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11월 3일 로동신문

 

조국에 필요한 사람

사회보장을 받은 몸으로 농업근로자들에게 절실히 필요한 농기구를
창안제작한 평원군 읍 211인민반 박영진동무에 대한 이야기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누구나 보석과 같은 애국의 마음을 간직하고 조국의 부강번영과 인민의 행복을 위하여 유익한 일을 스스로 찾아하여야 합니다.》

농사를 해본 사람들은 심층시비라는 말이 귀에 설지 않을것이다.그것은 심층시비가 알곡소출을 높이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기때문이다.하지만 심층시비는 품이 많이 드는것으로 하여 어려운 농산작업의 하나로 되여있었다.

이것을 간편한 농기구로 해결한 사람이 있다.농민들이 안타까이 해결을 바라던 농기구, 어디서나 호평을 받는 능률높은 부압식논벼심층시비기를 만든 사람은 평원군 읍 211인민반에서 살고있는 박영진동무이다.

우리는 오늘 박영진동무가 그 하나의 농기구를 위해 사회보장자의 몸으로 10여년을 어떻게 고심분투하였는가에 대하여 이야기하려고 한다.그의 고결한 정신세계와 애국적이며 헌신적인 모습을 통하여 조국에 필요한 사람은 과연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대답을 찾으려 한다.

 

나는 로동당의 아들이다

 

지금으로부터 15년전 평원군농기계작업소에서 4.15기술혁신돌격대 대장으로 사업하던 박영진동무는 뜻밖의 일로 몸을 상하고 사회보장을 받지 않으면 안되였다.

한창 일할 40대의 나이에 사회보장을 받게 된 그는 정신적허탈상태에서 모대기였다.창밖에서는 봄기운이 완연하였지만 그의 마음속에는 차디찬 서리가 내리고있었다.

이전에는 정답게 들려오던 생활의 모든 음향이 그의 심장을 아프게 허비였다.작업장에 메아리치던 힘찬 동음, 농장벌을 향해 달려가는 뜨락또르들의 경쾌한 발동소리…

벅차게 흘러가던 생활의 한복판에서 밀려났다는 괴로움으로 그의 가슴은 찢기는듯 아팠다.침상에 누워있는 박영진동무의 심중에 지나온 나날들이 새삼스레 떠올랐다.

어린시절 그는 나라앞에 떳떳치 못한 아버지문제로 하여 많은 마음속고충을 겪었다.동무들이 아버지자랑을 할 때면 그는 조용히 자리를 피하군 하였다.나라앞에 떳떳치 못한 아버지의 일을 동무들이 알가봐 은근히 겁이 났던것이다.

하지만 어머니당은 이러한 그를 차별하지 않고 남들과 꼭같이 걸음걸음 따뜻이 보살펴주었다.

남달리 향학열이 높고 학업성적이 뛰여났던 그는 고등중학교(당시)를 졸업하고 수도의 어느한 대학에서 입학시험을 치게 되였다.

그런데 며칠전부터 아파나던 배가 끝내 말썽을 일으켰다.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픔은 더해만갔다.그의 얼굴에서는 비지땀이 흘러내렸다.그래도 시험을 끝까지 치르어야 한다는 생각에 그는 입술을 사려물고 펜을 놀리였다.시험을 다 끝내고 안도의 숨을 내쉬던 박영진동무는 외마디소리를 내지르며 그 자리에 쓰러졌다.

그가 정신을 차린것은 병원침대에서였다.의료일군들은 조금만 지체되였어도 큰일날번 했다며 혀를 찼다.그때부터 박영진동무가 입원치료를 받고있는 병원의 호실로는 대학일군들과 교원들이 자주 면회를 왔다.

저렇게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도 몇차례씩 면회를 오는것을 보면 환자의 아버지가 대단한 사람같다는 간호원들의 속삭임을 들을 때마다 그는 모포를 머리우로 끌어올리군 했다.그리고는 눈물로 베개잇을 적시였다.

