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7월 2일 로동신문

 

당정책관철에서 필수불가결한 공정

 

우리 당정책을 철저히 관철하는데서 어떤 문제들을 중시하여야 하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단위마다, 일군마다 각이할것이다.

작전력, 창발성, 실천력, 인재와 과학기술…

물론 이 모든것은 당정책관철에서 대단히 중요한 문제들이다.

허나 모든 일군들이 당정책관철에서 필수불가결한 공정으로 여기고 모든 일에 앞서 항상 선행시켜야 할 사업이 있다.

그것이 바로 당정책의 진수와 그 집행방도를 깊이 연구파악하는것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일군들은 당정책을 깊이 연구체득하여 언제 어디서나 당정책의 요구대로 사고하고 실천하여야 하며 특히 자기 부문, 자기 단위의 당정책을 깊이 학습하여 그것을 뼈와 살로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가 진행하는 모든 사업은 당정책을 관철하기 위한 투쟁이다.

당정책의 진수를 잘 알아야 그 관철을 위한 옳은 방도를 찾을수 있고 당의 의도대로 실속있게, 모가 나게 집행할수 있다.

당정책의 진수를 파악한다는것은 거기에 담겨진 당의 의도, 당의 요구를 원리적으로 깊이 체득한다는것이다.

당정책을 교과서의 글줄처럼 외우는가 아니면 그 진수를 깊이 파악하는가에 따라 그 결과 나아가서 지역과 단위발전에서는 뚜렷한 차이가 생기게 된다.

하나의 교훈적인 이야기가 있다.

주체104(2015)년 2월 어느한 건설장을 돌아보시던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건물전경도앞에서 걸음을 멈추시고 이 건물이 이전에 지은 다른 건물과 비슷하다는데 대하여 지적하시였다.

이날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지금 설계부문에서 자신께서 어느 대상을 돌아보면서 설계를 잘하였다고 평가하면 다른 대상들을 설계할 때에도 그 형식을 그대로 모방하고있는것이 문제이라고 하시면서 중요한것은 당에서 무엇을 좋다고 하는가 하는것을 똑똑히 파악하고 그것을 해당 지역의 실정에 맞게 받아들여 건축규모나 형식에서 그 지역의 특성과 얼굴이 살아나게 하는것이라고 가르치시였다.

건설부문만이 아니라 모든 부문과 지역, 단위의 일군들이 뼈속깊이 새겨야 할 고귀한 가르치심이다.

당정책을 관철한다고 하면서도 당에서 바라고 의도하는것을 정확히 알지도 못하고 뛰여다닌다면 언제 가도 실질적인 성과와 발전을 이룩할수 없다.사실상 인민의 의사와 요구가 집대성되여있고 국가와 단위발전의 가장 빠른 길이 밝혀진 당정책의 본질적내용도 파악하지 못하고 그 무슨 성과와 발전을 운운한다는것자체가 어불성설이 아닐수 없다.

당정책의 진수를 정확히 파악하는것은 오늘에 와서 새롭게 제기되는 문제가 아니다.우리 당에서는 혁명의 지휘성원인 일군들이 당정책의 진수를 깊이 파악하고 그에 기초하여 과학적인 집행방도를 세울데 대하여 일관하게 강조하여왔다.

특히 최악의 국난을 뚫고헤치며 혁명의 새 승리를 위한 전인민적대진군이 힘있게 벌어지고있는 현실은 모든 일군들이 당정책의 진수를 파악하는것을 필수불가결한 공정으로 삼고 부단히 사색하고 탐구할것을 요구하고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일부 일군들속에서는 암기식, 독경식으로 당정책을 학습하는가 하면 어떤 과업을 받으면 구체적인 연구와 타산도 없이 뛰여다니는 현상이 없어지지 않고있다.

당의 재자원화방침관철정형을 분석해보아도 이에 대하여 잘 알수 있다.

당에서는 재자원화를 단순한 페기페설물의 재리용이 아니라 경제발전의 중요한 동력으로, 일시적인 대응책이 아니라 항구적인 사업으로 틀어쥐고나가며 재자원화사업에서 질보장을 우선시할데 대하여 중요하게 강조하고있다.

