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문명건설을 위한 중국의 노력
중국에서 생태문명건설사업이 활발히 벌어지고있다.
최근 습근평주석이 내몽골자치구를 시찰하였다.15일 적봉시의 어느 한 산림지역을 찾은 그는 산림감시원들과 담화하면서 나라의 북부지역에 중요한 생태안전장벽을 쌓고 푸른 숲을 지키며 생태우선과 록색발전의 길을 견지하며 푸른 하늘, 맑은 물, 푸른 숲이 펼쳐진 아름다운 중국을 건설하기 위하여 노력할데 대하여 강조하였다.
이보다 앞서 4일 베이징에서 물오염방지법집행검열조 제2차전원회의가 진행되였다.
회의에서는 초보적으로 부유한 사회의 전면적인 건설에서 결정적승리를 이룩하고 오염방지공격전을 훌륭히 진행하는데서 중요한 해인 올해에 습근평총서기의 생태문명사상을 지침으로 삼고 새로운 발전리념을 견지하며 과감히 맡아나섬으로써 물오염방지법집행검열사업을 더 잘해나갈데 대한 문제가 강조되였다.
회의에서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부위원장인 왕신은 법률과 규정에 철저히 의거하여 법적으로 제정된 정부의 감독 및 관리직책의 리행여부와 법적으로 규정된 오염방지조치들의 집행여부, 환경법위반에 대한 책임추궁여부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검열하고 법규범과 인도, 추동, 담보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시킴으로써 깨끗한 자연에 대한 인민대중의 아름다운 지향을 부단히 만족시켜주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최근년간 중국에서는 생태문명건설을 위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벌려 성과들을 거두고있다.
하북성남부에 위치하고있는 한단시와 시의 봉봉광구에 대한 생태환경을 완전히 일신시킨것이 그 대표적실례이다.
예로부터 물산이 풍부하고 산업이 완비되여 《북방의 곡창》, 현대적인 《강철도시》, 《석탄도시》 등으로 불리워온 한단시는 여러 지방도시의 발전을 추동하는데 기여를 하였다.특히 중국에서 두번째로 큰 콕스탄산지인 봉봉은 석탄, 고령토, 석회석 등 자원이 풍부한 곳이다.
그러나 단일한 산업구조와 뒤떨어진 하부구조로 하여 봉봉광구는 빠른 국가경제장성에 따라서지 못하였다.자연부원이 고갈되였으며 생태환경이 심히 파괴되였다.산들은 벌거숭이로 되고 수질은 현저히 떨어졌으며 석탄채취로 함몰된 구역은 광구면적의 3분의 1에 달하였다.가는 곳마다에 버럭산과 물웅뎅이들이 널려있었다.먼지가 많이 이는것으로 하여 안경과 모자, 마스크는 이 지역 사람들의 더없는 생활필수품으로 되였다.
2017년 10월 중국공산당 제19차대회에서 생태문명체제개혁을 다그쳐 아름다운 중국을 건설할데 대한 과업이 제시되였다.
지역에서는 이에 호응하여 중앙정부의 재정적지원밑에 5년동안에 《광산은 푸른 산으로, 흐린 물은 푸른 물로, 광구는 명소로 전변》시키기 위한 대규모적인 생태환경복구전투를 힘있게 벌렸다.하부구조를 개선하고 한줌의 흙도 없던 버럭산에 흙을 날라다 편 다음 나무를 심어 록화면적과 산림피복률을 늘였다.함몰구역들은 문화휴식장소로 전변되였다.자연부원의 고갈을 막기 위해 제련, 제철, 콕스생산공정을 지속적으로 줄이는것과 동시에 새로운 봉사업과 새 재료, 신형장비제조업 등을 적극 발전시키고있다.(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