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정     일

 

우리 나라 청년운동을 새로운 높은 단계로 발전시키자

 

청년사업부문 책임일군들과 한 담화

1993년 1월 5일

 

우리는 올해 2월에 사로청 제8차대회를 하게 됩니다. 이번에 열리게 될 사로청 제8차대회는 당에 끝없이 충직한 주체혁명위업계승자들의 일심단결의 대회, 충성의 대회로 될것이며 그 어떤 광풍속에서도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를 옹호고수하고 더욱 빛내여나가는 승리자의 대회, 영광의 대회로 될것입니다. 우리는 사로청 제8차대회를 계기로 우리 나라 청년운동을 새로운 높은 단계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청년운동을 어떻게 발전시키는가 하는것은 당과 혁명, 민족의 장래운명과 관련되는 중대한 문제입니다. 청년문제는 청년들을 새 사회건설의 담당자, 혁명의 계승자로 키우는 문제이며 청년운동은 청년들이 당의 혁명위업을 옹호고수하고 대를 이어 완성하기 위한 운동입니다.

청년운동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운동의 구성부분이며 청년들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의 주력군의 하나입니다. 인민대중의 자주위업이 대를 이어 계속되는것만큼 그 종국적승리는 혁명의 대를 이어나갈 청년들을 혁명의 계승자로 어떻게 튼튼히 키우는가 하는데 달려있습니다. 청년들을 혁명의 주력군으로, 계승자로 튼튼히 키워 인민대중의 자주위업을 대를 이어 완성해나가는데 사회주의청년운동의 기본사명이 있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혁명의 길에 나서신 때로부터 청년문제를 혁명의 운명과 관련되는 전략적문제로 보고 혁명의 매 시기, 매 단계마다 청년운동에 관한 주체적인 사상과 리론을 내놓으시였으며 우리 나라 청년운동을 현명하게 이끌어오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혁명활동을 새 세대 청년들을 교양하고 묶어세워 혁명대오를 마련하는 사업으로부터 시작하시였습니다. 일찌기 《ㅌ. ㄷ》에서 뿌리내린 조선공산주의운동과 청년운동은 조선공산주의청년동맹이 결성됨으로써 더욱 힘있게 전진하게 되였으며 그 과정에 공산주의청년운동의 영광스러운 전통이 마련되였습니다. 조선청년운동의 전통은 우리 청년운동이 대를 이어 승승장구해나갈수 있는 사상정신적재부이며 만년초석입니다. 조선청년운동은 수령님께서 창시하신 청년운동에 관한 탁월한 사상과 리론, 영광스러운 전통을 가지고있음으로 하여 우리 식의 주체적인 사회주의청년운동으로 강화발전될수 있었습니다.

사회주의청년운동은 당의 사상과 령도를 높이 받들어나가는 혁명적인 청년운동입니다.

당의 사상과 령도를 받들어나가는것은 사회주의청년운동의 생명입니다. 사회주의청년운동은 당의 사상과 령도를 받들어나갈 때에만 자기의 혁명적성격을 고수하고 혁명대오의 사상의지적통일과 단결을 이룩할수 있으며 당의 위업을 견결히 옹호고수하고 믿음직하게 실현해나갈수 있습니다.

당의 사상과 령도를 받들어나가는데서 기본은 청년대오를 당의 사상으로 일색화하는것입니다. 청년대오를 당의 사상으로 일색화한다는것은 모든 청년들이 당의 사상으로 무장하고 그대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청년조직의 건설과 활동을 철저히 당의 사상에 기초하여 진행한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당의 사상은 청년운동의 유일한 지도적지침입니다. 사회주의청년운동안에 자본주의사상을 비롯한 낡은 사상이 침습하게 되면 청년조직이 변질되고 나중에는 붕괴되게 됩니다.

당의 사상과 령도를 받들어나가는데서 청년조직들이 당의 로선과 방침을 지도적지침으로 삼고 당의 령도밑에 활동하는 혁명적사업질서와 규률을 세우는것이 또한 중요합니다. 로동계급의 당의 령도는 사회주의청년운동이 혁명적으로 발전할수 있게 하는 기본담보입니다. 력사적교훈은 청년운동이 로동계급의 당의 령도에서 벗어날 때 반혁명세력의 롱락물로 전락될수 있다는것을 보여주고있습니다.

당의 사상과 령도는 대를 이어 변함없이 받들어나가야 합니다. 청년운동의 대가 바뀌고 혁명정세와 혁명임무가 달라진다고 하여도 당의 사상과 령도를 받들어나가는 원칙은 변함없이 고수되여야 합니다. 오늘 사로청안에 당의 령도체계가 확고히 서고 청년대오의 주체사상화는 새로운 높은 단계로 발전하고있습니다. 당의 사상과 령도만을 알고 그것을 대를 이어 받들어나가는것은 우리 청년들의 전통적인 사업기풍이며 조선청년운동의 본질적특징입니다.

사회주의청년운동은 광범한 청년들을 당의 두리에 튼튼히 묶어세우는 대중적인 청년운동입니다.

청년들을 당의 두리에 튼튼히 묶어세우는것은 사회주의청년운동의 근본요구입니다. 청년들을 혁명의 주력군으로, 계승자로 철저히 준비시키는것은 사회주의청년운동의 중요한 과업이며 그것은 청년대중을 의식화, 조직화하여 당의 두리에 튼튼히 묶어세우는 사업을 통하여 실현됩니다.

