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일     성

 

군정학습을 조직진행하여 부대의 전투력을 더욱 강화하자

 

몽강현 마당거우밀영에서 진행된
조선인민혁명군 군정간부회의에서 한 연설

1937년 11월 30일

 

동무들!

우리는 조성된 정세의 요구로부터 조선인민혁명군 지휘성원들과 대원들을 위한 군정학습을 조직진행하려고 합니다.

혁명군대의 전투력은 지휘성원들과 대원들이 정치사상적으로, 군사기술적으로 튼튼히 준비될 때 강화되게 되며 혁명군대의 정치사상적 및 군사기술적준비는 학습을 통하여 더욱 성과적으로 갖추어지게 됩니다.

학습은 지휘성원들과 대원들이 혁명을 위하여, 조국의 광복을 위하여 모든것을 다 바쳐 투쟁할수 있는 사상정신적준비를 튼튼히 갖출수 있게 하며 적과의 투쟁에서 무비의 영웅주의와 희생성을 발휘할수 있게 하는 중요한 방도의 하나입니다. 학습은 지휘성원들과 대원들을 자기의 본분을 다할수 있도록 준비시키며 혁명군대의 전투력을 강화하는데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그러므로 학습은 혁명군대내에서 한시도 소홀히 할수 없는 문제이며 혁명군대가 언제나 튼튼히 틀어쥐고나가야 할 중요한 사업입니다.

우리는 조선인민혁명군을 창건한 첫 시기부터 《혁명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학습은 첫째가는 의무이다.》라는 구호를 높이 들고 강대한 적과 싸우는 간고한 투쟁속에서도 항상 학습에 일차적인 의의를 부여하고 학습을 강화하기 위한 여러가지 대책을 취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오늘 조선인민혁명군 부대내 지휘성원들과 대원들의 정치사상적 및 군사기술적수준은 현저히 높아졌으며 부대의 전투력도 비상히 강화되였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에 만족할수 없습니다.

오늘 조성된 혁명정세는 우리들로 하여금 학습을 실속있게 하여 우리의 혁명대오를 정치사상적으로, 군사기술적으로 더욱 강화할것을 요구하고있습니다.

중일전쟁을 도발한 일본제국주의자들은 전중국령토와 아세아대륙을 강점할 야망을 실현하기 위하여 갖은 발악을 다하고있습니다.

일제침략자들은 제놈들의 침략정책수행에 커다란 장애로 되고있는 우리 인민혁명군을 《소멸》하기 위하여 대대적인 《토벌》작전을 감행하고있습니다.

한편 일제는 《후방의 안전》이라는 미명하에 우리 나라 북부국경일대와 장백일대에서 대규모적인 검거선풍을 일으키고 조국광복회 하부조직들을 파괴하고있으며 수많은 혁명가들과 무고한 인민들을 검거투옥, 학살하고있습니다.

오늘의 혁명정세는 국제공산당내의 일부 좌경모험주의자들이 주관주의에 사로잡혀 만주일대에서 활동하고있는 항일련합군부대들에 열하방면으로 원정할것을 내리먹임으로써 더욱 긴장하게 되였습니다. 항일련합군부대들이 열하지방으로 진출하는것은 적아간의 력량관계로 보나 남만일대의 자연지리적조건으로 보나 매우 무모한 행동입니다.

그런데 항일련합군부대들이 남만의 평야지대에 진출함으로써 적들로부터 심대한 손실을 당하고 항일무장투쟁발전에 엄중한 후과를 초래하였습니다.

이를 기화로 하여 일제침략자들은 항일련합군이 《소멸》되였다고 미친듯이 떠벌이고있으며 이로 인하여 혁명군중들과 대원들속에서는 승리의 신심을 잃고 동요하는 현상이 발로되고있습니다.

조성된 혁명정세는 조선인민혁명군 지휘성원들과 대원들로 하여금 혁명승리에 대한 필승의 신념을 가지며 그 어떤 난관과 시련이 앞을 가로막아도 그것을 용감히 뚫고나가는 백절불굴의 투지를 소유하며 조선혁명을 자신이 책임지고 수행하는 자주적립장을 튼튼히 견지할것을 요구하고있습니다.

우리는 혁명정세의 이러한 절박한 요구에 따라 군정학습을 조직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군정학습을 조직진행하는것은 조선인민혁명군 대오내에 신입대원들이 많아진 사정과 관련하여서도 절박한 문제로 제기됩니다.

