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민적인 애국기풍은 부흥강국건설의 원동력이다
위대한 당중앙의 령도밑에 사상최악의 위기를 최단기간내에 이겨내고 우리 국가특유의 힘과 면모를 만방에 또다시 과시한 온 나라 전체 인민이 승리자의 기세드높이 사회주의건설을 활력있게 전진시켜나가고있다.가사보다 국사를 중히 여기고 향유의 권리보다 헌신의 의무를 먼저 생각하는 전인민적인 애국기풍은 우리 국가의 전면적부흥, 전면적발전을 비상히 촉진시키는 원동력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자기 일터, 자기 초소를 사랑하고 맡은 일을 성실하게 하는 유명무명의 애국자들에 의하여 나라가 부강해지고 사회주의락원이 일떠서게 되는것입니다.》
국가발전의 동력은 인민의 심장속에 있다.천만인민의 심장이 애국으로 세차게 불탈 때 국가의 부강번영은 비상히 가속화되는 법이다.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사람이 따로 있고 앉아서 걱정이나 하고 현실을 관망하는 사람이 따로 있어서는 나라가 강대해질수 없다.령토가 넓고 인구수가 많아 강국인것이 아니다.애국자가 많은 나라가 진정한 강국이다.모두가 조국앞에 지닌 도덕적의무를 자각하고 누가 보건말건, 알아주건말건 초소와 일터마다에서 더운 피와 땀을 아낌없이 바쳐야 막아서는 시련과 난관이 전진비약의 도약대로 반전되고 국가의 존엄과 국력, 위상이 떨쳐지게 된다.
오늘 우리는 당 제8차대회가 제시한 웅대한 실천강령을 높이 받들고 사회주의건설의 전면적발전을 이룩하기 위한 투쟁을 전개해나가고있다.내세운 목표는 대단히 높고 우리에게는 부족되는것, 없는것도 적지 않다.맞다든 난국을 과감히 뚫고 활기찬 국가발전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나가자면 우리의 모든 사업과 생산활동, 생활이 철저히 애국으로 일관되여야 한다.전민이 나라일에 한몸바치는것을 응당한 본분으로, 영예와 긍지로 간주하고 삶의 순간순간을 애국으로 수놓아갈 때 우리 조국의 전진보폭이 더욱 커지고 밝은 미래가 그만큼 앞당겨지게 되는것이다.
전인민적인 애국기풍은 혁명대오의 단결을 끊임없이 강화해나갈수 있게 하는 자양분이다.
강국건설은 강력한 주체적힘, 내적동력을 전제로 한다.남의 힘, 남의 손을 빌어서는 강국의 꿈과 리상을 실현할수 없다.국가의 주인인 인민이 하나로 굳게 단결되여야 중첩되는 도전과 장애를 격파하며 강대한 나라를 일떠세울수 있다.
사람들의 마음속에 간직된 애국심은 전민합세의 기초이다.나라를 사랑하는 뜨거운 마음이 사람들사이에 정이 통하게 하고 뜻을 같이하게 하며 단결과 협조를 강화하게 한다.
우리 조국의 전 력사에 아로새겨진 모든 승리와 영광은 전체 인민이 애국의 기치아래 굳게 단결하여 불굴의 애국투쟁으로 안아온것이다.해방후 동방일각에 일떠선 민주의 새 나라도, 전후 재더미우에서 창조된 천리마의 기적도, 고난의 시련속에서 다져진 강국의 터전도 근저에는 애국으로 뭉친 인민의 힘이 놓여있다.전체 인민이 부강조국을 떠받드는 성돌이 될 하나의 지향, 하나의 념원을 안고 투쟁해나갈 때 혁명대오의 단결이 강화되고 나라의 국력이 비상히 증대된다는것이 우리의 사회주의건설사가 가르쳐주는 고귀한 진리이다.
