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7월 13일 로동신문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의 후유증치료안내서》(어른용)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의 후유증치료안내서》(어른용)는 5가지 체계로 구성되여있다.

1.후유증에 대한 개념

악성전염병을 경과한 환자들속에서 계속 남아있는 증상이나 이 병과 관련하여 새롭게 발생하는 병적상태를 말한다.

자료에 의하면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으로 인한 후유증은 감염증이 발병한 때로부터 12달이상 경과하기도 한다.

2.후유증의 원인 및 발생병리

신형코로나비루스에 감염되면 비루스의 직접적인 세포독작용에 의해 여러 조직과 장기들이 손상되여 후유증이 발생한다.

면역기능이 약한 사람들이 이 비루스에 감염되면 몸에 침입한 비루스를 제거하는 면역세포의 수가 적어지거나 그 기능이 떨어져 후유증이 오래동안 지속된다.

일부 환자들인 경우 감염후 비루스가 완전히 없어지는데 3달이상 걸리는데 이 잠복한 비루스 혹은 비루스유전자단편의 존재로 염증이 지속되고 그로 인하여 후유증이 발생할수 있다.

신형코로나비루스에 감염되기 전부터 만성호흡기질병이나 빈혈, 산소부족, 심부전과 같은 질병을 앓는 사람들은 감염후 오랜 기간 몸안에 비루스가 잠복해있으면서 장기와 조직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후유증은 감염된 비루스를 제거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항체가 정상조직과 장기의 성분들도 파괴하는 자가알레르기에 의하여 올수도 있다.

자료에 의하면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후 병의 초기부터 일정한 기간 전통약치료를 진행하는것이 후유증발생을 줄이는데서 효과적이라고 한다.

3.후유증의 림상증상과 판정기준

1)후유증의 발현형태

후유증은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으로 인한 해당 장기의 손상으로 일어나는 특이적인 증상과 전신증상으로 발현되는 비특이적인 증상으로 나누어 평가한다.

①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경과과정의 증상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남아있는것

②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으로 다른 증상 또는 질병이 발생하는것

③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경과로 수반증이 악화되는것

2)후유증의 판정기준

①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을 진단받았거나 앓은 병력

② 병적상태의 중증도와 발현형태에 대한 평가

③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약물치료의 적응증평가

우의 3가지 기준에 따라서 자체관리와 의사의 지시하에 관리, 전문과적치료로 구분한다.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이 재발 또는 재감염되여 나타나는 증상은 제외한다.

3)계통별에 따르는 대표적인 후유증

계통별에 따르는 대표적인 후유증들은 다음과 같다.

호흡기계통증상:기침, 숨차기

순환기계통증상:가슴두근거림, 부정맥, 고혈압

소화기계통증상:입맛없기, 메스꺼움과 게우기, 설사, 배아픔

신경계통증상:머리아픔, 피로감, 집중력의 저하와 기억력감퇴, 잠장애

정신장애증상:불안, 우울증

근육 및 관절계통증상:근육 및 관절아픔, 관절염

피부장애증상:홍반, 구진, 두드러기, 탈모

이비인후계통증상:후각장애, 목안아픔, 어지럼증, 귀울이

4.일반적치료원칙

환자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평가하고 치료대상을 명백히 규정하며 개별화의 원칙에서 치료전술을 세우는것과 함께 증상이 심한 경우 전문과적인 평가를 진행하고 그에 맞는 치료전술을 적용하여야 한다는데 대하여서와 식사와 운동, 수면을 비롯한 섭생에서 지켜야 할 사항들을 이 부분에서 밝히고있다.

5.후유증의 치료방법

이 부분에는 호흡기계통증상, 순환기계통증상, 소화기계통증상, 신경계통증상, 이비인후계통증상을 비롯한 각이한 증상에 따른 치료방법들이 구체적으로 서술되여있다.

【조선중앙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