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10월 21일 로동신문

 

사설

새시대 5대당건설방향을 따라 전당강화발전의
최전성기를 열어나가자

 

조선로동당은 최장의 사회주의집권사를 아로새긴 원로적인 당이며 우리 인민을 백승의 한길로 인도하는 위대한 향도적력량이다.

우리 당의 영광스러운 력사적뿌리가 내린 뜻깊은 날에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조선로동당 중앙간부학교 교직원, 학생들앞에서《새시대 우리 당건설방향과 조선로동당 중앙간부학교의 임무에 대하여》라는 력사적인 기념강의를 하시였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 주체혁명의 새시대 당건설리론을 전면적으로 밝혀주심으로써 《ㅌ.ㄷ》가 결성된 력사적인 날을 새로운 출발선으로 하여 존엄높은 우리 당을 전도양양한 당으로 끊임없이 강화발전시켜나갈수 있는 위력한 사상리론적무기가 마련되게 되였다.

중첩되는 도전과 장애를 과감히 짓부시며 국가부흥의 새로운 국면을 열기 위한 투쟁이 힘차게 벌어지고있는 시기에 주체의 혁명적당건설사에 특기할 불멸의 대강을 받아안은 전체 일군들과 당원들의 가슴가슴은 지금 끝없는 격정과 무한한 감격에 넘쳐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온 사회의 김일성-김정일주의화의 기치높이 사회주의위업, 주체혁명위업을 완성하는데서 나서는 중대한 과업들을 성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서는 조선로동당을 영원히 김일성-김정일주의당으로 강화발전시키고 당의 령도적역할을 끊임없이 높여나가야 합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는 비범한 예지와 정력적인 사상리론활동으로 우리 당과 혁명의 앞길을 환히 밝혀주시는 위대한 수령이시다.

지난 10년간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불면불휴의 사색과 탐구로 우리 당의 강화발전을 위한 백과전서적인 지침들을 마련해주시였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새로운 주체100년대의 첫 진군길에서 우리 당의 혁명사상을 김일성-김정일주의로 정식화하시고 온 사회의 김일성-김정일주의화를 당의 최고강령으로 선포하시였다.절세위인의 현명한 령도의 손길은 당 제8차대회이후에만도 지도계선별, 공작부문별대회와 강습들을 순차적으로, 집중적으로 진행하여 당사업을 혁신해나가기 위한 활동방향과 과업들을 뚜렷이 명시하신데도 뜨겁게 깃들어있다.

이번에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력사적인 기념강의에서 우리 혁명앞에 나선 무겁고도 방대한 과업과 주객관적인 형세뿐 아니라 사회주의건설의 합법칙적로정에 맞는 새시대 우리 당의 5대건설방향을 새롭게 제시하시였다.

정치건설, 조직건설, 사상건설, 규률건설, 작풍건설을 내용으로 하는 5대건설방향은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불멸의 당건설사상과 업적을 견결히 옹호고수하고 독창적으로 발전풍부화시킨 새시대 전당강화발전의 휘황한 진로이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 제시하신 5대건설방향에 립각하여 우리 당의 강화발전을 실속있게 추진할 때 백년, 천년을 담보하는 당의 면모와 기풍을 확립하고 사회주의, 공산주의건설위업을 확신성있게 수행해나갈수 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밝혀주신 새시대 당건설사상을 철저히 구현하는것은 전당이 창당초기의 숭고한 리념과 각오를 견지하고 높이 발양시켜나가게 하기 위한 선결조건이다.