광범한 청년들을 당의 두리에 튼튼히 묶어세우기 위하여서는 청년조직을 대중적이며 유일적인 조직으로 건설하여야 합니다. 청년조직이 대중적이며 유일적인 조직으로 되여야 각계각층의 광범한 청년들을 빠짐없이 망라하는 청년조직으로 될수 있으며 청년운동에서 분산성을 없애고 청년들을 하나의 조직에 묶어세워 사상의지 및 행동의 통일을 보장할수 있습니다. 계급적토대와 준비정도만 보고 많은 청년들을 청년조직밖에 두거나 여러가지 형태의 청년단체를 조직하여 청년들을 분산시키면 청년운동의 분렬을 막을수 없고 청년대중의 통일단결을 이룩할수 없습니다.

오늘 우리 나라에서는 청년들이 누구나 다 사로청조직에 망라되여 조직생활을 하고있으며 그 과정을 통하여 혁명의 믿음직한 계승자로, 당의 참된 청년전위로 자라나고있습니다. 모든 청년들이 사로청조직에 망라되여 조직생활을 성실히 하면서 혁명적으로 단련되고있는것은 우리 나라 청년운동의 참모습입니다. 대중적이며 유일적인 청년조직을 통하여 모든 청년들이 당의 두리에 굳게 뭉쳐 청년대오의 일심단결을 이룩하고있는 바로 여기에 조선청년운동의 불패의 위력과 공고성이 있습니다.

사회주의청년운동은 당이 맡겨주는 혁명임무를 그 어떤 어려운 조건과 환경에서도 무조건 끝까지 수행해나가는 가장 전투적인 청년운동입니다.

원래 청년들의 특성으로부터 청년운동은 전투적이여야 합니다. 전투성은 청년들의 드높은 혁명적기개입니다. 그러나 청년운동이라고 하여 다 전투적인 운동으로 되는것은 아닙니다. 청년운동의 전투성은 운동의 목적과 청년들의 사상정신적높이에 의하여 규정됩니다. 청년운동이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당의 숭고한 위업수행에 목적을 두고 모든 청년들이 그 어떤 역경속에서도 당이 맡겨주는 임무를 철저히 수행하려는 높은 혁명정신을 가질 때 가장 전투적인 운동으로 됩니다. 청년들의 혁명정신의 높이는 청년운동의 전투성의 높이입니다.

백절불굴의 혁명정신은 조선청년들의 영웅적이며 전투적인 투쟁정신입니다. 우리 청년들은 백절불굴의 혁명정신을 가지고 피바다, 불바다를 용감하게 헤쳐왔으며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을 높이 발휘하여 재더미우에 자립적민족경제를 일떠세우는 어려운 투쟁도 성과적으로 벌려왔습니다. 오늘 청년들은 사회주의건설에서 가장 어렵고 힘든 일을 맡아 돌파구를 열어제끼고있으며 대중적영웅주의를 높이 발휘하고있습니다. 혁명의 전진과 함께 세대교체가 끊임없이 이루어지지만 조선청년들의 백절불굴의 혁명정신은 변함이 없습니다. 백절불굴의 혁명정신을 가지고 살며 투쟁하는것은 우리 청년들의 확고한 의지이며 전투적인 활동기풍입니다.

당에 대한 끝없는 충실성, 당의 두리에 일심단결하여 하나와 같이 움직여나가는 높은 단결력과 조직력, 당이 맡겨준 혁명임무를 무조건 끝까지 수행하는 강한 전투력은 조선청년운동의 근본특징이며 우월성입니다. 세계 그 어느 나라에도 조선청년운동과 같이 청년운동의 빛나는 전통을 가지고 자기의 위력을 남김없이 발휘하면서 힘있게 전진해나가는 청년운동은 없습니다.

청년운동을 당의 사상과 령도를 높이 받들어나가는 충성의 청년운동으로, 광범한 청년들을 당의 두리에 하나로 묶어세우는 대중적인 청년운동으로, 당이 맡겨주는 혁명임무를 무조건 끝까지 수행하는 전투적인 청년운동으로 발전시키는것은 사회주의청년운동의 근본원칙입니다. 우리는 이미 그 정당성과 생활력이 확증된 사회주의청년운동의 근본원칙을 튼튼히 틀어쥐고 현정세의 요구에 맞게 우리 나라 청년운동을 발전시켜나가야 합니다.

현시기 조선청년운동앞에 나서는 중심과업은 청년들을 당의 령도를 높이 받들고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를 견결히 옹호고수하고 빛내여나가는 청년전위로 더욱 튼튼히 준비시키는것입니다.

제국주의자들과 반동들은 여러 나라에서 사회주의가 좌절된 엄혹한 시련속에서도 승승장구하고있는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를 눈에 든 가시처럼 여기면서 그것을 압살해보려고 정치군사적압력과 경제적봉쇄책동을 악랄하게 벌리고있습니다.

우리 당은 주변정세가 아무리 복잡하여도 주체의 한길로만 나아갈것입니다. 그 어떤 조건에서도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를 견결히 옹호고수하고 빛내여나가려는것은 우리 당의 확고한 신념이며 불굴의 의지입니다.