그러던 어느날 대학사업을 료해하기 위해 나왔던 당중앙위원회 일군이 모진 아픔을 참아가며 마지막까지 시험을 잘 치른 수험생이 있다는 말을 듣고 병원으로 찾아왔다.

정말 용타고 등을 두드려주는 일군앞에서 박영진동무는 머리를 수그린채 속마음을 터놓았다.

《사실 저의 아버지는… 나라앞에 죄를…》

말끝을 흐리는 그를 정겨운 눈길로 바라보던 일군은 의미심장하게 말하였다.

《알고있소.그러나 너무 마음쓰지 마오.동무는 로동당의 아들이요.당은 동무의 운명과 미래를 끝까지 책임지고 지켜줄것이요.》

일군의 목소리가 그의 심장을 쿵쿵 울리였다.

얼마나 은혜로운 품속에 내가 안겨사는것인가.나의 아버지는 조선로동당이다.

이런 격정을 안고 박영진동무는 일군에게 물었다.위대한 수령님께서 제일 걱정하시는 문제가 무엇인가고.

그의 말뜻을 대뜸 알아차린 일군은 심중한 기색을 지으며 입을 열었다.

《얼마전에도 어버이수령님께서는 나라의 농사일이 걱정되시여 평안남북도의 여러 농장을 현지지도하시면서 강령적인 가르치심을 주시였소.》

일군의 말이 끝나기 바쁘게 박영진동무의 입에서는 이런 목소리가 울려나왔다.

《저를 농업대학에서 공부할수 있게 해주십시오.》

이렇게 되여 박영진동무는 농업대학에서 공부하게 되였다.대학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그는 3대혁명소조원이 되여 현실에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푸는데 적극 기여하였으며 영광스러운 조선로동당원의 영예도 지니였다.

입당하던 날 당원증을 가슴에 꼭 품어안고 성스러운 붉은 당기를 우러르며 박영진동무는 심장의 맹세를 다지였다.

나는 로동당의 아들이다.나의 심장이 고동을 멈추는 마지막순간까지 당의 위업을 받들어 모든것을 바치리라.

그후 평원군농기계작업소에 배치된 그는 4.15기술혁신돌격대 대장으로 사업하게 되였다.

농기계작업소일군들은 한가지 일이라도 더 기계화하고 농민들의 로동을 조금이라도 더 헐하게 하기 위하여 계속 진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하신 위대한 수령님의 교시를 명심하고 박영진동무는 농촌기술혁명수행에서 선구자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기 위해 아글타글 노력하였다.

농기계들을 수리하는 과정에 피스톤가락지를 가공하는것이 절실한 문제로 제기된다는것을 알게 된 그는 지구장비를 쓰지 않고 할수 있는 간단한 몇가지 피스톤가락지가공방법을 연구도입하여 국가에 적지 않은 리익을 주었다.그가 연구완성한 가공방법은 전국적으로 진행된 과학기술축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군에서 중소형발전소들을 건설할 때였다.발전소운영에 필요한 설비제작과 설치작업을 책임지고 진행하느라 박영진동무는 늘 현장에서 살다싶이 하였다.그러다나니 가정일에는 전혀 낯을 돌리지 못하고있었다.그런데 하루는 군당책임일군이 그를 승용차에 태우고 어딘가로 향하였다.

군당책임일군의 기색이 얼마나 근엄했던지 박영진동무는 어디로 가는가고 물을 엄두를 내지 못하였다.승용차가 도착한것은 뜻밖에도 자기 집앞이였다.그제서야 군당책임일군은 발전설비들을 다루느라 험해진 박영진동무의 손을 꼭 잡고 자책어린 목소리로 말하였다.

《며칠전에 동무의 집에 왔댔는데 가책이 컸소.세대주의 손이 가야 할 곳이 많더구만.동무와 같은 기술자들을 아껴야 한다고 말로만 외웠지 잘 돌봐주지 못해 미안하오.며칠동안 가족들과 함께 지내면서 푹 쉬오.》

멀어져가는 군당책임일군을 젖은 눈길로 바래우고 집안에 들어서던 박영진동무는 놀라지 않을수 없었다.갖가지 새 생활용품들과 식량이며 부식물들이 놓여있었던것이다.

