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일     성

 

사회주의교육에 관한 테제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5기 제14차전원회의에서 발표

1977년 9월 5일

 

주권을 잡은 로동계급의 당과 국가앞에는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건설하여야 할 무거운 과업이 나선다.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건설하기 위하여서는 사회주의제도가 선 다음에도 혁명을 계속하여야 하며 공산주의의 사상적요새와 물질적요새를 점령하기 위한 투쟁을 다같이 힘있게 밀고나가야 한다.

공산주의건설의 두 요새를 점령하는데서 사상적요새를 점령하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사회의 주인인 사람들을 공산주의적으로 교양개조하여야 공산주의건설의 근본문제를 해결할수 있으며 물질적요새도 성과적으로 점령할수 있다. 그러므로 로동계급의 당과 국가는 자본주의로부터 사회주의에로의 과도기에 사람들을 공산주의적으로 교양개조하여 사상적요새를 점령하는데 선차적힘을 넣어야 한다.

공산주의의 사상적요새를 점령하기 위하여서는 교육사업을 잘하여야 한다. 교육사업을 잘하여야 낡은 사회가 남겨놓은 사상문화적락후성을 없애고 모든 사람들을 공산주의적인간으로 교양육성할수 있으며 혁명과 건설을 힘있게 밀고나갈수 있다.

교육은 혁명의 승패와 민족의 장래운명을 좌우하는 근본문제의 하나이다. 어느 시대, 어떤 민족을 막론하고 교육사업을 떠나서는 사회적진보도 민족적번영도 이룩할수 없다. 교육문제는 제국주의식민지예속에서 벗어나 새로 독립을 쟁취한 나라들에서 더욱 중요한 문제로 나선다.

우리 당은 혁명과 건설을 령도하는 첫날부터 교육사업에 깊은 관심을 돌려왔다. 우리 당은 혁명발전의 매 단계마다 옳은 교육정책을 내놓고 그것을 철저히 관철하였으며 교육사업에 전당적, 전국가적힘을 넣어왔다.

우리 당의 옳바른 교육정책과 현명한 령도에 의하여 우리 나라에서는 짧은 기간에 식민지노예교육의 잔재가 완전히 청산되고 선진적인 사회주의교육제도가 수립되였으며 인민교육사업과 민족간부양성사업에서 빛나는 성과가 이룩되였다. 오늘 우리 나라에서는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이 실시되여 모든 새 세대들이 국가의 혜택으로 마음껏 공부하고있으며 100만의 인테리대군이 자라나 국가, 경제, 문화기관들을 훌륭히 관리운영하고있다. 현대문명에서 멀리 뒤떨어져있던 우리 근로자들이 모두다 중학교졸업정도이상의 문화기술수준을 가지고 사회주의건설에 주인답게 참가하고있다. 지난날 무지와 몽매가 지배하던 이 땅우에 사회주의적문명의 새시대가 펼쳐졌다.

오늘 우리앞에는 혁명발전의 요구에 맞게 사회주의교육사업을 더욱 발전시켜야 할 중대한 과업이 나서고있다.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이 전면적으로 심화되고있는 오늘의 현실은 사회주의교육을 더욱 발전시킬것을 절박하게 요구하고있다. 우리는 사회주의교육사업을 발전시켜 사상혁명, 문화혁명을 더욱 다그치고 기술혁명을 적극 추동함으로써 사회주의, 공산주의위업의 승리를 앞당겨야 할것이다.

 

1. 사회주의교육학의 기본원리

 

사회주의교육은 사람들을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사회적존재로 키우는 사업이다.

사람은 자주적인 의식과 창조적인 능력을 가질 때에만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사회적존재로 될수 있다. 사람의 자주의식과 창조적능력은 타고난것이 아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타고난 사상과 지식이란 없다. 사람은 교육을 통하여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자연과 사회에 대한 지식을 가지며 세계를 인식하고 변혁할수 있는 창조적능력을 키운다.

사회주의교육의 목적은 사람들을 자주성과 창조성을 가진 공산주의적혁명인재로 키우는것이다. 사회주의교육은 사람들을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위하여 몸바쳐 투쟁하는 공산주의적혁명인재로 키움으로써 사회주의제도를 위하여 복무하며 로동계급의 혁명위업에 이바지하여야 한다.

사회주의교육이 자기의 목적과 사명을 다하기 위하여서는 교육사업에서 사회주의교육학의 기본원리를 철저히 구현하여야 한다.

사회주의교육학의 기본원리는 사람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 공산주의화하는것이다. 다시말하여 사람들을 공산주의혁명사상으로 무장시키며 그에 기초하여 깊은 과학지식과 건장한 체력을 가지도록 하는것이다.

혁명적인 사상과 깊은 지식과 건장한 체력은 공산주의적인간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풍모이며 자질이다. 사람은 공산주의사상과 깊은 지식과 건장한 체력을 겸비하여야 참다운 공산주의적혁명인재로 될수 있으며 혁명과 건설에 주인답게 참가할수 있다.

사람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하는것은 사회주의, 공산주의건설의 합법칙적요구이며 자본주의로부터 사회주의에로의 과도기에 로동계급의 당과 국가앞에 나서는 기본혁명과업이다.

사회주의제도가 선 다음에도 사람들의 의식속에 낡은 사상잔재가 오래동안 남아있으며 제국주의의 사상문화적침투가 계속된다. 혁명화, 로동계급화하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리지 않고서는 사람들의 의식속에 남아있는 낡은 사상잔재를 뿌리뽑을수 없으며 제국주의자들의 사상문화적침습을 막아낼수 없다. 혁명화, 로동계급화하기 위한 투쟁을 강화하여 사람들을 로동계급의 혁명사상과 공산주의세계관으로 튼튼히 무장시켜야 온갖 낡은 사상의 부식작용을 이겨내고 사회주의제도를 공고발전시킬수 있다.

사람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하는것은 공산주의적혁명인재를 키우는데서 나서는 근본문제이다.

사람은 사상의식을 가진 사회적존재이다. 사상의식은 사람의 가치와 품격을 결정하며 사람의 모든 활동을 조절한다. 인간개조는 본질에 있어서 사상개조이며 공산주의적인간을 키우는데서 기본은 공산주의사상으로 무장시키는것이다. 사람들이 공산주의사상으로 무장하여야 공산주의적인간의 풍모를 갖출수 있으며 자주성과 창조성을 높이 발양할수 있다.

사람들이 공산주의사상으로 무장하여야 공부도 잘하고 배운 지식을 혁명과 건설에 더 잘 써먹을수 있다. 로동계급의 혁명사상을 가진 사람만이 하나를 배워도 쓸모있는 지식을 배우며 사회주의, 공산주의건설위업에 자기의 지혜와 재능을 다 바칠수 있다. 공산주의혁명사상에 기초하지 않은 지식은 아무런 쓸모도 없다.

그러므로 사회주의교육은 마땅히 사람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하는 사상혁명과정으로 되여야 한다. 사회주의교육에서는 사상교양에 기본을 두어야 하며 사람들을 공산주의사상으로 무장시키는데 주되는 힘을 넣어야 한다. 사회주의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사람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하기 위한것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모든 교육조건과 수단은 사람들의 사상을 개조하는데 복종되여야 한다.

공산주의적인간은 공산주의사상과 함께 자연과 사회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져야 한다.

과학지식을 소유하는것은 인간의 전면적발전의 중요한 조건이며 과학적세계관수립의 기초이다.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는 인간의 창조적활동은 과학지식에 의하여 안받침되여야 한다. 사람은 공산주의사상과 함께 자연과 사회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져야 혁명적세계관이 서고 전면적으로 발전된 공산주의자로 될수 있으며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고 변혁하는 투쟁에 목적의식적으로 참가할수 있다.

사회주의교육은 사람들을 자연과 사회에 대한 깊은 지식과 현대적기술로 무장시키는것을 중요한 문제로 내세워야 한다. 사회주의교육에서는 사람들에게 인류가 이룩한 과학과 기술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가르치며 세계를 깊이 인식하고 혁명적으로 변혁할수 있는 인식능력과 실천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건장한 체력은 인간의 지적 및 물질적활동의 육체적담보이다. 건장한 체력을 가지지 않고서는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활동을 할수 없다. 사회주의교육은 사람들의 체력을 증진시키는데 적극 이바지하여야 한다.

사람의 사상과 지식과 체력은 밀접히 련관되여있다. 전면적으로 발전된 공산주의적인간,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인간을 키우기 위한 사회주의교육에서는 사상교양을 위주로 하면서 지식교육과 체육교육을 통일적과정으로 다같이 진행하여야 한다.

사회주의교육사업을 원만히 진행하기 위하여서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견지하여야 한다.

 

첫째로, 교육에서 당성, 로동계급성을 구현하여야 한다.

 

계급사회에서의 교육은 언제나 계급적성격을 띤다. 사회주의교육은 그 계급적본질에 있어서 당적이며 로동계급적인 교육이다.

당성, 로동계급성은 사회주의교육의 제일생명이며 교육사업의 성과를 담보하는 결정적요인이다. 당적이며 로동계급적인 교육만이 사람들을 당과 혁명에 충직한 혁명인재로 키울수 있으며 로동계급의 혁명위업, 사회주의, 공산주의위업에 이바지할수 있다.

사회주의교육을 당적이며 로동계급적인 교육으로 발전시키는데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우리 당의 유일사상체계를 세우는것이다.

사회주의교육은 당의 혁명사상을 유일한 지도적지침으로 삼고 그에 기초하여 진행하여야 한다.

우리 나라 사회주의교육의 지도사상은 공산주의, 주체사상이다. 공산주의, 주체사상은 사회주의교육의 사상리론적 및 방법론적기초로 된다. 공산주의, 주체사상은 교육사업에서 나서는 모든 리론실천적문제들에 정확한 해답을 주며 사회주의교육의 발전방향을 가르쳐준다. 사회주의교육은 공산주의, 주체사상을 확고한 지도적지침으로 삼아야 하며 교육사업의 모든 분야에서 그것을 철저히 구현하여야 한다.

당의 로선과 정책은 당의 의도와 요구를 반영하고있다. 교육사업전반을 당의 로선과 정책에 기초하여 조직진행하여야 하며 교수를 당정책화하여야 한다.

사회주의교육은 당의 지도밑에서 진행하여야 한다. 당의 령도를 떠나서는 교육사업에서 당의 의도와 정책적요구를 관철할수 없다. 당의 령도를 강화하여 교육사업에서 《자유주의》와 무규률성을 없애고 모든 교수교양사업을 당의 방침대로 진행하는 혁명적규률을 세워야 한다.

교육사업에서 당의 유일사상체계를 세우는 목적은 사람들을 당에 끝없이 충실한 혁명가로 키우는데 있다. 사회주의교육의 모든 공간들은 사람들을 당에 충실한 혁명전사로 키우는데 복무하여야 하며 교육사업의 전과정은 당에 대한 충실성교양으로 일관되여야 한다.

