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10월 24일 로동신문

 

중국공산당 제20차대회에서 한 습근평동지의 보고

 

【베이징 10월 22일발 조선중앙통신】습근평동지가 16일 중국공산당 제20차대회에서 제19기 중앙위원회를 대표하여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위대한 기치를 높이 들고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기 위해 단결하여 투쟁하자》라는 보고를 하였으며 22일 페막회의에서 대회결의로 채택되였다.

보고는 중국공산당 제20차대회가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새로운 로정에 들어서고 두번째 백년목표를 향해 진군하는 관건적인 시기에 열린 매우 중요한 대회라고 밝혔다.

보고는 중국공산당이 장장 100년이라는 투쟁로정을 걸어오는 과정에 더없이 무거운 책임과 더없이 영광스러운 사명을 걸머지고있다고 지적하고 지난 5년간의 사업과 새시대 10년간에 이룩된 변혁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지난 5년간 당의 전면적인 령도와 당중앙의 중앙집권적이고 통일적인 령도를 견지하고 강화해왔으며 초보적으로 부유한 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과정을 추진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왔다.

전 과정에서의 인민민주주의를 착실하게 추진하고 법에 의한 국가관리를 전면적으로 추진하였으며 사회주의선진문화를 적극 발전시켜왔다.

중국공산당창건 100돐, 중화인민공화국창건 70돐을 성대히 경축하고 세번째 력사결의를 채택하였다.

특히 신형코로나비루스전염병이 갑자기 들이닥친 상황에서 인민지상, 생명지상의 원칙과 경외로부터의 전염병류입과 내부에서의 전염병재발방지원칙, 《동적인 청령》원칙을 드팀없이 견지하고 전염병을 없애기 위한 인민전쟁, 총력전, 저격전을 벌려 인민의 생명안전과 건강을 최대한 보호하였으며 방역과 경제 및 사회발전을 통일적으로 계획함으로써 긍정적인 성과를 이룩하였다.

국제정세가 급변하고 특히 외부세력의 협박과 억제, 봉쇄와 압박이 가해지는 속에서 전략적정력을 유지하고 투쟁정신을 발휘하였으며 강권을 두려워하지 않는 굳센 의지를 보여주는 한편 투쟁속에서 국가의 존엄과 핵심리익을 수호하고 나라의 발전과 안전의 주도권을 확고히 장악하였다.

당 제18차대회가 소집된 때로부터 지난 10년간 당과 인민의 위업에서 중대한 현실적의의와 커다란 력사적의의를 가지는 3가지 사변을 체험하였다.

첫째로, 중국공산당창건 100돐을 맞이한것이고 둘째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가 새시대에 들어선것이며 셋째로, 빈곤퇴치공격전과 초보적으로 부유한 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력사적임무를 완수하고 첫번째 백년목표를 달성한것이다.

이는 중국공산당과 중국인민이 단결하여 투쟁하는 과정에 이룩한 승리로서 중화민족의 발전사에 길이 빛날 력사적승리로 될뿐 아니라 세계에 있어서 심원한 영향력을 가지는 승리이기도 하다.

보고는 중국공산당이 당건설이라는 새로운 공정에서 지속적전진에 필요한 튼튼한 기초를 다지고 훌륭한 조건과 담보를 마련하였다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계속하였다.

지난 10년간 맑스-레닌주의와 모택동사상, 등소평리론, 《세가지 대표》중요사상, 과학적발전관을 견지하고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사상과 당의 기본로선, 기본방침들을 전면적으로 관철하였으며 전략적조치들을 강구하고 변혁적실천과정을 추진함으로써 획기적인 진전을 이룩하고 일련의 대표적인 성과도 거두었다.또한 정치와 경제, 자연계 등 측면의 위험과 도전으로 인한 시련을 이겨내고 당 및 국가사업에서 력사적성과와 변혁을 이룩함으로써 우리 나라가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새로운 로정에 들어서게 되였다.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키는 기본방침을 천명하였으며 국가관리와 관련한 일련의 새로운 리념과 새로운 사상, 새로운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당 및 국가사업발전에서 지켜야 할 근본준칙을 마련해놓았다.

사회주의적민주주의정치의 제도화, 규범화, 절차화가 전면적으로 추진되고 나라의 주인으로서의 인민들의 권리행사가 보다 실질적으로 보장되였다.