이에 따라 여러 지역과 단위에서 페기페설물과 유휴자재수집체계를 정연하게 확립하고 그 선별과 가공처리의 기술수준을 높이기 위한 본격적인 노력을 기울이고있다.이와 함께 제품의 질제고사업에도 일군들이 두팔걷고 나서고있다.이런 곳에서 실질적인 성과, 실질적인 발전이 이룩되는것은 응당하다.

이와는 대조되게 재자원화사업을 단순히 부족되는 원료, 자재를 보충하는 일로, 그 과정에 제품의 질이 낮아지는것을 어쩔수 없는것으로 여기는 일군들도 있다.지어 원료, 자재가 해결되면 재자원화사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여기는 일군들까지 있다.이런 일군들이 있는 단위에서 어떻게 명제품, 명상품이 나올수 있으며 어떤 조건에도 대처할수 있는 튼튼한 생산토대를 구축할수 있겠는가.

이것은 당정책의 진수를 정확히 파악하는가 그렇지 못한가에 따라 어떤 결과가 산생되는가를 보여주는 하나의 실례이다.

당정책의 진수를 파악하지 못하면 주먹구구식으로, 발등에 떨어진 불이나 끄는 식으로 뛰여다니게 되는것은 불가피하다.당정책을 모르고서는 단 한걸음도 전진할수 없으며 당의 의도와 요구를 깊이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일군은 눈뜬 소경이나 다를바 없다.

진수를 파악하여야 뚜렷한 목표와 구체적인 집행방도를 가지고 당정책을 철저히 관철할수 있으며 변혁에로 가는 성공의 층계들을 하나하나 착실하게 쌓아갈수 있다.

당정책의 진수를 정확히 파악하는것이야말로 모든 일군들이 당정책관철에서 필수불가결한 공정으로 여기고 품을 아끼지 말아야 할 사업이다.

시대는 일군들에게 묻고있다.

자기 부문, 자기 단위에 제시된 당정책의 진수를 정확히 파악하였다고 말할수 있는가.당의 의도, 당의 요구를 똑바로 알기 위하여 얼마나 노력하고있는가.

모든 일군들은 혁명임무에 대한 무한한 충실성과 높은 책임감으로 이 물음에 떳떳이 대답하여야 한다.

무엇보다 정치의식을 제고하며 실력을 높이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여야 한다.

정치의식제고와 실력향상에 진수파악의 기본비결이 있다.

알아야 앞을 내다볼수 있듯이 당정책의 진수를 정확히 파악하자면 정치사상적으로, 기술실무적으로 튼튼히 준비되여야 한다.

정치의식을 부단히 제고하고 높은 실력을 쌓아야 자기 부문, 자기 단위뿐 아니라 련관부문과 단위 나아가서 당과 국가의 발전방향과 결부하여 당정책의 본질적내용과 당의 의도, 당의 요구를 깊이있게 명백히 파악할수 있다.

조직사상생활에 자각적으로 성실히 참가하여 정치의식을 높이며 항상 손에서 책을 놓지 않고 당의 사상과 로선으로부터 현대과학기술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시간을 아껴가며 학습하고 또 학습할 때 당정책의 진수를 정확히 파악할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당정책의 진수를 파악하는것으로 그치지 말고 그 집행방도를 탐구하기 위하여 노력하는것이 또한 중요하다.

당정책에 반영되여있는 당의 의도와 요구를 아는것으로 진수를 모두 파악했다고 말할수 없다.일군이라면 응당 당정책의 진수를 파악한데 기초하여 과학적이며 현실적인 집행방도까지 내놓을줄 알아야 한다.언제나 당적, 국가적안목에서 현실과 제기되는 문제들을 투시하고 거기에서 자기가 할 몫을 스스로 찾는 습관을 체질화할 때 보다 구체적이며 명확한 집행방도를 찾을수 있다.

우리 당정책은 만능의 백과전서이며 당정책대로만 하면 만사가 다 풀린다.기본은 혁명의 지휘성원인 일군들이 당정책의 진수와 그 집행방도를 정확히 알고 완강하게 실천해나가는것이다.

모든 일군들이 당정책의 진수를 정확히 파악하고 뼈와 살로 새기며 그 한조항한조항을 완벽하게 관철하기 위해 힘차게 투쟁해나갈 때 어디서나 당정책의 정당성과 생활력이 뚜렷이 과시되고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는 실질적인 성과들이 다발적으로, 련발적으로 이룩되게 될것이다.

본사기자 리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