 완수하며 세멘트생산능력확장을 힘있게 밀고나가기 위한 방도들이 철도운수부문과 건설건재공업부문에서 진지하게 협의되고있다.

농업부문에서는 앞그루로 심은 밀, 보리농사결속을 잘하고 자연재해로부터 농작물들을 최대로 보호할수 있게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하며 비배관리의 과학화를 제고하고 농산작업에서 기계화비중을 높이며 과학적이고 알심있는 농사지도를 안받침하는것을 비롯하여 당의 농업정책관철을 강력히 추진하는데 중심을 두고 론의를 심화시키고있다.

소비품생산을 올해 경제과업들중 급선무의 하나로 정한 당의 의도를 새긴 경공업부문 일군들속에서 소비품의 가지수를 한가지라도 더 늘이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리는것과 함께 질적개선에 주되는 힘을 넣어 인민들의 생활상편의를 실질적으로 도모하려는 노력이 적극화되고있다.

기계공업, 채취공업, 림업부문 등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도 현행생산과 기술개건, 능력확장을 동시에 추진하기 위한 방안들을 수립하고있다.

사회주의건설의 전면적발전을 강력히 견인하는 우리 당의 강령적지침을 억세게 틀어쥐고 국가경제기관 일군들은 부닥치는 모든 시련과 난관을 주동적으로 타개하여 경제전선과 방역대전의 두 전선에서 반드시 승리를 이룩할 열의에 넘쳐 당의 경제정책집행에 배가의 노력을 기울이고있다.

【조선중앙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