청년들은 영생불멸의 주체사상이 우리의 앞길을 밝혀주고 위대한 당의 령도가 있는 한 우리는 반드시 승리한다는 굳은 신념을 가지고 당의 근위대, 결사대가 되여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를 옹호고수하고 더욱 빛내여나가야 합니다. 《청년들은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를 옹호고수하고 빛내여나가는 당의 근위대, 결사대가 되자!》, 바로 이것이 현시기 우리 당이 청년들앞에 내세우는 혁명적구호입니다.

우리 당은 청년들에게 당과 혁명의 장래를 전적으로 맡기고있으며 청년들을 당과 혁명에 끝없이 충실한 청년전위로 튼튼히 준비시키는데서 우리 당의 끊임없는 강화발전과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의 확고한 승리를 내다보고있습니다. 이것은 청년들에 대한 우리 당의 크나큰 믿음과 기대의 표시입니다.

당의 운명과 사회주의운명은 청년들의 운명이며 청년들의 운명은 당의 운명과 사회주의운명입니다. 청년들은 오직 당의 품속에서만 가장 고귀한 사회정치적생명을 지니고 당의 청년전위로 준비될수 있으며 인민대중중심의 사회주의사회에서만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보람찬 삶을 누릴수 있고 청춘의 원대한 포부와 리상을 활짝 꽃피워나갈수 있습니다. 청년들의 사회정치적생명을 영원히 빛내여나갈수 있게 운명을 책임지고 보살펴주는것도 당의 품이며 청년들의 오늘의 보람찬 삶과 미래를 꽃피워주는것도 당의 품, 사회주의조국의 품입니다. 당을 끊임없이 강화발전시키자고 하여도 청년들을 당의 청년전위로, 후비대로 튼튼히 키워야 하며 사회주의를 옹호고수하고 빛내이자고 하여도 청년들을 나라와 민족의 역군으로, 사회주의건설자로 잘 키워야 합니다. 청년문제를 옳게 풀어 청년들을 당의 참된 청년전위로, 사회주의건설의 믿음직한 역군으로 키울 때에는 당을 끊임없이 강화하고 사회주의위업을 끝까지 완성할수 있지만 그렇지 못할 때에는 당도 무너지고 사회주의위업도 말아먹게 됩니다. 이것은 지난날 사회주의를 하던 여러 나라에서 청년문제를 바로 해결하지 못하여 청년들이 혁명의 배신자들의 반사회주의적책동에 말려들어 자기에게 정치적생명을 안겨준 당도, 보람찬 삶을 꽃펴준 사회주의조국도 안중에 두지 않고 반기를 드는데 앞장섰던 사실이 잘 보여주고있습니다.

우리는 청년문제를 언제나 당의 운명, 사회주의운명과 관련되는 중요한 문제로 보고 청년운동을 발전시켜 모든 청년들이 당과 운명을 함께 하는 참된 청년전위로, 사회주의위업의 승리를 위하여 억세게 싸워나가는 믿음직한 역군으로 되게 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자기의 운명을 전적으로 당에 맡기고 순간을 살아도 오직 당을 위하여 살고 죽어도 당을 위하여 한목숨바칠줄 아는 우리 당의 참된 청년전위가 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당을 정치사상적으로, 목숨으로 견결히 옹호보위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우리 당의 혁명사상, 주체사상을 삶과 투쟁의 유일한 생명소로 여기고 견결히 옹호하여야 하며 당을 정치사상적으로, 목숨으로 옹호보위하는 투쟁의 제일선에서 청춘도 생명도 서슴없이 바쳐야 합니다. 청년들은 당을 옹호보위하는 결사전에서 한몸이 그대로 성새가 되고 방패가 되여 싸울 굳은 각오를 가져야 합니다. 청년들은 당의 권위와 위신을 백방으로 보장하는것을 언제나 사업과 생활의 출발점으로 삼아야 하며 그와 관련하여서는 그 어떤 타협이나 양보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청년들은 당이 이룩한 혁명업적을 순결하게 고수하고 더욱 빛내이기 위하여 적극 투쟁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당의 로선과 정책을 관철하기 위하여 물불을 가리지 말고 투쟁하여야 합니다. 당의 로선과 정책은 언제나 청년들의 신념이 되고 의지가 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절대성, 무조건성의 정신을 지니고 당의 로선과 정책을 관철하는 투쟁에서 환경과 조건을 가리지 말아야 하며 청춘의 힘과 지혜를 남김없이 발휘하여야 합니다. 당의 로선과 정책을 관철하기 위한 투쟁에서 당원들이 불씨가 되면 청년들은 불길이 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사회주의건설의 믿음직한 역군이 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사회주의건설의 어렵고 힘든 일에 앞장서야 합니다. 청춘시절은 힘이 용솟음치고 정력이 넘치는 시기입니다. 청춘시절에 편안한 곳을 찾고 쉬운 일을 바란다면 생을 빛내일수 없으며 혁명을 끝까지 해나갈수 없습니다. 청년들은 사회주의건설의 어렵고 힘든 모퉁이를 맡아 돌파구를 열어나가는데서 청춘의 슬기와 용맹을 떨쳐야 합니다. 청춘의 보람찬 삶은 창조적로동과 혁신적위훈으로 빛나야 합니다. 청년들은 사회주의건설의 모든 초소에서 청춘의 열정을 다 바쳐 새 기준, 새 기록을 창조하고 대중적영웅주의를 높이 발휘하여 로동당시대를 빛내이는 창조와 건설의 영웅이 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의 전위가 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자신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하여 주체형의 공산주의적인간으로 튼튼히 준비하며 사상혁명수행에서 사회의 모든 성원들의 모범이 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기술혁명을 다그쳐 나라의 과학기술을 최단기간에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며 대중적기술혁신운동의 기수가 되여 소극과 보수, 신비주의를 불사르고 인민경제의 주체화, 현대화, 과학화를 실현하기 위한 과학기술적문제를 대담하게 풀어나가야 합니다.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온갖 낡은 생활양식과 풍조를 불사르고 로동계급의 문화, 사회주의문화를 창조하고 발전시켜나가는데서도 청년들이 주력이 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사상혁명의 선각자, 기술혁명의 선구자, 문화혁명의 선도자가 되여야 합니다.