교육분야에서 당의 유일사상체계를 세우는 사업은 당을 정치사상적으로 옹호하는 투쟁과 밀접히 결합되여있다. 교육분야에 비당적인 사상요소와 불건전한 경향이 침습하지 못하게 하며 그 사소한 표현에 대해서도 날카로운 투쟁을 벌려야 한다.

사회주의교육을 당적이며 로동계급적인 교육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서는 로동계급적선을 세워야 한다.

교육에서 로동계급적선을 세운다는것은 교육사업의 모든 분야에서 로동계급과 자본가계급사이,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사이의 계선을 명확히 가르고 로동계급의 계급적리익과 요구를 철저히 옹호관철하는것을 의미한다.

사회주의사회에서는 계급투쟁이 계속된다. 만일 교육사업에서 로동계급적선을 똑똑히 세우지 못하고 로동계급과 자본가계급사이의 계선이 모호한 범벅교육을 한다면 사람들은 범벅사람으로 되고 사회는 범벅사회로 될수 있다. 로동계급의 당과 국가는 교육사업에서 언제나 계급적립장과 혁명적원칙을 튼튼히 지키며 교육사업에서 나서는 모든 리론실천적문제들을 로동계급의 리익과 요구에 맞게 풀어나가야 한다.

교육에서 로동계급의 리익과 요구를 옹호관철하기 위하여서는 온갖 비로동계급적요소들을 반대하여 투쟁하여야 한다. 교육사업의 모든 분야에서 봉건주의, 자본주의잔재를 철저히 극복함으로써 사회주의교육을 사회주의사회의 본성과 로동계급의 지향에 맞게 발전시켜야 한다. 교육분야에 제국주의자들과 그 앞잡이들이 퍼뜨리는 반동적인 부르죠아사상과 퇴페적인 생활풍조가 들어오지 못하게 하며 특히 부르죠아교육리론이 스며들지 못하도록 경계하여야 한다. 교육의 당성, 로동계급성을 부인하고 교육의 무사상성과 《자유화》를 설교하는 수정주의교육리론을 비롯한 온갖 기회주의적사상조류를 반대하여 날카롭게 투쟁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사회주의교육의 당성, 로동계급성을 고수하고 우리 나라 사회주의교육의 순결성을 보장하여야 한다.

 

둘째로, 교육에서 주체를 세워야 한다.

 

사회주의, 공산주의건설사업은 민족국가단위로 진행되며 매개 나라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그 나라 인민자신이다. 나라마다 처하여있는 환경과 조건이 다르며 혁명임무도 같지 않다. 그러므로 사회주의교육은 교수교양사업을 자기 나라의 실정과 자기 인민의 리익에 맞게 진행하며 사람들을 자기 나라 혁명의 주인으로 키우는 주체적인 교육으로 되여야 한다.

교육에서 주체를 세우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는 교육사업의 모든 문제를 자주적립장에서 창조적으로 풀어나가는것이다.

사회주의교육은 구체적환경에서 살며 활동하는 산 인간을 키우는 창조적사업이다. 모든 나라의 구체적환경과 조건에 다 들어맞는 교육리론이나 경험은 있을수 없다. 우리는 교육사업에서 나서는 모든 리론실천적문제들을 우리 나라의 현실과 조선혁명의 리익에 맞게 자체의 힘에 의거하여 독창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

교육에서 주체를 세우기 위하여서는 자기 나라의것을 기본으로 하여 가르치며 사람들이 자기의것에 정통하도록 교육하여야 한다.

조선사람은 조선에서 혁명을 하고 조선에서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건설하여야 한다. 조선사람이 조선혁명의 주인으로서의 역할을 원만히 하며 우리 나라 혁명과 건설을 책임적으로 수행하려면 조선의 과거와 현재에 대하여 잘 알아야 하며 조선혁명에 대하여 잘 알아야 한다.

우리의 교육에서는 사람들을 우리 당의 정책과 빛나는 혁명전통으로 무장시키며 그들에게 우리 나라의 력사와 문화, 자연과 지리에 대하여 잘 알려주어야 한다. 사람들이 우리 나라와 우리 혁명에 대하여 잘 알아야 나라의 모든 잠재력을 효과적으로 동원리용하여 혁명과 건설에서 나서는 어렵고 복잡한 문제들을 옳게 풀어나갈수 있으며 우리 당의 령도밑에 조선에서 혁명하는 긍지와 자부심, 조국과 인민에 대한 애착심을 가지고 우리 혁명위업의 완성을 위하여 몸바쳐 투쟁할수 있다.

교육에서 다른 나라의 과학과 기술을 가르치는 경우에는 주체적립장에서 우리 나라의 구체적조건과 실정에 맞게 가르쳐야 한다. 선진적인 과학기술이라 하더라도 우리 나라 실정에 맞게 비판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우리 혁명과 건설에 도움을 줄수 없으며 도리여 나쁜 후과를 끼칠수 있다. 다른 나라의것은 어디까지나 우리 나라의것을 더 잘 알며 우리 혁명과 건설을 더 잘하기 위한 목적에서 배우고 받아들여야 한다.

교육에서 사대주의와 교조주의를 반대하여야 한다. 교육분야에서 사대주의, 교조주의가 허용되면 온갖 기회주의적이며 반동적인 교육리론과 사상조류가 들어올수 있으며 교육사업을 우리 혁명과 우리 인민의 리익에 맞게 발전시킬수 없다. 우리는 사대주의, 교조주의를 철저히 반대함으로써 사회주의교육을 주체적이며 혁명적인 교육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셋째로, 교육과 혁명실천을 결합하여야 한다.

 

교육은 실천의 요구로부터 발생하였으며 실천을 위하여 복무한다. 실천과 결합된 교육만이 자기의 사명을 다할수 있다.

사회주의교육은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위한 로동계급의 혁명실천과 결합되여야 한다. 사회주의교육이 로동계급의 혁명실천과 결합되여야 사회주의, 공산주의위업에 이바지할수 있다.

교육을 혁명실천과 결합하는것은 사람들을 쓸모있는 산 지식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공산주의적혁명인재로 키우기 위한 필수적요구이다.

실천은 인식의 출발점이며 진리의 기준이며 리론발전의 추동력이다. 혁명실천은 사람들에게 실천능력을 키워주며 사람들을 혁명적으로 단련시킨다. 사람은 세계에 대한 지식과 실천능력을 겸비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힘있는 존재로 된다.

교육을 혁명실천과 밀접히 결합하여야 하나를 가르쳐도 혁명과 건설에 써먹을수 있는 지식을 가르칠수 있으며 사람들을 산 지식과 실천능력을 가진 사회주의, 공산주의건설자로 키울수 있다. 우리 사회에서 혁명실천과 결부되지 않은 순수 리론을 위한 리론, 지식을 위한 지식은 아무 소용이 없다. 사회주의교육에서는 학생들에게 일반원리와 리론을 실천과 밀접히 결부하여 가르치며 모든 리론과 지식이 혁명과 건설에서 나서는 문제들을 푸는데 적극 이바지할수 있도록 교육하여야 한다.

교육을 현실에 끊임없이 접근시켜야 한다. 교육사업에 우리 나라의 들끓는 현실을 민감하게 반영하여야 하며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교육내용과 방법을 비롯하여 전반적인 교육사업을 더욱 개선하고 완성하여야 한다.

 

넷째로, 사회주의국가가 교육사업을 책임지고 조직진행하여야 한다.

 

사회주의교육은 사회주의국가의 사상문화교양의 무기이다. 사회주의국가는 교육사업을 통하여 문화교양자적기능을 수행한다. 사회주의국가는 교육사업을 책임적으로 조직진행하여 사람들을 공산주의적으로 교양육성하는 사업을 다그치며 사회주의, 공산주의위업의 승리를 앞당겨야 한다.

사회주의국가는 교육사업을 다른 모든 사업에 확고히 앞세워야 한다.

사회주의교육은 사람들을 공산주의적인간으로 키우는 사람과의 사업이다. 인간개조사업, 사람과의 사업을 다른 사업에 앞세우는것은 모든 사업의 성과를 위한 결정적담보이다.

혁명과 건설은 사람들을 교육교양하는것으로부터 시작하여야 한다. 사회주의국가는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을 조직진행하는데서 언제나 교육사업을 첫자리에 놓아야 하며 사람들을 교육교양하는 사업을 잘하여 다른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는 혁명적립장을 견지하여야 한다.

사회주의국가는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끊임없이 교육교양하는 원칙에서 교육사업을 조직진행하여야 한다.

사회주의교육은 근로인민대중을 위하여 복무하는 인민적인 교육이다. 사회주의교육은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끊임없이 교육교양하여 그들을 모두다 자주성과 창조성을 가진 공산주의적인간으로 키워야 한다.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끊임없이 교육하는것은 사회주의, 공산주의건설의 필수적요구이다.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끊임없이 교육하여야 사람들사이의 사상, 기술, 문화수준에서의 차이를 없애고 온 사회를 로동계급화, 혁명화, 인테리화하는 사업을 성과적으로 실현할수 있다.

사회주의국가는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끊임없이 교육할수 있도록 선진적인 교육제도와 합리적인 교육체계를 세우고 후대교육사업과 성인교육사업, 민족간부양성사업을 다같이 힘있게 밀고나가야 한다.

사회주의국가는 교육사업에 필요한 조건을 책임적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생산수단이 국가와 사회의 소유로 되여있고 교육기관을 국가가 지도하고있는 사회주의사회에서는 국가의 책임적인 보장에 의해서만 교육사업이 성과적으로 진행될수 있다.

교육사업에 필요한 조건을 보장하는것은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는 사회주의국가의 영예로운 의무이다. 사회주의국가는 교원을 양성하고 학교를 세우며 교육시설을 꾸리고 교재와 교구비품을 마련하는것을 비롯하여 교육사업에 필요한 온갖 조건을 전적으로 책임지고 원만히 보장하여야 한다.

 

2. 사회주의교육의 내용

 

교육내용은 교육의 성격과 질을 특징짓는다.

사회주의교육의 내용은 사람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하며 지덕체를 겸비한 전면적으로 발전된 공산주의적인간으로 키울수 있도록 구성되여야 한다. 사회주의교육의 내용은 혁명성으로 일관되여야 하며 과학성과 현실성이 보장되여야 한다.

 

1) 정치사상교양

 

정치사상교양은 사회주의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정치사상교양을 잘하여야 학생들을 혁명적세계관이 서고 공산주의적인간의 사상도덕적풍모를 갖춘 혁명인재로 키울수 있다. 또한 정치사상교양을 잘하는 기초우에서만 과학기술교육과 체육교육도 성과적으로 진행할수 있다.

정치사상교양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것은 학생들을 주체사상으로 튼튼히 무장시키는것이다.

주체사상은 공산주의적인간이 가져야 할 과학적이며 혁명적인 세계관이다. 학생들이 주체사상으로 튼튼히 무장하여야 혁명과 건설의 참다운 주인으로,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혁명인재로 될수 있다.