아이들에게 새옷을 입혀보던 안해가 눈을 슴벅이며 사연을 알려주었다.군당일군들이 집도 손질해주고 건강에 좋은 보약재들도 마련해주었으며 이렇게 많은 물자들도 가져다주었다는것이였다.

새옷을 입고 재롱을 부리는 자식들을 꼭 껴안은 박영진동무의 얼굴로 뜨거운 눈물이 흘러내렸다.

이런 따뜻한 마음, 다심한 손길이 있었기에 지금껏 자기가 보람찬 인생길을 걸어올수 있었다고 생각하니 한없이 따사로운 당의 사랑과 믿음에 충성으로 보답해갈 일념이 가슴속에 더욱 굳게 자리잡았다.

지나온 나날들을 돌이켜보느라니 자신이 이렇게 날개 부러진 새처럼 사회보장이라는 그늘밑에 묻혀있어야 한단 말인가 하는 생각으로 몸이 부르르 떨리였다.

나를 키워주고 내세워준 당의 은덕에 보답하지 못하였는데 나라의 혜택이나 받으며 업혀살다니, 그러면 나는 영영 불효자식이 되고만다.충성의 맹세로 시작되고 그 맹세를 실천하기 위한 투쟁으로 이어지는것이 당원의 인생이다.

그렇다면 로동당의 전사, 로동당의 아들인 박영진이 이제부터 할 일은 무엇인가.

충성과 의리라는 전사의 숭고한 자각으로 가슴을 끓이며 박영진동무는 사회보장자라는 육체적조건을 완강히 부정하고 억척같이 일어섰다.

심장이 고동치고 팔다리가 움직이는한 투쟁의 대오에서 물러설수 없다고 생각하며 그는 마음속신들메를 굳게 조여맸다.영원히 로동당의 아들로 참된 삶을 이어가기 위하여!

 

변함없는 공민의 의무

 

《4.15기술혁신돌격대》는 위대한 장군님께서 과학자들과 현장에서 일하는 기술자, 기능공들이 과학기술혁명수행에서 어버이수령님에 대한 충실성을 더욱 높이 발양할것을 바라시여 지어주신 이름이다.

이런 영예로운 돌격대의 한 성원으로 변함없이 살고싶어 박영진동무는 자기가 리용하던 수첩에 이런 글을 새겨넣었다.

《나는 비록 사회보장을 받았지만 오늘도 변함없이 이 나라의 공민이며 4.15기술혁신돌격대의 대원이다.공민으로서, 돌격대원으로서의 나의 임무는 무엇인가.생의 마지막순간까지 조국에 필요한 일, 보탬이 되는 일을 스스로 찾아하는것이다.》

불굴의 인생을 살자면 뚜렷한 목표와 함께 완강한 의지가 있어야 하는 법이다.

장기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 속에서도 박영진동무는 나라의 농업발전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할수 있는 문제를 삶의 목표로 내세우고 사색을 이어나갔다.

어느날 논판에서 심층시비를 진행하는 농장원들의 모습을 바라보느라니 생각이 깊어졌다.알곡수확고를 높이는데서 매우 중요한 심층시비를 지금처럼 로력과 품이 많이 들고 비료랑비도 적지 않은 방법으로가 아니라 헐하면서도 작업능률과 비료주기의 효과성을 높일수 있게 할수는 없겠는가.

이미전에 심층시비기를 만들어본 경험이 있는 그는 불합리한 요소들을 극복하기 위한 방도를 모색하며 탐구를 거듭하였다.며칠밤을 꼬박 지새우며 설계도면을 그리였고 자기가 직접 공구를 들고 새로운 심층시비기를 만들었다.어느덧 그가 사는 집의 한칸은 작업장으로 변하였다.