조국보위는 우리 인민의 사회주의생활이 꽃펴나고있는 요람인 사회주의조국을 지키고 빛내이며 사회주의의 보루를 수호하기 위한 영예로운 임무입니다. 청년들은 군사를 중시하고 인민군대에 복무하는것을 가장 신성한 의무로 간직하여야 합니다. 모든 청년들은 제국주의침략자들이 덤벼들면 나라와 민족의 존엄을 지키기 위한 판가리싸움을 벌릴 결사의 각오를 가져야 하며 군사훈련에 적극 참가하며 언제나 혁명적경각성을 높이고 긴장되고 동원된 태세를 갖추고있어야 합니다.

우리 나라 청년운동을 새로운 높은 단계로 발전시키기 위하여서는 모든 사로청조직들이 동맹내부사업에 선차적힘을 넣어야 합니다.

동맹내부사업은 사로청원들을 당의 사상으로 무장시키고 당의 두리에 튼튼히 묶어세우며 사로청조직의 전투적기능과 역할을 높여 그들을 당의 참된 청년전위로 키우기 위한 동맹의 기본사업입니다. 사로청조직들은 동맹내부사업을 기본으로 틀어쥐고나가야 정치조직으로서의 자기의 사명과 임무를 원만히 수행할수 있습니다. 사로청조직들이 행정경제실무사업에 치우치면서 동맹내부사업에 힘을 넣지 않으면 청년들을 혁명적으로 교양하고 단련시킬수 없게 되며 나중에는 사로청이 무기력한 조직으로 될수 있습니다. 사로청조직들은 행정경제실무사업에 말려돌아가는 현상을 철저히 없애고 동맹내부사업을 강화하는데 주되는 힘을 넣어야 합니다.

청년들을 당의 혁명사상으로 튼튼히 무장시키기 위한 사상교양사업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청년들속에서 사상교양사업을 강화하여야 그들이 당에 대한 충실성을 간직하게 되며 자기의 정치적생명을 빛내이게 됩니다. 청년들은 우리 당이 밝힌 주체의 혁명관, 주체의 인생관으로 튼튼히 무장함으로써 주체형의 혁명가의 사상정신적풍모를 철저히 갖추어야 합니다.

당에 대한 충실성은 주체형의 혁명가의 기본품성입니다. 당에 대한 충실성은 티없이 맑고 깨끗하여야 하며 진실하고 변함이 없어야 합니다. 당에 대한 충실성을 의무감으로가 아니라 자기 삶의 요구로 간직하여야만 어떤 역경속에서도 변함없이 당을 진심으로 높이 받들어나갈수 있습니다. 청년들은 당을 자기 운명의 개척자, 보호자로 믿고 따르며 당에 대한 충실성을 신념화, 량심화, 도덕화, 생활화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사회주의위업의 정당성과 승리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사회주의를 끝까지 지켜나가려는 굳은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사회주의를 건설하기 위한 투쟁은 자연과 사회와 인간을 주체사상의 요구대로 개조하는 어려운 사업이며 그것은 제국주의자들과 반동들과의 첨예한 투쟁을 동반하게 됩니다. 사회주의를 건설하기 위한 혁명의 길은 확고한 신념과 강의한 의지를 키우는 길입니다. 사회주의위업을 수행해나가는데서 확고한 신념과 강의한 의지를 키우는것은 누구에게나 다 필요하지만 착취와 압박을 받아보지 못하고 시련도 겪어보지 못한 새 세대 청년들에게 있어서 더욱 중요합니다.

사회주의에 대한 신념과 의지는 사회주의의 우월성과 생활력에 대한 확신에 기초하고있습니다. 사회주의는 인민대중의 본성적요구를 구현하고있는 가장 진보적이며 생활력있는 사회입니다. 인민들에게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정치생활, 경제생활, 사상문화생활을 실질적으로 보장하여주는데 우리 식 사회주의의 근본적우월성이 있습니다.

자본주의에 비한 사회주의의 우월성과 생활력은 개인주의에 비한 집단주의의 우월성과 생활력입니다. 개인주의는 온갖 예속과 불평등, 대립과 갈등을 낳고 인간의 자주성을 유린하며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저애합니다. 그러나 집단주의는 자유와 평등, 협력과 단결을 낳고 인간의 자주성을 철저히 옹호하며 사회발전을 힘있게 추동합니다. 집단주의의 우월성과 생활력은 수령, 당, 대중의 통일체인 사회정치적생명체에서 가장 높이 발휘되게 됩니다.