사회주의교육에서는 학생들을 주체사상으로 무장시키는데 선차적주목을 돌려야 하며 여기에 모든것을 복종시켜야 한다.

학생들을 주체사상으로 무장시키기 위하여서는 당정책교양과 혁명전통교양을 강화하여야 한다.

우리 당의 모든 로선과 정책은 주체사상으로부터 출발하고있으며 주체사상을 구현하고있다. 학생들에게 당의 로선과 정책을 체계적으로, 전면적으로 가르쳐주어 모든 학생들이 당정책의 본질과 그 정당성을 똑똑히 깨닫고 당정책을 확고부동한 신념으로 만들도록 하여야 한다.

우리 당의 빛나는 혁명전통은 사람들을 주체사상으로 무장시키고 그들을 혁명화하는데 필요한 사상적내용을 풍부히 담고있으며 커다란 감화력을 가지고있다. 혁명전통교양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우리 당과 혁명의 력사적뿌리를 똑똑히 알게 하며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이룩된 주체의 사상체계, 불멸의 혁명업적과 고귀한 투쟁경험, 혁명적사업방법과 인민적사업작풍을 깊이 체득하도록 하여야 한다.

당정책교양과 혁명전통교양은 당에 대한 충실성을 키우는데 기본을 두고 진행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모든 청소년학생들이 우리 당의 혁명사상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당을 견결히 옹호보위하며 당의 두리에 굳게 뭉쳐 당의 로선과 정책을 무조건 철저히 관철하는 당에 끝없이 충직한 혁명전사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정치사상교양에서 다음으로 중요한것은 혁명교양, 공산주의교양을 강화하여 학생들을 로동계급의 혁명의식과 공산주의도덕으로 튼튼히 무장시키는것이다.

공산주의에 대한 신념과 혁명적락관주의는 공산주의를 위하여 투쟁하는 혁명가들의 고상한 정신적풍모이다. 학생들에게 공산주의위업의 정당성과 승리의 필연성, 공산주의앞날의 휘황한 전망을 똑똑히 알려주어 그들이 공산주의의 승리를 굳게 믿고 그것을 위하여 모든것을 다 바쳐 투쟁하도록 하여야 한다. 학생들을 미래를 사랑하는 정신과 계속혁명의 사상으로 무장시켜야 한다.

공산주의사상에서 핵을 이루는것은 로동계급의 계급의식이며 공산주의교양에서 기본은 계급교양이다. 계급교양을 강화하여 모든 학생들이 확고한 로동계급적관점을 가지고 로동계급의 립장에 튼튼히 서서 로동계급의 리익을 위하여 몸바쳐 투쟁하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혁명의 원쑤들을 미워하도록 교양하는것이 중요하다. 혁명의 원쑤를 미워하지 않는 사람은 적을 반대하여 견결히 싸울수 없으며 참다운 혁명가로 될수 없다. 학생들을 제국주의와 지주, 자본가계급을 미워하는 사상으로 무장시켜 그들이 계급적원쑤들과 착취제도를 반대하여 견결히 투쟁하도록 하여야 한다.

집단주의는 사회주의, 공산주의사회생활의 기초이며 공산주의자들의 활동원칙이다. 모든 학생들이 개인주의, 리기주의를 없애고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라는 집단주의원칙에 따라 일하고 배우고 생활하며 사회와 인민의 리익, 당과 혁명의 리익을 위하여 몸바쳐 투쟁하도록 교양하여야 한다.

로동을 사랑하는것은 공산주의자의 가장 중요한 품성의 하나이다. 모든 학생들이 로동을 신성하고 영예로운것으로 여기며 일하기를 즐겨하고 로동규률을 자각적으로 지키며 집단과 사회를 위한 공동로동에 성실히 참가하도록 교양하여야 한다.

사회주의애국주의교양을 강화하여야 한다. 사회주의애국주의는 로동계급의 정권과 사회주의제도와 자립적민족경제와 찬란한 민족문화가 있는 사회주의조국을 사랑하는 정신이다. 모든 학생들이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 조국과 인민을 열렬히 사랑하고 민족의 훌륭한 전통과 유산을 귀중히 여기며 사회주의조국의 륭성발전을 위하여 몸바쳐 싸우도록 하여야 한다. 학생들이 자기의 책상과 걸상을 아끼고 사랑하는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국가와 사회의 모든 공동재산을 귀중히 여기며 나라의 살림살이를 알뜰하고 깐지게 하도록 교양하여야 한다.

학생들을 프로레타리아국제주의정신으로 무장시켜야 한다. 모든 학생들이 평화와 민주주의, 민족적독립과 사회주의를 위하여 싸우는 세계 여러 나라 인민들의 혁명투쟁을 적극 지지하고 그들과 친선단결을 강화하며 세계혁명의 승리를 위하여 억세게 싸우도록 교양하여야 한다.

청소년학생들을 사회주의적준법사상으로 교양하여야 한다. 사회주의법은 사회주의사회에서 사는 모든 사람들이 높은 정치적자각을 가지고 의무적으로 지켜야 할 행동준칙이며 생활규범이다. 모든 학생들이 국가의 법을 존중히 여기고 그것을 자각적으로 지키며 법질서를 어기는 현상을 반대하여 원칙적으로 투쟁하도록 하여야 한다.

청소년학생들이 공산주의도덕과 사회주의생활양식을 가지도록 교양하여야 한다. 모든 학생들이 낡은 도덕관념과 생활인습을 철저히 없애고 공산주의적도덕규범을 자각적으로 지키며 사회주의적생활양식에 맞게 혁명적으로 생활하도록 하여야 한다.

사람들의 사상의식발전과정은 그들의 성장과정과 밀접히 련관되여있다. 그러므로 정치사상교양은 낮은 나이로부터 높은 나이로, 낮은 교육단계로부터 높은 교육단계로 올라가면서 점차 심화시켜야 한다. 유치원교육에서 어린이들에게 사회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표상을 주고 정치사상의식을 싹틔워주는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사람들이 성장하고 교육단계가 높아지는데 따라 점차 사회현상의 본질과 원리를 깊이 인식시키도록 사상교양을 심화시키며 교육수준을 높여야 한다.

 

2) 과학기술교육

 

과학기술교육은 학생들에게 인류가 달성한 선진과학과 기술의 성과를 체득시키고 그 활용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교육이다.

과학기술교육에서는 일반지식과 전문지식을 가르쳐야 한다.

먼저 일반지식교육을 잘하여야 한다.

일반지식은 사회주의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누구나 다 알아야 할 필수적지식이다. 학교에서 일반지식교육을 잘하여야 학생들이 자연과 사회에 대한 다방면적인 지식을 가지며 전문분야의 현대과학과 기술을 체득할수 있는 튼튼한 기초를 닦을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 학생들에 대한 완성된 중등일반지식교육은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체계를 통하여 실시된다.

일반지식교육에서 중요한것은 일반기초지식을 가르치는것이다. 초등교육과 중등일반교육에서는 학생들에게 사물현상의 일반적개념과 본질, 그 변화발전법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가르치며 특히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같은 기초과학분야의 일반지식을 가르치는데 기본을 두어야 한다.

또한 기초기술지식을 가르쳐야 한다. 학생들에게 생산과 기술의 기초원리와 전기, 기계에 대한 지식을 비롯한 기초기술지식을 가르쳐야 한다. 중등일반교육단계에서 모든 학생들이 우리 나라 인민경제의 현대적생산과 결부된 한가지이상의 기술을 가지도록 하여야 한다.

사회주의교육에서 기술교육을 소홀히 하고 일반기초지식을 주는데만 치우침으로써 학생들을 생산실천으로부터 떨어지게 하여도 안되며 일반기초지식교육을 소홀히 하고 기술교육을 지나치게 내세움으로써 중등일반교육을 직업교육화하여도 안된다. 중등일반교육에서는 반드시 일반기초지식을 충분히 주면서 거기에 기초기술교육을 옳게 배합하여야 한다.

일반교육단계에서 예능교육을 잘하여야 한다. 초등 및 중등교육기관들에서 예능과목들의 교수사업을 강화하여 모든 학생들이 문학예술작품을 감상하고 창작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한가지이상의 악기를 다룰수 있는 예술적기량과 풍부한 미학적정서를 가지도록 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전문지식교육을 잘하여야 한다.

전문지식교육은 완성된 중등일반지식을 준 기초우에서 고등교육단계에서 주어야 한다. 전문지식교육을 강화하여야 사람들을 능력있는 기술자, 전문가로 키울수 있으며 온 사회의 인테리화를 성과적으로 실현할수 있다.

자연과학분야의 전문교육에서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의 기초원리와 리론, 자연과학분야에서 이룩한 최신성과들을 깊이 체득시키며 혁명실천에서 나서는 새로운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푸는데 필요한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

사회과학분야의 전문교육에서는 학생들에게 사회발전의 객관적합법칙성과 계급투쟁에 관한 리론, 혁명의 전략전술에 관한 리론을 깊이 체득시키며 우리 당이 정치, 경제, 문화의 모든 분야에서 나서는 어렵고 복잡한 문제들을 독창적으로 해결한 귀중한 성과와 경험들을 알려주어야 한다. 또한 당의 로선과 정책을 리론적으로 깊이있게 해석선전하며 혁명과 건설에서 나서는 리론실천적문제들을 과학적으로 옳게 해명할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전문기술교육에서는 현대적기술을 가르쳐야 한다. 학생들에게 현대생산과 기술의 공학적원리를 깊이있게 가르치며 일정한 분야의 전문기술지식을 체득시켜야 한다. 이와 함께 자동화설비를 비롯한 현대적기술수단들을 능숙하게 다룰수 있는 기능을 키워주어야 한다.

과학기술교육의 내용은 현실발전의 요구와 새로운 과학기술의 성과에 기초하여 끊임없이 보충하고 풍부히 해나가야 한다.

과학기술교육은 철저히 당정책화하여야 한다. 모든 과목의 교수내용을 당정책으로 일관시키며 우리 나라의 구체적인 현실과 결부시켜야 한다. 그리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하나를 배워도 우리 혁명에 절실히 필요한것을 배우며 배운 지식과 기술을 혁명실천에 능숙하게 써먹을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3) 체육교육

 

체육교육의 사명은 청소년학생들의 체력을 증진시켜 그들을 로동과 국방에 튼튼히 준비시키는데 있다.

청소년들의 튼튼한 체력은 혁명투쟁과 부강한 사회건설의 기초이다. 체육교육을 잘하여 청소년들의 체력을 튼튼히 키워야 혁명과 건설을 힘있게 밀고나갈수 있으며 나라의 위력을 강화할수 있다.

체육교육은 청소년들의 체력을 증진시킬뿐아니라 그들의 사상의지를 단련하며 문화수준을 높이는데서도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청소년학생들은 체육활동을 통하여 용감성과 대담성, 강의한 투지와 인내성을 키우며 체육기교와 문화적소양을 높인다.

