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3(2024)년 4월 1일 로동신문

 

교육강국, 인재강국건설을 위한 실천적담보

새로운 주체100년대에 교육발전을 위한
당과 국가의 중대조치들이 수많이 취해졌다

 

교육사업을 국사중의 국사로 내세우시고 우리 후대들을 위함이라면 천만금도 아끼지 않으시는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현명한 령도에 의해 새로운 주체100년대에 교육발전을 위한 당적, 국가적인 중대조치들이 수많이 취해졌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교육사업을 발전시켜 우리 나라를 교육의 나라, 인재의 나라로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주체101(2012)년 9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6차회의에서는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할데 대한 법령이 발포되였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실시에 관한 법령의 발포는 우리 공화국이 교육강국에로 힘차게 나아간다는것을 온 세상에 과시한 일대 사변이였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새 세기 교육혁명의 장엄한 불길을 지펴주신데 이어 위대한 수령님께서 불후의 고전적로작 《사회주의교육에 관한 테제》를 발표하신 40돐이 되는 뜻깊은 해인 2017년과 그 다음해인 2018년을 과학교육의 해로 정해주시고 여러 차례에 걸쳐 교육조건과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밀고나갈데 대한 강령적인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우리의 교육을 조국의 미래를 마음놓고 떠맡길수 있는 교육으로 만들려는 우리 당의 숭고한 뜻에 의하여 교육조건과 환경개선을 위한 전국가적, 전사회적인 지원이 더욱 강화되였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사회주의교육제도를 더욱 완비하고 빛내이며 나라의 교육사업에서 일대 혁명을 일으키는데서 전환적계기로 되는 제13차 전국교육일군대회 참가자들에게 보내주신 력사적인 로작에서 《새 세기 교육혁명을 일으켜 우리 나라를 교육의 나라, 인재강국으로 빛내이자!》라는 구호를 제시해주시고 새 세기 교육혁명수행에서 기본고리는 중등일반교육을 결정적으로 강화하는것이라고 지적하시면서 교육발전을 위한 과업과 방도를 환히 밝혀주시였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할데 대한 법령발포이후 몇년동안에만도 전국적으로 1 500여개의 학교가 건설되거나 증축되였으며 수많은 교실들이 다기능화된 교실로 전환된것은 천사만사중에 교육사업을 최중대사로 내세우는 우리당 교육중시정책의 정당성에 대한 힘있는 과시로 된다.

교육부문의 일군들과 교육자들이 한결같이 분기하여나선 결과 2017년 4월 새 학년도부터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이 전면적으로 실시되여 우리당 교육중시사상의 정당성과 생활력을 뚜렷이 보여주었다.

교육혁명은 본질에 있어서 교원혁명이며 교육자들의 수준과 능력에 의해 교육의 질적수준이 담보된다는 우리 당의 숭고한 뜻에 의하여 채택된 교육발전을 위한 법령들은 온 나라의 교육일군들과 교육자들이 맡은 책임과 본분을 다시한번 자각하도록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였다.

2023년은 주체교육사에 금문자로 아로새겨진 뜻깊은 해였다.

2023년에 우리의 교육을 세계적인 수준에 올려세우기 위한 우리 당의 확고한 결심과 의지에 의해 나라의 교육구조를 선진교육을 줄수 있게 고치고 교육사업을 결정적으로 개선강화하기 위한 획기적조치들이 취해지게 되였다.

주체112(2023)년 12월 21일 교육후원법이 채택된것은 교육지원사업을 공민의 신성한 의무로 간직하고 모두가 한사람같이 떨쳐나섬으로써 하루빨리 우리의 교육을 세계적인 수준에 올려세우려는 우리 당의 숭고한 의도를 실현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로 된다.

새로운 주체100년대에 당 및 국가정책을 결정하는 중요회의들에서 취해진 교육발전을 위한 중대조치들은 우리 교육이 나아갈 강령적지침을 마련하고 교육혁명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리기 위한 실천적담보로 되였다.

김혁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