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전원회의가 교육부문앞에 제시한 과업
당의 구상을 높이 받들고 교육사업에서 획기적발전을 이룩하자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전원회의는 나라의 교육사업발전을 위한 중요한 문제들을 토의결정하였다.
이번 당중앙전원회의가 나라의 교육구조를 선진교육을 줄수 있게 고치고 교육사업을 결정적으로 개선강화하기 위한 획기적조치들을 취한것은 교육발전에서 중요한 리정표로 된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교육사업을 우리 식으로 혁신하고 새로운 높은 단계에로 발전시켜나가야 합니다.》
우리의 교육을 발전하는 세계적추세와 시대적요구에 따라세워 높은 지적, 실천능력을 지닌 유능한 인재들을 많이 키워내는것은 교육부문앞에 나서는 중요한 과업이다.
이번 전원회의는 교육부문 과업을 제시하면서 무엇보다먼저 나라의 교육구조를 선진교육을 줄수 있게 고치는 사업을 적극 추진할데 대하여 강조하였다.
교육구조의 혁신은 새 세기 교육혁명수행에서 선차적으로 나서는 중요한 사업으로서 교육을 우리의 미래를 마음놓고 맡길수 있는 교육으로 만들기 위한 근본담보로 된다.
지난 기간 교육부문에서는 당의 령도밑에 교육체계를 완비하고 새로운 교수관리제도를 도입하는것을 비롯하여 교육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사업을 적극 벌려왔다.
이번 전원회의는 지난 기간의 경험을 적극 살리고 발전하는 현실과 세계교육발전추세에 맞게 교육구조를 선진교육을 줄수 있게 고쳐나가는데서 중요한 계기로 되였다.
교육구조를 결정적으로 고치기 위해 이번에 당에서 취한 여러 조치는 바로 교육수준을 높여 사회주의강국건설에 필요한 창조적능력, 실천능력을 소유한 인재들을 더 많이, 질적으로 키워내는데 그 목적을 두고있다.
우선 초등 및 중등교육부문의 교육구조를 일반기초지식교육을 기본으로 하면서 학생들의 천성과 소질에 따르는 교육도 할수 있게 고치기 위한 결정적인 대책을 세우는것이다.
이것은 중등교육단계에서 모든 학생들이 한가지이상의 기술기능을 소유하도록 하여 누구나 사회발전에 이바지할수 있게 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로 된다.
또한 인재류형을 바로 정하고 그에 맞게 고등교육기관들을 합리적으로 구성하는데 중심을 두고 대학, 학부, 학과배치구조를 고치며 박사원교육구조, 교수관리구조, 대학입학생선발제도를 비롯하여 고등교육구조를 고치기 위한 혁신적인 조치들도 취해졌다.
당중앙전원회의는 다음으로 학생들이 다방면적이며 깊은 지식과 실천능력을 소유할수 있게 교육내용을 개선하며 학생들이 주동적인 학습자, 탐구자가 되여 산지식과 실천능력을 습득할수 있도록 교육방법개선을 적극 추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업들을 밝히였다.
이밖에도 교원진영을 강화하고 교원들을 우대하며 교육조건과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을 계속 힘있게 내밀데 대한 과업들도 제시하였다.
당중앙전원회의 결정을 철저히 관철하자면 우선 교육부문 일군들이 당결정의 진수를 깊이 파악하고 그 관철을 위한 작전과 지휘를 잘해나가야 한다.
당과 국가의 최중대정책을 결정하는 당중앙전원회의에서 교육문제를 중요의정으로 토의하고 교육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한 당의 의도를 심장으로 절감하여야 비상한 각오를 가지고 이 사업에 적극 떨쳐나설수 있다.
교육부문 일군들은 당중앙전원회의 결정이 가지는 의의와 중요성을 깊이 체득하고 그 관철을 위한 묘술을 찾으면서 완강히 실천해나가야 한다.
교육발전을 위해 나서는 중요한 과업의 하나인 교육구조혁신을 위해서는 일군들부터 이에 대한 과학적인 리해를 가지고 나라의 교육구조, 자기 지역과 단위의 교육구조를 혁신하기 위한 설계와 작전을 심화시키면서 창조적이고 진취적인 투쟁기풍과 일본새를 높이 발휘해나가야 한다.
교육내용과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도 과학적이고 전망적인 안목을 가지고 새로운 혁신, 대담한 창조, 부단한 전진에로 지향시켜나가야 한다.
교원진영을 강화하고 교원들을 우대하는 사업, 교육조건과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을 계속 밀고나갈데 대한 당중앙전원회의 결정을 관철하기 위하여서는 지역, 단위의 일군들도 적극 떨쳐나 당의 교육중시사상을 실천으로 받들어나가야 한다.특히 당 및 정권기관 일군들이 온 사회에 교육을 중시하는 기풍을 철저히 확립해나가며 교육사업을 다른 사업에 확고히 앞세우고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지도, 정책적지도, 기술적지도를 포함하여 교육혁명을 위한 지도와 방조를 강력하게 진행해나가야 한다.
형식이나 차리고 조건에 빙자한다면 당결정이 철저히 집행될수 없으며 나아가서 우리의 교육을 세계선진수준에 올려세울수 없다.
교육부문 일군들과 교육자들, 모든 지역, 단위의 일군들은 새 세기 교육혁명수행에서 맡고있는 임무의 중요성을 다시금 깊이 자각하고 우리 당이 나라의 교육발전을 위해 취한 획기적인 조치들이 실지 은이 나게 하는데서 책임과 본분을 다해나가야 할것이다.(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