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2(2023)년 12월 29일 로동신문

 

정치용어해설

사회주의제도

 

사회주의제도는 근로인민대중이 국가와 사회의 참다운 주인으로 되고있는 선진적인 사회제도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는 근로인민대중이 모든것의 주인으로 되여있고 사회의 모든것이 근로인민대중을 위하여 복무하는 가장 우월한 사회제도입니다.》

사회주의제도는 혁명적당의 령도밑에 근로인민대중이 정권을 장악한 다음 낡은 착취관계를 청산하고 생산관계의 사회주의적개조를 실현함으로써 수립된다.인민대중은 사회주의제도하에서 비로소 착취와 억압에서 해방되고 사회와 력사의 참다운 주인으로서의 지위와 역할을 차지하게 된다.

사회주의제도에서는 국가주권과 생산수단이 근로인민대중의 수중에 장악되여있으며 따라서 국가의 모든 정책이 인민대중의 리익에 맞게 실시되고 창조되는 모든 물질문화적재부가 인민대중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돌려진다.

사회주의제도는 자본주의제도에 비할바없이 우월한 사회제도이다.자본주의제도는 돈이 모든것을 지배하고 돈에 의하여 모든것이 좌우되는 황금만능의 사회이며 자본가를 비롯하여 얼마 안되는 잘사는자들을 위한 착취계급의 세상이다.그러나 사회주의제도에서는 착취하는 사람도, 착취받는 사람도 없고 누구나 다 평등한 생활을 마음껏 누리며 서로 돕고 이끌면서 조국의 부강발전과 후대들의 행복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일하게 된다.

사회주의제도는 인민자신이 선택한 제도이며 인민자신이 세우고 관리운영하는 제도이다.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는 인민들에게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을 보장하여주는 가장 우월한 사회제도이다.모든 사람들이 정치생활의 참다운 주인으로, 경제생활과 문화생활의 참다운 향유자로 되고있으며 하나의 사상에 기초하여 서로 굳게 단합되고 단결된 힘으로 끊임없이 더욱 발전하는것이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의 참모습이다.

오늘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하에서 근로인민대중은 위대한 당중앙의 령도밑에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