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정     일

 

주체의 혁명전통을 빛나게 계승발전시키자

 

전국혁명사적일군대회 참가자들에게 보낸 서한

1991년 12월 5일

 

우리 인민은 오래지 않아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탄생 80돐을 맞이하게 됩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걸어오신 지난 80성상은 우리 혁명이 개척되고 발전하여온 영광스러운 력사의 로정입니다.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간고하고 복잡한 투쟁속에서 승리적으로 전진하여온 우리 혁명은 세계사적의의를 가지는 새로운 높은 단계로 발전하고있으며 바로 이러한 때에 위대한 수령님의 탄생 80돐을 맞이하게 된것은 우리 인민의 크나큰 영광이며 행복입니다.

우리 민족과 세계 진보적인민들의 공동의 경사의 날인 위대한 수령님의 탄생 80돐을 앞둔 시기에 수령님의 영광찬란한 혁명력사를 옹호고수하며 빛내여나가는 당의 충직한 전사들인 혁명사적일군들의 대회가 열린것은 매우 뜻깊은 일입니다.

나는 당과 수령에 대한 높은 충실성을 지니고 자기의 영예로운 사명과 임무를 책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당원들과 근로자들을 우리 당의 영광스러운 혁명전통으로 교양하는데 크게 이바지한 대회참가자들과 전국의 모든 혁명사적일군들에게 뜨거운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당의 혁명전통을 옹호고수하고 계승발전시켜나가는것은 주체혁명위업을 승리적으로 전진시키며 빛나게 완성하기 위한 근본담보입니다.

인민대중의 혁명위업은 장기성을 띠는 력사적위업입니다. 혁명은 한세대에 끝나는것이 아니라 대를 이어 계속되며 간고하고 복잡한 투쟁속에서 발전하며 완성되게 됩니다. 혁명의 개척기로부터 완성기에 이르는 전기간 어떻게 하면 혁명의 근본성격을 변함없이 고수하며 한세대에서 다음세대에로 혁명의 명맥을 순결하게 이어나가겠는가 하는것은 혁명위업의 승패와 운명을 좌우하는 중대한 문제가 아닐수 없습니다.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건설하여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한 인민대중의 혁명위업은 혁명전통을 고수하고 구현하며 계승발전시켜나가는 과정을 통해서만 승리적으로 전진할수 있으며 빛나게 완성될수 있습니다.

혁명전통을 계승발전시킨다는것은 혁명의 시원을 열어놓은 수령에 의하여 창시된 지도사상과 그것을 구현하여 이룩한 혁명업적을 고수하고 그에 기초하여 혁명을 끊임없이 높은 단계에로 발전시켜나간다는것을 의미합니다. 혁명전통은 혁명의 력사적뿌리이며 혁명발전의 전행정에 세대와 세대를 하나의 명맥으로 이어주는 혁명의 피줄기입니다. 혁명전통을 고수하고 옳게 계승하여야 혁명이 수령이 밝혀준 곧바른 길을 따라 발전해나갈수 있으며 전진도상의 풍파와 시련을 성과적으로 이겨낼수 있습니다. 력사적경험과 오늘의 국제적현실은 혁명전통을 옹호고수하지 않고 계승발전시켜나가지 않을 때에는 혁명이 자기 궤도에서 탈선하게 되고 혁명의 대가 끊어지게 되며 선행세대와 혁명선렬들이 피로써 쟁취한 혁명의 전취물을 지켜낼수도 없게 된다는것을 똑똑히 보여주고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한순간도 잊지 말아야 할 심각한 력사의 교훈입니다.

우리 당의 혁명전통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창시하시고 우리 당에 의하여 계승발전되는 주체의 혁명전통입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간고한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시대의 요구와 인민의 지향을 한몸에 체현하시여 영생불멸의 주체사상을 창시하시고 그것을 구현하여 혁명을 자주적으로, 창조적으로 개척하여오시는 과정에 우리 당과 혁명의 만년초석으로 되는 영광스러운 혁명전통을 창시하시였습니다. 수령님께서는 해방후 민주주의 새 조국건설과 위대한 조국해방전쟁 그리고 사회주의혁명과 사회주의건설을 빛나는 승리에로 령도하시면서 혁명전통을 가일층 발전풍부화시키시였습니다. 우리 당은 수령님께서 창시하신 영광스러운 혁명전통을 시종일관 견결히 옹호고수하였으며 그것을 온 사회 주체사상화의 요구에 맞게 전면적으로 계승발전시켜나가고있습니다.

