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정     일

 

교육사업을 더욱 발전시킬데 대하여

 

전국교육일군열성자회의 참가자들에게 보낸 서한

주체73(1984)년 7월 22일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사회주의교육에 관한 테제》를 발표하신 때로부터 7년이 되였습니다. 《사회주의교육에 관한 테제》는 사람들을 자주성과 창조성을 가진 참다운 혁명인재로 키우기 위한 공산주의적교육강령이며 우리 시대 교육이 나아갈 길을 환히 밝혀준 력사적문헌입니다.

지난 기간 교육부문 일군들이 사회주의교육테제를 관철하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린 결과 교육사업에서는 커다란 성과가 이룩되였습니다. 교육에서 주체가 확고히 서고 교육의 질이 높아졌으며 그 물질기술적토대가 튼튼히 마련되였습니다. 오늘 우리 나라에서는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이 완전히 실시되여 자라나는 모든 새 세대들이 국가의 혜택으로 중등일반교육을 받고있으며 대학이 수많이 일떠서고 120만의 인테리대군이 자라났습니다. 해방후 령으로부터 시작된 우리의 교육사업은 오늘 온 사회를 인테리화하는 매우 높은 단계에 이르렀으며 우리 나라는 말그대로 전체 인민이 공부하는 배움의 나라, 교육의 나라로 되였습니다.

교육사업이 빨리 발전하는데 따라 근로자들의 사상문화수준이 훨씬 높아지고 인민대중의 정치사상적통일이 더욱 강화되였으며 사회주의경제건설과 민족문화건설에서 커다란 전진이 이룩되였습니다.

우리 당과 인민이 교육사업에서 이룩한 자랑찬 성과들에는 후대교육을 위하여 모든것을 다 바쳐 투쟁하여온 우리 교육일군들의 숨은 노력이 깃들어있습니다.

나는 교육사업에서 우리 교육일군들이 쌓아올린 업적을 높이 평가하며 후대교육을 위하여 몸바쳐 투쟁하고있는 모든 교육일군들에게 당중앙위원회의 이름으로 뜨거운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교육부문앞에는 우리 혁명의 새로운 요구에 맞게 인민교육사업과 기술자, 전문가양성사업을 더욱 높은 단계에로 발전시켜야 할 무거운 과업이 나서고있습니다.

나는 오늘 전국의 교육일군들이 모인 기회에 혁명발전의 새로운 요구에 맞게 교육사업을 더욱 발전시키는데서 나서는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 말하려고 합니다.

 

1. 교육사업을 더욱 발전시키는것은 우리 혁명의 중요한 요구

 

교육은 나라의 흥망과 민족의 장래운명을 좌우하는 근본문제의 하나입니다. 어떤 나라와 민족도 교육사업을 떠나서는 사회적진보와 번영을 이룩할수 없으며 민족의 존엄과 밝은 앞날에 대하여 생각할수 없습니다.

교육사업을 발전시키는것은 사람들을 보다 힘있는 존재로 키우며 사회발전을 다그치기 위한 중요한 요구입니다.

사회주의교육은 본질에 있어서 사람을 힘있는 존재로 키우는 인간개조사업입니다. 사람의 사회적지위와 역할은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에 의하여 규제됩니다.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을 가진 사람만이 힘있는 존재로 될수 있으며 사회의 주인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할수 있습니다. 사람의 사회적지위와 역할을 규제하는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은 교육에 의하여 원만히 배양됩니다.

물론 사람은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는 실천활동과정에서도 많은것을 배우며 개조됩니다. 그러나 사람이 실천활동과정에서 배우는것만으로는 인류가 력사적으로 쌓아놓은 사상과 문화를 충분히 습득할수 없습니다. 특히 새 세대들이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않고서는 로동할 나이가 되여도 사회적실천에 참가하여 제구실을 바로할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인류가 쌓아놓은 사상과 문화를 습득하고 자연과 사회에 대한 옳바른 견해를 가지게 되며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기 위한 과학과 기술을 배우고 사회의 주인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할수 있는 자질과 풍모를 갖추게 됩니다. 그런것만큼 사람들을 힘있는 사회적존재로 키우며 그들이 사회의 주인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도록 하자면 교육사업을 끊임없이 발전시켜나가야 합니다.

사회발전을 다그치기 위하여서도 교육사업을 빨리 발전시켜야 합니다.

사회발전의 기본령역은 자연개조사업과 사회개조사업, 인간개조사업입니다. 사회가 발전한다는것은 결국 자연개조사업이 발전하여 물질적재부가 더 많이 생산되며 사회개조사업이 발전하여 사회적관계가 보다 합리적으로 개변되며 인간개조사업이 발전하여 사람들이 보다 높은 수준의 사상문화적재부를 가진 힘있는 사회적존재로 자라난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자연과 사회, 인간을 개조하는 3대개조사업에서 기본은 인간개조사업입니다. 사회발전을 다그치자면 자연개조사업과 사회개조사업, 인간개조사업을 다같이 밀고나가야 하지만 그가운데서도 인간개조사업을 확고히 앞세워야 합니다. 그것은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는것이 사람이며 결국 사람의 사상의식과 문화기술수준에 따라 사회의 발전수준이 규정되기때문입니다. 인간개조사업에 선차적인 주의를 돌리지 않고서는 자연개조사업과 사회개조사업을 힘있게 밀고나갈수 없으며 혁명과 건설을 높은 속도로 전진시킬수 없습니다. 교육은 바로 사회발전에서 기본을 이루는 인간개조사업을 맡고있는것으로 하여 혁명과 건설에서 언제나 앞자리에 내세우고 힘을 넣어 빨리 발전시켜야 할 중대한 혁명사업으로 됩니다.

교육사업을 발전시키는것은 주체의 혁명위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요구입니다.

주체의 혁명위업을 수행해나가는데서 후대들을 옳게 교육교양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령에 의하여 개척된 로동계급의 혁명위업은 한 세대에 끝나는것이 아니라 여러 세대를 거쳐 완성되는 력사적인 위업입니다.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우리 혁명의 시원을 열어놓으신 때로부터 반세기의 력사가 지나갔으나 주체의 혁명위업은 끝나지 않았으며 우리는 아직 갈라진 조국을 통일하지 못하였고 혁명의 전국적승리를 이룩하지 못하였습니다. 갈라진 조국을 통일하고 이 땅우에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건설하며 온 사회를 주체사상화하는 력사적위업을 완수하려면 앞으로도 오랜 기간 혁명을 계속하여야 합니다.

