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진보적인류를 자주의 한길로 이끄시여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한평생 정력적인 대외활동으로 세계자주화위업을 빛나는 승리에로 이끄시여 시대와 력사앞에, 인류앞에 영원불멸할 업적을 쌓아올리시였다.
인민대중을 사상적으로 각성시키고 인민대중의 자주위업을 승리에로 이끌어나가는것은 절세의 위인만이 이룩할수 있는 력사적인 위업이다.
세계 진보적인민들의 심장속에 주체의 넋, 자주사상을 심어주시고 그들을 혁명적으로 각성시켜 자주의 한길로 이끄신것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이룩하신 크나큰 업적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위대한 김일성동지께서는 정력적인 대외활동으로 세계의 자주화위업실현에 커다란 공헌을 하시였다.》
자주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한평생 간직하고 구현해오신 혁명신조였고 혁명방식, 혁명실천이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혁명의 길에 나서신 첫 시기에 자기 운명의 주인은 자기자신이며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 힘도 자기자신에게 있다는 새로운 철학적원리를 밝히시고 혁명과 건설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자체의 힘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는 위대한 사상을 내놓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자주성을 인간의 생명, 나라와 민족의 생명, 인류공동의 생명으로 규정하시고 세계 진보적인류를 자주성을 옹호하기 위한 투쟁에로 힘있게 불러일으키시였다.
특히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20세기 력사의 흐름을 자주의 한길로 이끄시여 인민대중이 지배와 굴종에서 벗어나 자기 나라 혁명을 자주적으로 해나가는 자주의 새 력사가 펼쳐지게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여러 나라 당 및 국가수반들과 수많은 외국인사들을 만나시여 매개 나라 인민들이 자기 힘을 믿고 자기 힘에 의거하여 혁명과 건설을 벌려나갈데 대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62(1973)년 11월 중순 우리 나라를 방문한 아프리카의 어느 한 나라 대표단을 접견해주시고 그들에게 자주성에 관한 고귀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그이께서는 현시대는 세계인민들이 모두 자주성을 요구하는 시대이라고 하시면서 자주성은 민족의 생명이며 영예이다, 자주성이 없는 진정한 독립과 평화란 있을수 없다, 매개 민족은 자기 민족의 완전한 자유와 독립과 평화 그리고 전체 인민들의 리익을 위하여 투쟁하여야 한다고 차근차근 일깨워주시였다.심원한 뜻이 담겨진 고귀한 가르치심을 주시는 희세의 걸출한 위인을 우러르며 대표단성원들은 크나큰 흥분을 금할수 없었다.
어찌 그렇지 않으랴.
그들은 자주성이 없이 남에게 예속되여 사는것이 얼마나 비참한것인가를 오랜 기간 외래침략자들의 식민지통치하에서 사무치게 느껴왔다.그래서 독립후 자체로 살아나갈것을 갈망하면서 일련의 조치들을 취하고있었다.식민주의자들의 이름을 따서 부르던 도시와 거리들의 명칭을 자기 식대로 고쳤으며 외래식민주의자들의 회사들을 국유화하는 조치도 취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자주성을 견지하기 위해 노력하고있는 그들의 립장을 적극 지지해주시고 당신들이 자주성을 옹호하는것은 아주 용감하고 정당하며 세계인민들에게서 칭찬받을만 한 훌륭한 일이라고 높이 평가해주시였다.그러시면서 당신들이 자주적인 립장에서 우리를 지지하고 우리도 자주적인 립장에서 당신들의 용감한 결심을 받아들였기때문에 우리 두 나라 인민들은 자주의 한길에서 손잡고 나아갈수 있을것이다, 자주적인 사상에 기초하여 단결하면 못해낼 일이 없다고 가르쳐주시였다.(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