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8월 12일 로동신문
정치용어해설 도덕교양
도덕교양은 사람들이 고상한 도덕품성을 지니고 그것을 철저히 지켜나가도록 하기 위한 사상교양이다.
《도덕교양에 힘을 넣어야 합니다.》 도덕교양에서는 무엇보다 주체의 도덕관을 원리적으로 인식시키는데 선차적인 힘을 넣어야 한다.
주체의 도덕관을 신념화, 체질화한 사람에게는
도덕교양에서는 모든 사회성원들에게 사회생활과 가정생활에서 지켜야 할 례의범절을 구체적으로 잘 알려주는것이 중요하다.도덕교양을 구체적내용을 가지고 실속있게 하여 사람들이 때와 장소에 따라 격에 맞게 말하고 행동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옳은 방법론을 가지고 꾸준히 실속있게 진행하여야 한다. 조직생활과 실천투쟁을 통하여 모든 사람들을 도덕적으로 끊임없이 단련시키며 긍정적인 소행들을 제때에 찾아 평가해주고 소개선전하면서 온 사회에 도덕기강확립의 된바람을 일으켜야 한다. 특히 자라나는 새세대들에 대한 도덕교양에 특별히 큰 힘을 넣어야 한다.어릴 때부터 건전한 도덕의식을 지니고 선생님과 웃어른들을 존경하고 조직과 동무들을 사랑하며 집단을 위하여 좋은 일을 찾아하는 품성을 키우도록 꾸준히 교양하여야 그들이 훌륭한 인간으로 될수 있다.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밀접히 결합시키며 부모들과 교원들이 새세대들의 품격형성과 정신도덕적성장에 항상 주의를 돌리고 품을 들여야 한다. 모든 당조직들과 근로단체조직들은 도덕교양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사업에 언제나 커다란 힘을 넣어 아름답고 고상한 도덕기풍이 우리 국가특유의 국풍으로 철저히 확립되도록 하는데 적극 이바지하여야 할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