우리는 중국인민해방군창건 90돐을 성대히 경축하고 중국인민항일전쟁 및 세계반파쑈전쟁승리 70돐, 중국인민지원군 항미원조출국작전 70돐을 기념하였으며 베이징겨울철올림픽경기대회와 겨울철장애자올림픽경기대회를 성과적으로 주최하였다.

청년세대가 보다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기상을 과시하였고 전당, 전국의 여러 민족 인민들이 보다 확고한 문화적자신심과 앙양된 정신적면모를 보여주었다.

인민중심의 발전사상을 더욱 철저히 관철하고 어린이들에게는 보육시설을, 학생들에게는 교육시설을, 근로자들에게는 일자리를, 환자들에게는 의료시설을, 로인들에게는 양로시설을, 평민들에게는 거주시설을,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구제시설을 마련해주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인민들의 삶을 전면적으로 개선하였다.

생태문명제도체계가 더욱 완비되고 오염방지공격전이 강도높게 전개되였으며 록색발전, 순환발전, 저탄소발전에서 확고한 걸음을 내짚게 되고 생태환경보호사업에서 력사적인 변화와 전환적인 변화가 이룩됨으로써 조국의 하늘과 산, 강이 더욱 푸르게 되였다.

국가의 주권과 안전, 발전리익을 수호하여 국가의 안전이 전면적으로 강화되게 하였다.

공동건설, 공동관리, 공동향유의 사회관리제도가 더욱 완비되고 민족분렬세력, 종교극단세력, 폭력테로세력이 효과적으로 단속되였으며 검은 세력을 제거하기 위한 투쟁에서 단계적인 성과가 이룩되고 일련의 중대자연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안정된 중국건설이 더욱 높은 수준에 올라서게 되였다.

당의 강군목표를 확립하고 새시대 당의 강군사상과 새시대 군사전략방침을 관철하였으며 인민군대에 대한 당의 절대적인 령도를 견지하였다.

《한 나라, 두 제도》가 전면적으로 그리고 정확하게 실천되도록 추진하였다.

《홍콩인에 의한 홍콩관리》, 《마카오인에 의한 마카오관리》, 고도의 자치방침을 견지하고 홍콩이 혼란으로부터 관리에로, 관리로부터 부흥에로 전환하는 새로운 단계에 들어서도록 추동함으로써 홍콩과 마카오가 오랜 기간 안정적으로 발전하는 훌륭한 태세를 유지하게 되였다.

또한 새시대 대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총적방략을 제시하고 량안사이의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였으며 《대만독립》행위와 외세의 간섭을 단호히 반대함으로써 량안관계에서의 주도권을 확고히 장악하였다.

국제적공평과 정의를 변함없이 수호하고 모든 패권주의와 강권정치를 철저히 반대하였으며 임의의 일방주의와 보호주의, 패권행위를 추호의 동요도 없이 반대하였다.

당건설의 제반 사업을 통일적으로 령도하고 사상에 의한 당건설과 제도에 의한 당관리를 계속 병행추진하였다.

새시대 당의 조직로선을 제시하고 견지하였으며 재능이 있고 품성이 좋은 간부들을 등용하는 정치적기준을 내세우고 비교적 완벽한 당내법규체계를 수립함으로써 전당이 확고한 리상과 신념을 가지고 조직체계를 강화하며 규률과 규칙을 엄격히 지키도록 하였다.

새시대의 위대한 성과는 당과 인민이 하나가 되여 결사적으로 노력하고 분투하여 이룩한것으로서 당력사와 새 중국의 력사, 사회주의발전력사, 중화민족의 발전력사에서 리정표적인 의의를 가진다.

보고는 중국공산당이 리론혁신을 추진하여온데 대하여 언급하였다.

당 제18차대회이후 리론과 실천을 결부시켜 당 및 국가사업발전, 당의 국가관리와 관계되는 일련의 중대한 시대적과제에 해답을 주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였다.

중국공산당은 리론탐구와 리론혁신을 과감하게 진행하고 완전히 새로운 시각에서 공산당의 집권법칙, 사회주의건설법칙, 인류사회발전법칙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켜 중대한 리론혁신적성과를 이룩하였다.

