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2월 3일《로동신문》

 

정치용어해설

사회주의적미풍

 

사회주의적미풍은 사회주의도덕의 요구에 맞게 살며 일하는 아름다운 품성이나 기풍을 말한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전사회적으로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도덕과 생활방식을 완전히 털어버리고 서로 돕고 이끄는 건전하고 화목한 사회주의대가정의 미풍을 활짝 꽃피워나가야 한다.》

사회주의적미풍은 조직과 집단에 철저히 의거하여 생활하며 낡은것을 반대하는 투쟁을 끊임없이 벌림으로써 계속혁신, 계속전진을 이룩하고 부닥치는 애로와 난관앞에서 굴함없이 꿋꿋이 싸워나가며 안일과 해이, 사치와 허례허식을 반대배격하고 언제나 생활을 검소하고 검박하게 꾸려나가는 생활기풍이다.

사회주의적미풍은 당과 혁명을 위하여, 조국과 인민, 사회와 집단을 위하여 몸바쳐 투쟁하며 동지를 위해서는 자기의 생명도 서슴없이 바치는 숭고한 희생성, 자신을 낮추고 자기의 공로보다 집단을 내세우는 겸손성과 소박성 그리고 행동이 바르고 몸가짐이 단정하며 언어례절이 밝은 문화성과 자기의 량심을 속이지 않는 정직성 등으로 표현된다.

사회주의적미풍을 발양하는데서 중요한것은 우선 인민대중에 대한 옳은 태도를 가지는것이다.인민의 꿈과 리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누가 보건말건, 알아주건말건 묵묵히 일해나가며 인민을 위해서라면 자기의 모든것을 바치는 고상하고 아름다운 품성을 지녀야 한다.

사회주의적미풍을 발양하는데서 중요한것은 또한 집단주의원칙을 생활의 신조로 삼는것이다.사회와 집단을 위하여 자신을 바치며 개인의 리익을 당과 혁명의 리익에 철저히 복종시키고 조국의 번영과 인민의 복락속에서 자기의 행복을 찾을줄 아는 숭고한 도덕관념을 지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