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2(2023)년 1월 22일 로동신문

 

정치용어해설

사회주의제도

 

사회주의제도는 근로인민대중이 국가와 사회의 참다운 주인으로 되고있는 우월한 사회제도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는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한생이 어려있는 혁명의 전취물이며 인민들의 삶의 요람입니다.》

사회주의제도는 인민대중이 모든것의 주인으로 되여있고 사회의 모든것이 근로인민대중을 위하여 복무하며 인민대중의 통일단결된 힘에 의하여 발전한다.

혁명적당의 령도밑에 근로인민대중이 정권을 장악한 다음 낡은 착취관계를 청산하고 생산관계의 사회주의적개조를 실현함으로써 사회주의제도가 수립된다.사회주의제도는 근로인민대중을 착취와 압박에서 완전히 해방시켜 국가와 사회의 참다운 주인으로 내세우며 그들에게 인간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본성에 맞게 살며 발전할수 있는 모든 사회적조건을 보장해준다.

사회주의제도하에서는 국가주권과 생산수단이 근로인민대중의 수중에 장악되여있다.따라서 모든 시책이 인민대중의 리익에 맞게 실시되고 창조되는 물질문화적재부는 인민대중을 위하여 돌려진다.

인민대중자신이 스스로 선택하고 더욱 공고발전시켜나가는 제도가 바로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이다.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는 세상에서 가장 우월한 사회제도이다.우리 나라에서 모든 사람들은 정치생활의 참다운 주인으로, 경제생활과 문화생활의 참다운 창조자, 향유자로 되고있다.사람들이 하나의 사상에 기초하여 서로 굳게 단합되고 단결된 힘으로 끊임없이 발전하는것이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의 참모습이다.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사회주의 우리 제도가 제일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간직하고 혁명적열의와 창조적적극성을 남김없이 발휘하여 우리식 사회주의의 우월성과 위력을 더 높이 떨쳐나가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