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2월 12일 로동신문

 

탄소하나화학공업에 대하여(5)

메타놀로부터 만들수 있는 화학제품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인민경제의 자립성과 주체성을 보장하는데서 중핵적인 문제는 원료와 연료, 설비의 국산화를 실현하는것입니다.》

메타놀은 갖가지 용매로 쓰이여왔으며 합성섬유, 합성수지, 여러가지 농약과 의약품생산에 널리 리용되고있다.

메타놀의 응용적가치는 이외에 석유화학공업의 산물로 되였던 값진 기초유기화학제품들을 합성해내게 한다는데 있다.

메타놀을 원료로 하여 탄소하나화학공업을 발전시키면 원료와 에네르기소비를 줄이면서도 석유화학공업에서 생산하던 여러가지 화학제품들을 만들수 있다.그러므로 석탄을 가스화하여 메타놀을 얻고 메타놀을 원료로 하여 유기화학제품을 만드는 탄소하나화학공업이 오늘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 및 공업화기술개발이 적극적으로 벌어지고있다.

최근에는 저온, 저압법에 의한 메타놀합성법이 기술경제적으로 유리하기때문에 이 방법으로 여러가지 유기화합물합성에 필요한 메타놀을 생산해내고있다.

메타놀로부터 합성할수 있는 화학제품들로서는 초산과 그 유도체, 탄소수가 2부터 4까지의 저급올레핀, 방향족탄화수소, 디메틸에테르, 메틸3급부틸에테르, 포름알데히드, 합성휘발유, 에타놀 등이다.

메타놀로부터 합성할수 있는 화학제품들중에는 우선 초산이 있다.

초산은 가장 중요한 기초유기화학제품의 하나이다.초산은 비날론과 같은 합성섬유, 농약, 칠감용매 등의 생산에서 많이 리용되는 원료이다.메타놀로부터 직접 초산을 만들면 카바이드나 원유에 의존하지 않기때문에 원료의 제한을 받지 않으며 초산으로부터 출발하는 많은 유기화학제품들을 얻을수 있다.

탄소하나화학공업에서 가장 흥미있는 대상의 하나는 메타놀로부터 저급올레핀과 방향족탄화수소를 얻는 공정이다.저급올레핀에 속하는 에틸렌과 프로필렌은 석유화학공업의 출발물질로서 폴리에틸렌과 폴리프로필렌, 아크릴산, 아닐론, 스티롤, 염화비닐수지 등을 만드는 중요한 원료로 쓰이고있다.

벤졸과 톨루올, 크실롤과 같은 방향족탄화수소로는 농약이나 물감, 합성섬유, 페놀 등을 만들수 있다.메타놀에 의한 방향족탄화수소의 대량생산이 실현되면 합성섬유, 합성수지, 의약품, 농약, 물감, 칠감생산과 같은 중요한 제품생산에 큰 보탬이 될것이다.

메타놀로부터 디메틸에테르와 메틸3급부틸에테르와 같은 화합물들을 얻을수 있다.디메틸에테르는 발동기연료에서 주목되는 화합물이며 메틸3급부틸에테르는 휘발유첨가제이면서 그자체가 발동기연료로 리용되기도 한다.

메타놀로부터 포름알데히드를 얻는 기술은 이미 오래전부터 여러 나라들에서 공업화되였고 최근에 포름알데히드를 잘 정제하여 폴리포름알데히드수지를 얻는 공업이 창설되였다.

이밖에 메타놀로부터 합성휘발유를 제조하는 방법의 공업화(MTG공정)도 실현되였다.원유자원이 적거나 없는 나라들에서 이 기술을 적극 장려하고있다.

이와 같이 메타놀을 원료로 하는 탄소하나화학제품들은 날을 따라 그 품종이 늘어나고있으며 생산원가를 낮추기 위한 여러가지 기술경제적조치들이 취해지고 그에 대한 연구와 공업화기술개발이 적극화되고있다.

탄소하나화학공업은 앞으로 계속 발전하여 합성가스와 메타놀로부터 여러가지 유기화학제품들을 더 많이 생산하게 될것이며 화학공업은 보다 다양하고 여유있게 발전해나가게 될것이다.

김일성종합대학 강좌장
박사 부교수 김태문

(끝)


△ 관련기사 : 탄소하나화학공업에 대하여(1) : 탄소하나화학공업에 대한 리해

                    탄소하나화학공업에 대하여(2) : 탄소하나화학공업의 력사

                    탄소하나화학공업에 대하여(3) : 탄소하나화학공업의 원료원천

                    탄소하나화학공업에 대하여(4) : 합성가스로부터 직접 만들수 있는 화학제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