사회가 인민대중의 자주적인 지향과 요구에 따라 발전하는것은 막을수 없는 력사의 기본흐름이며 인민대중의 본성적요구를 철저히 구현하고있는 사회주의가 승리하는것은 필연적입니다. 청년들은 개인주의에 기초한 황금만능의 자본주의사회의 반동성과 부패성, 멸망의 불가피성을 깊이 인식하고 사회주의가 제일이고 사회주의는 반드시 승리한다는 확고한 신념과 사회주의를 끝까지 지켜나가려는 굳은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청년들은 사회주의의 승리에 대한 신심과 락관에 넘쳐 사회주의위업을 전진시켜나가는 앞길에 그 어떤 난관과 시련이 가로놓여도 높은 혁명성을 가지고 용감하게 뚫고나가야 합니다.

사회주의적애국주의는 나라와 민족의 운명을 사회주의와 하나로 결합시키고있는 진정한 애국애족의 사상이며 나라와 민족의 자주성을 귀중히 여기고 사회주의조국의 강화발전과 륭성번영을 위하여 견결히 투쟁하는 열렬한 혁명정신입니다. 청년들의 심장은 언제나 사회주의조국에 대한 열렬한 사랑으로 불타야 합니다.

청년들이 사회주의적애국주의정신을 깊이 간직하자면 조국에 대한 주체적인 관점과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사회주의적애국주의는 조국을 단순히 조상대대로 나서 살아오던 곳으로만 보지 말고 인민대중의 자주적요구와 밀접히 결부시켜보아야 마음속깊이 뿌리내릴수 있습니다. 인민대중의 자주적요구를 구현하고있는 조국은 사람들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보람찬 삶과 후손만대의 행복이 담보되는 곳이라야 합니다. 우리의 사회주의조국은 당의 품입니다. 우리 당을 떠나서는 우리의 사회주의조국의 자랑찬 오늘과 찬란한 미래에 대하여 생각할수 없으며 우리 민족의 존엄과 위대성도 빛날수 없습니다. 청년들은 위대한 당의 령도를 받는 우리 나라가 제일이고 우리 민족이 제일이며 우리 식 사회주의가 제일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사회주의조국을 끝없이 귀중히 여기며 열렬히 사랑하여야 합니다.

사회주의적생활기풍은 인민대중의 본성적요구를 구현하고있는 혁명적인 생활기풍이며 민족적형식에 사회주의적내용을 담고있는 건전한 생활기풍입니다. 청년들은 사업과 생활을 사회주의적생활기풍에 맞게 하여야 합니다.

조직성과 규률성은 사회주의생활의 본성적요구이며 혁명적이고 건전한 생활을 담보하는 기본조건입니다. 조직성과 규률성이 없으면 우리 내부에 부르죠아자유화바람이 스며들수 있는 틈이 생기고 청년들이 귀중한 청춘시절을 헛되게 보낼수 있습니다. 청년들은 언제나 조직과 집단에 의거하여 삶의 순간순간을 사회와 인민을 위한 투쟁과 위훈으로 빛내여나가야 합니다.

청년들은 경제도덕생활을 청렴결백하게 하며 문화정서생활을 건전하게 하여야 합니다. 경제도덕생활과 문화정서생활을 청렴결백하고 건전하게 하지 못하면 돈과 물건에 유혹되여 저속하고 방탕한 생활에 물젖게 되며 사상정신적으로 타락한 시대의 락오자가 될수 있습니다. 청년들은 개인의 리익보다 사회와 집단, 인민의 리익을 더 귀중히 여기고 사회주의적생활질서와 공중도덕을 자각적으로 지키며 문화정서생활을 시대적요구와 민족적감정에 맞게 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사회주의적생활기풍을 세우는것을 단순히 사회적의무감이나 요구로만 여기지 말고 도덕적량심과 생활의 리상으로 여겨야 합니다. 사회주의적생활기풍은 사회적의무감이나 요구로뿐아니라 도덕적량심과 생활의 리상으로도 될 때에만 자각적인것으로 될수 있으며 습성화, 체질화될수 있습니다. 청년들은 주체의 도덕관과 미관을 튼튼히 세움으로써 혁명적이며 건전한 사회주의적생활기풍을 더욱 높이 발양시켜나가야 합니다.

청년들에 대한 사상교양사업은 그들의 특성에 맞게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실속있게 하여야 합니다.