우리 당의 혁명전통에는 혁명위업수행의 전행정에서 지침으로 삼아야 할 혁명의 지도사상과 지도리론, 지도방법이 전면적으로 구현되여있으며 풍부한 투쟁경험과 고귀한 업적이 집대성되여있습니다. 우리 당의 혁명전통은 류례없이 간고하고 복잡한 혁명투쟁의 불길속에서 창조되고 심화발전되였으며 주체사상의 기치밑에 승리의 한길을 걸어온 우리 혁명의 실천속에서 그 위대한 견인력과 생활력이 뚜렷이 검증되였습니다. 이러한 혁명전통이 있음으로 하여 우리 인민은 나라가 분렬되여있고 제국주의자들과 온갖 기회주의자들의 방해책동이 끊임없이 계속되는 가운데서도 확고부동한 신념과 불굴의 의지를 가지고 힘차게 전진하여올수 있었으며 당과 수령의 두리에 하나로 굳게 뭉쳐 부닥치는 난관과 시련을 뚫고 혁명과 건설의 매 단계에서 언제나 빛나는 승리를 이룩할수 있었습니다. 참으로 우리 당의 혁명전통은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수 없는 가장 위대하고 영광스러운 전통이며 이러한 혁명전통을 가지고있는것은 우리 당과 인민의 더없는 영광이며 자랑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우리 당의 영광스러운 혁명전통을 계속 견결히 옹호고수하여야 하며 끊임없이 계승발전시켜나가야 합니다.

혁명전통을 계승하는데서 우리가 확고히 견지하여야 할 중요한 원칙은 수령이 창시한 혁명전통을 대를 이어 순결하게 고수하고 계승해나가는것이며 혁명전통의 고귀하고 풍부한 내용들을 전면적으로 계승발전시켜나가는것입니다. 우리가 계승하여야 할 유일한 전통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몸소 창시하신 주체의 혁명전통입니다. 우리는 수령님께서 창시하신 주체의 혁명전통을 조금이라도 흐리게 하거나 말살하려는 그 어떤 현상도 절대로 허용하지 말아야 하며 그것을 대를 이어 끝까지 옹호고수하고 계승해나가야 합니다. 이와 함께 주체의 혁명전통이 담고있는 사상과 리론, 방법 그리고 풍부한 경험과 고귀한 업적들을 전면적으로 계승하고 끊임없이 발전풍부화시켜나가야 합니다. 그렇게 하여야 우리의 모든 당원들과 근로자들, 혁명의 새 세대들을 주체형의 공산주의혁명가로 만들수 있으며 우리 사회의 모든 분야를 주체사상의 요구에 맞게 개조하여 주체혁명위업을 성과적으로 완수할수 있습니다.

혁명은 수령의 혁명사상에 의하여 향도되고 인민대중이 주체가 되여 수행하는 자주적위업이며 혁명전통을 계승하는 근본목적은 혁명을 계속하여 끝까지 완성하자는데 있습니다. 혁명전통을 계승하는데서 기본으로 되는것은 수령의 혁명사상을 계승하는것이며 혁명의 주체를 백방으로 강화하고 주체의 역할을 끊임없이 높여나가는것입니다. 그러므로 혁명전통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사업에서 우리는 언제나 여기에 선차적인 주목을 돌려야 합니다.

우리는 무엇보다도 주체사상을 견결히 옹호고수하고 주체사상의 요구대로 혁명과 건설에서 주체적립장을 확고히 견지해나가야 합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창시하신 주체사상은 우리 혁명의 지도사상입니다. 수령님께서는 력사상 처음으로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동하는 힘도 인민대중에게 있다는것을 밝히시고 인민대중이 혁명에서 승리하기 위하여서는 반드시 주체적립장, 자주적립장과 창조적립장을 견지하여야 한다는 혁명의 진리를 밝히시였으며 그에 기초하여 조선혁명의 진로를 새롭게 개척하시였습니다. 수령님께서 개척하신 주체혁명위업이 종래의 모든 혁명투쟁과 구별되는 본질적특징은 바로 주체사상을 지도적지침으로 하여 주체적립장에서 진행되였다는데 있습니다. 수령님께서는 종파사대주의자들, 민족배타주의자들과의 첨예한 투쟁속에서 주체적혁명로선을 확고히 견지하고 항일혁명투쟁을 승리에로 이끄심으로써 조선혁명에서 주체확립의 빛나는 전통을 마련하시였습니다.

항일혁명투쟁시기에 마련된 이 전통은 해방후 오늘까지 우리 혁명이 빛나는 승리의 한길을 걸어올수 있게 한 결정적요인으로 되였습니다. 우리 당은 혁명과 건설에서 사대주의와 교조주의를 반대하고 주체를 철저히 세움으로써 사회주의혁명과 사회주의건설을 우리 인민의 요구와 우리 나라의 실정에 맞게 독창적으로 진행하여 이 땅우에 정치에서 자주적이고 경제에서 자립적이며 국방에서 자위적인 우리 식 사회주의를 훌륭히 일떠세울수 있었습니다.

오늘 우리의 사회주의는 영생불멸의 주체사상에 기초하고있는것으로 하여 제국주의자들과 반동들의 반사회주의책동이 전례없이 강화되고 사회주의를 건설하던 일부 나라들에서 자본주의가 복귀되는 엄혹한 환경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승리의 한길을 따라 꿋꿋이 전진하고있습니다. 만일 우리 당이 위대한 주체사상을 가지지 못하고 혁명과 건설에서 주체적립장을 견지하지 못하여 남이 하는대로 따라하였더라면 가장 우월한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를 건설할수 없었을것입니다.