로동계급의 당은 결코 집권당이 되였다고 하여, 당원수가 많다고 하여 인민의 신뢰가 높아지는것이 아니다.근로인민의 요구와 리익을 실현하기 위하여 태여난 자기의 혁명적성격과 사명을 망각하고 그 무슨 주의만 표방하면서 권위주의적으로 나간다면 당의 변색, 분렬을 막을수 없으며 자기 생명의 뿌리인 인민의 지지기반을 잃고 반혁명의 악랄한 도전과 공세앞에서 존재자체도 유지할수 없게 된다.이것은 세계사회주의운동사가 가르치는 심각한 교훈이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주의, 공산주의위업을 승리적으로 전진시켜나가자면 당이 창당초기의 숭고한 리념과 원칙에 무한히 충실하여야 한다.우리 당은 탄생을 선포한 첫날부터 사상과 령도의 중심을 확고히 다지고 대중과의 일심단결을 실현하며 혁명과 건설에 대한 령도적역할을 높이는 사업에 최대의 힘을 기울여왔다.세월의 흐름에도 변함없이 수령의 당, 어머니당, 투쟁하는 당, 전진하는 당으로서의 본태를 굳건히 고수하고 자기 임무를 훌륭히 수행해왔기에 우리 당은 혁명적당건설의 시대적모범을 창조하며 오늘과 같이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당으로 위용떨치게 되였다.

새로운 5대건설방향은 우리 당이 본연의 사명에 끝까지 충실하도록 하는 불멸의 지침이다.정치건설, 조직건설, 사상건설, 규률건설, 작풍건설사상을 틀어쥐고 철저히 구현해나갈 때 우리 당은 그 어떤 천지풍파가 닥쳐온다고 해도 순결함을 잃지 않고 더욱 패기와 활력에 넘쳐 인민을 위하여 무조건적으로 복무하는 혁명적당으로 그 존엄과 영예를 힘있게 과시하게 될것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밝혀주신 새시대 당건설사상을 철저히 구현하는것은 사회주의건설을 더욱 다그쳐 광명한 미래를 하루빨리 앞당겨오기 위한 필수적요구이다.

지금 우리앞에는 사회주의건설의 전면적발전을 이룩해야 할 무겁고도 방대한 과업이 나서고있으며 전진도상에 가로놓인 도전과 장애도 엄혹하다.당은 혁명의 기관차이며 당건설수준이자 혁명발전수준이다.당건설을 선행시켜야 당이 사회주의위업을 강력히 견인하며 내세운 목표들을 성과적으로 점령해나갈수 있다.이로부터 당중앙은 우리 당을 정치적으로 원숙하고 조직적으로 굳건하며 사상적으로 순결하고 규률에서 엄격하며 작풍에서 건전한 당으로 강화할데 대한 새로운 5대건설방향을 제시하였다.

물론 지금까지 우리 당은 조직건설, 사상건설, 령도예술건설의 세 방면에서 커다란 성과를 이룩하며 혁명과 건설을 승리에로 령도하여왔다.우리 혁명의 주객관적조건과 당사업의 현 실태는 이룩된 성과에 자만도취되지 말고 당건설의 당면한 과제들뿐 아니라 전망적인 문제들을 주동적으로, 체계적으로 해결하면서 당의 령도력과 전투력을 보다 강화할것을 절실히 요구하고있다.

새시대 당건설사상은 당건설과 당사업발전에 제동을 거는 낡고 뒤떨어진것을 대담하게 극복하고 당을 튼튼히 꾸리기 위한 보다 적실하고 효과적인 방법론을 밝혀주고있다.새로운 5대건설방향이 제시된것은 우리 당의 향도력과 령도력을 백방으로 강화해나가는데서 커다란 의의를 가지는 력사적사변이다.이 불멸의 지침이 있기에 최장의 집권사를 가지고있는 우리 당은 50년, 100년, 수백년후에도 혁명의 향도적력량으로서의 역할을 다해나갈것이다.

