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13일《로동신문》

 

정치용어해설

국가정권

 

국가정권은 일정한 계급 또는 사회공동의 요구와 리익을 옹호하고 실현하는 정치적지휘권이다.

계급사회에서 국가정권은 계급적성격을 띠게 된다.국가정권의 계급적성격은 어느 계급이 정권을 쥐고있는가 다시말하여 정권의 주인이 어느 계급인가 하는데 따라 규정된다.사회주의사회가 출현하기 이전의 착취계급의 국가정권은 그 어느것을 막론하고 반혁명적폭력에 의거한 착취계급의 정치적권력으로서 근로인민대중에 대한 착취계급의 독재를 실현하는데 리용되였다.그러나 사회주의사회에서 국가정권은 로동계급을 비롯한 근로인민대중의 수중에 장악된 정치적권력으로서 근로인민대중을 위하여 복무하는데 리용된다.

사회주의사회에서 국가정권은 인민대중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활동과 사회의 모든 분야를 통일적으로 관리할 사명을 지닌다.

오늘 우리 나라 사회주의정권은 근로인민대중의 자주적권리의 대표자, 창조적능력과 활동의 조직자, 인민생활을 책임진 호주, 인민의 리익의 보호자로서 인민을 위하여 복무한다.사회주의정권은 사회를 관리하고 혁명과 건설을 진행하는데서 권력기능, 독재의 기능을 만능으로 삼을수 없지만 계급투쟁이 계속되는 과도적사회에서 그것을 절대로 소홀히 할수 없다.더우기 사회주의를 반대하는 적대세력들의 책동이 더욱 악랄하게 감행되고있는 조건에서 사회주의를 수호하고 승리적으로 전진시키기 위하여 사회주의국가정권은 독재기능도 부단히 강화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