긍정적모범에 의한 감화교양은 사회주의사회의 본성적요구에 맞는 교양방법이며 정의롭고 아름다운것에 대한 동경심이 강한 청년들의 심리적특성에 맞는 우월한 교양방법입니다. 사로청조직들은 우리 인민의 영웅적투쟁의 갈피마다에 수놓아진 수많은 긍정적모범과 오늘 우리 인민과 청년들속에서 높이 발양되고있는 아름다운 소행을 널리 일반화하기 위한 사업을 잘 하여야 합니다. 위대한 수령님을 민족의 태양으로 우러러모시고 수령님에 대한 충실성을 혁명적신념과 의리로 간직하고 조국광복을 위하여 혈전만리를 헤쳐온 항일혁명투사들과 준엄한 전화의 나날에 당과 수령을 위하여,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청춘도 생명도 서슴없이 바쳐 싸운 조국해방전쟁영웅들, 전후복구건설시기와 천리마대고조시기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을 높이 발휘하여 기적을 창조한 로력영웅들, 사회주의조국의 륭성번영을 위하여 한생을 묵묵히 바치고있는 숨은 영웅들의 투쟁정신과 기풍은 우리 청년들이 적극 따라배워야 할 귀중한 사상정신적풍모입니다. 오늘 우리 청년들속에서는 김광철, 한영철영웅을 비롯하여 당과 수령, 조국과 인민, 집단과 동지를 위하여 자신의 모든것을 서슴없이 바치는 고결한 공산주의적미풍을 지닌 주체형의 참다운 인간들이 끊임없이 나오고있습니다. 우리 청년들은 당에 자기 운명을 전적으로 맡기고 오직 당만을 믿고 따르고있으며 당이 의도하고 걱정하는 문제를 푸는것을 참된 삶의 긍지와 보람으로 여기고있습니다. 당이 바라고 걱정하는 문제라면 그 어떤 명예나 보수도 바람이 없이 화려한 도시도 마다하고 사회주의대건설장, 탄광과 광산, 농촌에 집단적으로 진출하고있으며 군민일치사상을 받들어 군대를 성심성의로 돕고 영예군인과 일생을 같이하며 부모없는 아이의 친부모가 되고 돌볼 사람이 없는 늙은이의 친자식이 되는것이 오늘 우리 청년들의 고상한 사상정신적풍모이며 공산주의적미풍입니다. 오늘 우리 청년들속에서 높이 발양되고있는 당에 대한 충실성, 대중적영웅주의, 혁명적동지애와 의리, 뜨거운 인정미는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에서만 꽃필수 있는 아름다운 소행입니다. 세상에 우리 청년들처럼 혁명적이고 전투적이며 순박하고 진실한 청년들은 없습니다. 청년들속에서 아름다운 소행을 널리 일반화하여 공산주의미풍이 더욱 높이 발양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사로청조직들은 긍정적모범에 의한 감화교양을 기본으로 하면서 청년들속에서 나타나는 비사회주의적현상을 반대하는 투쟁도 적극 벌려야 합니다.

대비교양은 진리와 허위, 진보적인것과 반동적인것을 옳게 가려보고 우리의것이 제일이라는것을 설득력있게 체득시키는 좋은 교양방법입니다. 사로청조직들은 청년들에게 남조선사회를 비롯한 자본주의사회의 부패성, 사회주의가 좌절되고 자본주의가 복귀된 나라 청년들의 불행과 고통을 보여주는 자료를 가지고 대비교양을 잘하여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을 깊이있게 체득시켜야 합니다.

청년교양은 격식과 틀이 없이 다양하게 하여야 합니다. 청년교양에서는 전통적인 교양형식과 방법을 일관하게 틀어쥐고나가면서도 그것을 현실적요구에 맞게 끊임없이 심화시키고 창조적으로 활용하여야 합니다.

사로청조직들은 청년교양체계를 바로세우며 청년교양일군대렬을 튼튼히 꾸리고 그들의 역할을 높이며 청년교양을 위한 물질기술적수단을 잘 갖추기 위한 사업에도 힘을 넣어야 합니다.

청년들을 조직생활과 실천투쟁속에서 혁명적으로 단련시켜야 합니다.

사로청원들속에서 조직생활을 강화하는것은 그들을 혁명적으로 수양하고 단련하기 위한 기본방도입니다. 청년들이 사로청생활을 잘하여야 당에 끝없이 충실한 참다운 청년전위로 준비하고 고귀한 정치적생명을 빛내여나갈수 있습니다.

사로청조직안에 혁명적조직생활기풍을 철저히 세워야 합니다. 사로청원들이 조직관념을 바로가지는것은 사로청조직안에 혁명적조직생활기풍을 세우기 위한 기본요구입니다. 사로청원들은 사로청조직을 귀중히 여기고 조직에 철저히 의거하여 사업하고 생활하며 조직의 지도와 통제를 받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노력하여야 합니다. 사로청조직들은 사로청원들속에서 조직관념을 높이기 위한 교양사업을 강화하고 조직생활에 대한 요구성을 높여 그들이 조직의 지도와 통제를 생활상요구로 받아들이게 하여야 합니다. 사로청조직들은 동맹생활총화와 회의, 학습을 비롯한 동맹생활에 사로청원들을 빠짐없이 참가시키며 그들에게 분공을 옳게 주고 그것을 제때에 어김없이 수행할수 있게 잘 도와주어야 합니다.

동지적방조와 비판은 사로청원들을 혁명성이 높고 원칙성이 강한 동맹원으로 키우기 위한 중요한 요구입니다. 사로청조직들은 사로청원들이 동맹생활을 통하여 서로 일깨워주고 비판하면서 혁명적으로 단련해나가도록 하여야 합니다.