혁명발전의 요구에 맞게 전당강화에 더 큰 박차를 가하는데서 우리 당이 중시하는 사업은 당의 백년미래를 마음놓고 맡길수 있는 새세대 당일군들을 훌륭히 육성하는것이다.우리 당의 혁명사상이 위대하고 업적이 거대하다고 해도 당의 후비들을 쟁쟁하게 키우지 못한다면 당의 사상과 업적을 계승하기는커녕 존재자체에 대하여서도 생각할수 없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 이번에 조선로동당 중앙간부학교를 대학우의 대학으로 만들고 그를 모체로 하여 각급 당간부양성기관들의 교육수준과 역할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추진할데 대한 사상을 제시하신데는 당건설의 대를 꿋꿋이 이어나갈 핵심골간들을 더 많이 키워내시려는 숭고한 의도가 담겨져있다.당간부후비육성의 원종장사업을 변천하는 시대의 요구에 맞게 일신해나갈 때 우리 당은 자기의 백년대계를 확신성있게 내다보며 전진해나가게 될것이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새시대 당건설사상과 리론은 우리당 핵심골간육성사업에서의 혁명적전환의 표대이며 우리 당을 혁명의 강위력한 정치적참모부, 최정예화된 전위대오, 진정한 어머니당, 인민의 심부름군당으로 더욱 강화해나갈수 있는 길을 밝혀준 불멸의 대강이다.

혁명발전의 매 시기, 매 단계마다 당이 나아갈 백승의 침로를 가리켜주고 젊음으로 약동하는 생기와 활력을 부어주며 창창한 미래를 열어주는 위대한 수령을 수위에 높이 모신것은 조선로동당만이 받아안은 무상의 행운이고 크나큰 영광이다.

모든 당조직들과 일군들, 당원들은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 우리 당의 뿌리가 내린 력사적인 날에 제시하신 위대한 사상리론을 고귀한 재보로 간직하고 자자구구 깊이 학습하며 실천활동에 철저히 구현해나가야 한다.

무엇보다도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두리에 전당을 일치단결시키는 투쟁을 계속 심화시켜나가야 한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유일적령도체계확립은 새시대 당건설방향의 중핵이다.다른 모든 혁명적당들이 부러워하는 우리 당의 높은 존엄과 강한 전투력도 전당이 당중앙과 하나의 머리, 하나의 몸을 이룬 일심일체가 될 때 최상의 경지에서 떨쳐질수 있다.

전체 일군들과 당원들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혁명사상만이 흐르고 총비서동지의 혁명사상을 견결히 옹호관철하는 진짜배기혁명가, 당의 정수분자가 되여야 한다.당중앙의 사상과 결정지시를 한치의 드팀도, 한걸음의 양보도 없이 무조건 철저히 관철하여 당중앙의 절대적권위를 백방으로 옹호보위해나가야 한다.당사업과 당활동에서 제기되는 모든 문제들을 철저히 당중앙에 집중시켜 결론에 따라 처리하고 당중앙의 유일적령도밑에 전당이 하나와 같이 움직이는 칼날같은 기강과 강철같은 규률을 세우는 사업들을 한시도 늦추지 말고 계속 심도있게 벌려나가야 한다.

당중앙의 유일적령도체계는 일군들과 당원들의 마음속에서 스스로 우러나오는 신념화되고 순결한 충성심으로 안받침될 때 더욱 공고화된다.당조직들은 원리적인 해설이나 선전뿐 아니라 실생활과 체험을 통하여 대중이 수령의 위대성에 진정으로 감복하고 수령의 령도에 절대충성하도록 하여야 한다.천만품을 들여 당사업의 모든 계기와 공정을 당원들과 근로자들의 충성심을 높여주는것으로 일관시켜나가야 한다.혁명사적교양, 당의 령도업적을 통한 교양을 정상적으로 실속있게 하여 그 과정이 충실성을 배양시키는 효과적인 계기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모든 당조직들과 당일군들은 인민대중제일주의를 철저히 구현해나가야 한다.

인민대중제일주의는 우리 당의 근본리념, 정치철학이다.우리 당이 새로운 5대건설방향을 제시한 근본목적도 인민대중을 위하여 절대적으로, 헌신적으로 복무하는 당의 본태를 고수하고 인민들에게 보다 행복하고 문명한 생활을 안겨주기 위해서이다.