그렇게 고심하며 만든 심층시비기가 생각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에는 맥이 탁 풀리였다.그렇게 몇번이나 실패의 쓴맛을 보았으나 그는 자기가 선택한 그길에서 물러설념을 하지 않았다.이 땅에 생을 둔 공민이라면 심장이 고동치는한, 손발을 움직일수 있는한 나라를 위해 살며 일해야 한다는 그 불같은 자각이 뇌리에서 떠날줄 몰랐던것이다.

불편한 몸으로 농장벌에 찾아와 심층시비기를 시험해볼 때마다 그의 수고를 헤아려 농장원들은 이미전에 리용하던 심층시비기보다 훨씬 좋아졌다고, 이만하면 괜찮다고들 하였지만 박영진동무는 그에 만족해하지 않았다.

농장원들이 100%합격이라는 평가를 내릴 때까지 수십수백차의 시험을 진행하더라도 끝까지 완성해나가자.

이런 마음가짐으로 해볕이 내려쪼이는 벌판에서 하루종일 심층시비기를 시험해보고 돌아온 저녁이면 참을수 없는 육체적아픔이 그를 괴롭히군 하였다.그러나 그보다 그의 가슴을 더욱 허빈것은 누구보다 자기 마음을 잘 알아주어야 할 가까운 사람들이 그것을 몰라주는것이였다.

언제인가 그의 딸이 병색짙은 모습으로 농장벌에서 돌아오는 길로 저녁상을 받을 생각도 하지 않고 밤늦도록 고심하는 그를 보다 못해 아버지는 사회보장자인데 그런 일을 안한다고 탓할 사람이 있겠는가고 말한적이 있었다.그러는 딸에게 박영진동무는 안타까운 심정을 터놓았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농업전선을 사회주의수호전의 주타격전방이라고 하시였는데 제몸이나 돌보면서 편안히 지낸다면 그것이 무슨 당원이고 공민이겠니.아버지는 쓰러져도 농업전선의 1선참호에서 쓰러져야 한다.그러니 이 아버지가 끝까지 전호를 지킬수 있게 도와다오.》

그것은 딸에게 하는 부탁이기 전에 자기자신에게 내리는 엄숙한 명령이기도 하였다.

친지들까지도 그를 보고 건강상태가 좋지 못한데 병이 악화되면 어쩌겠는가고 걱정했지만 박영진동무는 그 일을 뒤전에 밀어놓을수 없었다.그에게는 시간이 귀중했다.하루빨리 농장원들이 좋아하는 심층시비기를 만들어 나라의 농업생산에 이바지하여야 한다는 오직 하나의 목표를 향해 온갖 육체적불편을 강의한 의지로 이겨내며 한걸음한걸음 이악하게 전진했다.

그렇게 온갖 심혈을 깡그리 쏟아부어가며 그는 끝내 만들기도 쉽고 다루기도 헐하며 비료주기의 효과성을 높이면서도 논에 물이 차있는 조건에서도 원만히 동작할수 있는 부압식논벼심층시비기를 만들어내고야말았다.하지만 그의 앞에는 더 먼길이 있었다.

박영진동무가 평원군 삼봉농장 제7작업반을 찾아갔을 때였다.때는 모든것이 얼어붙은 겨울철이라 농장원들에게 부압식논벼심층시비기가 동작하는것을 보여주기 어려웠다.난감한 표정을 짓는 작업반장에게 박영진동무는 절절히 말하였다.

《지금 확인해보고 빨리 제작에 착수해야 다음해 농사철에 쓸수 있지 않겠습니까.오늘을 놓치면 1년을 잃게 됩니다.》

농사를 짓는 자기들보다 더 안타까와하는 그의 모습에서 깊은 감동을 받은 작업반장은 한곳에 있는 물웅뎅이를 가리켰다.얼음을 까내고 물을 퍼내면 얼마든지 부압식논벼심층시비기를 시험할수 있었다.작업반장의 이야기를 들은 농장원들이 손에 함마와 삽, 바께쯔를 들고 물웅뎅이로 달려갔다.박영진동무도 그들과 한덩어리가 되여 일판에 뛰여들었다.얼음을 들어내고 물을 퍼낸 다음 부압식논벼심층시비기를 동작시켜보던 작업반장과 농장원들의 입에서 탄성이 터져나왔다.

