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11월 22일 로동신문

 

로작학습방법(1)

기본사상을 정확히 파악하여야 한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과 장군님의 로작들과 당문헌들은 유일사상교양의 훌륭한 교재이며 우리 당의 로선과 정책이 집대성되여있는 대백과전서입니다.》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 발표하신 불후의 고전적로작들을 학습하는 과정은 곧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수령의 사상과 의도를 깊이 새기고 그 관철의 위력한 무기를 틀어쥐는 과정이며 자신들을 참다운 혁명가로 철저히 준비하는 과정이다.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불후의 고전적로작들을 학습하는데서 선차적인 요구는 로작의 기본사상을 정확히 파악하는것이다.

로작의 기본사상이란 로작의 전반내용을 관통하고있는 사상, 사상적알맹이를 말한다.

기본사상을 파악하는것은 로작을 학습하는데서 첫 공정으로 된다.

로작의 기본사상을 정확히 찾아야 전반체계와 내용을 깊이 파악할수 있고 나아가서 해당 로작의 진수를 체득할수 있다.

그러면 로작의 기본사상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몇가지 방법을 보기로 하자.

무엇보다도 로작의 제목에 기초하여 파악하는것이다.

로작의 제목에는 해당 로작의 기본내용이 집약적으로 담겨져있다.

때문에 로작의 기본사상을 찾는데서는 로작의 제목을 잘 새겨보는것이 중요하다.

위대한 장군님의 불후의 고전적로작 《사상사업을 앞세우는것은 사회주의위업수행의 필수적요구이다》에서 기본사상을 찾는 방법을 실례로 들수 있다.

이 로작의 기본사상은 제목에 밝혀져있는바와 같이 사회주의를 고수하고 승리적으로 전진시켜나가자면 반드시 사상사업을 앞세워나가야 한다는것이다.

다음으로 해당 로작의 내용을 깊이 연구하여 기본체계를 찾고 일반화하는 방법으로 파악하는것이다.

로작의 기본사상은 로작의 전반내용에 관통되여있는것만큼 매 체계에도 관통되여있다.때문에 기본체계를 일반화하면 로작의 기본사상을 찾을수 있다.

위대한 장군님의 로작 《반제투쟁의 기치를 더욱 높이 들고 사회주의, 공산주의길로 힘차게 나아가자》는 세가지 기본체계로 되여있다.

이 체계들을 일반화하여 분석종합하면 제국주의의 멸망과 사회주의승리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간직하고 반제자주력량과 더욱 굳게 단결하여 사회주의길로 힘차게 나아가야 한다는 로작의 기본사상을 파악할수 있다.

다음으로 로작의 전반사상을 집약적으로 담고있는 명제나 서술부분을 찾아 파악하는것이다.

로작의 원문을 자자구구 따져가며 학습하면 로작의 앞부분이나 과업전 부분, 마지막부분에서 기본사상이 담겨진 명제를 찾을수 있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로작 김정일애국주의를 구현하여 부강조국건설을 다그치자》에서 우리의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위대한 장군님께서 몸소 보여주신 애국주의의 숭고한 모범을 따라배워 부강조국건설을 위한 실천활동에 철저히 구현하여야 한다는 기본사상은 로작의 앞부분 명제에 있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로작 《혁명적동지애의 위력으로 우리 혁명을 끝까지 완성하자》에서 동지애로 개척되고 전진하여온 우리 혁명을 혁명적동지애의 위력으로 끝까지 완성하여야 한다는 기본사상은 로작의 과업전 부분 명제에서 찾을수 있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로작 《우리식 사회주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간직할데 대하여》에서 당조직들과 근로단체조직들에서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에게 우리식 사회주의는 과학이며 그 승리도 과학이라는것을 깊이 인식시키기 위한 사업을 실속있게 진행하여 그들이 우리식 사회주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간직하고 주체의 사회주의위업의 완성을 위하여 억세게 투쟁해나가도록 하여야 한다는 기본사상은 로작의 마지막부분 명제에 있다.

이밖에도 로작의 기본사상을 정확히 파악하는 방법은 여러가지이다.

장별로 기본체계가 설정되여있는 로작의 기본사상은 서론부분에서 찾는 방법, 여러 체계중에서 주되는 체계를 찾아 파악하는 방법 등이 있다.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로작학습방법을 잘 알고 실천에 구현해나감으로써 자신들을 수령의 혁명사상으로 더욱 튼튼히 무장하여야 한다.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