모든 교육기관들에서 체육교육을 잘하여야 한다. 특히 신체발육이 가장 왕성한 시기의 학생들을 교육하는 초등학교들과 중등학교들에서 체육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학교체육교육의 중심은 학생들의 체력을 튼튼히 하고 몸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데 두어야 한다. 체육교육은 우리 나라의 자연지리적조건과 민족적체질의 특성, 청소년학생들의 성별, 나이, 인체생리학적요구에 맞게 하여야 한다.

청소년학생들의 키를 크게 하고 골격을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체육교육을 체계적으로 하며 국방체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체육을 대중화, 생활화하여야 한다. 학교들에서 광범한 학생들을 망라하는 집단적인 체육활동을 일상적으로 많이 하여야 한다.

학생들의 과외체육을 널리 조직하여야 한다. 학교들에서 업간체조, 집단달리기, 집단체조, 체육대회를 비롯한 다채로운 체육활동을 널리 하고 여러가지 체육소조활동을 활발히 벌려 모든 학생들이 체력을 끊임없이 단련하며 한가지이상의 체육기술을 가지도록 하여야 한다.

 

3. 사회주의교육의 방법

 

사회주의교육은 과학적이며 혁명적인 교육방법에 기초하여 진행할 때에만 성과를 거둘수 있다. 우리는 사회주의교육의 목적과 사명에 맞게 과학적이며 혁명적인 교육방법을 세우고 그에 따라 교육사업을 진행하여야 한다.

 

1) 깨우쳐주는 교수교양

 

학교교육의 기본형태는 교수이며 교수의 기본방법은 깨우쳐주는 교수이다. 교수를 깨우쳐주는 방법으로 하여야 학생들이 교수내용을 정확히 소화할수 있으며 따라서 교육의 목적을 성과적으로 실현할수 있다.

깨우쳐주는 교수는 사회주의교육의 본성과 인식과정의 합법칙성에 맞는 가장 우월한 교수방법이다.

사회주의교육은 그 본성으로부터 학생들의 자립성과 창발성을 키워주는 교수방법을 요구한다. 깨우쳐주는 교수는 학생들자신이 능동적인 사고활동을 통하여 교수내용을 깨닫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자립성과 창발성을 적극 조장발전시킨다.

인식의 주체는 사람들자신이다. 사람은 자체의 능동적인 사고활동을 통하여서만 사물현상의 본질을 인식할수 있다. 깨우쳐주는 교수방법은 학생들의 사유활동을 추동하여 그들이 사물현상의 본질을 쉽게 파악하고 깨닫도록 한다.

우리의 학교들에서는 반드시 모든 과목의 교수를 깨우쳐주는 방법으로 하여야 한다.

깨우쳐주는 교수에서는 학생들의 자각성과 적극성을 높이며 교수내용의 론리성과 체계성, 순차성을 보장하는 기초우에서 학생들의 준비정도와 특성에 맞게 여러가지 교수수법을 옳게 적용하여야 한다.

깨우쳐주는 교수수법에서 중요한것은 이야기, 담화의 형식으로 설명을 잘하는것이다. 설명은 생동하고 설득력있고 론리정연하게 하여 학생들이 교수내용을 쉽게 깨달을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학생들의 사고를 적극 계발시키기 위하여서는 토론과 론쟁을 널리 하며 특히 문답식방법을 옳게 적용하여야 한다. 문답식방법은 우리 당의 전통적인 학습방법으로서 이미 실생활을 통하여 그 우월성이 뚜렷이 증명되였다. 문답식방법을 적극 받아들이는것은 학생들에게 교수내용을 폭넓고 깊이있게 인식시키기 위한 담보로 된다.

직관교육, 실물교육은 학생들에게 사물현상과 과학적원리에 대한 생동한 표상을 주고 그들의 능동적사고를 계발시키는데서 중요한 작용을 한다. 학교들에서는 학과목의 특성에 맞게 교수내용을 직관화하며 여러가지 형태의 현대적인 직관수단들을 널리 리용하여 직관교육, 실물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학생들에 대한 사상교양은 해설과 설복의 방법으로 하여야 한다.

공산주의사상은 학생들자신이 스스로 깨닫고 공감할 때 비로소 그들의 확고한 신념으로 될수 있다. 그러므로 사상교양은 강압적방법이나 들이먹이는 방법으로가 아니라 반드시 해설과 설복의 방법으로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선진사상을 스스로 깨닫고 공감하게 하여야 하며 결함이 있거나 뒤떨어진 사람에 대하여서도 잘 타일러 그가 자기의 결함과 부족점을 스스로 뉘우치고 고치도록 하여야 한다.

해설과 설복은 매개 학생들의 구체적특성과 준비정도에 맞게 그리고 꾸준하고 참을성있게 하여야 한다.

긍정적모범으로 감화시키는것은 사상교양의 기본방법의 하나이다.

긍정적모범은 부정에 대한 적극적인 비판으로 되며 사람들에게 어떻게 일하며 생활해야 하는가를 생동하게 가르쳐준다. 따라서 긍정적모범은 사람들속에서 부정을 이겨내고 새것, 진보적인것을 조장발전시키는 힘있는 추동력으로 된다.

청소년들은 새것에 민감하고 정의감이 강하며 다른 사람의 모범을 본따기 좋아한다. 그러므로 긍정적모범은 청소년학생들속에서 커다란 공명을 일으키며 널리 일반화될수 있다.

항일혁명선렬들의 영웅적투쟁은 혁명의 시련을 겪어보지 못한 새 세대들에게 참된 투쟁과 생활의 진리를 가르쳐주는 구감이다. 학교들에서는 항일혁명선렬들의 빛나는 모범으로 학생들을 감화시켜 교양하는 사업을 힘있게 벌려야 한다.

학생들속에서 창조되는 모범은 그들의 실생활과 직접 잇닿아있는것으로 하여 커다란 감화력을 가진다. 학생들속에서 창조되는 긍정적모범을 제때에 찾아내고 널리 일반화하여 모든 학생들이 그것을 학습과 생활에 구현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들자신의 긍정적인 측면을 적극 조장발전시켜 부정적측면을 스스로 이겨내도록 하여야 한다.

 

2) 리론교육과 실천교육, 교육과 생산로동의 결합

 

리론교육과 실천교육을 결합하는것은 학생들을 쓸모있는 산 지식을 가진 공산주의적혁명인재로 키우는 중요한 방도이다. 책에서 배운 리론은 실천을 통하여 그 진리성이 검증되고 응용능력과 결부되여야 혁명실천에 써먹을수 있는 산 지식으로 된다.

학교교육에서 강의와 실험실습을 옳게 결합하여 학생들이 강의에서 배운 지식을 자기의것으로 충분히 소화하며 그것을 실천에 적용할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여야 한다. 학교교육에서 특히 생산실습과 전공실습을 잘하는것이 중요하다. 중등교육단계에서의 생산실습은 현대생산의 기초적인 기술지식과 기계설비, 로동도구를 다루는 기술기능을 습득시키는 방향에서 진행하며 고등교육단계에서의 생산실습과 전공실습은 전문분야의 과학적원리와 현대적인 기술기능을 습득시키는데 중심을 두고 진행하여야 한다.

숙련과 기량을 요구하는 학과목들에 대하여서는 련습을 강화하여야 한다. 련습은 과학적인 리론과 원리에 기초하여야 하며 체계성과 순차성을 보장하고 학생들의 자립성을 높이는 방향에서 진행하여야 한다.

학생들이 현실속에서 생동하고 폭넓은 지식을 배우도록 하기 위하여 혁명전적지와 혁명사적지들에 대한 답사를 계획적으로 조직하며 사회문화교양기관, 공장, 기업소, 협동농장들에 대한 견학을 정상적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교육과 생산로동을 옳게 결합하여야 한다.

사회적실천의 가장 중요한 형태인 생산로동은 자연을 변혁하고 사회를 발전시키며 사람들을 교양개조하는 힘있는 수단이다. 사람은 생산로동을 통하여 자연과 사회를 인식하고 변혁하며 자신의 사상의식과 풍모를 개조한다. 생산로동에서 유리되여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학생들을 생산로동에 참가시키는것은 그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하며 교육의 질적수준을 높이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학생들은 생산로동을 통하여 사상을 단련하고 로동계급의 혁명성과 조직성을 본받으며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공고히 하고 그 응용능력을 키우며 현실에 대한 체험과 로동에 대한 숙련을 쌓는다.

학생들을 생산로동에 참가시키는데서 교육학적요구를 철저히 지켜야 한다. 교육일면에만 치우치면서 생산로동을 소홀히 하는 경향과 학생들을 생산로동에 지나치게 많이 참가시키는 경향을 다같이 경계하여야 한다. 학생들의 생산로동은 교육교양에 도움이 되도록 합리적으로 조직하여야 한다.

 

3) 조직생활, 사회정치활동의 강화

 

청소년학생들을 정치사상적으로 단련하고 혁명적으로 교양하기 위하여서는 조직생활, 사회정치활동을 강화하며 그것을 교수사업과 밀접히 결합하여야 한다.

조직생활은 사상단련의 용광로이며 혁명적교양의 학교이다. 청소년학생들은 소년단, 사로청조직생활을 통하여 사상적교양을 받고 혁명적단련을 쌓으며 조직성과 규률성을 키운다. 높은 사상성과 강한 조직성을 가진 공산주의적혁명인재는 오직 혁명적조직생활을 통해서만 자라날수 있다.

학생들의 조직생활을 강화하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는 청소년학생들이 조직생활에 대한 옳은 관점과 태도를 가지고 조직생활에 자각적으로 참가하도록 하는것이다. 조직생활은 곧 정치생활이며 정치적생명을 이어나가는 과정이다. 청소년학생들은 소년단, 사로청조직생활에 참가하는것을 가장 큰 영예로, 신성한 의무로 여겨야 하며 조직의 규약상의무와 위임분공을 자각적으로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소년단, 사로청조직생활에서는 사상교양을 위주로 하면서 비판을 강화하여야 한다. 비판의 분위기속에서 진행하는 조직생활만이 학생들을 정치사상적으로 단련하고 혁명적으로 교양할수 있으며 공산주의적혁명인재를 키우는데 이바지할수 있다. 학생들속에서 비판과 자기비판을 강화하며 특히 조직생활총화회의를 높은 정치사상적수준에서 진행하여야 한다.

학생들의 조직생활을 강화하기 위하여서는 학교 소년단, 사로청조직들의 기능과 역할을 높여야 한다. 학교 소년단, 사로청조직은 학생들의 정치적생명을 보호하는 정치적보호자이며 그들의 친근한 교양자이다. 학교 소년단조직과 사로청조직들은 학생들의 정치적생명을 보호하고 관리하며 그들을 정치사상적으로 교양하고 단련시키는데 큰 힘을 넣어야 한다. 학교 소년단, 사로청조직들은 학생들의 나이와 준비정도, 심리적특성에 맞게 분공을 주고 그것을 잘 수행하도록 도와주며 분공실행정형을 제때에 총화하고 다시 새로운 분공을 주어 모든 학생들이 늘 움직이도록 하여야 한다.