주체의 혁명위업을 대를 이어 떠메고나갈 담당자는 자라나는 새 세대들입니다. 우리 혁명의 승리적전진과 장래운명은 혁명의 명맥을 이어나갈 새 세대들을 어떻게 교육교양하는가 하는데 크게 달려있습니다. 국제공산주의운동력사는 로동계급의 당이 혁명의 교대자들인 새 세대들을 옳게 교육교양하여야 혁명의 명맥을 꿋꿋이 이어나갈수 있고 혁명과 건설을 승리적으로 전진시킬수 있으며 자기의 력사적사명을 다할수 있다는것을 보여주고있습니다. 당의 령도밑에 주체의 혁명위업을 대를 이어 완성해나가자면 교육사업에 힘을 넣어 자라나는 새 세대들을 혁명의 계승자, 교대자로 튼튼히 준비시켜야 합니다.

사회주의완전승리를 이룩하기 위하여서도 교육사업을 더욱 발전시켜야 합니다.

주체사상의 기치밑에 승리적으로 전진하여온 우리 혁명은 오늘 온 사회를 주체사상화할데 대한 목표를 내세우고 사회주의완전승리를 이룩하기 위하여 투쟁하는 매우 높은 발전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사회주의완전승리를 이룩하기 위하여서는 낡은 사회의 유물인 로동계급과 농민의 계급적차이를 없애야 합니다. 우리 나라에는 아직 로동계급과 농민의 계급적차이가 남아있습니다. 로동계급과 농민의 계급적차이를 규정하는 본질적차이는 생산수단에 대한 소유관계에서의 도시와 농촌의 차이입니다. 생산수단에 대한 소유형태를 전사회적으로 단일화하지 않고서는 로동계급과 농민사이에 존재하는 계급적차이를 없앨수 없습니다. 생산수단에 대한 소유형태를 단일화하자면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을 힘있게 벌려야 합니다.

인민대중이 정권과 생산수단의 주인으로 되고있는 우리 나라에서 협동적소유를 전인민적소유로 전환시키는것을 방해하는 사회적세력은 없습니다. 지금 협동적소유를 전인민적소유로 넘기지 못하는것은 인간개조사업과 자연개조사업이 아직 높은 수준에 이르지 못한것과 관련되여있습니다. 아직 농촌은 도시에 비하여 사상, 기술, 문화적으로 뒤떨어져있습니다. 농업은 공업에 비하여 기술적으로 뒤떨어져있으며 협동농민들은 로동계급보다 사상문화적으로 뒤떨어져있습니다. 기술혁명을 힘있게 벌려 농업의 공업화수준을 더욱 높이며 사상혁명과 문화혁명을 힘있게 벌려 협동농민들의 사상문화수준을 로동계급의 수준에까지 끌어올려야 협동적소유를 전인민적소유로 넘길수 있으며 로동계급과 농민의 계급적차이를 없앨수 있습니다. 무계급사회를 실현하고 사회주의의 완전한 승리를 이룩하자면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을 힘있게 벌려 농민들을 낡은 사상의 구속에서 해방하고 사회의 모든 성원들의 사상문화수준을 높여 낡은 사상의 부식작용을 없애야 하며 농업까지도 공업화할수 있는 생산력의 높은 발전을 이룩하여야 합니다.

사회주의완전승리를 이룩하기 위한 사업에서 오늘 우리앞에 나선 중요한 과업은 인민경제의 주체화, 현대화, 과학화를 다그치고 1980년대 사회주의경제건설의 10대전망목표를 실현하는것입니다. 인민경제를 주체화, 현대화, 과학화하며 사회주의경제건설의 10대전망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투쟁은 과학기술분야에서 일대 혁명을 일으키며 사회주의, 공산주의물질기술적토대를 튼튼히 쌓고 나라의 경제적위력을 백방으로 강화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인민경제의 주체화, 현대화, 과학화를 다그치고 1980년대 사회주의경제건설의 10대전망목표를 실현하여야 사회주의완전승리를 앞당길수 있습니다.

사회주의완전승리를 이룩하는데서 나서는 모든 과업들을 성과적으로 수행하자면 교육사업에 힘을 넣어 근로자들의 사상의식수준과 문화기술수준을 더욱 높이고 능력있는 기술자, 전문가들을 많이 키워내야 합니다. 교육사업을 어떻게 발전시켜나가는가 하는데 따라 사회주의완전승리를 이룩하며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위업을 다그치기 위한 투쟁의 성과가 크게 좌우됩니다. 교육의 수준은 곧 나라의 과학과 기술의 발전수준으로 되며 문화와 생산력의 발전수준으로 나타납니다. 교육을 발전시키지 않고 기술혁명과 경제건설의 성과를 바라는것은 한갖 욕망에 지나지 않습니다.

오늘 우리 나라 교육사업의 실태는 교육사업을 더욱 발전시킬것을 절실히 요구하고있습니다.

당의 옳바른 령도밑에 지난날 우리의 교육사업은 많이 발전하였지만 아직 현실의 요구에 따라서지 못하고있으며 교육의 질적수준도 그리 높지 못합니다. 특히 기술교육수준은 세계선진수준에 비하여 뒤떨어졌습니다.

우리는 혁명발전의 새로운 요구에 맞게 교육혁명을 일으켜 학교교육사업을 전반적으로 개선하고 교육의 질을 결정적으로 높임으로써 새 세대들을 쓸모있는 혁명인재로 훌륭히 키워내며 우리의 교육이 나라의 과학기술발전과 사회주의경제건설에 더 잘 이바지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2.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의 질을 높일데 대하여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단계는 사람들에 대한 교육교양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단계에서는 육체적발육이 가장 왕성하게 진행되며 감수성이 빠르고 진취성이 강한 청소년들을 교육교양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 사람들은 세계관의 골격도 서게 되고 사고능력의 기초도 마련되게 됩니다.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단계에서 교육을 어떻게 하는가 하는데 따라 사람들의 세계관형성과 지적발전, 품격형성이 크게 좌우됩니다.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의 질을 높이는것은 고등교육의 질적수준을 높이며 사회의 전반적사상문화수준을 높이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을 통하여 자라나는 모든 새 세대들이 중등일반교육을 받게 되며 이 단계를 거쳐서 자기의 소질과 희망에 따라 사회에도 진출하고 대학에도 가게 되며 인민군대에도 나가게 됩니다.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의 질을 높여 모든 새 세대들이 완성된 중등일반교육을 받게 하여야 대학들에서 쓸모있는 기술자, 전문가들을 키워낼수 있으며 사회의 전반적인 사상문화수준을 높일수 있습니다.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서는 무엇보다도 중등일반교육의 내용을 옳게 구성하고 그것을 정확히 집행하여야 합니다.

교육의 질은 무엇보다도 교육내용에 의하여 규정됩니다. 중등일반교육의 내용을 옳게 구성하고 그것을 정확히 집행하여야 자라나는 새 세대들에게 완성된 중등일반교육을 바로 줄수 있으며 현대과학기술의 발전추세와 사회주의건설의 현실적요구에 맞게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단계의 교육을 높은 수준에서 보장할수 있습니다.

