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회주의운동의 활로를 열어주신 절세의 위인
오늘 세계 진보적인민들은 승승장구하는 우리 공화국의 위용을 보면서 사회주의좌절의 광풍이 세차게 몰아치던 엄혹한 시기 사회주의운동을 위기에서 구원하고 그 승리적전진을 확고히 담보할수 있는 길을 환히 밝혀주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불멸의 업적을 감회깊이 되새겨보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참으로 김일성동지는 력사에 있어본적이 없는 혁명의 위대한 수령, 인민의 자애로운 어버이이시며 만민이 우러르는 절세의 위인이시다.》
1980년대말-1990년대초 국제정세는 매우 복잡하였다.제국주의자들과 사회주의배신자들의 책동으로 하여 동유럽사회주의나라들이 련이어 붕괴되는 사태가 빚어졌다.제국주의자들과 그 대변자들은 이러한 사태를 놓고 사회주의의 《종말》을 떠들면서 반사회주의책동에 더욱 발광적으로 매달렸다.사회주의좌절의 원인과 교훈을 정확히 찾고 사회주의재건의 가장 옳바른 길을 밝히는것은 초미의 문제로 제기되였다.
바로 이러한 시기에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여러 나라 당 및 국가활동가들을 만나시여 일부 사회주의나라들의 붕괴문제와 사회주의운동의 재건과 관련한 고귀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주체80(1991)년 6월 탄자니아혁명당대표단이 우리 나라를 방문하였다.당시 사회주의를 동경하고있던 이 당에 있어서 일부 나라들에서의 사회주의좌절문제와 관련하여 옳바른 견해를 세우는것은 대단히 중요한 문제였다.그래서 대표단은 위대한 수령님을 만나뵈옵고 그이의 가르치심을 받기를 간절히 바라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그들의 이러한 심정을 헤아리시고 친히 접견해주시였다.
담화석상에서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쏘련과 동유럽나라들에서 사회주의가 좌절된데 대하여 지적하시면서 제국주의자들은 벌써 오래전부터 《평화적이행》전략을 집요하게 추구하였고 또 동유럽나라들은 자주성이 없이 쏘련식대로 혁명을 하다나니 다 망하고말았다고 교시하시였다.
간단명료한 말씀으로 일부 나라들에서 사회주의가 붕괴되게 된 내적, 외적요인을 단번에 밝혀주시는 위인의 비상한 안목에 경탄을 금치 못해하는 그들에게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동유럽나라들의 붕괴원인에 대해 더 상세히 설명해주시였다.
그이께서는 동유럽나라들은 제2차 세계대전때 쏘련군대가 쭉 밀고나오니까 우리가 나갈 길은 사회주의라고 하였다, 그때부터 그 나라들은 남이 하라는대로 따라하였다, 모스크바에서 비가 내려 사람들이 우산을 쓰고다니면 그 나라 사람들도 덮어놓고 우산을 쓰고다닌다고 할 정도였다고 하시며 이 나라들이 혁명과 건설에서 자주성을 견지하지 못한데 대하여 심각히 지적하시였다.그러시면서 우리 인민은 사상에서 주체, 정치에서 자주, 경제에서 자립, 국방에서 자위, 이 네가지 구호를 들고나감으로써 사회주의를 굳건히 고수하고있다고 교시하시였다.(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