학생들을 사회정치활동에 널리 참가시키는것이 중요하다.

사회정치활동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현실에 적용하는 실천활동이며 사회주의건설에 직접 이바지하는 혁명활동이다. 학생들을 사회정치활동에 널리 참가시킴으로써 그들을 어려서부터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몸바쳐 투쟁할줄 아는 참다운 사회의 주인으로, 군중을 교양하고 조직동원할줄 아는 능력있는 사회정치활동가로 키워야 한다.

학생들로 당정책선전대, 과학선전대, 위생선전대를 비롯한 여러가지 선전대를 무어 대중속에서 당정책도 해설하고 과학기술지식과 문화위생지식도 널리 보급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들속에서 위생근위대, 록화근위대활동과 소년단림, 사로청림을 조성하는 운동, 사회주의건설지원운동을 비롯한 여러가지 좋은일하기운동을 힘있게 벌려야 한다.

대학생들의 사회정치활동에서 특별히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것은 그들을 3대혁명소조운동에 적극 참가시키는것이다. 대학생들을 3대혁명소조운동에 계획적으로 참가시켜 그들이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수행에 적극 이바지하며 그 과정에 자신을 정치사상적으로 더욱 단련하도록 하여야 한다.

 

4)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결합

 

학생들은 학교에서 조직적이며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것과 함께 사회관계속에서 생활하면서 교육교양을 받는다. 그러므로 후대교육을 잘하기 위하여서는 학교교육을 강화하는것과 함께 교육적영향을 주는 모든 곳에서 학생들을 옳바로 교육교양하여야 하며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밀접히 결합하여야 한다.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결합하는것은 사회주의제도의 본성에 기초한 사회주의교육의 중요한 특성이며 우월성이다. 근로자들사이의 단결과 협조가 사회관계의 기본으로 되고있고 집단주의가 사회생활의 기초로 되고있는 사회주의사회에서는 후대교육에 대하여 학교와 사회가 공통된 지향과 리해관계를 가진다. 이것은 후대교육을 전사회적인 사업으로 진행하며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밀접히 결합할수 있게 하는 확고한 담보로 된다.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옳게 결합하기 위하여서는 학교교육의 결정적역할을 높이는 기초우에서 사회교육을 힘있게 밀고나가야 한다.

사회주의사회에서 사회교육은 학생들을 공산주의적인간으로 키우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교육은 학생들을 정치사상적으로 교양하며 그들속에 과학기술지식과 문학예술지식, 체육기술을 보급하는데 적극 이바지한다. 사회교육을 잘하여 학교교육을 안받침하며 학교교육의 성과를 공고히 하고 보충하여야 한다.

학생들에 대한 사회교육을 강화하는데서 중요한것은 사회교양기관들의 책임성과 역할을 높이며 사회교양시설들과 선전교양수단들을 잘 리용하는것이다.

학생소년궁전, 학생소년회관, 소년단야영소, 도서관을 비롯한 사회교양시설들은 학생교양의 믿음직한 기지이다. 사회교양시설들을 거점으로 하여 정치시사강연, 과학토론회, 발표모임을 정상적으로 조직하며 여러가지 소조활동을 널리 벌려야 한다.

학교와 사회교양기관들사이의 련계를 강화하며 교원들과 사회교양기관 일군들이 학생교육에서 긴밀히 협조하여야 한다. 교원들과 사회교양기관 일군들은 학생교육문제에 대하여 정상적으로 토론하고 경험을 나누며 학생들에 대한 교육교양에서 공동보조를 취하여야 한다.

가정은 사회의 세포이다. 청소년들은 가정에서 생활하는 과정에 교육적영향을 많이 받는다. 가정을 혁명화하고 가정에 사회주의적생활양식을 철저히 확립하여 가정생활자체가 학생들에게 혁명적인 영향을 주도록 하여야 한다. 학부형들은 사회정치생활과 사회주의건설에 모범적으로 참가하며 언제나 검박하게 생활하고 례절바르게 행동함으로써 한마디한마디의 말과 하나하나의 행동이 다 아들딸들에게 교양이 되고 본보기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사회적환경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교육적영향은 매우 크다. 방송, 출판물, 영화의 내용을 혁명적인것으로 일관시키며 온 사회에 건전한 생활기풍을 철저히 세워 학생들이 사회에서 보고듣는 모든것이 다 교육이 되고 교양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5) 학교전교육, 학교교육, 성인교육의 병진

 

사회주의교육은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어려서부터 늙을 때까지 일생동안 교육하는 전면적이며 지속적인 교육으로 되여야 한다.

사람의 사상과 품격은 어려서부터 형성되며 일생동안 공고발전된다.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인식은 날을 따라 깊어지며 인류의 지식과 경험은 계속 풍부화된다.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혁명적세계관과 높은 과학기술지식을 가진 공산주의적인간으로 키우기 위하여서는 어려서부터 늙을 때까지 끊임없이 교육하지 않으면 안된다.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일생동안 끊임없이 교육하는 방도는 학교전교육, 학교교육, 성인교육을 옳게 결합하고 병진시키는것이다.

학교전교육, 학교교육, 성인교육은 사람들의 성장기에 따르는 순차적인 교육단계이며 사람들에 대한 교육교양의 련속적과정이다.

학교전교육은 사람들에 대한 교육교양의 첫 공정이다.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사상이 형성되고 지적발전이 이루어지는것만큼 어린시절에 옳바른 교양을 주고 좋은 버릇을 길러주는것이 중요하다.

학교전교육의 중심은 학교교육의 기초를 닦는데 두어야 한다. 유치원들에서는 혁명사상교양과 도덕교양을 기본으로 하면서 지적발전에 필요한 교육을 잘하여야 하며 어린이들의 문화적소양을 높이고 몸을 튼튼히 하는데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한다. 특히 1년동안의 학교전의무교육을 질적으로 실시하여 어린이들이 학교교육을 원만히 받을수 있는 준비를 갖추도록 하여야 한다.

유치원교육은 어린이들의 심리적특성에 맞게 직관물과 실물을 통한 수업, 노래와 춤, 놀이를 통한 교양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을 잘 배합하여 진행하여야 한다.

학교교육은 사람들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의 교육이다. 청소년시기는 세계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며 탐구력과 인식능력이 왕성하고 육체적으로 빨리 발육하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학교교육은 사람들의 세계관확립과 품격형성에 결정적영향을 준다.

학교교육의 기본과업은 자라나는 모든 새 세대들을 혁명적세계관이 서고 현대적과학기술을 가진 혁명인재로 키우는것이다. 청소년들을 중등교육을 통하여서는 혁명적세계관의 골격이 서고 완성된 중등일반지식을 가진 사람으로 만들며 고등교육을 통하여서는 혁명적세계관이 튼튼히 서고 현대적과학기술을 소유한 혁명인재로 키워야 한다.

성인교육은 사회주의건설에 참가하고있는 근로자들에 대한 교육이다. 성인교육은 근로자들의 혁명적세계관을 공고발전시키며 그들의 일반지식수준과 기술문화수준을 끊임없이 높이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사람들의 사상의식은 고정불변한것이 아니라 조건과 환경에 따라 변할수 있으며 과학기술은 한자리에 머물러있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한다. 학교교육을 통하여 혁명적세계관을 세우고 높은 과학기술을 소유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계속 교육하지 않으면 혁명적세계관을 공고발전시킬수 없으며 현실발전을 따라갈수 없다. 그러므로 성인교육을 강화하여 학교교육의 성과를 공고발전시켜야 하며 발전하는 현실에 맞게 사람들의 문화기술수준을 끊임없이 높여나가야 한다.

성인교육은 일반지식수준과 기술문화수준이 각이한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오늘 우리 나라 성인교육의 대상에는 지난날 정규적인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고 성인교육체계를 통하여 중학교졸업정도의 지식수준을 가진 사람, 정규학교에서 중등교육을 받은 사람 그리고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있다.

성인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서는 지식수준이 각이한 근로자들의 특성에 맞게 여러가지 형태의 성인교육체계를 내오고 모든 근로자들이 자기 수준에 맞는 교육체계에 망라되여 학습하도록 하여야 한다.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간부들을 교육교양하는데도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한다. 간부들을 여러가지 재교육체계를 통하여 계획적으로 재교육하는것과 함께 그들이 토요학습, 수요강연회에 빠짐없이 참가하며 매일 2시간학습을 정상화하도록 하여야 한다.

우리는 《전당, 전민, 전군이 학습하자!》는 구호밑에 온 나라에 혁명적학습기풍을 세우고 어린이로부터 늙은이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열심히 배우고 또 배우도록 하여야 한다.

 

4. 우리 나라 사회주의교육제도

 

사회주의교육사업은 사회주의사회의 본성에 맞는 선진적인 교육제도에 토대하여서만 성과적으로 진행될수 있다. 우리 나라 사회주의교육제도는 교육사업에서 사회주의교육학의 기본원리를 구현하며 사회주의교육의 목적을 달성할수 있게 하는 기본담보로 된다.

우리 나라 사회주의교육제도의 력사적뿌리는 항일혁명투쟁시기에 마련되였다. 우리는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주체사상에 기초한 혁명적인 교육로선을 내놓고 그것을 구현하여 독창적인 형식과 방법으로 교육사업을 진행하였다. 그 과정에 혁명인재육성의 고귀한 경험이 창조되였으며 우리 당의 영광스러운 혁명적교육전통이 이루어졌다.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창조된 새로운 교육제도는 우리 나라 사회주의교육제도의 원형으로 되였다.

우리는 해방후 반제반봉건민주주의혁명시기 새 조국건설을 위한 사회경제개혁의 한 고리로서 일제의 식민지노예교육제도를 철페하고 인민적이며 민주주의적인 교육제도를 창설하였다. 민주주의교육제도는 혁명과 건설이 전진하는데 따라 더욱 공고화되였으며 점차 사회주의교육제도로 발전하였다. 사회주의혁명이 완수되고 사회주의건설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단계에 이르러 교육체계와 교육내용, 교육방법이 사회주의사회의 요구에 맞게 개편되였으며 사회주의교육제도가 전면적으로 확립되였다.

우리 나라 사회주의교육제도는 로동계급의 혁명위업, 사회주의, 공산주의건설위업에 복무하는 혁명적인 교육제도이며 국가가 완전히 책임지고 전체 인민을 공부시키는 가장 인민적인 교육제도이다.

우리는 실생활을 통하여 그 우월성과 생활력이 뚜렷이 확증된 우리 나라 사회주의교육제도를 더욱 공고발전시키고 완성하여야 한다.

 

1) 전반적의무교육제도

 

사회주의교육제도는 본질에 있어서 전반적의무교육제도이다. 사회주의교육은 일부 소수계층이 아니라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공산주의적인간으로 키우기 위한 전민교육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모든 사람이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지고있으며 또한 모든 사람이 교육을 받을 의무를 지니고있다. 교육체계의 구성과 교육기관들의 배치, 무료교육제의 실시를 비롯하여 우리 당과 국가가 실시하는 교육시책들은 모두 전체 인민들을 빠짐없이 공부시키는 원칙으로부터 출발하고있다.