중등일반교육의 내용은 청소년들을 지덕체를 겸비한 전면적으로 발전된 공산주의적인간으로 키울수 있게 구성되여야 합니다. 사회주의교육은 사람들에게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을 키워주는 사업인것만큼 중등일반교육의 내용은 반드시 청소년들에게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을 키워주어 그들을 지덕체를 겸비한 전면적으로 발전된 공산주의적인간으로 육성할수 있도록 구성되여야 합니다.

중등일반교육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정치사상교육을 강화하는것입니다. 정치사상교육을 강화하는것은 우리 당의 일관한 방침입니다. 정치사상교육을 강화하여야 청소년들을 혁명적세계관이 서고 고상한 품격을 갖춘 공산주의적혁명인재로 키울수 있습니다. 중등일반교육에서는 자라나는 새 세대들을 주체사상과 당의 로선과 정책으로 튼튼히 무장시키며 혁명교양, 공산주의교양을 강화하여 그들을 당과 혁명을 위하여,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모든것을 다 바쳐 투쟁하는 참다운 공산주의적혁명인재로 키워야 합니다.

중등일반교육에서는 기초과학교육과 외국어교육을 강화하는데 중심을 두어야 합니다. 수학은 모든 자연과학의 기초로 될뿐아니라 사회현상을 연구하는데서도 중요한 수단으로 됩니다. 수학교육을 강화하는것은 자라나는 새 세대들의 과학적인 사고능력을 키워주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중등일반교육에서는 수학과 함께 물리학, 화학, 생물학교육도 강화하여야 합니다. 청소년들에게 기초과학분야의 일반지식을 충분히 가르쳐주어야 그들의 인식능력과 응용능력을 빨리 키울수 있으며 나라의 자연과학과 기술과학발전의 튼튼한 기초를 마련할수 있습니다. 세계선진과학기술을 널리 받아들이고 과학문화분야에서 국제적교류와 협조를 발전시켜나가자면 중등일반교육단계에서 외국어교육도 강화하여야 합니다. 자라나는 새 세대들이 중등일반교육에서 주는 기초과학분야의 일반지식과 한가지이상의 외국어를 소유하게 되면 유능한 기술자, 전문가로 될수 있는 과학리론적기초를 튼튼히 닦을수 있습니다.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의 질을 높이는 기본고리가 기초과학교육과 외국어교육을 강화하는데 있습니다.

학교들에서는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과 같은 기초과학교육과 외국어교육에 힘을 넣어 모든 학생들이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단계에서 기술자, 전문가로 발전할수 있는 지적인 능력을 키우며 다른 나라 서적도 볼수 있게 하여야 합니다.

중등일반교육에서는 예능교육과 체육교육을 강화하는데도 힘을 넣어야 합니다. 학교들에서 정치사상교육을 앞세우면서 지능교육과 예능교육, 체육교육을 밀접히 결합시켜 모든 학생들을 풍부한 문화예술적소양과 건장한 체력을 가진 쓸모있는 혁명인재로 키워야 합니다.

기초기술교육을 강화하는것은 중등일반교육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서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충실히 복무하도록 하자면 그들에게 일반기초지식뿐아니라 필요한 기초기술지식도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중등일반교육에서 일반기초지식을 충분히 주면서 기초기술교육을 옳게 배합할데 대한 당의 방침을 철저히 관철하여 고등중학교시기에 모든 학생들이 전기, 기계에 대한 지식을 비롯하여 현대생산과 결부된 기초기술지식과 한가지이상의 기술기능을 가지며 자동차나 뜨락또르를 비롯하여 생산과 건설에 널리 쓰이고있는 기계설비들을 능숙하게 다룰줄 알게 하여야 합니다.

교육부문에서는 중등일반교육단계의 학과목들을 전면적으로 검토해보고 학생들에게 혁명적세계관의 골격을 튼튼히 세워주며 그들을 지덕체를 겸비한 공산주의적인간으로 키우는 방향에서 교육내용을 합리적으로 구성하고 그것을 어김없이 집행하여야 합니다.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서는 학생들을 교육교양하는 사업이 필요한 교육학적과정을 정확히 거치도록 하여야 합니다.

교육은 사람을 키우는 어렵고 복잡한 사업입니다. 자연을 개조하자면 자연의 법칙에 따르는 과학적인 기술공정을 정확하게 거쳐야 하는것처럼 사람을 힘있는 존재로 키우자면 인간발전의 법칙에 따르는 교육학적과정을 정확히 거쳐야 합니다. 학생들을 교육교양하는 사업이 필요한 교육학적과정을 거치지 않고서는 그들을 능력있는 혁명인재로 키워낼수 없습니다.

학교들에서는 교수사업을 강의일면에만 치우치는 편향을 없애고 교수준비로부터 교수과정, 교수내용의 소화과정과 그에 대한 검열과정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교육학적과정을 사회주의교육학의 요구에 맞게 잘 맞물리고 교수사업이 그것을 정확히 거치도록 하여야 합니다.

교육학적과정을 정확히 거치는데서 교육강령에 예견된 형태별교수를 어김없이 집행하며 특히 교수내용을 소화시키기 위한 교수형태를 옳게 적용하는데 큰 힘을 넣어야 합니다. 아무리 많은것을 배워주어도 학생들이 그것을 소화하지 못하면 소용없습니다.

실험실습과 련습은 배운 리론을 더욱 구체화하고 공고히 하며 응용능력과 실천능력을 키워주는 중요한 교수형태들입니다. 학교들에서는 실험실습과 련습에 많은 시간을 돌리고 그 질을 끊임없이 높이며 학생들이 집적회로, 전자계산기와 같은 현대화된 과학기술수단들을 직접 다루어보게 하여 거기에 익숙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의 질을 높이는데서 교육방법을 개선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교육방법은 교육내용과 함께 교육의 질을 규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교육내용이 옳게 구성되였다 하더라도 사회주의교육의 본성에 맞는 옳은 교육방법을 적용하지 않으면 그것을 학생들에게 바로 인식시킬수 없습니다. 교육방법을 개선하는것은 지금 낡은 교육방법이 후대교육사업에 적지 않은 후과를 미치고있는 사정과 관련하여 더욱 절박한 문제로 나섭니다. 낡은 교육방법은 오늘 교육의 발전을 저애하는 주되는 요인의 하나로 되고있습니다. 교육방법을 개선하여야 교육에서 낡은 잔재를 뿌리뽑고 사회주의교육을 빨리 발전시킬수 있으며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교육의 질을 끊임없이 높일수 있습니다.

