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6월 14일 로동신문

 

최대의 긴장성을 계속 유지하며 방역사업의 도수를 더욱 높이자

지속되는 세계각국의 보건위기상황에서 찾게 되는 교훈

방역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후과

 

마스크착용을 의무화하여야 한다.방역학적거리두기를 하여야 한다.집체모임 등 사회적접촉회수를 가능한껏 줄여야 한다.…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이 발생하고 그 치명적위험성이 부각된 때로부터 지금까지 세계보건계는 인류에게 이런 요구를 끊임없이 반복하고있다.

하지만 보건위기는 의연히 해소되지 않고 더욱 악화되고있다.

새로운 변이비루스들이 속출하고 감염자와 사망자수가 급증하고있다.

분석가들은 악성비루스전파률이 현저히 높아지고있는 주요원인중의 하나가 사람들이 방역규정을 홀시하는데 있다고 보고있다.

사실 악성비루스의 위험성을 인식한 세계의 많은 나라들에서 뒤늦게나마 해당한 조치들을 취하였지만 적지 않은 사람들이 그것을 부담시하면서 실행에서의 일치성을 보장하지 못하였다.

그것을 보여주는 실례는 많고많다.

어느한 나라에서 일부 상업활동을 재개하도록 한 후에 있은 일이다.

방역규정을 무시한 극도의 무질서가 온 나라를 휩쓸었다.마스크도 끼지 않은 숱한 사람들이 밀려드는 바람에 식당과 상점들은 대혼잡을 이루었다.일부 봉사업체들은 이 기회에 수익성을 높이려 하면서 손님수가 수용능력의 40%를 넘지 말아야 하며 영업시간을 제한해야 한다는 규정을 지키지 않았다.

사람들이 초보적인 방역규정도 지키지 않은 결과 이 나라에서는 곧 감염자수가 대폭 급증하여 악몽같은 현실이 펼쳐졌다.

감염자수의 증가를 효과적으로 억제하고있다고 자부하던 어느한 지역이 대류행병의 3차파동을 겪게 된 사실도 교훈적이다.

이곳에서는 마스크착용을 의무화할데 대한 조치가 취해지기 전부터 사람들이 너도나도 자체보호를 위해 마스크를 끼고다니였다.한편 당국은 입국자들에 대한 비루스검사와 의무격리 등 엄격한 조치를 취하였다.이것이 일정한 효과를 보았는지 몇주일동안 추가감염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안도감을 느낀 당국은 입국자들이 격리시설이 아니라 자기 집에서 격리되게 하였다.그런데 자택격리처분을 받은 사람들이 규정을 어기고 제 마음대로 행동하였다.

이들은 아무 거리낌없이 대중교통수단들을 리용하여 봉사망으로 밀려다니였다.판이 이렇게 되다나니 나중에는 비루스검사결과를 기다리는 시간에 몰래 관광을 하는 사람까지 나타났다.결과 대류행전염병의 3차파동이 초래되였다.방역규정은 안중에도 없이 마음내키는대로 행동한 사람들에 의해 감염자수는 대폭 증가하였다.

지금 지속되는 보건위기의 심각성을 깨달은 여러 나라 정부들이 방역규정을 보강하고 그 엄격한 준수를 요구하고있다.하지만 아직도 많은 나라들에서 방역규정을 지키지 않는 현상이 계속 나타나고있다.

어느한 나라 정부는 방역규정위반자들을 가두어넣는 《신형코로나비루스감옥》이라는것까지 세우고 《이것은 〈마지막수단〉이다.매우 엄중한 규정위반자들은 〈신형코로나비루스감옥〉에서 복역할수 있다.》라고 경고하고있다.그런데 사회적일치성이 결여된 사람들에게 그것이 통할리 만무하다.

대중적인 방역분위기를 세우고 방역규정을 준수하는데서 전사회적인 자각적일치성을 보장하여야만 전염병의 전파를 막을수 있다는것, 그렇지 않으면 언제 가도 오늘의 엄중한 상황을 역전시킬수 없다는것이 지속되는 세계보건위기에서 찾게 되는 교훈이다.

지금 세계의 보건전문가들은 신형코로나비루스와의 투쟁이 장기화될것이다, 전염병은 물러서려 하지 않고있으며 따라서 그와의 투쟁을 계속 벌려야 한다, 이것은 전격전으로 끝낼수 없는 경기와 같다고 하면서 모든 사람들이 해이되지 말고 방역규정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있다.아무리 효과적인 방역규정도 전사회적인 협력과 자각성이 안받침되여야 원만히 리행될수 있다.

어디서 무슨 사업을 하든 방역규정부터 생각하며 엄격히 준수해나가는것을 체질화, 습관화하여야 한다.

본사기자 허영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