우리는 지난해에 백두산근거지를 창설한 후 국내와 백두산서남부일대에서 군사정치활동을 과감히 전개하는 과정에 수많은 애국청년들을 인민혁명군에 입대시켰습니다. 신입대원들은 우리의 혁명로선과 방침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할뿐아니라 초보적인 군사리론과 유격전법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있습니다. 우리는 군정학습을 조직진행하여 신입대원들을 정치사상적으로, 군사기술적으로 튼튼히 준비시켜 구대원의 수준으로 끌어올림으로써 그들이 혁명가로서의 본분을 다하게 하여야 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군정학습은 조성된 정세의 요구와 우리 인민혁명군의 내부형편에 비추어볼 때 매우 중요한 문제로 제기됩니다.

이번 군정학습은 정치학습을 위주로 하면서 거기에 군사훈련을 배합하여 진행하려고 합니다.

정치학습에서는 모든 지휘성원들과 대원들을 항일구국의 길에서 확고한 투쟁목표를 가지고 신심에 넘쳐 굴함없이 싸워나가는 정신으로 튼튼히 무장시키며 그들이 조선혁명의 주인으로서의 높은 자각을 가지도록 하는데 깊은 주의를 돌려야 하겠습니다. 혁명승리의 신심이 있고 혁명에 대한 주인다운 자각이 높아야 혁명에 끝까지 충실할수 있습니다.

정치학습에서는 모든 대원들로 하여금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혁명정세를 조선혁명의 리익의 견지에서 분석판단할줄 알며 사령부의 명령과 지시를 제때에 철저히 집행하는것이 조선혁명의 주인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는것이라는것을 명확히 알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모든 지휘성원들과 대원들을 백절불굴의 투쟁정신과 자주정신으로 튼튼히 무장시키려면 《조국광복회10대강령》과 《조선공산주의자들의 임무》에 대한 학습부터 실속있게 조직진행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조선공산주의자들의 임무》, 《조국광복회10대강령》에는 조선혁명의 성격과 임무로부터 우리 혁명의 전략전술들과 혁명에서 확고히 견지하여야 할 자주적립장문제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으로 명시되여있습니다.

또한 정치학습을 통하여 대원들에게 계급적원쑤를 증오하며 그를 반대하여 견결히 투쟁하는 혁명정신을 넣어주어야 하겠습니다. 혁명정신은 계급적원쑤를 증오하는데로부터 생기게 됩니다. 계급적원쑤를 증오하는 정신이 높으면 높을수록 혁명에 더 충실할수 있습니다.

우리는 제국주의와 지주, 자본가들의 착취적본성과 그 악랄성에 대하여 생동한 사실을 가지고 대원들을 실속있게 교양함으로써 그들이 계급적원쑤들을 반대하여 비타협적으로 투쟁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정치학습을 통하여 대원들에게 군중공작방법을 깊이 체득시켜야 하겠습니다.

혁명의 승패는 누가 더 많은 군중을 쟁취하는가 하는데 크게 달려있습니다. 군중을 교양하여 혁명의 편에 한사람이라도 더 많이 결속시키면 우리의 혁명력량은 그만큼 더 강대해질것입니다.

지금 조선인민혁명군을 인민들로부터 고립시키려는 일제의 발악적책동으로 인하여 정치공작은 물론, 인민들과 접촉하기조차 어렵게 된 조건에서 우리는 정치학습을 통하여 전체 대원들에게 군중공작에서 지켜야 할 원칙과 그 방도를 비롯하여 제기되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잘 배워주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군중공작에 유능한 동무들의 경험을 일반화하기 위한 사업을 조직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이번 군정학습기간에 군사훈련을 강화하여야 하겠습니다. 군사훈련에서는 모든 지휘성원들과 대원들이 우리가 장기간의 투쟁과정에 창조한 유격전술과 전법들을 깊이 연구하고 그에 정통하도록 하는데 중심을 두어야 하겠습니다.

우리의 유격전술과 전법들은 이미 각 부대에 하달된 《유격대동작》과 《유격대상식》에 상세히 지적되여있으므로 그것을 가지고 학습하여야 합니다.

전술훈련을 많이 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리론학습과 실지동작을 배합하는 방법으로 유격전술을 깊이있게 학습하여야 합니다. 지휘성원들속에서는 적의 전술에 대한 학습도 조직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지휘성원들이 적의 전술을 알아야 전투행동에서 그것을 압도할수 있는 전법들을 신속히 적용할수 있습니다.

전술훈련과 함께 사격훈련을 많이 하여야 하겠습니다. 사격훈련에서는 모든 대원들이 자기의 무기뿐아니라 자기 분대와 소대, 중대에 있는 각종 무기를 다 능숙하게 다룰수 있게 하는데 중심을 두어야 합니다. 특히 신입대원들속에서 사격훈련을 강화하여 그들의 사격술을 구대원의 수준으로 끌어올리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이번 훈련기간에 지형학학습도 조직하여야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모든 지휘성원들과 대원들이 군용지도를 볼줄 알며 지도작업방법을 습득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군정학습에서 성과를 거두려면 학습반을 잘 조직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학습반을 대상의 준비정도에 맞게 조직하여야 학습을 실속있게 시킬수 있고 대원들의 수준을 체계적으로 높여줄수 있습니다.