사로청일군은 사로청원들의 동맹생활을 책임지고 지도하는 지휘성원입니다. 사로청일군들은 맡겨진 임무의 중요성과 책임감을 깊이 간직하고 동맹원들과의 사업을 대상의 특성에 맞게 실속있게 하며 동맹원들의 조직생활을 옳게 지도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혁명적인 실천투쟁을 통하여 당정책의 정당성과 생활력을 깊이 체득하게 되며 사상의지를 단련하고 높은 창조적능력과 고상한 정신도덕적풍모를 갖추게 됩니다. 사로청조직들은 청년들을 당정책을 관철하는 실천투쟁속에서 단련시키기 위한 사업을 잘하여야 합니다. 사로청조직들은 청년들을 당정책관철에로 힘있게 불러일으켜 그들이 자기앞에 맡겨진 혁명과업을 제때에 책임적으로 수행하는 혁명적기풍을 세워나가도록 하여야 합니다. 사로청조직들은 사로청원들이 당이 바라는 어렵고 힘든 부문에 적극 진출하여 혁명적으로 단련되도록 하며 청년들속에서 여러가지 사회정치활동을 힘있게 벌려 그들을 산 정치활동가로 튼튼히 준비시켜야 합니다.

사로청조직을 튼튼히 꾸리고 그 기능과 역할을 높여야 합니다.

사로청조직은 청년들을 당의 위업의 견결한 옹호자, 믿음직한 계승자로 키우는 정치조직이며 청년운동의 직접적담당자입니다. 청년들은 당의 령도를 받는 청년조직에 굳게 결속될 때에만 주체형의 혁명가의 정치사상적풍모를 갖출수 있으며 청년운동을 옳바로 벌려나갈수 있습니다. 력사적교훈은 청년조직이 흔들리면 청년운동이 맥을 추지 못하고 청년운동이 맥을 추지 못하면 청년들이 흩어져 제구실을 하지 못한다는것을 보여주고있습니다.

각급 사로청위원회를 튼튼히 꾸려야 합니다. 사로청위원회는 해당 단위의 사로청사업을 책임적으로 조직하고 집행하여나갈수 있는 준비된 청년일군들과 생산현장과 중요한 부문에서 일하는 청년핵심을 위주로 하여 꾸려야 합니다.

사로청일군대렬을 튼튼히 꾸리고 사로청일군들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짜고들어 실속있게 하여야 합니다. 사로청일군대렬은 당에 대한 충실성이 높고 정치사상적으로 견실하며 실천투쟁속에서 단련되고 조직적수완과 군중의 신망이 높은 청년들로 꾸려야 합니다. 사로청일군들은 꾸준한 학습과 사로청사업실천을 통하여 자신의 정치리론수준과 실무수준을 끊임없이 높여나가야 합니다. 사로청일군후비양성사업을 전망성있게 진행하며 현직사로청일군 재교육사업과 교양사업도 정상적으로 실속있게 하여야 합니다.

사로청조직안에 혁명적인 사업체계와 규률을 세워야 합니다. 사로청조직의 사업체계는 당의 사상과 령도를 더 잘 실현하며 사로청일군들이 청년들속에 깊이 들어가 그들과의 사업을 실속있게 하며 아래단위를 옳게 장악지도하고 도와줄수 있게 세워야 합니다. 사로청조직들은 동맹규약의 요구대로 사업을 조직하고 집행하는 강한 규률을 세워야 합니다.

사로청초급단체는 사로청의 말단조직이며 사로청원들의 조직생활거점입니다. 사로청조직을 강화하고 그 전투력을 높이며 청년들을 당의 위업의 열렬한 옹호자, 믿음직한 계승자로 키우기 위한 사업은 사로청초급단체의 기능과 역할을 떠나서 생각할수 없습니다. 사로청초급단체들은 사로청원들의 조직사상생활을 옳게 조직하며 청년전위모범초급단체쟁취운동을 더욱 힘있게 벌려나가야 합니다. 사로청초급단체를 강화하는데서 핵심대렬을 튼튼히 꾸리고 그들의 역할을 높이는것이 중요합니다. 사로청조직들은 당에 끝없이 충실한 청년핵심을 체계적으로 장악하고 잘 교양하여 그들이 선봉적역할을 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사로청일군들은 사업방법과 작풍을 개선하기 위하여 적극 투쟁하여야 합니다. 사로청일군들은 청춘의 열정과 기백을 가지고 사업을 대담하고 통이 크게 벌리며 적극적으로 밀고나가야 합니다. 사로청일군들은 사업과 생활의 모든 면에서 청년들의 본보기가 되여야 합니다. 사로청일군들은 언제 어디서나 어렵고 힘든 일에 앞장서고 생활을 검박하게 하며 틀을 차리거나 들떠다니지 말고 청년들속에 깊이 들어가 그들과의 사업을 실속있게 하여야 합니다.

사로청의 교대자는 소년단입니다. 소년단사업에 대한 지도를 강화하는것은 사로청을 끊임없이 강화하기 위한 전망적인 사업입니다. 새 세대들은 누구나 소년단생활을 거쳐 사로청생활을 하게 되는것만큼 소년단사업에 대한 지도를 잘하여야 소년단원들이 당과 수령,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모든것을 다 바쳐나가는 훌륭한 새 세대로 자라날수 있으며 사로청일군후비도 전망성있게 키워나갈수 있습니다. 사로청조직들은 소년단사업에 깊은 관심을 돌리며 소년단지도원들이 소년단사업을 옳게 조직진행하도록 잘 도와주어야 합니다.

우리 나라 청년운동을 새로운 높은 단계로 발전시키기 위하여서는 사로청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여야 합니다.