교육방법을 개선하는데서 중요한것은 교수에서 들이먹이는 방법, 베껴주는 방법을 없애고 깨우쳐주는 방법을 구현하는것입니다.

교수에서 들이먹이는 방법, 베껴주는 방법은 학생들의 자립성과 창발성을 마비시키는 매우 유해로운 방법입니다. 교수를 교재내용을 들이먹이거나 베껴주는 방법으로 하고 배운 내용을 기계적으로 외워바칠것을 요구하는 식으로 하여서는 학생들의 능동적인 사고력을 발달시킬수 없으며 그들에게 사물현상의 본질과 과학의 깊은 리치를 옳게 인식시킬수 없습니다.

학교들에서는 교수내용의 특성과 학생들의 준비정도에 맞게 여러가지 교수수법을 옳게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교수내용을 폭넓고 깊이있게 인식시켜야 합니다.

특히 교수에서 직관교육, 실물교육을 널리 받아들여야 합니다. 직관교육, 실물교육은 학생들에게 어렵고 복잡한 과학적리치를 쉽게 그리고 빨리 인식시키며 그들이 능동적으로 사고하도록 하는데서 큰 작용을 합니다. 학교들에서는 교육내용의 특성에 맞게 직관교육, 실물교육을 강화하며 학생들이 리해하기 힘들어하는 교수내용일수록 여러가지 형태의 현대적인 직관수단들을 널리 리용하여야 합니다.

교육방법을 개선하는데서 시험방법을 고치는것이 중요합니다. 시험은 교수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소화정도를 검열하고 평가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시험을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그대로 외워바치는 방법으로 쳐서는 학생들의 소화정도도 똑똑히 알수 없고 실력도 바로 평가할수 없습니다. 교육부문에서는 낡은 시험방법을 결정적으로 없애고 배운 내용에 대한 원리적인 인식과 그 응용능력을 위주로 하여 학생들의 실력을 평가하는 방향에서 시험방법을 개선하여야 하겠습니다.

학생들이 가지고있는 뛰여난 소질과 재능을 체계적으로 키우는데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합니다.

집단의 발전을 보장하면서도 개성의 발전을 보장하는것은 사회주의교육의 중요한 특성이며 우월성입니다. 사회주의교육제도는 집단의 위력을 적극 발양시킬뿐아니라 사람들의 소질과 재능을 마음껏 꽃피울수 있는 넓은 길을 열어주며 그러한 싹을 적극 조장시키고 발전시켜나갑니다. 학생들의 뛰여난 소질과 재능을 귀중히 여기고 그것을 적극 키워주어 남다른 소질과 재능을 가진 학생들이 앞으로 나라의 과학기술과 문화발전에 크게 이바지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교육부문에서는 뛰여난 소질과 재능을 가진 학생들을 옳게 선발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주어 그들을 기초과학부문과 전문부문의 유능한 인재로 키우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3. 기술자, 전문가양성사업을 개선하며
      온 사회의 인테리화를 다그칠데 대하여

 

오늘의 시대는 과학과 기술의 시대입니다. 현대과학과 기술의 빠른 발전은 그에 맞게 기술자, 전문가양성사업을 개선할것을 절실히 요구하고있습니다. 현대과학기술발전의 추세에 맞게 기술자, 전문가양성사업을 개선하여야 나라의 과학과 기술을 빨리 발전시키고 기술혁명을 힘있게 밀고나갈수 있으며 사회주의경제건설을 높은 속도로 다그쳐나갈수 있습니다. 고등교육부문에서는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기술자, 전문가양성사업을 개선하여야 하겠습니다.

기술자, 전문가양성사업을 개선하기 위하여서는 고등교육의 과학리론수준을 더욱 높여야 합니다.

고등교육의 과학리론수준을 높이는데서 중요한것은 무엇보다도 기술교육을 잘하는것입니다.

기술기초교육을 강화하는것은 전문기술교육을 실속있게 하기 위한 선결조건입니다. 기술기초교육은 전문기술교육을 받을수 있는 기초지식을 주기 위한 교육입니다. 기술기초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현대과학과 기술의 기초원리를 깊이있게 습득시켜야 그들이 최신과학과 기술을 더 잘 소유할수 있고 대학기간에 전문지식을 완성할수 있으며 사회에 나가서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제기되는 어렵고 복잡한 과학기술적문제들을 창조적으로 풀어나갈수 있습니다. 고등교육부문에서는 기술기초교육을 소홀히 하지 말고 해당 전문기술부문의 기초교육을 강화하는데 큰 힘을 넣어야 합니다.

기술기초교육을 강화하는 기초우에서 전문기술교육의 과학리론수준을 높여야 합니다. 오늘 과학과 기술이 빨리 발전하는데 따라 새로운 과학기술분야가 끊임없이 개척되고 전자계산기와 산업로보트를 비롯한 현대적인 기술수단들이 생산에 널리 리용되고있습니다. 고등교육부문에서는 자기 전공분야에서 이룩되고있는 과학기술발전의 최신성과들을 널리 받아들여 전문기술교육의 수준을 빨리 높여야 합니다. 특히 기술대학들에서 전자, 자동화공업부문의 최신과학기술과 현대적인 자동화요소와 수단들에 대한 교육, 용접과 유압기술에 대한 교육을 비롯하여 전공분야에서 이룩되고있는 과학기술발전의 최신성과들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는데 힘을 넣어야 합니다.

기술교육의 수준을 높이는데서 오늘 우리앞에 나서는 중요한 과업의 하나는 설계교육을 강화하는것입니다. 기술대학들에서는 설계교육에 큰 힘을 넣어 학생들이 어떤 설계도면이든지 다 자유롭게 볼수 있고 여러가지 현대화된 기계설비들을 자체로 훌륭히 창안설계할수 있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기술교육에서 주체를 세우는것이 중요합니다.

주체를 세우는것은 기술교육에서 우리 당이 견지하고있는 중요한 원칙입니다. 기술교육에서 주체를 튼튼히 세워야 학생들을 우리 혁명에 충실히 복무하는 쓸모있는 기술인재로 준비시킬수 있습니다. 기술대학들에서는 교육에서 주체를 철저히 세워 학생들에게 우리 나라의 자연부원을 효과적으로 개발리용하며 인민경제의 자립성과 주체성을 더욱 강화하는데 필요한 과학기술을 많이 가르쳐야 합니다. 특히 공과대학들에서는 원료, 연료, 동력문제를 우리 나라의 자원에 의거하여 풀며 철생산의 자립성을 강화하고 유색금속생산과 가공을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과학기술적문제들을 잘 가르쳐주며 농업대학들에서는 주체농법을 비롯하여 우리 나라에서 독창적으로 발전시키고있는 주체적인 농업과학기술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는데 힘을 넣어야 합니다.