실천에 기초한 리론혁신을 계속 추진하려면 무엇보다먼저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사상의 세계관과 방법론을 잘 파악하며 그속에 일관되여있는 립장과 관점, 방법을 잘 견지하고 잘 활용하여야 한다.

인민의 립장에 확고히 서서 인민이 좋아하고 인정하며 받아들이는 리론을 창조하여야 한다.

당의 100년투쟁의 성공적인 길은 당이 인민을 령도하여 독자적으로 모색하여 개척해낸 길이며 맑스주의의 중국편은 중국공산당원들이 자체의 힘에 의거하여 실천속에서 엮은것으로서 그속에는 중국문제는 중국의 기본실정에 립각하여 중국사람이 스스로 풀어나가야 한다는 기본관점이 일관되여있다.융통성이 없이 현실에 맞지 않는 낡은 생각이나 페쇄되고 굳어진 낡은 길을 고집해서도 안되고 남의것을 맹목적으로 옮기거나 무작정 따라해서도 안된다.

과학적인 태도로 맑스주의의 기본원리와 당의 전면적인 령도,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확고히 견지하여야 한다.

중국공산당은 중국인민의 행복과 중화민족의 부흥을 도모하는 당이자 인류의 진보와 세계의 화합을 도모하는 당이다.

세계적인 안목을 넓히고 인류의 발전과 진보의 흐름을 깊이 통찰하며 각국 인민의 보편적인 관심사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돌리고 인류가 직면하고있는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며 보다 아름다운 세계를 건설해나가야 한다.

보고는 새시대 새로운 로정에서 중국공산당의 사명과 과업에 대하여 지적하였다.

지금부터 중국공산당의 중심과업은 전국의 여러 민족 인민들을 묶어세우고 이끌어 사회주의현대화강국을 실현하고 두번째 백년목표를 달성하며 중국식현대화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것이다.

중국식현대화는 중국공산당이 령도하는 사회주의현대화로서 각국의 현대화의 공통된 특징을 띠고있을뿐 아니라 더우기 중국의 실정에 기초한 중국특색을 띠고있다.

중국식현대화의 본질적요구는 중국공산당의 령도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높은 질적발전을 실현하며 전 과정에서의 인민민주주의를 발전시키고 인민의 정신세계를 풍부히 하며 전체 인민의 공동부유를 실현하고 인간과 자연사이의 조화로운 공존을 촉진하고 인류운명공동체건설을 추진함으로써 인류문명의 새로운 형태를 창조하는것이다.

보고는 경제실력과 과학기술실력, 종합적국력의 대폭 향상, 과학기술에 의거한 자립자강, 새로운 공업화, 정보화, 도시화, 농업현대화의 기본적실현, 국가관리체계와 관리능력의 현대화, 인민민주주의제도의 완비 등 2035년까지의 총적목표를 제시하였다.

보고는 새로운 발전구도를 속히 구축하여 높은 질적발전을 적극 추동할데 대하여 언급하였다.

높은 질적발전은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데서 최우선적인 과업으로 나선다.

튼튼한 물질기술적토대가 없이는 사회주의현대화강국을 전면적으로 실현할수 없다.

모든 요소의 생산효률을 높이고 산업사슬과 공급사슬의 견인성과 안전수준을 향상시키며 도시와 농촌의 융합적발전과 지역의 조화로운 발전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경제의 효과적인 질적향상과 합리적인 량적장성을 추동하여야 한다.

지역의 중대생산력배치를 최적화하며 우세를 호상 보충하면서 높은 질적발전을 실현하는 지역경제구도와 국토공간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보고는 과학기술과 교육에 의거한 국가진흥전략을 실시하고 현대화건설을 위한 인재들의 지탱적역할을 강화할데 대하여 다음과 같이 밝혔다.

교육과 과학기술, 인재는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데서 기초적이고 전략적인 지탱점이다.

반드시 과학기술을 첫째가는 생산력, 인재를 첫째가는 자원, 혁신을 첫째가는 동력으로 삼고 과학기술과 교육에 의거한 국가진흥전략, 인재강국전략, 혁신에 의한 발전전략을 심도있게 실시하며 새로운 분야와 통로를 개척하고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교육의 우선적발전과 과학기술에 의거한 자립자강, 인재의 인도역할을 견지하여 교육강국, 과학기술강국, 인재강국을 다그쳐 건설하고 당을 위한 인재양성과 나라를 위한 인재양성을 견지하여 인재양성수준을 전면적으로 높이고 뛰여난 혁신형인재를 적극 육성하여야 한다.