농장원들에게 부압식논벼심층시비기를 만드는데서 지켜야 할 기술적문제들을 설명해주고 설계도면을 넘겨준 박영진동무는 다른 농장으로 떠나려고 발길을 돌리였다.

온통 얼어서 꽛꽛해진 옷을 입고 어떻게 수십리길을 가겠는가고 하며 가더라도 옷이나 말리워입고 다음날에 떠나라고 농장원들이 그의 앞을 막아섰다.

《제가 한걸음이라도 늦추면 그만큼 이 농기구의 도입이 늦어져 알곡수확고를 높이는데 지장을 줄수 있습니다.그러니 더 지체할수 없습니다.》

이런 말을 남기고 지친 몸으로 또다시 먼길을 떠나는 박영진동무를 바라보며 농장원들은 뜨거운것을 삼키였다.

박영진동무는 그렇게 군안의 농장들은 물론 평양시와 남포시, 증산군의 농장들과 여러 단위를 찾아다니며 부압식논벼심층시비기를 도입할수 있도록 적극 도와주었다.부압식논벼심층시비기를 도입한 많은 단위들에서는 한사람이 두대를 동시에 다룰수 있어 작업능률을 몇배로 높일수 있고 포전의 물을 뽑지 않고도 시비할수 있으므로 많은 물과 전기, 비료를 절약할수 있는 농기구라는 찬탄의 목소리가 끊임없이 울려나오고있다.

지금까지 그가 얼마나 먼길을 걸었는지 그리고 그토록 힘겨운 육체적부담을 어떻게 이겨냈는지 여기에 다 적을수는 없다.하지만 한생토록 공민적본분에 충실하려는 그의 고결하고 애국적인 인생관을 보여주는 한가지 사실만은 더 말하려고 한다.

어느한 농업기술자가 그에게 부압식논벼심층시비기를 가지고 특허신청을 제기하라고 권고했을 때 박영진동무는 미소를 지으며 머리를 저었다.

《나는 부압식논벼심층시비기가 나의것이라고 생각해본적이 없습니다.우리 농민들이 좋아하고 나라의 쌀독을 채우는데 이바지되는 우리의것, 나라의것이 되면 그만이지 무엇을 더 바라겠습니까.》

우리의것, 나라의것!

바로 여기에 그의 고결한 인생관이 깃들어있다.당과 국가의 은덕속에 살아가는 공화국공민이라면 마땅히 조국의 부강번영속에서 자기 삶의 보람과 행복을 찾으며 누가 보건말건, 알아주건말건 생의 마지막순간까지 나라위해 일하는것을 응당한 본분으로 새겨안아야 한다는것이 그의 생의 지론인것이다.

심장이 고동치는한 나라위한 한길을 끝까지 걸어갈 때만이 이 땅의 공민이라고 떳떳이 자부할수 있다는 자각으로 살며 일하는 이렇듯 충성스럽고 애국적인 모습앞에 누군들 머리를 숙이지 않을수 있으랴.


* *


자신이 진정 조국에 필요한 사람인가.이 물음앞에서 누구나 떳떳이 대답하기는 쉽지 않다.

박영진동무와 같이 자기 인생의 모든것을 조국의 부강번영을 위한 길에 이어놓고 지혜와 열정, 땀과 노력을 아낌없이 바쳐 나라에 조금이나마 보탬을 주는 사람이야말로 조국에 실지로 필요한 사람인것이다.

사회주의강국건설시대인 오늘 나는 조국에 어떻게 이바지하고있는가.

누구나 이 물음앞에 떳떳하기 위해 애국의 마음을 가다듬어야 한다.

그렇다.조국에 필요한 사람이 되려는 드높은 자각과 의지를 안고 사는 사람이 많을 때 사회주의강국의 래일은 더욱 앞당겨진다.

본사기자 조경철
본사기자 강금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