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적인류를 자주독립의 길로 이끄신 탁월한 수령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혁명생애의 갈피에는 식민지민족해방운동의 본보기를 창조하시고 세계 진보적인류를 자주독립의 길로 이끌어주신 불멸의 업적이 력력히 새겨져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수령님께서는 식민지민족해방운동에 관한 기성리론의 제한성을 과학적으로 통찰하시고 그 누구도 식민지인민들에게 독립을 가져다줄수 없으며 식민지나라 인민들은 오직 자체의 투쟁에 의하여서만 민족해방위업을 이룩할수 있다는 새로운 사상을 내놓으시였습니다.》
세상에는 민족해방투쟁을 이끈 지도자들이 적지 않다.하지만 그토록 젊으신 나이에 자주의 기치를 추켜드시고 류례없이 간고한 민족해방전쟁에서 승리를 이룩하여 자주독립의 세계사적본보기를 창조하신 우리 수령님같으신 위인을 력사는 알지 못하고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민족자체의 힘으로 나라의 독립과 자주권을 실현하기 위해 전인미답의 길을 력사상 처음으로 개척하시고 그 고귀한 경험으로 세계 진보적인류에게 용기를 북돋아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혁명의 길에 나서신 첫 시기부터 우리 인민의 요구와 지향, 우리 나라의 구체적현실을 반영하여 모든 로선과 방침을 제시하시였으며 주체적혁명력량에 튼튼히 의거하여 영광스러운 항일혁명투쟁을 조직령도하시였다.언제나 자주적립장에 튼튼히 서서 모든 혁명로선과 방침을 제시하시고 자체의 혁명력량에 의거하여 민족해방투쟁을 줄기차게 벌리신 위대한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가 있었기에 조선은 마침내 수십년동안 지속된 일제의 식민지통치에 종지부를 찍고 조국해방의 력사적위업을 성취할수 있었다.
세계의 많은 식민지, 반식민지나라 독립운동가들과 인민들은 동방의 조선에서 타오른 해방투쟁의 거세찬 불길을 민족의 독립과 자유를 위한 투쟁의 본보기로 삼았다.
1968년 1월 꾸바의 수도 아바나에서 열린 세계문화대회에서는 《김일성동지의 직접적인 령도밑에 조직전개된 조선인민의 항일무장투쟁》이라는 문건이 채택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조직령도하신 항일무장투쟁경험이 현시대 식민지민족해방투쟁의 보편적경험이며 리론이라는것을 확증한 문건의 채택은 자체의 힘으로 민족해방혁명의 승리를 이룩하는 새시대를 개척하시고 제국주의식민지체계에 파렬구를 내신 위대한 수령님의 탁월한 공적에 대한 세상사람들의 한결같은 공인과 칭송의 표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우리 나라에 찾아오는 여러 나라 독립운동지도자들과 항쟁투사들 그리고 반제민족해방투쟁을 적극 지지성원하고있는 국가수반들과 진보적인사들에게 자체의 힘으로 정치적독립을 이룩하신 고귀한 경험과 승리의 비결을 가르쳐주시며 커다란 신심을 안겨주시였다.
제2차 세계대전이후 식민지노예의 멍에를 벗어던지고 정치적독립을 이룩하기 위한 항전을 벌리고있던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의 수많은 혁명가들과 인민들에게는 위대한 수령님께서 이룩하신 민족해방위업의 고귀한 경험이 무엇보다 귀중하였다.하기에 그들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이룩하신 항일무장투쟁경험을 따라배우려고 앞을 다투어 우리 나라에 찾아왔다.(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