당은 령도적정치조직이며 각급 당위원회는 해당 단위의 최고지도기관입니다. 사로청조직은 청년들의 독자적인 정치조직이지만 당조직의 옳은 지도밑에서만 자기의 기능과 역할을 원만히 수행할수 있습니다. 당조직들은 사로청사업에 언제나 깊은 관심을 돌려 사로청사업이 당의 의도에 맞게 진행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당조직들은 해당 단위 사로청사업을 정상적으로 료해장악하고 편향을 제때에 바로잡아주며 사로청일군들에 대한 교양사업을 잘하여 그들이 높은 사업의욕과 완강한 투지를 가지고 사업을 꽝꽝 내밀도록 하여야 합니다.

각급 당조직들은 사로청조직의 자립성과 창발성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당조직들은 사로청일군들을 적극 내세워주고 사업을 대담하게 맡기며 그들이 제구실을 하도록 잘 도와주어야 합니다. 당조직들은 사로청조직이 당조직의 지도밑에 자립적으로 활동하는 부대, 언제나 움직이는 활력있는 부대가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사로청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는데서 각급 당위원회 청년사업부서와 초급당위원회의 역할을 높이는것이 중요합니다. 각급 당위원회 청년사업부서와 초급당위원회는 사로청사업에 대한 지도를 중요한 사업으로 여기고 사로청사업을 책임적으로 지도하여야 합니다. 도, 시, 군당위원회 청년사업부서 일군들은 해당 단위의 사로청사업을 개선강화하기 위한 대책을 사로청조직의 특성에 맞게 잘 세우며 사로청사업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을 높이기 위한 사업도 잘 짜고들어야 합니다. 경험은 당책임일군들이 사로청사업에 관심이 많은 단위에서는 청년사업이 잘되지만 그렇지 못한 단위에서는 잘되지 않는다는것을 보여주고있습니다. 각급 당위원회 책임일군들은 사로청사업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이며 사로청사업, 청년들과의 사업을 당위원회적인 사업으로 전환시켜 힘있게 밀고나가야 합니다.

외세의 간섭과 민족분렬의 비극을 끝장내고 조국을 통일하는것은 우리 민족의 가장 절박한 과업입니다. 청년들은 조국통일의 력사적위업을 기어이 이룩하기 위하여 힘차게 투쟁해나가야 합니다.

자주, 평화통일, 민족대단결은 우리 당이 일관하게 견지하고있는 조국통일원칙입니다. 북과 남, 해외의 모든 조선청년들은 조국통일3대원칙에 따라 미제와 남조선괴뢰들의 민족분렬책동과 전쟁책동을 단호히 짓부셔버리고 민족대단결을 실현하여 조국통일위업을 하루빨리 이룩하기 위한 전민족적투쟁에서 선봉적역할을 하여야 합니다. 오늘 남조선청년학생들은 미제와 그 앞잡이들의 가혹한 탄압속에서도 애국애족의 열정을 안고 반미자주화와 사회의 민주화, 조국통일을 위한 정의로운 투쟁에 용감히 떨쳐나서고있으며 꽃같은 청춘을 서슴없이 바치고있습니다. 청년학생들은 반미자주화와 사회의 민주화, 조국통일을 위한 남조선청년학생들의 투쟁을 적극 지지성원하여야 합니다.

재일본조선청년운동을 비롯한 해외동포청년운동은 조선청년운동의 한 부분이며 나라의 자주적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추동하는 애국적운동입니다. 재일본청년학생들은 조선청년의 민족적존엄과 기개를 높이 떨치면서 조국의 자주적평화통일을 위하여 힘차게 싸우고있으며 해외의 모든 조선청년들이 조국통일을 위한 온 민족의 장엄한 투쟁에 힘을 합치고있습니다. 청년학생들은 사회주의조국의 륭성번영과 조국통일을 위한 투쟁을 계속 줄기차게 벌리고있는 재일본조선청년들과 세계의 이르는 곳마다에서 조국통일을 위한 범민족적인 투쟁에 떨쳐나서고있는 모든 해외동포청년들의 투쟁을 적극 지지성원하여야 합니다.

우리 청년들은 주체의 사회주의조국의 위력을 더욱 강화하는것으로써 외세의 간섭과 반동들의 온갖 책동에도 굴하지 않고 싸우는 남조선청년학생들과 해외동포청년들의 투쟁을 힘있게 고무하여야 합니다.

우리 조국의 운명과 청년들의 미래는 온 세계의 자주화위업과 밀접히 련관되여있습니다. 우리 청년들은 세계 진보적청년들과의 련대성을 강화하고 온 세계의 자주화를 위한 그들의 투쟁을 적극 지지성원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반제련대성, 평화와 친선의 리념밑에 사회주의나라 청년들과 쁠럭불가담나라 청년들을 비롯한 세계의 모든 진보적청년들과 단결하여 제국주의를 반대하고 온 세계의 자주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힘차게 싸워나가야 합니다.

우리 청년들에 대한 당의 믿음과 기대는 매우 크며 시대와 력사앞에 지닌 청년들의 사명과 임무는 무겁고도 영예롭습니다.

우리는 모든 청년들이 당의 령도를 높이 받들고 필승의 신념과 혁명적락관에 넘쳐 자기앞에 나선 성스러운 혁명임무를 훌륭히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조선청년운동을 새로운 높은 단계로 발전시켜나가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