보고는 인민민주주의를 발전시키고 나라의 주인으로서의 인민의 권리행사를 보장할데 대하여 지적하였다.

인민민주주의는 사회주의의 생명이며 사회주의현대화국가의 전면적건설에 응당 포함되여야 할 내용이다.

인민민주주의는 사회주의적민주주의정치의 본질적속성으로서 가장 폭넓고 진실하며 효과적인 민주주의이다.

인민이 나라의 주인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하는 제도 및 체제를 완비하고 인민의 정치참여를 확대하며 인민대중의 적극성과 주동성, 창조성을 발휘시킴으로써 생기발랄하고 안정되고 단합된 정치적국면을 공고히 하고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인민이 나라의 주인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할수 있도록 제도적담보를 강화하여야 한다.

대중의 지혜를 한데 모으는 사업체제를 건전히 하고 기층립법련락소건설을 잘해나가야 한다.

공회, 공청단, 부녀련합회 등 대중단체조직의 교량자적이고 뉴대적인 역할을 효과적으로 발휘시켜야 한다.

보고는 법에 의거한 전면적인 국가관리를 견지하고 법치중국건설을 추진할데 대하여 밝혔다.

법에 의한 전면적인 국가관리는 국가관리에서의 한차례 심각한 혁명으로서 당이 집권하여 나라를 부흥시키는것과 관계되고 인민의 행복과 안녕과 관계되며 당과 국가의 장기적인 안정과 관계된다.

반드시 법치의 보장역할을 보다 훌륭히 발휘시켜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여야 한다.

사회의 공평과 정의를 보장하고 촉진하는것을 중심에 놓고 법에 의한 국가관리, 법에 의한 집권, 법에 의한 행정을 병행추진하여야 한다.또한 법치국가, 법치정부, 법치사회의 일체화건설을 견지하고 과학적인 립법사업과 엄격한 법집행, 공정한 사법활동, 전군중적인 준법활동을 전면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국가의 제반 사업의 법치화를 실현하여야 한다.

보고는 사회주의문화를 더욱 찬란히 빛내일데 대하여 강조하였다.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려면 반드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문화발전의 길을 견지하고 사회주의문화강국을 건설하여야 한다.

현대화와 세계, 미래를 지향하여 민족적이고 과학적이며 대중적인 사회주의문화를 발전시키고 전민족적인 문화혁신 및 창조의 활력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정신적힘을 북돋아주어야 한다.

사회주의핵심가치관을 중심으로 하여 사회주의선진문화를 발전시키고 혁명문화를 빛내이며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여 날로 높아가는 인민의 정신문화적수요를 만족시킴으로써 전당, 전국의 여러 민족 인민들이 단결하여 투쟁하는 공동의 사상적토대를 공고히 다져야 한다.

보고는 인민들의 생활과 복리를 증진시키고 인민의 삶의 질을 높일데 대하여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강산은 곧 인민이고 인민은 곧 강산이다.

중국공산당이 인민을 령도하여 나라를 세우고 나라를 지키는것은 인민의 마음을 지키는것이다.

인민에게 행복을 마련해주는것은 인민을 위해 당을 건설하고 인민을 위해 집권하는데서 나서는 본질적요구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발전과정에 인민생활을 보장하고 개선하는것을 견지하며 다같이 투쟁하여 아름다운 생활을 창조해나가도록 고무격려함으로써 인민의 소망을 끊임없이 실현하여야 한다.

가장 광범한 인민의 근본리익을 훌륭히 실현하고 훌륭히 수호하며 훌륭히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인민이 제일 관심하는 가장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리익문제를 확고히 틀어쥐고 시종 최선을 다하여 그것을 해결하며 군중속에 깊이 들어가고 인민생활에 혜택이 차례지게 하며 민심을 안정시키는 보다 많은 조치들을 취하여야 한다.

인민대중이 걱정하고 애로를 느끼며 인민대중이 우려하고 바라는 문제를 적극 해결해나가며 기본공공봉사체계를 건전히 하고 수준을 높이며 그 균형성과 접근성을 강화함으로써 공동부유를 착실히 추진해나가야 한다.

