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2(2023)년 5월 2일 로동신문

 

정치용어해설

사상개조

 

사상개조는 사람들이 가지고있는 낡은 사상잔재를 뿌리뽑고 그들을 자주적인 사상의식으로 무장시키는 사업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상개조는 사람들을 참다운 공산주의적인간으로 개조하는 중요한 사업입니다.》

사상개조는 사람들의 물질생활조건을 개변하는 사업이나 그들의 문화기술수준을 높이는 사업보다 더 어려운 사업이다.사람들의 사상의식은 사회경제적처지와 사회생활의 물질적조건이 변한다고 하여 저절로 개변되는것이 아니다.사람들의 사상을 개조하는 사업은 복잡하고 장기성을 띠는것만큼 정력적으로 투쟁하여야 성과를 거둘수 있다.

사람들의 사상개조는 하나의 심각한 혁명이다.그것은 사람들의 사상의식령역에서 낡은 사회의 유물을 종국적으로 없애고 모든 근로자들을 혁명적인 사상으로 무장시키기 위한 투쟁이며 착취계급이 청산된 사회주의사회에서 벌어지는 계급투쟁의 기본형식을 이룬다.특히 제국주의자들의 반사회주의적책동이 더욱 로골화되고있는 조건에서 사상개조사업은 심각한 계급투쟁을 동반한다.

사상개조에서 기본은 혁명적세계관, 혁명관을 세우는것이다.사람들속에 혁명적세계관, 혁명관을 확고히 세워야 그들을 열렬한 혁명가로 만들수 있다.혁명관을 바로세우자면 혁명사상과 혁명리론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강의한 혁명정신을 소유하여야 한다.

사상개조사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서는 사상교양을 강화하며 혁명적조직생활과 실천활동을 통하여 사람들을 끊임없이 단련시키는것이 중요하다.이와 함께 긍정감화교양의 방법을 일관하게 틀어쥐고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