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3(2024)년 3월 22일 로동신문

 

우리 당이 인민을 위해 결심하고 실행하는 위대하고 거창한 창조투쟁의
성공적인 결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웅대한 구상과 현명한 령도에 의하여 새시대 현대적인 온실의 본보기로 일떠선 강동종합온실


또 한세대 비약한 선진적인 대규모온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나라의 경제발전을 인민들이 유족하고 문명한 생활을 누리도록 하는데로 지향시켜나가야 합니다.》

불과 열일곱달전에 일떠선 함경남도의 련포온실농장도 당시로서는 그 거창한 규모나 발전된 자동화수준이 사람들을 경탄시켰다.그런데 이번에는 련포온실농장에 비해 규모와 생산능력이 훨씬 크면서도 한세대 더 발전된 종합온실이 훌륭히 완공되여 온실남새생산의 새로운 령역과 경지가 개척되였다.

원통형남새재배장치온실, 반구형유리수경온실을 비롯하여 독특한 양상의 현대적인 온실들이 끝간데없이 즐비하게 늘어선 온실도시의 장쾌한 광경은 보면 볼수록 세상에 없는 창조물도 마음먹은대로 안아올리는 우리식, 우리 힘에 대한 확신과 자부심이 가슴마다에 꽉 차넘친다.

우리 당이 펼친 새시대 현대적인 온실건설사에 처음으로 도입된 온실남새재배를 위한 선진적인 기술장치들과 고도로 집약화, 최적화, 지능화된 생산공정들은 또 얼마나 훌륭한가.

강동종합온실의 원통형남새재배장치온실은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건설운영되는 첨단기술이 도입된 식물공장이다.

원통형남새재배장치는 재배틀이 일정한 주기로 회전하며 하나의 광원주위에 남새작물들이 원통모양으로 배치되여있기때문에 영양물질흡수률과 빛리용효률이 매우 높은 우월성을 가지고있다.

온실에서는 낮과 밤의 주기를 임의로 조절하고 온도, 습도, 탄산가스 등 모든 환경인자들을 정밀조종할수 있으며 어린 모를 심어서 20여일이면 수확할수 있다고 한다.결국 백수십㎡밖에 안되는 작은 재배장에서 수십개의 원통형남새재배장치를 리용하여 한해에 놀라우리만치 많은 남새작물을 생산하게 된다.

현재 온실에서는 부루, 료리배추, 겨자갓, 참깨채, 향꿀풀을 비롯하여 맛좋고 영양가높은 잎남새, 기능성남새들이 푸르싱싱하게 자라고있다.

강동종합온실에서 사람들의 특별한 주목을 끄는것은 반구형유리수경온실이다.특색있는 건축미를 가진 이 온실에는 재배당반들을 수직으로 회전시키면서 작물의 균형적인 재배조건을 보장해주는 집약형재배장치인 사다리형회전식다층재배장치와 레드등을 리용한 다층재배장치 등 다양한 형태의 재배장치들이 설비되여있다.부지면적이 수백㎡밖에 안되는 이 온실에서도 한해에 10회전재배를 실현하여 많은 량의 품질이 좋은 남새를 생산할수 있다.수백동의 각종 현대적인 온실들에는 자동영양액공급체계만이 아니라 실용성있는 영양액회수 및 재리용공정이 전면적으로 도입되여 종전에 비해 영양액비료를 훨씬 절약할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졌다.이것 역시 원가절약측면에서 본 현대적온실의 새로운 발전면모이다.

온실남새생산을 과학화하고 관리운영의 최량화, 최적화를 실현할수 있는 지능형통합생산체계의 구축으로 하여 강동종합온실은 종전보다 한세대 더 발전된 현대적인 온실농장으로서 우리 나라 대규모온실건설력사에 특기할 페지를 아로새기게 되였다.

우리 과학자들이 연구개발한 첨단공업정보장치들과 공업자동화프로그람들의 도입으로 모든 온실들에서는 환경관리와 영양액공급, 물공급을 비롯한 전반적인 공정관리를 자동화할수 있는 믿음직한 하부구조가 갖추어져있다.변화되는 환경을 능동적으로 인식한데 기초하여 온실마다 최량화, 최적화된 환경관리와 작물영양관리를 실현할수 있는 지능화된 통합생산체계가 구축되게 된것은 우리의 온실남새재배기술을 세계적수준으로 끌어올리는데서 하나의 도약대로 되고있다.

강동종합온실의 비약적발전상은 비단 이것만이 아니다.

량경사면련결식유리수경온실에 가보면 무연하게 펼쳐진 재배당반들사이를 분주히 오가며 농약을 뿌리는 자동농약분무기를 볼수 있고 또 다른 온실에 들어서면 이동식파종기의 경쾌한 작업모습을 볼수 있다.

보다 정밀화되고 발전된 남새생육상태판독기술은 또 얼마나 선진적인가.

여러가지 수감부측정값들과 남새품종의 특성자료, 인공지능기술을 적용하여 남새의 생육상태를 종합적으로, 정량적으로 분석판단하는 이 기술의 도입으로 많은 영양액을 절약하면서 남새수확고를 높일수 있는 과학적담보가 마련되였다.코로나방전에 의한 공기정화장치도 병원균을 제거하고 식물의 성장을 촉진하며 현장도입이 간단한것으로 하여 종업원들속에서 호평이 대단하다.

이뿐이 아니다.질소물비료제조장치, 탄산가스생산 및 공급공정, 팽창진주암기질생산공정 등 온실남새생산의 지능화, 집약화수준에서 선진적이고 현대성과 문화성, 실용성을 보여주는 기술장치들과 생산공정들, 재배기술들은 모두 대규모온실농사에서의 새시대 표본이라고 당당히 말할수 있다.

이러한 성과들에는 우리 식으로 남부럽지 않은 새것을 자신만만하게 창조해나가려는 국가과학원 현대화연구소, 전자공학연구소, 기계공학연구소와 농업과학원, 김책공업종합대학 등 여러 과학교육단위 과학자, 연구사들의 비상한 창조정신과 완강한 탐구기풍이 깃들어있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준공 및 조업식의 그날 맛좋고 영양가높은 갖가지 남새품종들의 생육환경을 과학적으로, 균형적으로 보장해줄뿐 아니라 일반재배방식에 비하여 획기적인 생산성을 담보하는 부지절약형, 로력절약형의 종합온실완공으로 온실남새생산의 새로운 령역과 경지가 개척되였다고 하시면서 강동지구의 눈부신 변혁상은 자력, 자존의 기상속에 더욱 강해지는 우리식 창조투쟁의 보람찬 축도라고 말씀하시였다.

우리 당이 구상하고 펼쳐나가고있는 새시대의 현대적인 온실건설사는 이제 또 어떤 희한한 실체를 조국땅에 일떠세울것인가.해마다 다르고 어제와 오늘이 다르게 비약적인 발전속도를 기록하는 우리 시대에 조국은 또 얼마나 눈부시게 전변될것인가.

바로 그래서 우리 인민은 바라는 꿈과 리상이 나날이 현실로 꽃펴나는 사회주의조국의 부강번영을 위하여 애국의 지혜와 열정을 아낌없이 다 바치고있는것이다.

본사기자 박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