반세기가 넘는 조선혁명의 력사적과정은 주체사상이야말로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의 가장 옳바른 지도사상이며 주체사상의 기치를 높이 들고 투쟁해나갈 때 그 어떤 난관과 시련도 이겨내고 사회주의위업의 승리를 이룩할수 있다는것을 똑똑히 보여주고있습니다. 우리는 주체사상과 배치되는 부르죠아사상과 온갖 기회주의사상조류들을 반대하여 견결히 투쟁하여야 하며 주체사상의 전통을 철저히 옹호고수하고 더욱 빛내여나가야 합니다. 그리하여 우리 세대뿐아니라 우리의 후대들도 주체사상을 유일한 지도사상으로 삼고 투쟁하며 혁명과 건설에서 자주적립장과 창조적립장을 확고히 견지함으로써 주체혁명위업을 끝까지 완성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수령을 중심으로 한 통일단결의 전통을 고수하고 혁명의 주체를 끊임없이 강화해나가야 합니다.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에서 승리의 결정적담보는 혁명의 참모부인 당을 강화하고 당과 수령의 두리에 인민대중을 튼튼히 묶어세워 혁명의 주체를 강화하는것입니다. 우리 혁명의 력사는 위대한 수령님께서 통일단결의 빛나는 전통을 마련하시고 주체적혁명력량을 끊임없이 확대강화하심으로써 그에 의거하여 온갖 난국을 뚫고 혁명과 건설을 승리적으로 추진하여온 자랑스러운 력사입니다.

혁명에 끝없이 충실하고 실천에서 단련되고 검열된 골간을 핵심으로 하여 광범한 대중을 튼튼히 묶어세우며 혁명적의리와 동지애에 기초한 혁명대오의 통일단결을 확고히 실현하는것은 혁명의 주체를 꾸리고 강화하는데서 수령님께서 일관하게 견지하여오신 원칙입니다. 수령님께서는 혁명의 길에 나서신 첫날부터 혁명대오의 통일과 단결을 혁명의 운명을 좌우하는 근본문제로 내세우시고 그 실현을 위하여 온갖 로고를 다 바쳐오시였습니다. 수령님께서는 몸소 새 세대 청년들을 혁명의 골간으로 키우시고 그들을 핵심으로 하여 항일무장대오를 조직하시였으며 혁명대오의 분렬을 꾀하는 종파분자들과 안팎의 원쑤들의 파괴암해책동을 짓부시고 혁명대오의 조직사상적통일과 단결을 이룩하시고 우리 당 창건의 조직사상적기초를 마련하시였습니다. 수령님께서는 항일혁명투쟁을 벌리시는 과정에 각계각층의 광범한 애국적인민들을 반일민족통일전선에 묶어세워 혁명력량을 전민족적범위로 확대해나가시였습니다. 이리하여 조선혁명에서 처음으로 공산주의운동의 통일과 민족적단결의 전통이 이룩되였습니다.

항일혁명투쟁의 불길속에서 마련된 통일단결의 전통은 수령을 구심점으로 한 통일단결, 수령의 혁명사상에 기초한 통일단결, 수령과 전사들사이의 혁명적의리와 동지적사랑에 기초한 통일단결의 전통입니다. 위대한 수령님을 중심으로 한 통일단결의 전통이 마련됨으로써 탁월한 수령의 령도를 받지 못하고 통일단결의 중심이 없어 실패와 우여곡절만을 겪어오던 조선혁명은 비로소 새로운 발전의 길에 들어서게 되였으며 그 어떤 풍파와 시련도 뚫고 승리의 길을 열어나갈수 있는 확고한 담보를 가지게 되였습니다.

혁명의 주체를 강화하는데서 나선 가장 중요한 문제는 당의 통일과 단결을 강화하는것이였습니다. 수령님께서는 대중적당건설방침을 내놓으시고 당을 로동자, 농민, 근로인테리들의 선진분자들을 망라한 대중적당으로 건설함으로써 우리 당이 튼튼한 대중적지반우에서 발전할수 있게 하시였으며 당의 유일사상체계를 세우는것을 당건설의 기본원칙으로 내세우시고 그 실현을 위하여 종파주의와 수정주의를 반대하는 투쟁을 전당적으로 벌리도록 하시였습니다. 종파주의와 수정주의를 반대하는 오랜 기간의 투쟁을 통하여 력사적으로 내려오던 종파주의가 완전히 극복되고 주체사상에 기초한 당의 사상의지적통일이 확고히 실현되였습니다.