보고는 록색발전을 추동하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생을 촉진할데 대하여 밝혔다.

대자연은 인류가 생존하고 발전하는데서 기본조건으로 된다.

자연을 보호하는것은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데서 나서는 요구이다.

록수청산은 곧 금산, 은산이라는 리념을 확고히 수립하고 리행하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생이라는 높이에서 발전을 계획하여야 한다.

산과 강하천, 삼림, 농경지, 호수, 초원, 사막에 대한 일체화된 보호와 체계적인 관리를 견지하고 산업구조조정, 오염퇴치, 생태보호, 기후변화대응을 통일적으로 계획하며 이산화탄소배출량감소, 오염물질방출감소, 록지확대, 경제장성을 통일적으로 추진하고 생태우선, 절약 및 집약, 록색저탄소발전을 추진하여야 한다.

보고는 국가안전체계 및 능력의 현대화를 추진하고 국가의 안전과 사회의 안정을 확고히 수호할데 대하여 지적하였다.

국가의 안전은 민족부흥의 기초이고 사회의 안정은 국가강성의 전제이다.그러므로 총적인 국가안전관을 변함없이 관철하고 국가안전을 수호하는것을 당 및 국가사업의 각 측면과 전 과정에 일관시켜 국가의 안전과 사회의 안정을 확보하여야 한다.

시종일관 인민의 안전을 근본목적으로, 정치적안전을 근본으로, 경제적안전을 기초로, 군사, 과학기술, 문화, 사회의 안전을 담보로, 국제적안전을 촉진하는것을 지탱점으로 삼고 외부의 안전과 내부의 안전, 국토의 안전과 인민의 안전, 전통적인 안전과 비전통적인 안전, 자체안전과 공동안전을 통일적으로 계획하여야 한다.

한편 국가의 안전을 수호하고 구축하는것을 통일적으로 계획하며 국가의 안전과 사회의 안정의 토대를 튼튼히 다지고 세계적인 안전관리에 참여하는 제도를 완비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편안한 중국을 건설하고 새로운 안전구도로 새로운 발전구도를 담보하여야 한다.

보고는 건군 백년목표를 실현하고 국방 및 군대현대화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나갈데 대하여 다음과 같이 강조하였다.

건군 백년목표를 제기일에 실현하고 인민군대를 세계일류급의 군대로 하루빨리 건설하는것은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데서 나서는 전략적요구이다.

새시대 당의 강군사상과 새시대 군사전략방침을 관철하고 인민군대에 대한 당의 절대적령도를 견지하여야 한다.

또한 군사리론의 현대화, 군대조직형태의 현대화, 군사인원의 현대화, 무장장비의 현대화를 다그치고 국가의 주권과 안전, 발전리익을 수호하기 위한 전략적능력을 높임으로써 새시대 인민군대의 사명과 임무를 성과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인민군대안의 당조직건설을 전면적으로 강화하여 군대가 영원히 당의 지휘에 복종하도록 담보하여야 한다.

당의 혁신리론으로 무장시키기 위한 사업을 심화시키고 《강군사상을 학습하고 강군사업에서 위훈을 세우자》라는 내용의 교육실천활동을 전개하여야 한다.

인민군대당조직체계를 튼튼히 수립하고 정치적교양사업의 정상화와 제도화를 추진하여야 한다.

군사훈련과 전쟁준비를 전면적으로 강화하고 인민군대의 싸움능력을 높여야 한다.

강대한 전략적억제력량 및 체계를 마련하고 새로운 령역, 새로운 성격의 작전력량비중을 늘이며 무인지능작전력량의 발전을 다그치고 네트워크정보체계의 건설과 응용을 통일적으로 계획하여야 한다.

새형의 군사인재육성체계를 튼튼히 구축하며 군사인력자원관리를 혁신하여야 한다.

전략적관리를 개선하고 군사체계운용효률과 국방자원리용효률을 높여야 한다.

군대와 정부, 군대와 인민들사이의 단결을 공고발전시켜야 한다.

보고는 《한 나라, 두 제도》를 견지하고 완비하며 조국통일을 추진할데 대하여 언급하였다.