의무교육에서 기본을 이루는것은 학교의무교육이다.

우리는 해방후 짧은 기간에 인민학교로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의 각급 학교들을 널리 설치하고 정연한 민주주의교육체계를 세운 기초우에서 혁명과 건설이 전진하고 나라의 경제토대가 튼튼하여지는데 따라 전반적의무교육제를 단계별로 실시하였다. 1956년에 전반적초등의무교육제를 실시한데 이어 1958년에는 전반적중등의무교육제를 실시하였으며 1967년부터는 전반적9년제기술의무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1972년부터는 1년동안의 학교전의무교육과 10년동안의 학교의무교육을 주는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하고있다.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은 모든 새 세대들에게 로동할 나이가 되기까지의 기간에 완전한 중등일반교육을 주는 무료의무교육이다.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은 과학적인 교육체계와 가장 철저한 무료교육에 기초하고있으며 일반교육과 기술교육을 높은 수준에서 결합시키고있다.

우리 당은 새 세대들을 위한 정규학교들에서의 의무교육을 실시하는것과 함께 모든 근로자들이 일정한 교육체계에 망라되여 의무적으로 공부하도록 하는 정책을 실시하고있다.

우리 당은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와 함께 여러가지 형태의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를 내오고 그것을 성과적으로 운영하여 학령기의 새 세대들뿐아니라 모든 근로자들이 빠짐없이 공부하도록 하였다. 당의 현명한 방침에 따라 지난날 착취사회에서 배움의 길을 잃었던 성인들을 포함하여 모든 근로자들이 체계적인 교육을 받게 되였으며 누구나 다 중학교졸업정도이상의 문화기술수준을 가지게 되였다. 오늘 우리 나라에서는 당과 국가의 지도밑에 모든 근로자들이 문화기술수준과 정치리론수준을 더욱 높이기 위한 학습을 정상화하고있다.

전반적의무교육제도를 사회주의, 공산주의건설의 합법칙적요구에 맞게 더욱 발전시키고 완성하여야 한다.

전반적의무교육제도를 완성하기 위하여서는 지금 실시하고있는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을 더욱 공고히 한 기초우에서 전망적으로 고등의무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정신로동과 육체로동의 차이를 없애고 공산주의사회를 실현하기 위하여서는 모든 사회성원들의 문화기술수준을 훨씬 높여 온 사회의 인테리화를 실현하여야 한다. 온 사회의 인테리화는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일정한 고등교육체계에 망라되여 교육을 받도록 함으로써만 실현할수 있으며 그렇게 하려면 고등교육도 의무교육으로 되여야 한다. 고등교육까지 의무교육으로 되여야 사회주의교육제도로서의 전반적의무교육제가 완성된다.

당면하게는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을 원만히 실시하는데 힘을 넣으면서 고등의무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준비사업을 하여야 하며 앞으로 일정한 단계에 이르러서는 고등교육기관들을 대대적으로 늘이고 점차 고등의무교육을 실시하는데로 넘어가야 한다. 고등교육기관을 늘이는데서 기본은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를 확대발전시키는데 두어야 한다. 그리하여 사회주의건설의 로력전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을 마친 모든 청년들에게 고등교육을 주도록 하여야 한다.

전반적의무교육을 더욱 원만히 실시하기 위하여서는 교육기관들의 지역적배치를 합리적으로 하여야 한다. 교육기관들을 지역적으로 옳게 배치하는것은 전국적범위에서 사상혁명, 기술혁명, 문화혁명을 힘있게 밀고나가며 도시와 농촌의 차이를 줄이고 나라의 모든 지역을 균형적으로 발전시키는데서도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나라의 지역적특성과 전반적균형을 고려하여 도시와 농촌, 공업지대와 농업지대에 교육기관들을 합리적으로 배치하여야 한다. 민족간부에 대한 국가적수요를 보장하며 각 도에 종합적간부양성기지를 꾸리는 원칙에서 고등교육기관들을 배치하여야 한다.

고등교육기관들의 과학부문별 편성을 합리적으로 하는것이 중요하다. 매 시기 민족간부에 대한 국가적수요를 정확히 타산한데 기초하여 과학부문별로 대학들과 대학의 학부, 학과들을 옳게 편성하고 학생규모를 바로 정하여야 한다. 특히 사회주의, 공산주의건설이 진척되고 자연과학기술이 높이 발전하는데 따라 인문학계통에 비한 자연과학기술계통의 비중을 훨씬 높여나가야 한다.

 

2) 전반적무료교육제도

 

의무교육은 무료교육에 의하여 안받침되여야만 참다운것으로 될수 있다. 무료교육에 의하여 담보되지 않는 의무교육은 의무교육이라고 말할수 없다. 사회주의사회에서의 의무교육이 자본주의사회에서의 이른바 《의무교육》과 근본적으로 다른 점은 교육사업의 비용을 국가가 부담함으로써 인민들에게 배움의 권리와 자유를 실질적으로 보장하여준다는데 있다. 국가부담에 의한 전반적무료교육은 생산수단과 교육시설이 국가와 인민의 소유로 되여있고 교육사업에 대한 국가와 인민들의 리해관계가 일치하는 사회주의사회에서만 가능하다.

우리 나라에서는 국가가 인민들의 교육사업에 대하여 전적으로 책임지는 원칙으로부터 출발하여 가장 철저한 무료교육을 실시하고있다.

우리는 나라의 경제형편이 매우 어려웠던 해방직후에 벌써 가난한 집 어린이들의 수업료를 면제하여주고 전문학교 학생들과 대학생들에게 국가장학금을 주는 조치를 취하였으며 전후시기에는 전반적초등의무교육과 전반적중등의무교육을 무료교육으로 보장하였다. 그리고 1959년부터는 우리 나라의 모든 교육기관들에서 국가의 부담으로 교육사업을 진행하는 전반적무료교육제를 실시하였다.

오늘 우리는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을 철저한 무료교육으로 보장하고있으며 유치원으로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의 각급 교육기관에서 공부하는 모든 어린이들과 학생들에 대한 교육을 다 무료로 실시하고있다. 학교교육뿐아니라 온갖 형태의 사회교육도 무료로 하며 간부들과 근로자들을 위한 성인교육사업도 모두 국가의 부담으로 하고있다. 우리 나라 국가예산지출에서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으며 그것은 해마다 계통적으로 늘어나고있다.

우리 나라에서 국가부담에 의한 전반적무료교육제도는 후대교육과 민족간부양성을 위하여 모든것을 아끼지 않는 우리 당과 국가의 인민적시책과 날로 더욱 튼튼하여지는 나라의 자립적민족경제에 의하여 확고히 담보되고있다.

교육사업이 발전하고 나라의 경제토대가 튼튼하여지는데 따라 국가는 교육기관과 교육시설을 더 잘 꾸리고 모든 학생들에게 교과서, 학용품을 무상으로 공급하며 집단기숙생활을 하는 학생들의 생활보장을 위한 비용까지 부담하여야 한다.

 

3)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제도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제도는 사회주의건설의 각 분야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생산활동과 본신사업을 계속하면서 일정한 교육체계에 망라되여 공부하는 우월한 교육제도이다.

우리 당은 자라나는 새 세대들뿐아니라 로동자, 농민을 비롯한 근로자들과 전체 인민을 빠짐없이 공부시키는 원칙에 따라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와 함께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를 내왔으며 그것을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끊임없이 발전시켜왔다. 오늘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는 근로자고등중학교, 공장고등전문학교, 공장대학, 통신 및 야간교육망, 간부들과 근로자들의 정규적인 학습체계와 같은 교육형태들로 이루어져있다.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제도는 근로자들이 사회주의건설의 자기 초소를 떠나지 않고 공부를 계속할수 있게 함으로써 전민교육의 성과적실현을 보장한다.

지난날 착취사회에서 배우지 못하였던 근로자들이 있고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의 규모와 교육기간이 제한되여있으며 교육사업과 사회주의건설사업을 동시에 밀고나가지 않으면 안되는 조건에서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만으로는 전민교육을 실현할수 없다.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와 함께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가 있음으로 하여 우리 나라에서는 모든 사람들에게 배움의 길을 열어주고있으며 사회주의건설사업을 힘있게 밀고나가면서 동시에 전체 인민을 끊임없이 교육하고있다. 오늘 우리 나라에는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이 없을뿐아니라 교육을 중단하는 사람이 없으며 모든 사람이 다 일생동안 공부를 계속하고있다. 바로 여기에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와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를 병행하여 발전시킬데 대한 우리 당 교육방침의 정당성이 있으며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제도의 커다란 우월성의 하나가 있다.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제도는 혁명적세계관이 튼튼히 서고 리론과 실천을 다 갖춘 유능한 민족간부를 많이 키워낼수 있게 하며 교육사업과 사회주의건설을 밀접히 결합시킨다.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에 망라된 사람들은 학생이자 곧 생산자이며 현직일군이다. 실천활동을 위주로 하는 그들은 혁명적실천의 절실한 요구에 따라 리론을 배우며 배운 리론을 사회주의건설을 위한 실천활동에 직접 적용한다. 그들에게 있어서 학습과 실천활동은 서로 뗄수 없는 통일적과정이다.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를 통한 교육사업은 사회주의교육학의 기본원리에 전적으로 맞는것이며 그것은 사회주의, 공산주의사회가 요구하는 쓸모있는 혁명인재를 키우는 매우 좋은 방도로 된다.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기관들은 거의다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기관들과 생산기업소들에 병설되여있으므로 교육일군과 교육시설, 실험실습조건을 손쉽게 잘 해결할수 있다. 또한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에서는 학생들이 생산활동과 본신사업에서 떨어지지 않고 공부를 하기때문에 사회주의건설에서의 로력문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제도의 우월성을 남김없이 발양시키며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그것을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이 실시되는 조건에서 일정한 시일이 지나면 근로자고등중학교체계는 필요없게 될것이며 앞으로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에서는 고등교육체계와 간부들과 근로자들의 정규적인 학습체계가 기본형태로 남아있게 될것이다. 온 사회의 인테리화를 실현할데 대한 당의 방침에 따라 모든 사회성원들이 다 고등교육을 받도록 하려면 일하면서 배우는 고등교육체계를 더욱 확대강화하여야 한다. 특히 공장대학을 더 늘이고 그 교수사업을 개선하며 농촌지역들에는 농장대학들을 내오고 농촌일군들과 농업근로자들에 대한 고등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4) 국가적어린이보육교양제도

 

어린이들을 사회의 주인으로, 공산주의건설의 후비대로 키우기 위하여서는 그들을 어릴 때부터 문화적인 시설에서 집단적으로 보육교양하여야 한다. 어린이들을 집단적으로 키우면 어려서부터 조직생활과 규률생활에 버릇되고 집단주의사상과 공산주의도덕품성이 싹트게 되며 지적발전과 육체적발육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우리 당과 공화국정부는 어린이들을 사회적으로 키우는 사업에 언제나 큰 힘을 넣어왔다. 우리는 해방후에 많은 국가자금을 들여 도시와 공장, 기업소, 국영농장들에 탁아소와 유치원들을 내오고 운영함으로써 어린이들을 사회적으로 보육교양하는 체계를 세웠다. 조국해방전쟁의 어려운 환경에서도 어린이들을 사회적으로 키우는 사업을 중단하지 않았을뿐아니라 수많은 육아원과 애육원들을 내오고 전재고아들을 받아서 키우는 획기적인 조치를 취하였다. 전후 나라의 자립적민족경제토대가 다져지고 사회주의제도가 선 다음 국가적어린이보육교양사업은 본격적인 발전단계에 들어섰다. 국가의 계획적인 투자와 전사회적운동에 의하여 도시와 농촌의 이르는 곳마다에 현대적시설을 갖춘 탁아소와 유치원들이 대대적으로 꾸려졌으며 그 운영사업이 체계적으로 개선되였다.