계급로선과 군중로선을 관철하여 극소수의 적대분자들을 제외한 각계각층의 광범한 군중을 당의 두리에 묶어세우는것은 혁명의 주체를 강화하기 위한 투쟁에서 일관하게 견지하여야 할 원칙입니다. 수령님께서는 해방후 반제반봉건민주주의혁명시기에 량심적인 민족자본가와 종교인을 포함하여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고 민주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을 다 묶어세워 건국사업에 이바지하도록 하시였으며 사회주의혁명과 사회주의건설단계에서는 그들모두를 사회주의적근로자로 개조하고 사회주의, 공산주의 길로 손잡아 이끌어주심으로써 사회주의를 가장 공고하고 폭넓은 사회정치적지반우에 올려세우고 우리 혁명의 주체를 비길데 없는 불패의 력량으로 강화하시였습니다. 수령님께서는 민족지상의 과업인 조국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주체적력량을 마련하시기 위하여 북과 남, 해외의 모든 동포들이 사상과 제도, 정견과 신앙의 차이를 초월하여 민족대단결을 이룩하도록 현명하게 이끌어주고계십니다.

참으로 위대한 수령님의 혁명활동은 제국주의를 반대하는 투쟁에서나 사회주의건설과 조국통일을 위한 투쟁에서나 할것 없이 언제나 전체 인민을 하나의 단합된 정치적력량으로 묶어세우기 위한 투쟁으로 일관되여있습니다. 오늘 우리 나라에서는 수령, 당, 대중이 하나의 사회정치적생명체를 이루고 전체 인민이 당과 수령의 두리에 일심단결되여있으며 온 사회가 동지적으로 서로 돕고 이끄는 혁명적대가정을 이루고있습니다. 우리의 이러한 자랑스러운 현실은 바로 위대한 수령님께서 장기간 기울여오신 로고와 정력적인 활동에 의하여 마련된 고귀한 결실입니다.

수령님께서 마련하여주신 통일단결의 전통을 고수하고 수령, 당, 대중의 일심단결을 더욱 공고발전시켜나가는것은 오늘 우리 당앞에 나서고있는 영예로운 과업입니다.

수령, 당, 대중의 일심단결은 우리의 가장 큰 자랑이며 모든 승리의 결정적담보입니다. 우리는 일심단결의 힘으로 혁명과 건설을 힘있게 다그쳐나가야 하며 사회주의를 말살하려는 제국주의자들의 책동을 짓부시고 주체혁명위업을 끝까지 완성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당원들과 근로자들속에서 혁명적수령관을 더욱 튼튼히 세워 그들모두가 높은 충성심을 가지고 당과 수령의 두리에 사상의리적으로 굳게 뭉치도록 하여야 합니다. 당건설과 당활동에서 혁명발전의 요구에 맞게 유일사상체계를 세우는 사업을 계속 심화시켜 당대렬의 조직사상적통일을 반석같이 다져야 하며 혁명적군중로선을 철저히 관철하여 우리 당을 인민대중속에 깊이 뿌리박은 필승불패의 당으로 더욱 강화발전시켜야 합니다.

대중령도방법의 전통을 계승하여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에서 인민대중의 혁명적열의와 창조력을 끊임없이 높여나가야 합니다.

우리가 계승하여야 할 대중령도방법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주체사상의 원리를 구현하여 창조하고 발전시켜오신 주체의 령도방법입니다. 수령님께서는 일찌기 혁명에서 승리하자면 혁명의 주인인 인민대중속에 들어가 대중을 교양하고 투쟁에로 불러일으켜야 한다는것을 밝히시고 몸소 인민들속에 들어가 혁명활동을 벌리시였으며 그 과정에 주체의 대중령도방법을 창조하시였습니다. 수령님께서 창조하신 주체의 령도방법은 언제나 인민대중의 리익을 첫자리에 놓고 인민들속에 들어가 그들과 생사고락을 같이하며 인민대중의 힘과 지혜에 의거하여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는 혁명적방법입니다. 주체의 령도방법은 일군들로 하여금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고 인민과 한덩어리가 되게 함으로써 인민대중을 당과 수령의 두리에 튼튼히 묶어세우고 군중의 혁명적열의와 창조력을 최대한으로 발양시켜 혁명을 힘있게 추진해나가도록 하는 위력한 방법입니다. 주체의 대중령도방법이 있음으로 하여 지난날 항일유격대가 국가적후방도 없는 그처럼 어려운 조건에서도 강대한 일제와 맞서 장기간 무장투쟁을 벌릴수 있었으며 우리 당이 전후복구건설과 사회주의건설의 어렵고 복잡한 시기에 인민대중을 불러일으켜 세상사람들을 놀래우는 기적을 창조하고 천리마대고조를 일으킬수 있었습니다.

수령님께서는 사회주의혁명이 승리하고 사회주의제도가 선 새로운 환경에 맞게 우리 당의 전통적인 대중령도방법을 구현하여 청산리정신, 청산리방법을 창조하시였습니다. 우가 아래를 도와주고 일군들이 늘 군중속에 들어가 사업하며 모든 사업에서 정치사업을 앞세우는것은 청산리정신, 청산리방법의 기본요구입니다. 청산리정신, 청산리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투쟁을 통하여 지난날 일군들속에 뿌리깊이 남아있던 관료주의와 낡은 행정식, 명령식 사업방법이 극복되고 그들의 사업방법과 사업작풍에서 커다란 전환이 일어났습니다.