고등교육의 과학리론수준을 높이는데서 사회과학과 기초과학부문의 교육을 강화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사회과학부문 전문가를 키워내는 대학들에서는 학생들에게 주체사상과 우리 당의 로선과 정책, 주체의 사회과학리론을 폭넓고 깊이있게 가르쳐주어 그들이 주체의 사상, 리론, 방법에 정통하며 사회과학의 모든 분야를 주체사상에 기초하여 새롭게 발전시켜나가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인민경제의 규모가 커지고 현대적인 과학기술수단들이 경제관리에 널리 리용되고있는 현실은 사회주의경제를 과학적인 방법론에 기초하여 관리운영할것을 요구하고있습니다. 사회과학부문 전문가를 키워내는 대학들에서는 사회주의경제관리에 대한 교육을 실속있게 하여 학생들에게 사회주의경제관리의 기본원리로부터 시작하여 계획화사업과 로동조직, 설비관리, 기술관리, 재정관리에 이르기까지의 경영활동전반에 대한 관리운영지식을 깊이있게 체득시키며 경제관리에서 전자계산기와 같은 기술수단들을 널리 리용할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하겠습니다.

수학과 물리학, 화학, 생물학을 비롯한 기초과학부문에 대한 교육에도 깊은 주의를 돌려야 합니다. 현대과학기술의 빠른 발전은 기초과학의 성과에 토대하고있으며 과학기술분야에서의 자립성은 기초과학분야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기초과학부문들을 발전시켜야 나라의 과학기술수준을 빨리 높일수 있고 인민경제 여러 분야에서 나서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원만히 풀수 있으며 과학기술을 주체성있게 발전시켜나갈수 있습니다. 대학들에서는 학생들에게 기초과학부문에서 이룩된 최신성과들을 깊이 체득시켜 이 부문 전문가양성의 질을 결정적으로 높여야 합니다.

기술자, 전문가양성사업을 개선하기 위하여서는 또한 고등교육부문에서 학생들에게 혁명과 건설에 실지 써먹을수 있는 산지식을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고등교육부문에서 학생들에게 산지식을 가르쳐주자면 강의와 과학실험, 생산실습을 밀접히 결합하여 진행하여야 합니다. 강의에서 배운 지식은 실험과정에서 더욱 공고화되고 생산실습을 통하여 응용능력과 결부될 때 비로소 실천에 써먹을수 있는 산지식으로 됩니다. 고등교육부문에서는 강의의 과학리론수준을 끊임없이 높이는 기초우에서 필요한 실험과 실습을 빠짐없이 진행하며 그 질을 높여야 합니다. 대학들에서는 실험실습기지를 튼튼히 꾸리고 실험실습교육을 강화하여 모든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더욱 깊이 파악하고 공고화하며 그 응용능력을 키우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대학들에서 과학연구사업을 강화하는것은 기술자, 전문가양성사업을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방도의 하나입니다.

대학은 민족간부양성의 기지이며 과학의 전당입니다. 대학들에서 과학연구사업을 강화하지 않고서는 혁명발전의 요구와 과학기술의 발전추세에 맞게 교육의 질적수준을 끊임없이 높여나갈수 없으며 기술자, 전문가들을 바로 키워낼수 없습니다. 대학들에서의 교수교양사업은 과학연구사업과 밀접히 결합되여야 하며 대학교원들은 기술자, 전문가들을 키워내는 능력있는 교육자로 될뿐아니라 나라의 과학기술발전에 이바지하는 유능한 과학자로 되여야 합니다. 대학들에서는 교원들속에서 과학연구사업을 강화하여 학생들을 능력있는 민족간부로 키워내는것과 함께 가치있는 과학연구성과들을 내놓도록 하여야 합니다.

대학들에서 과학연구사업을 강화하기 위하여서는 과학연구기지를 튼튼히 꾸리고 연구사업을 전망성있게 하여야 합니다. 대학들에서는 교원들을 조직동원하여 과학연구사업에 필요한 물질기술적토대를 튼튼히 닦고 교수교양사업과 경제건설에서 나서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풀기 위한 연구사업을 실속있게 벌려나가야 합니다. 대학들에서 하는 과학연구사업에 대한 정연한 지도체계를 세우고 대학들에 연구과제를 통일적으로 주며 연구결과를 제때에 총화하여야 합니다. 이와 함께 대학들에 현대적인 실험설비들과 연구사업에 필요한 기자재들을 원만히 보장해주어야 합니다.

기술자, 전문가양성사업을 개선하기 위하여서는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기술교육체계를 정비하고 그것을 끊임없이 완성해나가야 합니다.

고등교육부문에서는 과학기술발전의 추세와 인민경제발전의 전망적요구에 맞게 최신과학기술분야의 전문기술교육을 강화하는것과 함께 사회주의건설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현장기술일군들을 많이 키워내기 위한 대책을 바로세워야 합니다. 지금 있는 기술대학들의 교육수준을 끊임없이 높이면서 앞으로 전자, 자동화공업부문과 금속, 기계공업부문, 간석지부문, 봉사부문을 비롯하여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요구되는 기술일군들을 키워내는 단과대학들을 내오고 이 부문의 기술자, 전문가들을 많이 키워내야 하겠습니다.

기능공들을 키워내기 위한 교육체계도 바로세우고 생산부문에 진출하는 새 세대들에 대한 기술기능교육을 잘하여야 합니다.

사회주의공업화가 실현되여 인민경제의 전반적기술장비수준이 훨씬 높아진 조건에서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는 기술자들과 함께 기능공들을 많이 요구하고있습니다. 기능공들에 대한 인민경제적수요는 나라의 경제가 발전할수록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교육부문에서는 앞으로 일정한 직종의 기술기능을 전문으로 가르치는 학교들을 내오고 거기에서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 필요한 급수높은 기능공들을 체계적으로 키워내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온 사회의 인테리화를 실현하는것은 교육부문앞에 나서는 중요한 과업입니다. 교육부문에서는 이미 이룩한 성과에 토대하여 온 사회의 인테리화를 실현하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벌려나가야 합니다.

온 사회를 인테리화하자면 일하면서 배우는 고등교육체계를 발전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일하면서 배우는 고등교육체계는 사회주의를 건설하고있는 현단계에서 온 사회의 인테리화를 성과적으로 실현해나갈수 있게 하는 가장 우월한 교육체계입니다. 교육부문에서는 지금 있는 공장대학, 농장대학, 어장대학과 같은 고등교육기관들을 잘 운영하며 조건이 성숙되는데 따라 공장대학과 농장대학, 어장대학을 더 늘여 대학을 나오지 못한 근로자들을 공부시켜야 합니다. 이와 함께 텔레비죤방송대학을 실속있게 운영하며 앞으로 록화교육도 널리 하여야 하겠습니다.

