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6일《로동신문》

 

정치용어해설

집단주의적생명관

 

집단주의적생명관은 집단의 리익을 귀중히 여기고 집단을 위하여 헌신하며 집단의 믿음과 사랑속에서 삶의 보람과 행복을 찾는 관점과 립장을 말한다.

집단주의적생명관은 사회적인간이 지녀야 할 유일하게 옳바른 생명관이다.사람들은 누구나 집단주의적생명관을 지닐 때만이 가장 고귀한 정치적생명을 지니고 그것을 끝없이 빛내여나갈수 있다.또한 사회와 집단을 위하여 자기의 모든 지혜와 재능 지어는 생명까지도 서슴없이 바치며 투쟁하게 되고 혁명적의리와 동지애를 높이 발양해나갈수 있다.

집단주의적생명관의 기본요구는 우선 육체적생명보다 사회정치적생명을 더 귀중히 여기는것이다.사람에게 있어서 육체적생명이 귀중하지만 그보다 훨씬 더 귀중한것은 사회정치적생명이다.사람이 사회적인간으로서 값있게 살아나가자면 육체적생명의 요구보다 사회정치적생명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한 생활과 활동을 더 중시하여야 한다.

집단주의적생명관의 기본요구는 또한 개인의 생명보다 사회적집단의 생명을 더 귀중히 여기는것이다.집단주의적생명관이 개인의 생명보다 사회적집단의 생명을 비할바없이 더 귀중히 여기는 생명관이라면 개인주의적생명관은 개인의 생명을 가장 귀중히 여기는 생명관이다.사회적집단의 생명이 있고서야 개인의 생명도 있을수 있다.개인의 생명보다 사회적집단의 생명을 비할바없이 더 귀중히 여기는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 어떤 조건과 환경에서도 사회정치적집단과 운명을 같이해나가게 하는 기본담보이다.

주체사상에 의하여 집단주의적생명관에 관한 리론이 과학적으로 새롭게 밝혀짐으로써 력사상 처음으로 사회적인간의 본성적요구를 구현한 참다운 생명관이 전일적으로 확립되게 되였으며 개인주의적생명관에 비한 집단주의적생명관의 우월성과 진리성이 뚜렷이 확증되게 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