대중에 대한 령도방법문제는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건설하는 전행정에 중요한 문제로 나섭니다. 혁명과 건설이 심화되고 대중의 사상문화수준이 높아지는데 맞게 대중령도방법을 끊임없이 개선하지 않고서는 대중의 혁명적열의와 창발성을 계속 높이 발양시킬수 없습니다. 이로부터 우리 당은 실천을 통하여 그 우월성과 생활력이 확증된 주체의 대중령도방법을 구현하는것을 당의 운명, 혁명의 운명과 관련되는 중대한 문제로 내세우고있습니다.

우리는 수령님께서 창조하시고 발전시켜오신 혁명적대중령도방법을 철저히 구현하여 수령님식 사업방법이 전당과 온 사회에 확고히 지배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수령님식 사업방법을 확립하는데서 가장 큰 장애는 세도와 관료주의입니다. 세도와 관료주의는 당과 대중을 리탈시키고 당자체를 약화시키며 수령, 당, 대중의 일심단결을 파괴하는 독소입니다. 우리는 모든 일군들이 《인민을 위하여 복무함!》이라는 당의 구호를 높이 받들고 수령님식 사업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투쟁을 계속 힘있게 벌려나가도록 하여야 합니다.

우리 당의 혁명전통을 옹호고수하고 계승발전시켜나가자면 당원들과 근로자들속에서 혁명전통교양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혁명전통교양은 당원들과 근로자들을 당과 수령에게 끝없이 충실한 참다운 혁명가로 키워 주체혁명위업을 힘있게 다그쳐나가기 위한 중요한 방도입니다. 혁명전통교양을 강화하여 당원들과 근로자들을 우리 당의 영광스러운 혁명전통으로 튼튼히 무장시켜야 그들이 혁명선렬들의 숭고한 혁명정신을 따라배워 수령님께서 개척하신 주체혁명위업을 계승완성하기 위한 투쟁에 적극 떨쳐나설수 있습니다.

혁명전통교양은 모든 사람에게 다 필요하지만 특히 혁명투쟁의 시련을 겪어보지 못한 사람들과 자라나는 새 세대들에게 있어서 더욱 절실한 요구로 나섭니다. 우리 당의 품속에서 자라난 새 세대들은 고생을 겪어보지 못하였으며 우리 혁명이 얼마나 간고한 투쟁의 길을 걸어왔고 오늘의 행복이 어떻게 마련되였는가 하는것을 똑똑히 알지 못합니다. 오늘 우리 혁명대오에서 주력을 이루고있는 30대, 40대의 사람들도 착취와 압박은 물론 전쟁의 시련도 겪어보지 못하였으며 전체 인민이 허리띠를 졸라매야 했던 전후복구건설의 어려운 시기에 땀 한방울 흘려보지 못하고 고이 자란 세대들입니다. 새 세대들에게 혁명의 전취물마다에 혁명선렬들과 부모들이 흘린 고귀한 피와 땀이 스며있다는것을 똑똑히 알려주고 그들의 가슴속에 혁명정신을 깊이 심어주지 않으면 오늘의 행복에 도취되여 혁명하기를 싫어하게 되고 제국주의자들이 퍼뜨리는 반동적인 자본주의사상과 썩어빠진 생활양식에 물젖어 나쁜 길로 나갈수 있습니다. 새 세대들에 대한 혁명전통교양을 떠나서는 혁명위업의 계승발전에 대하여 생각할수 없습니다.

우리는 무엇보다도 경애하는 수령님의 혁명력사를 깊이 인식시켜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수령님의 위대성을 신념으로 간직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주체혁명위업을 개척하고 승리의 한길로 이끌어오신 수령님의 혁명력사는 가장 영광스럽고 빛나는 력사이며 거기에는 수령님의 불멸의 령도업적과 혁명위업에 대한 끝없는 헌신성, 만사람을 한품에 안아 혁명의 한길로 이끌어오신 넓은 도량과 포옹력, 인민에 대한 뜨거운 사랑과 한없이 겸허한 인민적품성이 집대성되여있습니다. 수령님의 혁명력사는 수령님의 비범한 예지와 탁월한 령도력, 고매한 덕성과 투쟁업적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백과전서적인 혁명의 교과서입니다. 수령님의 혁명력사로 무장하여야 수령님의 위대성을 깊이 체득하고 수령님의 령도를 충성으로 받들어나가는 길에 승리와 영광이 있다는 신념을 굳게 가질수 있습니다. 우리는 당원들과 근로자들속에서 수령님의 영광찬란한 혁명력사에 대한 학습을 강화하여 그들이 위대한 사상리론가, 탁월한 정치가, 비범한 군사전략가, 자애로운 인민의 어버이로서의 수령님의 숭고한 풍모와 수령님께서 조국과 인민앞에 쌓아올리신 불멸의 업적을 깊이 체득하고 수령님과 당의 령도를 충성으로 받들어나가도록 하여야 합니다.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항일혁명투사들이 발휘한 백두의 혁명정신을 따라배우도록 하여야 합니다.