우리는 대원들의 수준상 차이를 고려하여 정치학습을 자습반과 식자반으로 나누어 조직하여야 하겠습니다. 자습반은 지휘간부들과 정치리론수준이 높은 대원들로 조직하며 식자반은 신입대원들과 수준이 어린 대원들로 조직하고 그들의 수준에 맞게 강의와 자습, 토론을 배합하는 방법으로 학습을 진행하여야 하겠습니다.

군사학습은 중대단위로 하는것을 기본으로 하여야 합니다. 학습제목과 그 내용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소대단위로도 할수 있고 련대단위로도 할수 있을것입니다.

이번에 진행되는 군정학습은 혁명정세로 보나 학습강령의 내용과 학습기간으로 보나 매우 어려운 과제입니다. 우리는 이 어려운 과업을 수행할수 있는 준비를 갖추어놓았습니다. 우리는 이미 군정학습장소와 학용품, 학습자료, 식량과 생활필수품들을 마련하여놓았습니다. 그러므로 군정학습의 성과여부는 우리들이 군정학습을 어떻게 조직진행하는가 하는데 달려있습니다.

이번 군정학습을 성과적으로 보장하기 위하여서는 전체 대원들이 자각적인 학습기풍을 가지고 학습에 성실히 참가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학습은 다른 사람을 위하여 하는것이 아니라 자기자신을 위하여 하는것만큼 오직 본인이 꾸준하게 노력할 때에만 성과를 거둘수 있습니다. 우리는 대원들에게 학습을 잘하지 않고서는 혁명가로서의 본분을 다할수 없다는것을 깊이 인식시켜야 하겠습니다.

지금 일부 신입대원들속에는 총만 쏠줄 알면 혁명을 할수 있는것으로 생각하고 학습에 적극적으로 달라붙지 않는 동무들이 있습니다. 모든 대원들이 혁명가에게 있어서 학습은 첫째가는 의무라는것을 똑똑히 인식하고 학습에 자각적으로 참가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군정학습을 성과적으로 보장하기 위하여서는 모든 대원들이 실천활동에 활용할수 있는 산 지식을 소유하도록 학습조직을 잘하여야 합니다.

실천활동에 활용하지 못하는 지식은 아무리 많아도 소용이 없습니다. 지식이 있으면서도 그것을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은 《글뒤주》나 다름없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대원들이 학습을 하면 한것만큼 조직생활도 잘하고 군중과의 사업도 잘하고 전투도 잘할수 있게 되여야 합니다.

대원들에게 실천에 활용할수 있는 산 지식을 주기 위하여서는 강사들의 역할을 높여야 합니다.

강사들은 군정학습을 직접 조직하고 집행하는 담당자입니다. 그러므로 이번 군정학습의 성과여부는 강사들의 역할에 크게 달려있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강사들은 군정학습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대원들에게 한가지를 배워주어도 혁명의 량식이 되고 투쟁의 무기가 되게 책임적으로 가르쳐야 하겠습니다. 강사들은 강의준비를 실속있게 하여 강의를 필기전달식이나 주입식으로 할것이 아니라 알기 쉽게 계발식으로 하여 모든 대원들이 배운것을 소화하고 제기되는 정황을 자기 힘으로 처리할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만일 군중을 혁명적으로 각성시키고 조직에 묶어세워 투쟁에로 불러일으키는 군중공작방법을 배워준다고 하면 그것을 리론적으로 알게 할뿐아니라 생동한 정황을 놓고 문답식으로 토론을 진행하여 대원들이 앞으로 각계각층 군중과의 사업을 능숙하게 할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군사학습에서도 대원들에게 실지 활용할수 있는 산 지식을 주도록 하여야 합니다. 강사들은 대원들에게 지형지물을 어떻게 리용하며 조성된 정황에 맞게 어떻게 행동하여야 하는가를 실지동작을 통하여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대원들에게 산 지식을 주자면 학습토론을 많이 조직하여야 합니다. 학습토론은 문답의 방법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문답의 방법으로 하는 토론은 학습에서 형식주의적경향을 극복하고 실속있는 학습을 하게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학습토론은 실천활동과 결부시켜 진행하여야 합니다.

대원들에게 산 지식을 주기 위하여서는 학습지도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잘하여야 합니다.

글짓기방법은 대원들의 지식을 공고히 하고 넓혀주는데서뿐아니라 그들에게 활용성있는 지식을 주는데서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대원들의 준비정도에 맞게 글짓기제목을 주어 글을 자주 씌워야 하며 그들이 쓴 글을 제때에 평가하여주고 잘된 글은 동무들속에서 발표도 시키고 속보판에 내붙이기도 하여야 합니다.