각급 당조직들은 난관이 겹쌓일수록 당에 대한 인민대중의 신뢰를 두터이 하고 믿음의 초석을 다지는데 모든 사업을 지향시켜야 한다.일군들은 사업을 하나 설계하고 작전하여도 민심을 중시하고 인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인민들의 피부에 직접 와닿는 실제적인 변화,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게 하여야 한다.전당이 인민들곁으로 더 가까이, 친근하게 다가가 대중이 어느때나 믿을수 있고 마음놓고 의지하게 되는 기둥이 되여주며 그들이 겪는 고충을 한시바삐 가셔주기 위해 헌신분투하여야 한다.전당에 인민들의 권익을 침해하는 부정적현상과 비타협적으로 투쟁하는 기풍을 확립하고 고지식성과 청렴성, 결백성이 일군들의 필수적이며 공고화된 품성으로 되게 하여야 한다.

당조직들의 전투력과 활동성을 제고하여 우리식 사회주의건설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나가야 한다.

매개 지역과 부문, 단위사업의 성과여부는 해당 당조직들이 당중앙의 혁명사상과 투쟁방침을 어떻게 접수하고 집행하는가 하는데 달려있다.매 단위의 성과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고 증폭되여야 그 어떤 국난속에서도 사회주의건설이 힘있게 진척될수 있다.

당조직들에서는 자기 지역과 부문, 단위앞에 제시된 당의 경제정책과 인민경제계획을 철저히 집행하는데 당사업의 화력을 집중하여야 한다.조건이 어려울수록 당위원회의 집체적지도를 심화시키고 행정일군들의 사업권위를 높여주며 행정일군들이 조직한 사업을 당적으로 적극 밀어주면서 그들이 자기 몫을 할수 있게 힘을 보태주어야 한다.당정책의 진리성과 정당성을 대중자신의것으로 만드는 정치사업, 사상사업에 항상 선차성을 부여하고 힘을 넣어야 한다.모든 초급당조직들과 당세포들에서는 자기 단위를 인간적으로 단합되고 활력있게 전진하는 애국집단으로 만들어 그 위력으로 당결정과 정책적과업들을 완벽하게 수행해나가야 한다.

각급 당간부양성기관들이 자기의 책임과 본분을 다해나가야 한다.

우리 당은 이미전에 먼 앞날을 내다보며 중앙뿐 아니라 도, 시, 군마다 당간부양성기관을 내오도록 하였다.전국에 있는 당간부양성기관들에서 모든 학생들을 불발을 모르는 총탄, 철갑탄으로 알알이 충실하게 키워낸다면 우리 당의 령도력은 그만큼 비상히 강화되게 된다.

당간부양성기관들에서는 자기의 사명과 특성에 맞게 교수내용을 철저히 당정책으로 일관시키며 우리 당력사에 대한 교육을 실속있게 하여 학생들을 로동당의 사상으로 만장약시켜야 한다.학생들의 정치의식, 정치적감수성을 높여주며 그들을 당사업실무뿐 아니라 고상한 도덕품성과 청렴결백성을 지닌 진짜배기당일군들로 키워 우리당 간부진영을 강화하는데 적극 이바지하여야 한다.특히 교원들은 단순한 지식전달자가 아니라 정치사상적으로나 지적으로 발전된 인재들을 키워내는 안내자, 설계가가 되여야 한다.학교당위원회에서는 교직원, 학생들의 정치실무적자질과 당적수양을 높이는데 모를 박고 당생활조직과 지도를 심화시키며 후방사업을 개선하여 교원, 학생들이 교육사업과 학업에 전념할수 있게 하여야 한다.

오늘 각급 당조직들과 당간부양성기관들, 전당의 일군들과 당원들에 대한 당중앙의 기대는 매우 크다.당중앙의 믿음을 깊이 간직하고 사상관점과 일본새, 사업방법과 사업작풍을 근본적으로 혁신하여 당중앙이 언제나 믿고 의지하는 단위가 되고 당중앙의 사상과 령도를 충성으로 받들어나가는 참된 열혈투사가 되는것은 혁명의 요구이며 수령의 전사의 신성한 도리이다.

모든 당조직들과 당일군들은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제시하신 새시대 5대당건설방향을 확고히 틀어쥐고나감으로써 전당강화발전의 최전성기를 펼치고 위대한 조선로동당의 존엄과 위용을 만방에 빛내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