백두의 혁명정신은 수령님께 끝까지 충성다하는 충실성의 정신이며 자체의 힘으로 난관을 맞받아 뚫고나가는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이며 억천만번 쓰러졌다가도 다시 일어나 싸우는 백절불굴의 투쟁정신입니다. 백두의 혁명정신은 항일혁명선렬들로부터 새 세대들이 이어받아야 할 가장 값높은 재부이며 사람들을 견결한 혁명가로 키우기 위한 귀중한 정신적량식입니다.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위대한 수령님에 대한 항일혁명투사들의 충실성의 모범을 본받도록 하여야 합니다. 수령님께서 조선혁명의 개척기에 키우신 청년공산주의자들과 항일유격대원들은 혁명적수령관이 확고히 선 주체형의 공산주의혁명가의 귀감입니다. 항일혁명투사들은 도탄에 빠진 민족의 운명을 구원하고 조선혁명을 승리에로 이끄실분은 오직 김일성동지이시라는 철석같은 신념을 간직하고 수령님을 따라 험난한 투쟁의 길에 나섰으며 수령님을 민족의 태양으로 높이 받들어 모시였습니다. 항일혁명투사들은 어떤 역경속에서도 수령님을 정치사상적으로, 목숨으로 옹호보위하였으며 수령님께서 맡겨주신 혁명임무를 수행하기 전에는 죽을 권리도 없다는 높은 자각을 가지고 수령님께 끝까지 충성다하였습니다.

우리 당이 김혁, 차광수를 비롯한 청년공산주의자들을 따라배울데 대한 구호를 내놓고 당원들과 근로자들을 교양하는것은 그들이 혁명전사는 순간을 살아도 수령에게 끝없이 충직한 충신으로 살아야 한다는 투철한 수령관과 참된 인생관을 실천으로 보여준 충실한 혁명가의 전형이기때문입니다. 항일혁명투사들이 발휘한 충실성의 숭고한 모범을 따라배우도록 하는것은 사람들을 진짜배기혁명가로 키우는데서 더없이 좋은 방도로 됩니다. 우리는 혁명전통교양을 수령님에 대한 항일혁명선렬들의 충실성의 산 모범을 따라배우도록 하는데 기본을 두고 진행하여 모든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수령님을 높이 우러러 모시고 당의 령도에 끝없이 충실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항일혁명투사들이 발휘한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과 백절불굴의 투쟁정신을 본받도록 하여야 합니다. 항일혁명투사들이 력사에 일찌기 없었던 모진 고난과 시련속에서도 일제를 타승할수 있은것은 그들이 높은 혁명정신을 지니고 굴함없이 싸웠기때문입니다. 항일혁명투사들은 시련에 찬 투쟁의 길에서 언제나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정신을 높이 발휘하여 부닥치는 난관을 맞받아나갔으며 아무리 어렵고 힘든 혁명임무라도 자체의 힘으로 무조건 수행하는 혁명적기풍을 높이 발휘하였습니다. 항일혁명투사들은 《억천만번 죽더라도 원쑤를 치자!》는 구호밑에 강의한 의지와 불굴의 투지를 가지고 불사조와 같이 싸웠습니다.

백두밀림에서 시작된 우리 혁명의 행군길은 아직 끝나지 않았으며 우리가 가야 할 혁명의 길은 멀고 험난합니다. 우리는 항일혁명선렬들이 필승의 신념을 지니고 굴함없이 싸운 백두의 혁명정신으로 사람들을 교양하여야 합니다. 그리하여 모든 당원들과 근로자들, 자라나는 새 세대들이 어떤 역경속에서도 주저하지 않고 과감히 전진하며 주체혁명위업을 끝까지 완성하기 위하여 견결히 싸워나가도록 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을 항일혁명선렬들의 숭고한 혁명정신으로 튼튼히 무장시키는것과 함께 백두의 혁명정신을 계승하여 해방후 여러 단계의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에서 우리 인민들이 발휘한 영웅적위훈을 가지고도 교양하여야 합니다. 우리의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지난 조국해방전쟁에서 인민군대와 인민들이 발휘한 무비의 희생성과 대중적영웅주의를 본받으며 전후복구건설시기와 천리마대고조시기 우리의 로동계급이 발휘한 전투적기풍을 따라배우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렇게 하여야 혁명과 건설에서 어려운 난관에 부닥쳐도 그것을 용감하게 이겨내고 계속 전진할수 있으며 당과 혁명에 끝까지 충실할수 있습니다.

당과 혁명에 충실하여온 혁명선배들을 존중하는것은 후대들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입니다. 항일혁명투사들은 우리 혁명의 원로입니다. 우리는 근로자들과 새 세대들이 항일혁명투사들을 비롯한 혁명선배들의 모범을 따라배우며 그들을 존경하고 우대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혁명전통교양을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실속있게 진행하여야 합니다.