수준어린 대원들의 학습을 방조하는데서 학습내용을 노래화하는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지금 대원들이 《조국광복회10대강령》의 내용을 《십진가》의 곡에 맞추어 부르면서 통달하고있는데 이번 군정학습에서도 학습내용을 그런 방법으로 인식시키는것이 좋겠습니다. 이밖에도 학습지도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군정학습을 성과적으로 보장하기 위하여서는 학습에 대한 지도와 통제를 강화하여야 합니다.

학습은 자각성에만 맡겨서는 잘되지 않습니다. 학습은 자각성에 지도와 통제가 안받침되여야 실속있게 될수 있습니다. 당조직과 반일청년동맹조직들에서는 대원들이 학습을 실속있게 하도록 교양사업을 강화하여야 하며 학습하기 싫어하는 동무들에 대하여서는 인내성있게 일깨워도 주고 비판도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학습담화를 정상적으로 진행하여 모르는 문제에 대하여서는 배워주며 대원들의 학습의욕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부대내 당조직과 반일청년동맹조직들에서는 대원들의 학습진행정형을 정상적으로 료해하여 학습에서 모범적인 동무들의 좋은 경험을 일반화하는 사업도 진행하여야 합니다.

다음으로 군정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서 부대의 조직성과 규률성을 강화하는데 깊은 주의를 돌려야 하겠습니다.

혁명군대의 불패의 위력은 강한 조직성과 규률성에 의하여 담보됩니다. 부대내에 강한 조직성과 규률성이 보장되여야 부대의 전투력을 높일수 있으며 혁명군대로서의 본분을 다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부대들의 조직성과 규률성을 강화하는것을 이번 군정학습기간에 해결하여야 할 중요한 문제의 하나로 설정하였습니다.

각 부대들에서는 대원들속에서 제정된 군사규정을 자각적으로 준수하도록 교양사업을 강화하여 모두가 군사규정의 요구대로 행동하고 생활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특히 일과생활을 잘 조직하여 무규률적이며 자유주의적인 현상이 한건도 발생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조직성과 규률성을 강화하는것은 군정학습을 성과적으로 보장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부대내에 혁명적생활기풍을 확립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대원들이 생활하는 병실부터 알뜰하고 문화적으로 꾸리도록 하며 그 모범을 일반화하기 위한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여야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군정학습기간이 부대의 규률과 질서를 세우고 혁명적생활기풍을 확립하는 계기로 되게 하여야 하겠습니다.

적후방에 대한 교란작전을 계속 강화하는것은 군정학습을 성과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담보입니다.

적후방에 대한 교란작전을 강화하여 도처에서 적들에게 심대한 타격을 주어야 군정학습을 비교적 안전한 조건에서 성과적으로 진행할수 있으며 지난 8월에 있은 병사대회에서 제시된 방침도 철저히 관철할수 있습니다. 우리는 일부 력량을 파견하여 큰 규모의 습격전을 전개하는 동시에 여러개의 소부대를 파견하여 도처에서 군사정치활동을 활발히 전개함으로써 계속 적들을 곤경에 몰아넣어야 하겠습니다.

군정학습기간 경계근무를 특별히 강화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안전한 지대에 왔다고 하여 절대로 해이되여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적들이 날이 갈수록 더 교활하게 책동한다는것을 명심하고 항상 경각성을 높여야 하며 이런 방향에서 대원들에 대한 교양사업도 강화하여야 하겠습니다.

당면하여 동무들은 부대에 돌아가 대원들에게 군정학습을 조직하게 되는 목적과 그 의의에 대하여 잘 알려주어야 하며 당세포회의와 반일청년동맹회의를 열고 오늘회의에서 토론된 사상에 기초하여 이번 군정학습을 성과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하겠습니다.

동무들!

우리는 혁명정세가 매우 복잡한 환경속에서 군정학습을 진행하는것만큼 많은 애로와 난관에 봉착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 일이 있어도 군정학습을 성과적으로 보장하여야 한다는 확고한 사상적각오를 가지고 부닥치는 모든 난관을 용감히 뚫고나가야 합니다.

우리는 《혁명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학습은 첫째가는 의무이다.》라는 구호를 더욱 높이 추켜들고 당면한 군정학습을 성과적으로 보장하는데 모든 힘을 집중하여야 하겠습니다.

이번에 조직진행하게 되는 군정학습은 우리의 혁명대오를 강화하고 항일무장투쟁의 승리를 앞당기는데서 중요한 계기로 될것입니다.

나는 동무들이 군정학습을 성과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사업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섬으로써 조성된 정세의 요구에 맞게 우리의 혁명대오를 정치사상적으로, 군사기술적으로 더욱 튼튼히 꾸리고 우리앞에 제기된 전투적과업을 훌륭히 수행하리라는것을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