오늘 우리가 총력을 집중하여야 할 가장 중요한 혁명과업은 사회주의경제건설이다.경제발전을 이룩하자면 자금도 투자하고 과학기술도 안받침되여야 하지만 보다 중요한것은 애국기풍이다.나라일을 먼저 생각하고 국가의 리익을 첫자리에 놓는 애국심은 개인리기주의, 보신주의를 비롯한 온갖 낡고 뒤떨어진 사고관점을 불사르고 대오의 단결을 공고히 다져주는 사상정신적원천이며 우수한 성과와 경험들이 널리 일반화되여 경제전반의 활성화를 촉진하는 활력소이다.
가슴속에 언제나 조국을 안고 국가적립장을 우선시하는 사람은 어떤 경우에도 자기 부문, 자기 단위의 협소한 리익만을 먼저 생각하지 않는다.온 나라에 애국기풍이 차넘칠 때 우리의 모든 사업이 국가발전을 위한데로 철저히 지향복종되고 주체적힘, 내적동력강화로 위대한 국가부흥의 새시대를 펼쳐나갈수 있다.
전인민적인 애국기풍은 국가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눈부신 발전을 일으키는 거세찬 밑불이다.
우리가 지향하는 사회주의강국은 결코 특정한 한두 분야에서의 우세를 차지하는 나라가 아니다.정치, 경제, 군사, 문화를 비롯한 모든 분야에서 세계를 압도하는 나라가 우리의 표대이고 리상이다.
질적비약을 일으키는것은 단순히 수준과 능력, 조건과 환경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애국심이 없이는 아무리 아는것이 많고 재간이 좋다고 해도, 원료와 자재가 풍부하다고 해도 남의것보다 월등하게 만들수 없고 무슨 일을 하든 실속있게 할수 없다.강성할 조국의 래일을 확신하며 투쟁하는 사람만이 허심하게 배우고 끊임없이 수준을 높여 우리의것이라고 당당히 자부할수 있는 값진 재부들을 창조하며 우리의 국호를 빛내일수 있다.
지금 우리 사회에는 맡은 초소와 일터마다에서 애국헌신의 구슬땀을 묵묵히 바쳐가며 단위발전을 견인하는 진실한 인간, 참된 애국자들이 수없이 많다.그들가운데는 창의고안명수, 발명가로 소문난 혁신자도 있고 자연의 광란속에서도 다수확을 안아온 농업근로자도 있으며 섬분교와 최전연지대, 산골학교들에 자원진출하여 후대교육사업에 이바지하는 교육자들도 있다.어느 지역, 어느 분야에나 애국을 본령으로 여기며 조국을 위한 값높은 삶의 흔적을 뚜렷이 남기는 애국자들의 대부대가 있기에 모든것이 부족하고 어려운 속에서도 나라의 전반부문이 활기있게 전진하고 우리의 국력이 증대되고있는것이다.
오늘 우리 인민의 애국심은 온 나라에 새로운 혁신, 대담한 창조, 부단한 전진의 기상이 세차게 나래치게 하고있다.하나를 내놓아도 견본모방형이 아니라 개발창조형으로 만들고 50년, 100년후에도 손색없는것으로 되게 하려는것이 우리 인민의 가슴마다에 차넘치는 애국의 일념이다.원대한 꿈과 포부, 리상을 품을줄 알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고심할줄 알며 발견, 창조, 혁신과 같은 새것을 끊임없이 지향하는 진취적인 일본새는 조국을 뜨겁게 사랑하는 애국자에게서만 찾아볼수 있다.
전인민적인 애국기풍은 나라와 민족의 밝은 전도를 확고히 담보하는 값비싼 재부이다.
국풍은 나라와 민족의 전도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다.가정은 가풍이 좋아야 하듯이 나라는 국풍이 훌륭해야 한다.애국기풍이 국풍으로 확립되고 지배하는 나라는 그 어떤 격난도 뚫고 자기 발전의 궤도를 따라 승승장구할수 있다.(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