《한 나라, 두 제도》는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위대한 발기이며 홍콩, 마카오가 조국에 귀속된 후 장기적인 번영과 안정을 유지할수 있도록 해준 가장 훌륭한 제도적조치로서 반드시 장기적으로 견지하여야 한다.

《한 나라, 두 제도》제도체계를 견지하고 완비하며 중앙의 전면적인 관리권을 실시하고 《애국자들에 의한 홍콩관리》, 《애국자들에 의한 마카오관리》원칙과 국가안전을 수호하기 위한 특별행정구들의 법률제도와 그 집행제도를 리행하여야 한다.

조국을 사랑하고 홍콩을 사랑하며 마카오를 사랑하는 력량을 확대발전시키고 홍콩, 마카오동포들의 애국정신을 계발시켜 《한 나라, 두 제도》를 지지하는 보다 광범한 국내외통일전선을 형성하여야 한다.

중앙정부를 반대하고 홍콩과 마카오를 혼란시키는 세력을 단호히 타격하고 억제하여야 한다.

대만문제를 해결하고 조국의 완전한 통일을 실현하는것은 당의 변함없는 력사적과업이고 전체 중화의 아들딸들의 공동의 념원이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기 위한 필연적요구이다.

대만문제해결에 관한 새시대 당의 총적방략을 견지하고 관철하며 량안관계의 주도권을 확고히 틀어쥐고 조국통일의 대업을 확고부동하게 추진하여야 한다.

조국의 완전한 통일은 반드시 실현되여야 하며 또한 기필코 실현될것이다.

보고는 세계의 평화와 발전을 촉진하고 인류운명공동체건설을 추진할데 대하여 밝혔다.

현재 세계와 시대, 력사는 전례없는 방식으로 변하고있다.한편 평화와 발전, 협조, 공영은 막을수 없는 력사의 흐름으로 되고있다.

약자를 괴롭히고 강제로 빼앗는 등 패권적이고 횡포한 행위로 인한 피해는 매우 심각하며 인류사회는 전례없는 도전에 직면해있다.

중국은 시종일관 세계평화를 수호하고 공동발전을 촉진하는 외교정책의 근본목적을 견지하면서 인류운명공동체를 건설하는데 힘을 넣을것이다.

중국은 시종 국제관계의 기본준칙과 국제사회의 공평, 정의를 수호할것이다.

각국 인민들이 자주적으로 선택한 발전의 길과 사회제도를 존중할것이다.이와 동시에 온갖 형태의 패권주의와 강권정치를 단호히 반대하고 랭전식사고방식과 다른 나라에 대한 내정간섭, 이중기준을 반대할것이다.

중국공산당은 독립자주와 완전한 평등, 호상존중, 내정불간섭의 원칙에 기초하여 각국 정당 및 정치단체들과의 교류와 협조를 강화하고 인민대표대회, 정치협상회의, 군대, 지방, 민간 등 여러 분야에서의 대외교류를 적극 추진할것이다.

중국은 항구적으로 평화로운 세계, 보편적으로 안전한 세계, 공동으로 번영하는 세계,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계건설을 추진할것이다.

보고는 새시대 당건설이라는 새로운 위대한 공정을 심도있게 추진할데 대하여 강조하였다.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추진하는데서 기본은 당이다.

당 제18차대회이후 우리는 당내에 존재하는 두드러진 문제들을 수많이 해결하였다.

새시대 당건설의 총적요구를 관철하여 중국공산당이 초심과 사명을 고수하고 시종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위업의 강력한 령도핵심이 되게 하여야 한다.

당중앙의 중앙집권적이고 통일적인 령도를 견지하고 강화하여야 한다.

전반을 틀어쥐고 각측을 조정하는 당의 령도제도체계와 당중앙의 중대한 정책과 포치를 집행하는 제도를 완비함으로써 전당이 정치적립장, 정치방향, 정치원칙, 정치의 길에서 당중앙과 고도의 일치를 유지하도록 하고 당의 단결과 통일을 담보하여야 한다.

당중앙의 결정채택 및 사업토의조정기구를 완비하고 중대사업에 대한 당의 중앙집권적이고 통일적인 령도를 강화하여야 한다.

