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설 : 높은 문화수준을 지니는것은 현실발전의 중요한 요구
지금 국보적인 예술단체들인 공훈국가합창단, 모란봉악단, 왕재산예술단의 음악무용종합공연이 련일 성황리에 진행되고있다.조국땅을 진감하는 음악포성, 노래포성은 위대한 강국의 주인된 우리 천만군민에게 필승의 신심과 락관을 더욱 북돋아주고있다.공연에 대한 각계층 인민들의 반향은 참으로 대단하다.
온갖 적대세력들의 악랄한 제재압살책동속에서도 무진막강한 국력과 비약적인 발전잠재력이 힘있게 과시되고 온 나라에 혁명적기백과 전투적랑만, 풍만한 정서가 차넘치고있는것이 우리 조국의 자랑찬 현실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리가 건설하는 문명강국은 사회주의문화가 전면적으로 개화발전하는 나라, 인민들이 높은 창조력과 문화수준을 지니고 최상의 문명을 최고의 수준에서 창조하며 향유하는 나라입니다.》
사람들의 문화수준문제는 지식수준, 도덕수준, 정서수준에 관한 문제이다.사람들의 문화수준을 높이는것은 그들이 고상한 사상정신적풍모와 높은 자질을 갖추게 하는데서 중요한 문제로 나선다.사람은 혁명적세계관이 확고히 서고 문화수준이 높아야 전면적으로 발전된 자주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으로 될수 있으며 참다운 문화의 창조자, 향유자로 될수 있다.
사람들이 높은 문화수준을 지니는것은 자기자신뿐아니라 사회적진보와 번영, 강국건설을 위해서도 절실히 필요하다.사람들의 문화수준은 인격과 함께 해당 국가의 문명수준, 발전수준, 장래운명을 규정한다.인민대중의 문화수준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자신들의 품격과 자질이 높아지는것은 물론 나라의 면모와 국력이 보다 위력해지고 국가사회제도의 공고발전도 확고히 담보되게 된다.
최후승리를 향한 오늘의 전민총돌격전에서 대중의 혁명적열정과 창조적지혜를 남김없이 발양시키기 위한 중요한 방도도, 온 사회에 고상하고 건전한 우리 식의 생활문화와 기풍을 철저히 확립하기 위한 근본비결도 문화수준을 결정적으로 높이는데 있다.
그처럼 간고하고 시련에 찬 혁명의 폭풍우속에서도 절대로 비관하지 않고 가는 길 험난해도 웃으며 생기와 활력에 넘쳐 사회주의문화와 새 생활을 창조하여온것이 우리 인민이다.우리 인민의 이러한 풍모는 오늘 경애하는 원수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더 높이 발휘되고있다.당의 숭고한 뜻과 의지에 의하여 사회주의문명강국의 체모에 맞게 사람들의 문화수준을 높은 경지에 올려세울수 있는 조건과 환경이 날로 개선됨으로써 전체 인민들과 자라나는 새 세대들이 정신도덕적으로, 문화정서적으로 더욱 훌륭하게 준비되여가고있는것이 우리 사회의 참모습이다.
그런것으로 하여 악랄한 반공화국제재책동과 반동적인 사상문화적침투로 우리 사회를 부식시키려는 적대세력들의 기도가 물거품이 되고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우리 식 사회주의의 우월성과 불패성이 힘있게 과시되고있다.
오늘의 시대는 거창한 창조와 변혁의 시대이며 인간완성의 새로운 높은 단계이다.시대와 혁명이 요구한다고 하여, 유리한 사회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조건이 마련되여있다고 하여 저절로 문화수준이 높아지는것이 아니다.현시기 모든 일군들과 근로자들이 위대한 강국의 주인들답게 문화수준을 더욱 높여나가는것은 조성된 정세의 요구로 보나 우리 혁명발전의 휘황한 전도로 보나 매우 중요한 문제로 나선다.
높은 문화수준을 지니는것은 사회주의강국건설을 더욱 힘차게 다그쳐나가기 위한 선결조건이다.(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