그리하여 우리 나라에는 국가와 사회의 부담으로 모든 학령전어린이들을 탁아소와 유치원에서 집단적으로 키우는 사회주의적인 어린이보육교양제도가 확고히 수립되였다.

우리 나라의 국가적어린이보육교양제도는 어린이양육에서 공산주의적원칙을 구현한 가장 선진적인 어린이보육교양제도이다.

어린이들을 집단적으로, 사회적으로 키우는것은 중요한 공산주의적시책이다. 사회주의, 공산주의사회는 집단주의에 기초한 사회이며 집단적인 교육은 공산주의적인간육성의 근본형식이다. 사람들을 어려서부터 사회적관계속에서 집단적으로 보육교양하여야 참다운 공산주의적품격을 가진 인간으로 키울수 있다.

어린이보육교양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국가와 사회의 부담으로 보장하는것도 공산주의적원칙에 기초한것이다. 우리 나라에서 어린이보육교양사업은 전적으로 국가와 사회의 부담으로 진행되며 이와 관련하여 매 어린이들에게 돌려지는 국가적 및 사회적혜택은 부모의 직업과 로동의 량과 질에 관계없이 완전히 평등하게 적용된다.

국가적어린이보육교양제도를 더욱 공고발전시켜야 한다.

어린이보육교양기관들을 보다 현대적으로 꾸리고 잘 관리하며 사회주의교육학에 기초하여 어린이보육교양수준을 끊임없이 높여나가야 한다. 어린이들을 더 잘 보육교양하며 녀성들의 사회적활동을 적극 보장하기 위하여 점차적으로 주 및 월탁아소, 유치원을 널리 조직운영하여야 한다.

탁아소, 유치원들에 대한 공급사업을 더 잘하여야 한다. 탁아소, 유치원들에 대한 국가적인 공급체계를 정연하게 세우고 어린이보육교양에 필요한 식료품, 놀이감, 교구비품, 의약품, 양육설비들을 원만히 공급하여야 한다.

 

5. 교육기관의 임무와 역할, 교육사업에 대한 지도와 방조

 

사회주의사회에서 교육사업은 교육기관들과 교육일군들에게 맡겨진 영예롭고도 중요한 혁명과업이다. 사회주의사회에서 교육사업은 당적, 국가적인 사업이며 전사회적인 사업이다. 사회주의교육을 원만히 진행하기 위하여서는 교육기관들의 기능과 교육일군들의 역할을 높여야 하며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와 국가적보장, 사회적지원을 확고히 실현하여야 한다.

 

1) 학교의 사명과 임무

 

사회주의사회에서 학교는 혁명화의 본거지이며 문화혁명의 거점이다. 학교는 교수교양사업을 통하여 사상혁명, 문화혁명수행에 이바지한다.

사회주의사회에서 학교의 사명은 사회주의교육학의 기본원리에 기초하여 자라나는 새 세대들을 공산주의적인간으로 키우며 민족간부를 양성하는데 있다.

새 세대들을 공산주의적인간으로 키우는것은 나라의 만년대계를 위한 사업이다. 자라나는 새 세대들은 조국의 미래이며 혁명위업의 계승자들이다. 조국의 앞날과 혁명의 전도는 결국 새 세대들을 어떻게 키우는가 하는데 달려있다.

민족간부를 키우는것은 혁명과 건설을 힘있게 밀고나가기 위한 결정적담보이다. 간부가 모든것을 결정한다. 정치사상적으로, 기술실무적으로 준비된 민족간부가 없이는 새 사회건설에서 나서는 어렵고 복잡한 문제들을 성과적으로 풀수 없으며 나라의 경제와 문화, 과학과 기술을 빨리 발전시킬수 없다.

학교는 새 세대들을 공산주의적인간으로 키우는 사업과 민족간부양성사업을 잘함으로써 사회주의, 공산주의위업에 적극 이바지하여야 한다.

학교가 자기의 사명을 다하기 위하여서는 무엇보다도 교육행정사업을 옳게 조직진행하여야 한다.

교육행정사업에서 기본은 학생들을 교육교양하는 사업이 필요한 교육학적과정을 정확히 거치도록 하는것이다.

교육학적과정에서 첫 공정은 교육강령을 만드는 사업이다. 교육행정기관들과 대학들에서는 사회주의교육학의 기본원리에 기초하여 우리 혁명의 요구와 우리 나라의 실정에 맞게 그리고 사람들의 사상의식발전과정과 과학기술습득과정의 합법칙성에 맞게 교육강령을 잘 만들어야 하며 그것을 정확히 집행하여야 한다.

학교교육행정에서는 교원들이 교수준비를 잘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교수준비에서 기본은 교수안을 잘 만드는것이다. 학교교육행정은 교원들이 만든 교수안을 반드시 검열하여야 하며 집체토론을 거쳐 그것을 완성하도록 하여야 한다. 새로운 과목에 대한 교수사업을 할 때와 새롭게 제기되는 문제를 강의할 때에는 반드시 방식상학이나 시범상학을 조직하여야 한다.

학교교육행정은 교원들이 교육강령에 제시된 내용을 학생들에게 충분히 가르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교수사업에 대한 지도에서 중심적으로 틀어쥐고나가야 할 문제는 교수의 정치사상성과 과학성을 보장하도록 하는것이다. 교육행정은 교원들이 교수사업에서 주체를 철저히 세우고 교수를 당정책화하며 혁명과 건설에 쓸모있는 산 지식을 가르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과학과 기술의 최신성과들을 제때에 받아들여 교수내용을 더욱 풍부히 하고 교수의 과학리론적수준을 끊임없이 높이도록 하여야 한다.

교육행정에서는 교원들이 교수방법을 개선하며 강의, 학과토론, 실험실습, 학과론문작성을 비롯하여 과정안에 예견된 모든 형태의 교수를 다 정확히 진행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교육행정은 학생들의 교수내용에 대한 소화정도를 정상적으로 료해장악하며 그들의 학과실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조직하여야 한다.

학교사업을 정규화, 규범화하는것은 교육행정의 중요한 과업이다.

학교사업을 정규화, 규범화한다는것은 교육사업을 과학적으로 맞물려진 교육학적과정의 요구대로 진행하며 학교안에 혁명적인 제도와 규률을 세운다는것을 의미한다.

학교안에 과학적인 교육행정지도체계를 세우고 교육사업을 철저히 교육학적과정의 요구에 맞게 진행하며 교육계획을 세우는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그 집행에 이르기까지 학교교육행정의 전반사업을 통일적으로 조직하고 지도하여야 한다.

학교안에 교육강령을 어김없이 집행하는 엄격한 교육규률을 세워야 한다. 교육강령을 정확히 집행하는것은 학교에 맡겨진 법적과제이며 첫째가는 교육규률이다. 학교들에서는 교육강령을 정확히 집행하는 혁명적인 규률을 세우고 과정안, 교수요강을 무조건 철저히 집행하여야 한다.

학교는 학생들의 과외생활, 정치조직생활을 책임적으로 지도하여야 한다.

사회주의사회에서 학교는 학생들을 전적으로 맡아서 교육교양할 책임을 지니고있다. 그러므로 학교는 교수사업뿐아니라 학생들의 과외생활에 대해서도 책임져야 하며 학생들의 학과학습뿐아니라 조직생활, 사회정치활동도 옳게 조직지도하여야 한다.

학교의 교육환경을 잘 꾸리고 학교를 알뜰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교육환경을 잘 꾸리고 학교를 알뜰하게 관리하는것은 사상교양기관, 문화혁명의 거점으로서의 학교의 사명과 역할을 옳게 수행하며 학생들을 지식있고 문명하며 나라살림살이를 깐지게 하는 훌륭한 일군으로 키우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학교의 교육환경을 사상혁명의 기관답게 그리고 학생들의 교육교양에 이바지할수 있게 꾸려야 한다. 학교들에서는 모든 교육환경을 학생들에게 당에 대한 충실성을 키워주고 당정책의 정당성과 생활력을 깊이 체득시키며 그들의 혁명의식을 높이는데 이바지할수 있도록 꾸려야 한다. 또한 학교를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공고히 하며 나라의 현실을 아는데 도움이 되도록 꾸려야 한다.

학교를 문화혁명의 거점답게 꾸리고 알뜰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학교들에서는 교실과 연구실, 실험실을 비롯하여 학교의 모든 시설들을 문화적으로 꾸리며 군중적인 관리체계를 세우고 모든 교직원, 학생들이 학교를 알뜰하게 거두는데 주인답게 참가하도록 하여야 한다.

 

2) 교원의 위치와 역할

 

교원은 교육사업의 직접적담당자이다. 우리 사회에서 교원은 후대들을 혁명의 계승자로, 공산주의자로 키우는 직업적인 혁명가이다. 교원들이 자기의 영예로운 사명을 어떻게 수행하는가 하는데 따라 혁명의 계승자이며 조국의 미래인 후대들의 질적상태가 결정된다. 교원들은 당과 혁명앞에서 조국의 미래에 대하여 책임지고있다.

교원의 첫째가는 임무는 교수사업을 잘하는것이다. 교수사업은 교원들에게 맡겨진 기본혁명과업이다. 교원은 교수사업을 잘하는것과 함께 학생들의 과외학습과 과외생활을 책임적으로 지도하여야 한다.

교원들이 후대교육사업을 잘하기 위하여서는 무엇보다먼저 자신을 철저히 혁명화, 로동계급화하여야 한다.

교원들이 혁명화, 로동계급화되지 않고서는 학생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할수 없으며 교원들이 공산주의자로 되지 않고서는 학생들을 공산주의자로 키울수 없다.

교원들을 혁명화하는 기본방도는 그들속에서 정치적조직생활을 강화하는것이다. 교원들속에서 당조직생활, 근로단체조직생활을 강화하며 특히 비판사업을 강화하여야 한다.

교원들은 혁명적실천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끊임없이 단련하여야 한다. 교원들의 중요한 실천활동은 교수교양사업이다. 교원들은 교수교양사업에 모든 지혜와 정력을 다 바쳐야 하며 그 과정에 자신을 정치사상적으로 단련하여야 한다. 교원들은 로동자, 농민들속에 들어가 그들에게서 배우면서 사회정치활동과 과학기술보급활동을 적극 벌려야 한다.

