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6월 20일 로동신문

 

원숭이천연두비루스전파로
높아가는 국제적우려

 

원숭이천연두비루스가 여러 지역으로 급속히 전파되고있는것과 관련하여 국제사회의 불안과 우려가 증대되고있다.

지난 5월 7일 영국에서 첫 원숭이천연두비루스감염자가 발생한 후 한달 남짓한 기간에 수십개 나라와 지역에서 이 비루스에 의한 감염자들이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는 아프리카 일부 지역의 풍토병으로만 알려졌던 원숭이천연두가 세계각지에서 전파되기는 처음이라고 하면서 앞으로 더 많은 감염자들이 나올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원숭이천연두는 천연두와 류사한 비루스성질병으로서 매우 드물고 잘 알려지지 않았던 병이다.

원숭이천연두는 주로 중부 및 서부아프리카나라들의 외진 지역들에서 발생한다고 한다.이 비루스는 1958년 사람들이 잡은 원숭이에게서 처음으로 발견되였으며 1970년부터 10개의 아프리카나라에서 발병현상들이 산발적으로 나타났다.2003년 미국에서 감염자들이 발생하였는데 이것은 아프리카밖에서 나타난 첫 발병사례였다.감염원인은 이 나라에 들여온 작은 포유동물들에 의해 감염된 개와 접촉한데 있었다.

원숭이천연두는 감염자와 가까이 접촉하였을 때 감염되는것으로 알려졌다.

이 비루스는 상처입은 피부나 눈, 코, 입 등을 통해 인체에 침습할수 있다.또한 이 비루스에 감염된 동물이나 오염된 물체들을 통해서도 전염될수 있다.

그런데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사례도 나타나고있다.

프랑스보건당국은 자기 나라에서 발생한 첫 감염자가 최근에 원숭이천연두비루스가 전파된 나라들을 려행한적이 전혀 없었다고 하면서 이러한 상황은 《보기 드문 일》이라고 강조하였다.

영국의 한 전문가는 원숭이천연두비루스의 잠복기를 고려하면 새 감염자들가운데는 발병초기 이 비루스와 접촉한 사람들이 있을수 있다고 위구심을 표시하였다.

현재까지 원숭이천연두에 대한 특별한 치료방법도 없다고 한다.

많은 나라와 지역에서 동시에 이 전염병이 갑작스럽게 출현한것은 감촉되지 않은 전파가 한동안 있었음을 시사해주고있으며 원숭이천연두비루스감염증을 소홀히 여기며 안일하게 대응하는것은 금물이라는것이 보건전문가들의 주장이다.

그들은 일단 비루스가 퍼지기 시작하면 세계적인 대류행을 막을수 없다는 지난 2년간의 교훈을 되새겨야 한다고 경고하고있다.

세계보건기구는 원숭이천연두비루스가 세계적범위에서 상당한 위험으로 된다고 하면서 조기발견과 감염자격리, 접촉경로추적 등 비루스의 전파를 억제하기 위한 신속한 조치들을 세울것을 각국에 호소하였다.

적지 않은 나라들이 원숭이천연두비루스의 류입 및 전파를 막기 위해 입국자들에 대한 체온재기, 검사 등 제반 방역조치를 강화하고있으며 주민들에게 손씻기와 소독을 정상화하고 동물들과의 접촉을 삼가할것을 권고하고있다.

본사기자 박철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