지금 우리 나라에는 당원들과 근로자들을 혁명전통으로 무장시키기 위한 교양체계가 정연하게 서있고 교양수단과 조건들도 충분히 갖추어져있습니다. 문제는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교양내용을 더욱 심화시키고 교양방법을 끊임없이 개선하는데 있습니다. 혁명전통교양에서 격식과 틀을 없애고 교양사업을 대상의 준비정도와 특성에 맞게 집체적으로도 하고 개별적으로도 하며 출판보도물과 문학예술작품을 통해서도 하여야 합니다.

혁명전통교양을 혁명실천과 밀접히 결부하여 진행하여야 합니다.

혁명전통을 학습하는 목적은 지나간 력사적사실에 대한 지식을 얻자는데 있는것이 아니라 혁명의 가장 준엄하고 간고하였던 나날에 혁명선렬들이 투쟁하여 승리한 모범을 본받아 혁명과 건설을 더 잘하자는데 있습니다. 혁명전통에 담겨져있는 숭고한 혁명정신과 고귀한 업적들을 사업과 생활의 모든 분야에 철저히 구현하여야 혁명전통의 위대한 생활력이 남김없이 발휘되고 혁명전통이 빛나게 계승발전될수 있습니다. 우리는 《생산도 학습도 생활도 항일유격대식으로!》라는 당의 구호를 철저히 관철하여 모든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항일유격대의 사업기풍, 학습기풍, 생활기풍대로 일하고 생활하도록 함으로써 온 사회에 혁명적기백이 차넘치게 하고 인간개조와 자연개조, 사회개조 사업에서 커다란 전진이 이룩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혁명전통을 옹호고수하고 계승발전시켜나가기 위하여서는 혁명사적사업을 잘하여야 합니다.

혁명사적사업은 위대한 수령님과 우리 당의 영광스러운 혁명력사와 불멸의 령도업적을 옹호고수하고 길이 빛내이기 위한 사업이며 당원들과 근로자들을 주체의 혁명전통으로 교양하기 위한 중요한 사업입니다. 혁명력사자료와 혁명사적을 발굴정리하고 혁명전적지와 혁명사적지를 꾸리고 보존관리하며 그것을 통하여 사람들을 교양하는 혁명사적사업은 혁명사적일군들이 맡고있는 책임적이고도 영예로운 임무입니다. 혁명사적일군들의 역할을 높여 혁명사적사업을 잘하여야 새로운 혁명력사자료와 혁명사적물들을 많이 발굴하여 위대한 수령님과 당의 혁명력사와 투쟁업적을 생동한 사실자료로써 풍부화할수 있으며 혁명사적물과 유적유물을 우리 혁명의 귀중한 재보로 영원히 보존할수 있습니다.

혁명사적사업을 하는데서 유일사상체계의 원칙과 수령, 당, 대중의 3위1체의 원칙 그리고 력사주의와 과학성의 원칙을 견지하여야 합니다.

혁명사적사업은 오직 위대한 수령님과 우리 당의 혁명업적을 옹호고수하고 빛내이는 사업으로 되여야 하며 여기에 우리 당의 혁명전통과 인연이 없는 다른 그 어떤 사소한 요소도 섞여들지 못하게 하여야 합니다. 혁명사적부문에서는 유일사상체계를 철저히 세워 혁명전통의 순결성을 보장하는것을 혁명사적사업의 근본원칙으로 확고히 틀어쥐고나가야 합니다.

우리 당의 혁명전통은 위대한 수령님과 당의 령도밑에 인민대중이 하나로 굳게 뭉쳐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을 벌리는 과정에 이룩된 영광스러운 전통입니다. 혁명사적사업에서는 마땅히 수령님의 위대성과 불멸의 업적, 우리 당의 현명한 령도, 우리 인민이 당과 수령의 령도밑에 진행한 영웅적투쟁이 옳게 반영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리하여 혁명사적사업에서 수령, 당, 대중의 3위1체가 보장되게 하여야 합니다.

혁명사적을 발굴정리하며 혁명전적지와 혁명사적지를 꾸리는데서 력사주의원칙과 과학성의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혁명사적의 진가는 그 규모나 형식에 있는것이 아니라 거기에 담겨져있는 력사적내용의 깊이와 진실성에 있습니다. 혁명사적사업에서 일군들이 주관적욕망을 앞세우면서 사적내용을 현대화하거나 미화분식하여 혁명사적자료의 진실성과 과학성을 보장하는데 지장을 주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혁명전적지와 혁명사적지를 원위치에 원상대로 꾸려 본래의 모습을 생동하게 볼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위대한 수령님을 영원히 높이 받들어 모시고 따르려는 우리 인민들의 한결같은 지향에 맞게 다함없는 흠모의 정과 깨끗한 충성심을 가지고 수령님의 동상을 숭엄하고 정중하게 모시도록 하여야 합니다.