온 사회의 인테리화를 실현하기 위하여서는 사회교육을 강화하며 온 나라에 혁명적학습기풍을 세워야 합니다.

사회교육을 강화하는데서 인민대학습당은 매우 중요한 사명을 지니고있습니다. 인민대학습당은 온 사회의 인테리화의 중요한 기지의 하나이며 통신종합대학입니다. 인민대학습당의 역할을 더욱 높여 근로자들의 문화기술수준을 높이며 온 사회의 인테리화를 실현하는데 적극 이바지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인민대학습당에서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최신과학기술의 성과들을 널리 소개선전하며 과학자, 기술자들과 근로자들의 과학문화기술수준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벌려나가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도서관은 사회교육을 강화하는데서 큰 몫을 맡고있습니다. 도서관을 잘 꾸리고 실속있게 운영하여 모든 도서관들이 새로운 과학기술의 보급자, 사회적학습의 조직자로서의 역할을 원만히 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온 사회에 혁명적학습기풍을 세우는것은 온 사회의 인테리화를 다그치기 위한 중요한 방도의 하나입니다.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를 정연하게 세우고 사회교육을 강화하는것만으로는 온 사회의 인테리화를 성과적으로 실현할수 없습니다.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대학졸업정도의 지식을 가지도록 하자면 고등교육기관을 늘이고 사회교육을 강화하는것과 함께 온 사회에 혁명적학습기풍을 세워 누구나 다 꾸준히 학습하고 배우게 하여야 합니다. 모든 근로자들이 《전당, 전민, 전군이 학습하자!》라는 당의 구호를 받들고 학습을 생활화, 습성화하며 일반지식수준과 기술문화수준을 끊임없이 높여나가도록 하여야 합니다.

 

4. 교원들의 역할을 높이며 교육조건을 개선할데 대하여

 

교육사업을 개선하자면 교원들의 책임성과 역할을 높이고 교육과학을 발전시키며 교육조건을 충분히 보장하여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교원들의 책임성과 역할을 높여야 합니다.

교원은 교육사업의 직접적담당자이며 후대들을 혁명의 계승자로, 공산주의적혁명인재로 키워내는 영예로운 임무를 수행하는 직업적혁명가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귀중한 존재인 사람들을 더욱 존엄있고 힘있는 존재로 키워내는것보다 더 중요한 사업은 없으며 조국의 미래인 후대들을 혁명의 계승자로 교육교양하는것보다 더 보람차고 영예로운 일은 없습니다. 우리 당은 조국의 미래인 후대들을 전적으로 교원들에게 맡기고있습니다. 교원들이 어떻게 일하는가 하는데 따라 교육사업의 성과와 조국의 미래인 새 세대들의 질적상태가 규정됩니다. 교원들은 후대들을 우리 혁명의 계승자로, 공산주의적혁명인재로 키워내는 직업적혁명가라는 높은 책임감과 긍지를 깊이 간직하고 후대교육사업과 민족간부양성사업에 자기의 모든 지혜와 정력을 다 바쳐야 합니다.

교원들에게 맡겨진 기본혁명과업은 교수사업이며 교수사업을 잘하는것은 교원들의 첫째가는 임무입니다. 교원들은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동지의 교시와 당정책을 깊이 연구하고 현실문제를 옳게 결부하여 교수준비를 잘하며 강의와 학과토론, 실험실습을 비롯하여 과정안에 예견된 모든 형태의 교수를 높은 수준에서 보장하여야 합니다.

교원들은 교수사업을 잘하는것과 함께 학생들의 과외학습과 과외생활을 책임적으로 지도하여야 합니다. 교원들은 학생들의 과외학습을 계획적으로 잘 지도하는 한편 그들이 학습을 자각적으로 성실히 하며 사회정치활동을 비롯한 과외생활을 실속있게 하도록 잘 이끌어주어야 합니다.

교원들이 맡겨진 임무와 책임을 다하자면 자질을 높여야 합니다. 교원의 자질은 곧 학생들의 학과실력으로 나타나며 교육의 질을 결정하게 됩니다. 우리의 교육사업이 현실의 요구에 따라서지 못하는 주되는 원인이 교원들의 자질이 낮은데 있으며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결정적요인은 교원들의 자질을 높이는데 있습니다. 교원들은 혁명적학습기풍을 세우고 학습을 정력적으로 꾸준히 하여 과학리론수준과 교육실무적자질을 한계단 더 높여야 하겠습니다.

앞으로 대학교원들은 누구나 다 전공부문의 과학기술에 정통하고 현실에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독자적으로 풀어나가며 현대과학기술발전의 추세에 맞게 강의를 능숙하게 할수 있는 높은 자질을 가져야 합니다. 대학교원들은 누구나 다 전공분야의 학위학직을 가져야 하며 강좌들에 현대과학기술에 대한 일정한 견해를 가지고 새로운 발명을 할수 있는 교수, 박사급의 학자들이 적어도 몇명씩은 있게 되여야 합니다. 보통교육부문의 교원들은 전공과목에 정통하고 한두개의 린접과목에 대한 교수능력을 가져야 하며 사범교육을 마치지 못한 교원들은 가까운 몇해안에 모두 자격교원이 되여야 합니다.

교원들의 책임성과 역할을 높이기 위하여서는 교원들을 고착시키며 사회적으로 존경하고 우대하여야 합니다. 교원들을 고착시키며 사회적으로 존경하고 우대하여야 그들이 자기 사업에 대한 높은 긍지와 영예감을 가지고 후대교육사업에 한생을 바쳐 일할수 있습니다. 교원들은 조국의 미래인 후대들을 키워내기 위하여 남모르는 노력을 기울이고있는 숨은 노력가, 숨은 혁명가들입니다. 우리는 교원들을 고착시키고 사회적으로 적극 내세워주며 모범교원들을 널리 소개하고 평가하여야 합니다.

교원양성사업을 개선하는것은 사회주의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요구입니다. 교원양성사업을 개선하여야 교원들에 대한 늘어나는 수요를 제때에 충족시킬수 있으며 교육의 질을 높일수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의 수준이 높아지고 기술교육체계를 새롭게 정비하여야 할 과업이 나서고있는 우리 나라의 교육현실은 그에 맞게 교원양성사업을 더욱 개선할것을 요구하고있습니다. 교육부문에서는 교원양성사업을 개선하여 정치사상적으로 준비되고 과학리론적자질이 높은 교원을 많이 키워내야 하겠습니다.