당의 정치건설을 강화하고 정치규률과 정치규정을 엄격히 하며 각급 당위원회의 주체적책임을 구체화하고 각급 당조직과 당원간부들의 정치적판단력, 정치적체득력, 정치적집행력을 제고하여야 한다.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사상으로 튼튼히 무장시키기 위한 사업을 꾸준히 진행하여야 한다.

당의 사상건설을 전면적으로 강화하고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사상으로 사상과 의지, 행동의 통일을 보장하는 사업을 견지하며 당의 혁신리론에 대한 학습과 교양을 조직진행하여야 한다.

리상과 신념교양을 강화하고 전당이 당의 근본목적을 명심하며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이라는 기본문제를 훌륭히 해결하도록 인도하여 전체 당원들이 자각적으로 공산주의의 원대한 리상과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공동리상의 확고한 신봉자, 충실한 실천가가 되게 하여야 한다.

민족부흥의 중임을 맡을수 있는 자질이 높은 간부대오를 건설하여야 한다.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려면 반드시 정치성이 높고 새시대의 요구에 부합되며 현대화건설을 지도할수 있는 능력을 지닌 간부대오가 있어야 한다.

당조직의 정치적기능과 조직적기능을 강화하여야 한다.

각급 당조직은 당규약이 부여한 직책을 리행하고 당의 로선, 방침, 정책과 당중앙의 결정과 포치를 훌륭히 관철집행하며 제반 분야의 광범한 대중을 훌륭히 묶어세워야 한다.

반부패투쟁공격전과 지구전에서 반드시 승리를 이룩하여야 한다.

부패는 당의 생명력과 전투력을 해치는 제일 큰 악성종양이다.

근본적인것과 부차적인것을 다같이 다스리는 사업을 심화시키고 반부패와 관련한 국가적인 립법사업을 추진하며 새시대 청렴문화건설을 강화하여야 한다.광범한 당원들과 간부들이 청렴의식을 높여 청렴결백하게 처신하고 깨끗하게 일하도록 교양하고 이끌어주며 엄한 징벌, 권력행사의 규범화, 교양과 인도사이의 긴밀한 결합과 조정으로 더 많은 제도적성과와 보다 큰 관리효과를 얻어야 한다.

보고는 꾸준히 성실하게 일하여야만 시대와 인민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천명하였다.

전당의 동지들은 반드시 당의 전면적인 령도를 견지하는것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키는데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데서, 중국인민이 력사적위업을 이룩하는데서, 새시대에 중국이 발전하고 강대해지는데서, 당이 생기와 활력을 영원히 유지하고 새로운 투쟁목표를 달성하는데서 반드시 거쳐야 할 길이라는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이는 장기간의 실천속에서 얻은 중요한 법칙적인 인식으로서 반드시 더욱 소중히 여기고 시종일관 견지해나가야 한다.

강인한 정신력으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라는 거대한 함선이 바람과 파도를 헤가르며 안전하게 멀리 나아갈수 있도록 인도하여야 한다.

단결은 곧 힘이고 단결하여야만 승리할수 있다.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려면 반드시 인민의 위대한 창조력을 충분히 불러일으켜야 한다.

전당의 동지들은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는데 전심전력하는 근본목적을 견지하고 군중관점을 확고히 수립하며 군중로선을 관철하고 인민의 창조정신을 존중하여야 한다.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의 대단결을 공고히 하고 해내외 중화의 아들딸들의 대단결을 부단히 강화하며 한마음한뜻으로 중국의 꿈을 실현하는 강대한 힘을 형성하여야 한다.

청년들이 강해져야 나라가 강대해질수 있다.적절한 시기에 태여난 당대 중국의 청년들에게는 재능을 마음껏 펼칠수 있는 한없이 드넓은 무대와 끝없이 밝은 미래가 펼쳐져있다.

리상이 있고 대담하게 맡아나서며 고생을 마다하지 않고 분투하는 새시대의 훌륭한 청년이 되려는 포부를 안고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력동적인 실천속에서 청춘을 빛내여야 한다.

당은 위대한 투쟁으로 백년위업을 창조하였다.

당은 새로운 위대한 투쟁으로 새로운 위업을 반드시 이룩할것이다.

전당, 전군, 전국의 여러 민족 인민들은 당중앙의 두리에 굳게 뭉쳐 한마음한뜻으로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단결하여 투쟁해나가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