혁명사적발굴사업을 적극적으로 하여 수령님의 80성상에 걸친 영웅서사시적혁명투쟁력사와 풍부하고 다방면적인 혁명활동내용을 립증하는 자료와 혁명사적물을 더 많이 찾아내야 합니다. 특히 항일혁명투쟁시기의 사적자료들을 발굴하는 사업에 계속 큰 힘을 넣어야 합니다. 혁명전적지와 혁명사적지를 교양적의의가 있게 잘 꾸리며 혁명박물관과 혁명사적관들의 진렬내용을 새로운 자료들로 끊임없이 보충하고 진렬체계와 형식을 더욱 완성하여야 합니다. 혁명유적유물에 대한 보존관리사업을 잘하여 위대한 수령님과 우리 당의 영광스러운 혁명력사가 깃들어있는 혁명유적과 유물들을 대를 두고 길이 전하며 영구히 보존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혁명사적지와 혁명사적물을 통한 교양사업을 잘하여야 합니다.

혁명사적지와 혁명사적물은 수령님과 당의 혁명력사와 불멸의 혁명업적을 실물로 생동하게 보여주기때문에 근로자들을 혁명전통으로 교양하는데서 몇백마디의 말보다 더 큰 감화력을 가집니다. 혁명전적지와 혁명사적지에 대한 답사를 널리 조직하여 근로자들과 청소년들이 혁명의 성산 백두산에도 올라가보고 항일혁명투쟁의 피어린 자욱이 아로새겨져있고 항일혁명선렬들의 숭고한 뜻이 깃들어있는 전적지와 사적지들에 직접 가보도록 하여야 합니다. 여기에서 구호문헌을 통한 교양을 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 전국도처에서 새로운 비밀근거지들과 구호문헌들이 수많이 발굴되여 우리 인민들을 한없이 격동시키고있습니다. 새로 발굴된 비밀근거지들과 구호문헌들만 보고도 우리는 항일혁명선렬들의 수령님에 대한 충성심과 혁명승리에 대한 신념, 조국에 대한 사랑이 얼마나 높고 열렬하였으며 항일무장투쟁이 전국적판도에서 얼마나 거창하게 진행되였는가 하는것을 생동하게 알수 있습니다. 혁명사적지에 대한 답사사업을 목적지향성있게 정상적으로 진행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혁명사적지들에서는 자기의 특성과 참관대상에 맞게 강의를 생동하고 실감있게 진행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혁명전적지와 사적지에 대한 답사자가 많이 늘어나는데 맞게 교통수단을 현대화하여 수송능력을 높이며 답사숙영소를 더 많이 건설하고 후방공급사업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백두산을 중심으로 한 주요 혁명전적지와 사적지들을 련결하는 답사로정을 잘 형성하여야 합니다.

혁명사적일군들은 위대한 수령님과 우리 당의 혁명사상과 혁명력사를 옹호하고 선전하는 우리 당의 사상선전일군입니다. 혁명사적일군들이 자기의 책임과 본분을 다하려면 누구보다도 투철한 혁명적수령관을 가져야 하며 당과 수령에 대한 티없이 맑고 깨끗한 충성심을 지녀야 합니다. 혁명사적일군들은 우리 당의 혁명사상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언제나 위대한 수령님과 우리 당을 충성으로 받들어나가야 하며 정치리론수준과 실무수준을 끊임없이 높여 자기 사업에 정통하여야 합니다.

혁명사적사업은 우리 당의 혁명전통을 옹호고수하고 빛내이기 위한 중요한 사업인것만큼 당조직들이 이 사업을 당위원회적인 사업으로 틀어쥐고 진행하여야 합니다. 당조직들은 혁명사적사업이 당의 방침과 의도에 맞게 진행되도록 조직정치사업을 실속있게 하며 사적사업정형을 정상적으로 료해장악하고 제기되는 문제들을 제때에 풀어주어야 합니다. 당조직들은 사적부문 일군대렬을 당과 수령에 대한 충성심이 높고 실무적자질을 갖춘 일군들로 튼튼히 꾸리고 그들의 정치조직생활에 대한 지도를 강화하여 모든 사적일군들이 언제나 높은 혁명성을 가지고 자기 임무를 책임적으로 수행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당조직들은 당원들과 근로자들에게 혁명사적사업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시킴으로써 혁명사적사업이 군중자신의 자각적인 사업으로 되도록 하며 그 과정을 통하여 당과 수령에 대한 당원들과 근로자들의 충성심을 더욱 높여나가야 합니다. 혁명사적기관들의 역할을 높이며 혁명사적사업에 대한 물질기술적보장사업을 잘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혁명사적부문 일군들에 대한 당의 믿음과 기대는 매우 큽니다. 나는 사적부문일군들이 당과 수령에 대한 높은 충성심을 지니고 우리 당의 영광스러운 혁명전통을 옹호고수하고 빛내이기 위한 사업에서 새로운 전환을 가져오리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