교원양성사업을 개선하기 위하여서는 교원양성기관들의 역할을 높여야 합니다. 사범대학과 교원대학은 우리 당의 믿음직한 교원양성기지이며 후대교육을 위한 원종장입니다. 교육부문에서는 사범대학, 교원대학을 비롯한 교원양성기관들을 잘 꾸리고 거기에 좋은 사람들을 넣어 교원으로 키우도록 하여야 합니다. 교원양성기관들에 나라의 교육발전전망과 교원에 대한 수요를 옳게 타산한데 기초하여 교원양성지표와 학생모집규모를 바로 정해주고 양성목적에 맞게 교육강령을 잘 만들어주어 교원수요를 제때에 충족시키며 사범교육을 받은 모든 학생들이 교원으로서의 높은 교육실무적자질을 소유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교원양성사업을 개선하는데서 기술교원양성체계를 바로세우는것이 중요합니다.

고등중학교들에서 기초기술교육을 잘 주고 대학들에서 기술교육의 수준을 높이며 앞으로 내오는 단과대학들과 기능학교들을 제대로 운영하자면 기술교원양성체계를 바로세우고 이 부문의 교원들을 많이 키워내야 합니다. 교육부문에서는 지금 있는 기술교원양성체계를 실속있게 운영하면서 앞으로 고등중학교의 기초기술과목교원들과 기술기능전문부문 학교들의 전공과목교원들을 체계적으로 키워내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대학연구원과 박사원사업을 개선강화하여 나라의 교육자, 과학자후비들을 튼튼히 키워냄으로써 대학의 교원진영과 과학력량을 전망성있게 꾸려나가야 하겠습니다.

교육과학을 발전시켜야 하겠습니다.

교육과학을 발전시켜야 과학기술발전의 추세에 맞게 교육사업을 높은 과학적토대우에 올려세울수 있으며 교육의 수준과 효과를 빨리 높일수 있습니다.

교육과학을 발전시키는데서 중요한것은 《사회주의교육에 관한 테제》에서 제시된 문제들과 우리 나라 교육현실이 제기하는 긴절한 리론실천적문제들을 옳게 풀어나가기 위한 대책들을 연구하는것입니다. 교육과학부문에서는 혁명과 건설의 새로운 요구에 맞게 교육체계를 끊임없이 개선완성하고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형태들을 더욱 발전시키며 앞으로 고등의무교육을 실시하여 온 사회의 인테리화를 실현하는데서 나서는 리론실천적문제에 대한 연구사업을 전망성있게 하여야 합니다. 학교전교육으로부터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 매 교육단계에 따르는 교육의 범위와 수준을 바로 정하고 교육강령을 과학적으로 편성하며 교수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사업도 강화하여야 합니다.

교육과학을 발전시키기 위하여서는 교육과학연구기관들을 튼튼히 꾸리고 그 역할을 높여야 합니다. 교육부문에서는 지금 있는 교육과학연구기관들을 합리적으로 정비하고 그 기능과 역할을 더욱 높여 교육과학연구사업에서 새로운 전진을 가져오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교육조건을 원만히 보장하여야 하겠습니다.

오늘 교육사업이 빨리 발전하는데 따라 교육부문에서 제기되는 물질적수요는 방대한 규모로 늘어나고있으며 교육조건에 대한 요구수준도 더욱 높아지고있습니다. 우리는 나라의 튼튼한 경제토대에 의거하여 후대들에게 현대적인 교육조건을 충분히 보장해주어야 합니다.

학교들에 교육설비들을 원만히 갖추어주어야 합니다. 교육설비들은 교육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사회주의교육학의 원리와 학과목의 특성에 맞는 여러가지 현대적인 교육설비들을 많이 개발하며 전자계산기와 록화기 같은 기술기재들과 새로운 과학실험기구들을 교육사업에 널리 리용하여야 합니다.

국가적으로 교육기자재생산기지를 튼튼히 꾸리고 학교후원단체들의 역할을 높여 여러가지 현대적인 실험실습설비들과 과학실험기구들을 많이 생산하여 학교들에 보내주어야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학교들에서 필요한 과학실험설비들을 자체로 만들어쓰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려야 합니다.

학교들에 여러가지 학습참고서와 과외도서를 많이 출판하여 보내주어야 합니다. 출판인쇄기지를 튼튼히 꾸리고 여러 부문의 사전과 편람, 문제풀이집과 공식집 그리고 과학과 기술, 력사와 문학예술, 체육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과외도서와 그림책 같은것을 학생들의 수준과 년령심리적특성에 맞게 잘 만들어 많이 보내주어야 하겠습니다.

학교건설을 앞세우고 여러가지 교구비품들과 학용품들을 원만히 갖추어주어야 하겠습니다.

대학을 비롯한 각급 학교들이 많이 나오고 학생수가 끊임없이 늘어나고있는 실정에 맞게 교사와 기숙사, 실험실습기지건설을 국가계획에 맞물려 계획적으로 진행하며 여러가지 질좋은 교구비품들과 학용품들을 제때에 생산보장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5.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할데 대하여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는것은 교육부문앞에 나서는 과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결정적담보입니다.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여야 사회주의교육의 로동계급적성격을 고수하고 교육사업을 끊임없이 발전시켜나갈수 있습니다. 각급 당조직들은 혁명발전의 새로운 요구에 맞게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더욱 강화하여야 하겠습니다.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는데서 중요한것은 교직원, 학생들속에서 당의 유일사상체계를 튼튼히 세우며 혁명화, 로동계급화하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벌리는것입니다.

교직원, 학생들속에서 당의 유일사상체계를 튼튼히 세우며 혁명화, 로동계급화하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벌려야 그들을 당과 수령에게 끝없이 충실한 참다운 공산주의혁명가로 만들수 있으며 당의 교육정책을 성과적으로 관철할수 있습니다.

당조직들은 교직원, 학생들속에서 당의 유일사상교양과 혁명교양을 실속있게 벌려 그들이 우리 당의 혁명사상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언제 어디서나 당의 사상과 의도대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당에 끝까지 충성다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교직원, 학생들속에서 조직생활을 강화하고 여러가지 사회정치활동을 힘있게 벌려 그들이 조직생활과 혁명과업을 수행하는 실천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끊임없이 단련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는데서 중요한것은 또한 학교들에서 교수교양사업을 실속있게 하도록 하는것입니다.

학교의 기본임무는 학생들에 대한 교수교양사업을 잘하는것입니다. 학교에서는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학생들에 대한 교수교양사업을 잘하여야 합니다. 당조직들은 학교들에서 교수교양사업을 실속있게 하도록 하는데 주되는 힘을 돌려야 합니다.

