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명언해설 : 《선군은 김정일동지의 혁명사상이고 혁명실천이였으며 장군님의 정치리념이고 정치방식이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이 명언에는 선군사상, 선군정치는 오직 위대한 장군님의 존함과만 결부하여 부를수 있는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혁명사상, 김정일동지식 사회주의기본정치방식이라는 깊은 뜻이 담겨져있다.
인류사상사와 세계정치사에는 선군이라는 말자체가 없었으며 선군에는 위대한 장군님의 한평생이 집약되여있다.
조선인민군 근위 서울류경수제105땅크사단에 대한 현지시찰로부터 선군혁명령도의 첫 자욱을 새기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천리혜안의 예지와 비범한 사상리론활동으로 어버이수령님의 총대중시, 군사중시사상을 선군혁명사상으로 정립체계화하고 끊임없이 심화발전시키시였다.인민군대를 수령의 군대, 당의 군대로 강화발전시키고 사상과 신념의 강군으로 준비시킬데 대한 리론, 혁명군대를 사회주의건설의 주력군으로 내세울데 대한 리론과 국방공업위주의 경제건설로선, 혁명적군인정신에 관한 리론을 비롯하여 위대한 장군님께서 제시하신 사상리론과 로선들은 선군사상에 기초하고있다.시대와 혁명발전의 요구를 정확히 반영하고 혁명실천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들에 과학적이며 명철한 해답을 주는 사상이라는데 선군사상의 영원한 생명력과 거대한 견인력이 있다.
사상과 리념은 정치를 통하여 실현되며 정치방식에 관한 문제는 혁명의 승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선군정치를 사회주의기본정치방식으로 내세우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국방위원회를 중추로 하는 우리 식의 새로운 국가기구체계를 확립하시고 혁명과 건설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들을 군사선행의 원칙에서 풀어나가시였다.그처럼 어려웠던 고난의 행군, 강행군시기에 군사를 제일국사로 내세우시고 철령과 오성산, 초도와 판문점을 비롯한 조국수호의 전초선들을 찾고 또 찾으시며 강철의 신념과 사생결단의 의지로 헤쳐오신 위대한 장군님의 초강도강행군길이 있었기에 인민군대가 수령결사옹위의 총폭탄대오, 무적필승의 혁명강군으로 위용떨치게 되였으며 주체적국방공업은 그 어떤 첨단무기도 마음먹은대로 만들어내는 백두산병기창으로 전변되게 되였다.우리 식 사회주의의 불가항력적위력인 일심단결, 군민대단결이 빛나게 실현되여 혁명의 정치사상진지가 백방으로 강화되고 인민군대가 반제군사전선에서뿐아니라 경제건설에서도 기수, 돌격대가 되여 조국번영의 진격로를 열어온것은 위대한 장군님의 선군정치의 정당성과 생활력에 대한 뚜렷한 증시이다.
위대한 장군님의 선군혁명사상과 업적은 오늘 경애하는 원수님에 의하여 빛나게 계승발전되고있다.우리 조국이 그 어떤 강적도 감히 건드릴수 없는 일심단결의 정치사상강국, 주체의 핵강국, 세계적인 군사강국으로 솟구쳐오르고 경제강국건설에서 세기적인 기적과 변혁을 다발적으로, 련발적으로 이룩해나가고있는 장엄한 현실은 위대한 선군사상, 선군정치의 빛나는 승리이다.
위대한 장군님의 한생의 업적이 어려있는 선군이야말로 자주이고 존엄이며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최후승리를 위한 불멸의 기치이다.(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