교원들은 자질을 끊임없이 높여야 한다.

교원의 자질은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 교원들이 교수교양사업을 잘하려면 정치사상적으로 견실할뿐아니라 과학리론적자질이 높아야 한다. 하나를 가르치려면 열을 알아야 한다.

교원들은 무엇보다도 당정책을 잘 알아야 하며 자기의 전공과학분야에 정통하여야 한다. 교원들은 또한 기초과학지식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지식을 알아야 하며 국내외정세와 우리 나라의 구체적현실 그리고 교육리론과 방법을 잘 알아야 한다. 대학교원들은 반드시 전공분야의 학위학직을 가져야 하며 보통교육부문 교원들은 다 자격교원이 되여야 한다.

교원들이 자질을 높이기 위하여서는 혁명적인 학습기풍을 세워야 한다. 모든 교원들이 학습을 생활화하고 정력적으로 학습하며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교원들의 자질을 높이기 위한 조직사업과 지도사업을 강화하여야 한다. 교원들속에서 방식상학, 시범상학, 학술토론회, 경험발표회를 자주 조직하며 교원들의 자질을 검열평정하는 국가시험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학생들을 공산주의적혁명인재로 키우기 위하여서는 학교사로청지도원, 소년단지도원들의 역할을 높여야 한다.

학교사로청지도원, 소년단지도원은 학생들의 사로청조직생활과 소년단조직생활을 직접 조직하고 지도하여야 하며 학생들을 정치적으로 키우고 보호하여야 한다. 학교사로청지도원, 소년단지도원은 학생들의 과외생활을 지도하는 과외교양의 주인이 되여야 한다.

보육원, 교양원들의 역할을 높여야 한다.

보육원, 교양원은 어린이들의 사회적양육자이며 교육자이다. 보육원, 교양원들은 어린이들을 공산주의적으로 보육교양하여야 하며 학령전어린이들에게 학교교육의 기초를 닦아주어야 한다.

교원양성사업을 강화하여야 한다.

사범교육체계를 정연하게 세우고 교원양성사업을 확고히 앞세워야 한다. 사범대학, 교원대학을 비롯한 교원양성기관들은 후대교육사업을 위한 《원종장》이다. 교원양성기관들에서 학생들을 잘 교육하여야 정치사상적으로, 과학기술적으로 준비된 훌륭한 교원이 나올수 있으며 그래야 모든 청소년학생들을 유능한 혁명인재로 키울수 있다. 교원을 키워내는 대학들에 좋은 학생들을 골라넣으며 이 대학들의 교수교양수준을 결정적으로 높여야 한다.

사범교육기관들에서는 학교사로청지도원, 소년단지도원들과 보육원, 교양원들을 양성하는 사업에도 큰 힘을 넣어야 한다.

현직교원들을 끊임없이 재교육하여야 한다. 교원들을 재교육하는 체계를 세우고 현직교원들을 계획적으로 재교육하여 그들의 수준을 언제나 현실발전의 요구에 따라세워야 한다. 사범강습을 정기적으로 조직하여 교수의 통일성을 보장하며 교수의 질을 끊임없이 높이도록 하여야 한다.

 

3)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는것은 사회주의교육을 철저히 당적인 교육, 로동계급적인 교육으로 발전시키며 교육사업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들을 성과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한 결정적담보이다.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는 본질에 있어서 정책적지도이며 정치적지도이다.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의 중심은 교육사업에서 사회주의교육학의 기본원리를 철저히 구현하며 당의 교육정책을 정확히 집행하도록 옳게 장악지도하는것이다.

당조직들은 무엇보다도 학교들에서의 교육사업을 장악지도하여야 한다. 학생들에 대한 교육사업이 진행되는 기본거점은 학교이다. 당조직들은 학교들의 사업을 일상적으로 료해장악하고 교수교양사업이 당의 요구와 혁명의 리익에 맞게 진행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당조직들은 교육행정기관들의 사업을 잘 지도하여야 한다. 당의 교육정책은 교육행정기관들에 의하여 구체화되고 집행된다. 당조직들은 교육행정기관들의 역할을 높여 당의 교육정책을 정확히 관철하며 교육사업에 대한 국가적지도를 강화하도록 하여야 한다.

교원대렬을 튼튼히 꾸리며 교원들과의 사업을 잘하여야 한다.

당조직들은 당의 유일사상체계가 철저히 서고 로동계급적립장이 확고하며 과학리론적자질이 높은 좋은 사람들로 교원대렬을 튼튼히 꾸려야 한다. 교원대렬에 당의 유일사상체계가 서지 않은 사람이 한사람이라도 있어서는 안된다.

당조직들은 교원들속에서 정치적조직생활을 강화하며 사상교양사업을 짜고들어야 한다. 그리하여 모든 교원들이 자신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하고 과학리론적자질을 높이기 위하여 적극 노력하며 후대교육사업에서 높은 혁명적열의와 창조적적극성을 발휘하도록 하여야 한다.

학생들과의 사업을 잘하여야 한다.

학생들에게 맡겨진 기본혁명과업은 학습을 잘하는것이다. 당조직들은 학생들이 학습을 첫째가는 혁명과업으로 내세우고 정력적으로 학습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특히 대학생들속에서 혁명적학습기풍을 세워야 한다. 그리하여 모든 대학생들이 전공분야의 학과목에 정통하고 한가지이상의 외국어를 완전히 소유하며 대학기간에 민족간부의 자질을 원만히 갖추도록 하여야 한다.

당조직들은 학생들의 조직사상생활을 책임적으로 지도하여야 하며 학생들을 정치적으로 교양하고 조직적으로 단련시키는데 커다란 힘을 넣어야 한다.

당조직들은 학교사로청조직과 소년단조직들이 자기 역할을 원만히 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학교사로청지도원, 소년단지도원들을 좋은 사람으로 꾸리고 그들을 일상적으로 잘 교양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각급 사로청조직들이 주되는 힘을 학생청소년들과의 사업에 돌리며 학교사로청조직과 소년단조직에 대한 지도를 강화하도록 하여야 한다.

당조직들은 대학생모집사업을 당적, 로동계급적원칙에서 옳게 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대학에는 중등교육을 마치고 로동생활과 군대생활에서 단련되고 당과 혁명을 위하여 복무하려는 사상적각오가 높으며 학습성적이 우수한 청년들을 받아야 한다.

고등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기 위하여서는 대학당위원회의 역할을 높여야 한다.

대학에는 많은 교직원들과 학생당원들이 집결되여있으며 학부와 강좌 그리고 학생들속에 당조직들이 있다. 대학에서는 교육강령을 만드는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교육행정사업을 자립적으로 조직진행한다. 그러므로 대학당위원회의 역할을 높여 대학의 모든 사업을 옳게 지도하는것은 고등교육사업의 성과를 위한 중요한 담보로 된다.

대학당위원회의 기본임무는 교직원, 학생들속에서 당의 유일사상체계를 튼튼히 세우며 모든 학생들을 당이 요구하는 훌륭한 민족간부로, 공산주의건설의 역군으로 키우는데 있다. 대학당위원회는 당의 교육정책을 관철하기 위한 사업을 책임적으로 조직진행하며 대학앞에 나서는 모든 중요한 문제들을 집체적으로 토의하여 옳은 대책을 세우고 원만히 풀어나가야 한다. 대학당위원회는 대학안의 당조직들과 사로청조직들을 튼튼히 꾸리고 그 기능과 역할을 높이며 교직원, 학생들의 조직사상생활을 일상적으로 장악지도하여야 한다.

 

4) 교육사업에 대한 국가적보장, 사회적지원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공부시키는 사회주의교육의 물질적수요는 매우 방대하다. 또한 사회주의교육은 현대적인 교육조건을 요구한다. 튼튼한 사회주의적자립경제에 기초하고있는 국가가 교육사업을 책임지고 보장하여야 교육의 방대한 물질적수요를 충족시킬수 있고 현대적인 교육조건을 마련할수 있다.

국가는 교육사업을 위한 투자를 계통적으로 늘이며 모든 교육조건을 원만히 보장하여야 한다.

국가는 늘어나는 학생수와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교사건설을 앞세우며 학교들에 실험실과 실습기지를 잘 꾸려주어야 한다. 또한 교과서와 학용품, 여러가지 교구비품을 충분히 보장하며 그것을 끊임없이 개선하고 현대화하여야 한다. 교육기자재생산기지들을 튼튼히 꾸리고 필요한 교육기자재들을 계획적으로 생산공급하여야 한다.

국가는 사회교양시설들을 잘 꾸려야 한다. 학생소년회관, 소년단야영소를 비롯하여 여러가지 현대적인 사회교양시설들을 많이 건설하여야 한다.

사회주의사회에서는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교육사업에 참가하여야 하며 온 사회가 교육사업을 적극 지원하여야 한다. 사회주의사회에서는 모든 근로자들이 새 세대들에 대한 교육자, 교양자가 되여야 하며 교육사업의 보장자로 되여야 한다.

근로자들은 학부형으로서 아들딸들의 학습을 정상적으로 지도방조하며 모든 청소년들에 대한 사회적교육교양에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한다.

학교들의 물질적토대를 꾸리기 위한 사회적지원운동을 널리 벌려야 한다. 모든 공장, 기업소들과 협동농장들은 후원단체가 되여 주변에 있는 학교들을 물질적으로, 로력적으로 적극 지원하여야 한다. 출판기관들과 공장, 기업소들에서는 새로 출판하는 도서들과 새로 생산하는 기계설비들 가운데서 교육사업에 필요한것이라면 학교들에 먼저 보내주어야 한다.

 

*    *    *

 

교육사업을 잘하는것은 공산주의자들의 신성하고도 영예로운 혁명임무이다. 교육사업을 잘하는 여기에 혁명승리의 중요한 담보가 있으며 번영하는 조국의 찬란한 미래가 약속되여있다. 우리는 교육사업에서 이미 이룩한 성과에 토대하여 사회주의교육을 더욱 높은 수준에로 발전시켜야 한다.

후대교육사업을 잘하여 자라나는 모든 새 세대들을 공산주의건설의 믿음직한 역군으로 키움으로써 혁명의 대를 꿋꿋이 이어나가도록 하여야 한다.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민족간부양성사업에서 새로운 전환을 가져와야 하며 혁명과 건설에 적극 이바지할수 있는 능력있는 간부를 더 많이 키워내야 한다. 온 나라에 혁명적학풍을 세우고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배우며 일하고 일하며 배워 문화기술수준을 끊임없이 높이도록 하여야 한다.

우리 당 교육정책의 정당성은 이미 실생활을 통하여 뚜렷이 확증되였다. 우리는 당의 교육정책이 집대성된 사회주의교육에 관한 테제를 철저히 관철함으로써 사회주의교육사업에서 더욱 빛나는 승리를 이룩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