교수교양사업에서 기본은 교육강령을 정확히 집행하는것입니다. 교육강령은 학교들에서 어김없이 집행하여야 할 법적과제입니다. 학교들에서 교육강령을 제대로 집행하지 못하면 교육의 질을 높일수 없으며 학생들을 능력있는 혁명인재로 키워낼수 없습니다. 당조직들은 학교들에서 교육규률을 엄격히 세워 교육강령을 어김없이 집행하며 교원, 학생들을 다른 사업에 망탕 동원시키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교수교양사업에서 교육강령을 어김없이 집행하는것과 함께 교수의 정치사상적수준과 과학리론적수준을 높이는것이 또한 중요합니다. 당조직들은 모든 교원들이 사회주의교육학의 요구를 철저히 구현하여 교수를 당정책화하고 교수방법을 끊임없이 개선완성하여 하나를 가르쳐주어도 우리 혁명에 실지 써먹을수 있는 산지식을 가르쳐주도록 하여야 합니다.

교원대렬을 튼튼히 꾸리는것은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의 하나입니다.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을 당과 수령에게 끝없이 충직한 공산주의혁명가로, 쓸모있는 사회주의, 공산주의건설자로 키우자면 교원대렬을 잘 꾸려야 합니다. 당조직들은 당의 유일사상체계가 확고히 서고 당과 수령에게 끝없이 충실하며 높은 과학리론적자질을 소유한 좋은 사람들로 교원대렬을 튼튼히 꾸려야 하겠습니다.

교육사업에 대한 도, 시, 군당위원회의 지도를 더욱 강화하여야 합니다.

교육사업을 잘 지도하는것은 도, 시, 군당위원회앞에 나서는 중요한 과업의 하나입니다. 지금 도, 시, 군당위원회들에서 당면한 경제사업에만 치우치면서 교육사업에는 관심을 잘 돌리지 않고있습니다. 일부 도, 시, 군당위원회 책임일군들은 학교나 건설해주면 교육사업에 대한 지도를 다하는것으로 생각하면서 마땅히 주의를 돌려야 할 교수교양사업에는 전혀 관심을 돌리지 않고있습니다. 도, 시, 군당위원회들은 교육사업에 대한 지도에서 나타난 편향을 바로잡고 교육사업을 개선하는데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교육사업을 당위원회적인 사업으로 틀어쥐고 교육사업발전에 큰 힘을 넣어야 합니다. 도, 시, 군당위원회들은 당의 교육정책이 제시되면 제때에 당위원회에서 집체적으로 토의하여 그것을 관철하기 위한 옳은 방향과 방도를 세우고 조직정치사업을 힘있게 벌려야 합니다. 이와 함께 당의 교육정책집행정형을 정상적으로 료해장악하고 나타난 편향들을 제때에 바로잡아주어 그것이 철저히 관철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특히 시, 군당위원회들은 지역안의 보통교육부문 학교들에서 과정안을 어김없이 집행하도록 하며 교육조건을 원만히 보장해주는데 힘을 넣어야 합니다. 시, 군당위원회 책임일군들은 보통교육부문의 학교들에 자주 나가 교직원, 학생들에게 매 시기 제시되는 당정책들도 알려주며 교수교양사업실태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걸린 문제들도 제때에 풀어주어야 합니다.

도당위원회들은 도안의 보통교육부문 학교들과 대학들을 잘 지도하여야 합니다. 특히 대학당위원회들의 사업을 정상적으로 료해장악하고 당위원회가 제구실을 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도, 시, 군당위원회들은 교육행정기관들이 자기의 역할을 바로하도록 옳게 지도하여야 하겠습니다.

교육행정기관은 당의 교육정책을 관철하기 위한 사업을 직접 맡아하는 집행기관입니다. 당의 교육정책을 철저히 관철하자면 교육행정기관들의 역할을 높여야 합니다. 도, 시, 군당위원회들은 교육행정기관들에서 교육행정사업을 통일적으로 장악하고 유일적으로 집행하도록 안받침해주며 교육사업에 대한 행정적지도와 통제를 강화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특히 교육행정기관들에서 학교건설과 교육기자재들을 비롯하여 학교의 물질기술적토대를 꾸려주는 사업을 책임적으로 하도록 장악통제하여야 하겠습니다.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기 위하여서는 대학당위원회들의 역할을 높여야 합니다.

대학당위원회는 대학의 교수교양사업과 교직원, 학생들의 정치사상생활을 책임지고 지도하는 대학의 최고지도기관입니다. 대학당위원회의 역할을 높이지 않고서는 교수교양사업을 비롯하여 대학의 전반사업을 당의 의도에 맞게 잘해나갈수 없습니다. 대학사업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열쇠는 대학당위원회의 역할을 높이는데 있습니다. 대학당위원회들은 자기의 책임과 임무를 깊이 자각하고 대학사업에 대한 지도를 잘하여야 합니다.

대학당위원회들은 무엇보다도 당정치사업을 교육행정사업과 밀접히 결합하여 진행하여야 합니다.

당정치사업과 교육행정사업을 밀접히 결합하는것은 사회주의교육건설에서 우리 당이 견지하고있는 일관한 지도원칙입니다. 당정치사업과 교육행정사업이 밀접히 결합되여야 교수교양사업이 당의 교육정책에 따라 정확히 진행될수 있으며 당정치사업이 교육행정사업을 성과적으로 보장하는데 이바지할수 있습니다.

당정치사업과 교육행정사업을 결합하는데서 교수교양사업을 원만히 보장하는데 중심을 두고 당정치사업을 진행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대학당위원회가 당정치사업을 앞세우고 교직원, 학생들과의 사업을 강화하는것은 교직원, 학생들의 책임성과 혁명적열의를 높여 대학앞에 나선 교수교양사업을 성과적으로 보장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대학당위원회는 교수교양사업을 중심에 놓고 당정치사업을 벌리며 당정치사업의 결과가 교수교양사업의 성과에서 나타나도록 하여야 합니다. 교직원, 학생들의 조직사상생활에 대한 지도도 그들이 교수교양사업과 학과학습을 잘하도록 하는데 중심을 두고 하며 대학에서 진행되는 모든 사업들이 철저히 교수교양사업에 복종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대학당위원회는 또한 대학사업에 대한 지도에서 집체적지도와 통일적지휘가 옳게 배합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대학당위원회는 교육강령을 집행하며 학교관리를 정규화하기 위한 사업을 비롯하여 대학앞에 나서는 모든 문제들을 집체적으로 협의하여 풀어나가야 합니다. 대학당위원회는 집체적으로 협의하여 옳은 대책을 세운 다음에는 분공에 따라 행정책임일군들은 교육행정사업을 통일적으로 지도하며 당일군들은 행정일군들이 당위원회에서 받은 분공을 제때에 집행하도록 당적으로 적극 밀어주고 도와주어야 합니다.

오늘 교육일군들앞에 나서는 과업은 무겁고 영예로우며 교육일군들에 대한 당의 기대는 매우 큽니다.

나는 교육부문의 모든 일군들이 당의 교육정책을 철저히 관철함으로써 교육사업에서 새로운 혁명적전환을 가져오리라는것을 굳게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