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당의 령도따라 김일성-김정일주의청년운동의 최전성기를 펼쳐나가자 -중앙보고회에서 한 김일성-김정일주의청년동맹 중앙위원회 1비서 전용남의 보고-
오늘 우리는 온 나라 천만군민이 위대한 당의 령도따라 미제와 그 추종세력들의 제재압박소동을 단호히 짓뭉개버릴 멸적의 보복의지를 안고 조국수호전과 사회주의강국건설을 위한 만리마속도창조대전에 산악같이 떨쳐나서고있는 격동적인 시기에 조선공산주의청년동맹창립 90돐을 성대히 기념하고있습니다.
뜻깊은 이날을 맞이하는 온 나라 전체 청년들은 위대한 수령, 위대한 당을 따라 영웅적위훈과 자랑찬 승리의 길을 걸어온 조선청년운동의 성스러운 력사를 긍지높이 돌이켜보면서 주체청년운동의 시원을 열어놓으시고 백승의 한길로 이끌어오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에 대한 다함없는 경모심과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령도를 높이 받들고 백두에서 개척된 주체혁명위업의 최후승리를 앞당겨나갈 철석의 신념과 의지에 넘쳐있습니다.
동지들!주체의 조선청년운동이 걸어온 영광스러운 력사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성스러운 혁명령도사입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혁명의 길에 나서신 첫 시기에 벌써 력사상 처음으로 청년들을 혁명투쟁과 사회발전의 당당한 주력으로, 선봉대로 규정하시고 그 누구도 걸어보지 못한 전인미답의 길을 헤치시며 주체의 청년운동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시였습니다.
《ㅌ.ㄷ》의 기치밑에 조선혁명의 참다운 시원을 열어놓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새날소년동맹과 반제청년동맹을 비롯한 혁명적청소년조직들을 내오고 수많은 학생청소년들과 로동청년, 농민청년들을 묶어세워 조직을 급속히 확대해나가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혁명발전의 요구를 과학적으로 통찰하신데 기초하여 주체16(1927)년 8월 28일 반제청년동맹의 핵심들과 여러 혁명조직들에서 단련되고 검열된 청년혁명가들로 조선공산주의청년동맹을 결성하시였습니다.
주체적인 청년조직의 결성을 선포하는 뜻깊은 모임에서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조선공산주의청년동맹창립에 즈음하여》라는 력사적인 연설을 하시여 공청의 성격과 투쟁과업을 뚜렷이 밝혀주심으로써 각계각층 청년단체들과 대중단체들을 조직지도하여 우리 혁명과 청년운동발전에서 전환적국면을 열어나갈수 있는 전투적기치를 마련해주시였습니다.
조선공산주의청년동맹의 결성은 청년사업으로 혁명활동을 시작하시고 조선혁명의 진로를 개척하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청년중시사상과 세련된 령도의 빛나는 결실이였으며 바로 이때로부터 탁월한 수령의 령도밑에 전진하며 승승장구해나가는 주체의 청년운동의 참다운 시원이 열리게 되였습니다.
조선공산주의청년동맹이 결성됨으로써 전반적조선혁명에 대한 위대한 수령님의 유일적령도가 확고히 실현되게 되였으며 일찌기 《ㅌ.ㄷ》에서 뿌리내린 주체혁명위업과 청년운동은 혁명적인 핵심들을 튼튼히 묶어세운 힘있는 전위조직을 가지고 줄기차게 발전하게 되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조선공산주의청년동맹은 혁명의 전위조직으로서의 사명과 임무를 훌륭히 수행함으로써 조선혁명의 강력한 주체를 마련하고 우리 나라 반일민족해방투쟁을 끊임없는 앙양에로 이끌어나가는데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