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12월 3일 로동신문

 

로작학습방법(3)

내용을 연구발취하면서 학습하여야 한다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 발표하신 불후의 고전적로작들에는 당의 로선과 정책이 전면적으로 밝혀져있다.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로작학습을 체계적으로 깊이있게 하여 우리 당의 혁명사상으로 튼튼히 무장하여야 한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과 장군님의 로작들과 당문헌들은 유일사상교양의 훌륭한 교재이며 우리 당의 로선과 정책이 집대성되여있는 대백과전서입니다.》

기본사상과 체계를 찾고 내용을 연구발취하면서 깊이 학습하는것은 로작학습을 진행하는데서 중요한 방법론적인 문제이다.

하다면 로작학습을 연구발취하는 방법으로 하는것이 왜 중요한가.

우선 그 과정을 통해서 로작의 기본사상을 정확히 찾을수 있다.

또한 원문을 자자구구 새겨보게 되며 체계를 정확히 구분할수 있기때문이다.

뿐만아니라 그 과정이 정치실무적자질과 리론수준을 높여나가는 과정으로 되기때문이다.

로작의 내용을 연구발취하는 방법을 보기로 하자.

무엇보다도 전반내용이 뚜렷이 안겨오게 발취하여야 한다.

그러자면 로작의 기본사상을 먼저 찾고 체계를 정확히 구분한데 기초해서 내용을 중점적으로 발취하여 그 진수를 정확히 파악하여야 한다.

이 방법은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로작의 사상리론을 깊이있게 연구하는데서 의의가 있다.

전반내용이 뚜렷이 안겨오게 발취하는데서 반드시 지켜야 할 요구가 있다.

우선 로작의 체계와 중심내용이 뚜렷이 안겨오게 발취하는것이다.

중요한것은 부호를 일관하게 쓰는것이다.

체계를 간단명료하게 정식화하는것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주목해야 할 문제는 체계의 내용을 철저히 원문의 표현대로 쓰는것을 원칙으로 하는것이다.간단하게 한다고 하면서 사상을 일반화하여 자기식대로 해석하여 쓰지 말아야 한다.

체계안의 내용은 요점적으로 발취하여야 한다.

리론부분은 상세히 발취하며 중요한 사상들을 정확히 찾고 발취하여야 한다.그러자면 해당 체계에 담겨진 사상의 진수를 정확히 인식하고 그에 기초하여 중점내용을 잘 찾아야 한다.

자료부분은 간단히 할수 있다.이룩된 성과들과 력사적사실, 실례자료들은 요점적으로 발취할수 있다.

로작의 전반내용이 뚜렷이 안겨오게 발취하자면 또한 해당 체계에 맞는 명제를 인용하여야 한다.

해당 체계의 내용을 대표하는 명제, 중심사상을 담고있는 명제, 새롭게 정식화한 명제들을 반드시 인용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해당 사상과 관련된 로작의 명제들을 내용별로 부문발취하여야 한다.

이 방법은 당의 사상리론을 내용별로 학습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자기 부문과 관련한 사상을 전면적으로 학습하는 경우나 로작의 내용들을 호상련관속에서 깊이 연구하는 경우에 적용한다.

로작의 명제들을 내용별로 부문발취하는데서 나서는 문제들이 있다.

우선 로작을 전면적으로 학습하면서 발취하는것이다.

중요한것은 해당 명제만이 아니라 앞에 있는 명제와 뒤에 있는 명제의 사상을 련관시켜보면서 완전히 파악한 다음 발취하여야 한다는것이다.

또한 명제들을 내용에 따라 분류하여야 한다.

명제들을 내용에 따라 분류하는것도 하나의 학습으로 된다.

또한 명제들을 발취하면서 그 출처를 정확히 밝혀야 한다.

자기 부문, 자기 사업과 관련한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로작의 사상들을 정상적으로 학습하고 되새겨보면서 사업과 생활에 적극 구현해나가는데서 이러한 부문발취방법은 아주 효과적이다.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로작학습의 방법론적인 문제들을 구현하여 당의 사상과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기초하여 사업을 전개해나감으로써 사회주의건설의 전면적발전을 위한 투쟁을 힘있게 다그쳐나가야 할것이다.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