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  자녀교양에서 어머니들의 임무 -전국어머니대회에서 한 연설 1961년 11월 16일-

주체112(2023)년 11월 16일 웹 우리 동포

 

동무들!

나는 이번 어머니대회에 참가하여 보고와 토론들을 매우 흥미있게 들었으며 크게 감동되였습니다. 먼저 대회에 참가한 녀맹일군들과 자녀교양과 사회주의건설에 몸바치고있는 여러 어머니들에게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와 공화국정부의 이름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특히 우리 당 정책을 실생활에 구현하기 위하여 비상한 애국적열성을 발휘하였으며 자녀교양에서 훌륭한 모범을 보여준 리영숙어머니와 금강산부부의 주인공인 강경림동무에게 뜨거운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당 제4차대회는 후대들을 공산주의적으로 교양육성하는 사업을 중요한 과업으로 내세웠습니다.

이번에 녀맹에서 당대회가 내세운 이 과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자녀교양에서 제일차적인 책임을 지고있는 어머니들의 대회를 열고 어머니들의 교양자적역할을 더욱 높일데 대한 문제를 토론하게 한것은 매우 시기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이 대회가 큰 성과를 거두리라는것을 굳게 믿으면서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 말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무엇보다도먼저 우리가 사는 환경이 옛날과는 근본적으로 달라졌으며 여기에 따라 우리 어머니들의 임무와 역할도 달라졌다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어머니들은 누구를 막론하고 자기의 아들딸들을 사랑하며 그들이 잘될것을 바라고있습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할것없이 자녀들의 교양에 대하여 아무런 관심을 가지지 않는 어머니란 있을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난날에는 자기의 아들딸들을 훌륭한 사람으로 키우려는 어머니들의 념원이 이루어질수 없었습니다.

착취사회에서 우리 인민은 지주, 자본가들의 착취와 억압을 받았으며 또 제국주의자들의 압박과 멸시를 받았습니다. 굶주림과 가난, 압박과 천대가 지배하고있던 식민지노예생활에서 아들딸들을 잘 교양육성한다는것은 생각조차 할수 없는 일입니다. 사실 돈냥이나 있고 밭날갈이나 있는 넉넉한 집에서도 민족적억압을 면치 못하였으며 일제통치자들로부터 차별대우를 받으면서 자기 아들딸들을 공부시켰습니다. 하물며 가난한 집 아들딸들에 대하여서는 말할나위도 없었습니다.

중학교에 들어가기 위하여서는 많은 조건이 갖추어져야 하였습니다. 학비를 낼수 있는 넉넉한 재산을 가지고있다는 재산증명서가 반드시 필요하였으며 기부금을 내야 하였으며 좋은 양복과 외투를 입고 가죽구두를 신고 가야 하였습니다. 래일아침 죽 끓일것도 없는 어려운 집에서는 이런 학교에 아들딸들을 보낼 생각도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세상은 달라졌습니다. 우리는 일본제국주의통치의 멍에에서 해방된지 벌써 16년이나 됩니다. 이 기간에 우리 인민은 민주주의적개혁을 실시하고 식민지적 및 봉건적착취와 억압을 없앨뿐만 아니라 도시와 농촌에서 생산관계의 사회주의적개조를 끝내고 착취와 압박이 없는 사회주의제도를 튼튼하게 세워놓았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사람에 의한 사람의 착취와 억압의 뿌리는 영원히 없어졌으며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고 화목한 생활을 누릴수 있게 되였습니다.

우리 인민은 간고한 투쟁을 통하여 전후 재더미우에 웅장한 새 도시와 아름다운 농촌들을 건설하였으며 튼튼한 자립적경제토대를 쌓아놓았습니다. 인민들의 먹고 입고 쓰고사는 문제가 기본적으로 풀리였으며 모든 사람들이 근심걱정없이 살수 있게 되였습니다. 지금 우리 나라에는 입을것, 먹을것을 걱정하는 사람이 없으며 아들딸들을 학교에 보내지 못하거나 병치료를 받지 못하여 고통을 겪고있는 사람도 없습니다.

우리에게 걱정이 있다면 그것은 오직 우리가 아직 남반부를 해방하지 못한것뿐입니다. 우리는 남조선동포들이 미제국주의의 멍에밑에서 비참한 생활을 하고있는것을 매우 가슴아프게 생각하고있습니다. 이밖에는 우리에게 큰 근심이 없습니다. 지금 우리에게는 근심걱정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앞으로 더 잘살며 더 부강한 나라를 건설할수 있겠는가 하는 과업이 남아있을뿐입니다. 이제 와서는 누구나 다 더 넉넉하게 살며 더 재미있게 살며 더 오래 살것을 요구하고있으며 아들딸들을 더 잘 교양육성할것을 바라고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나라를 더욱 부강하게 하며 인민들의 생활을 넉넉하게 만들수 있는 모든 토대를 닦아놓았습니다. 우리의 생활은 날로 더욱 높아지고있으며 우리는 점차 사회주의의 높은 봉우리에 가까이 가고있습니다.

우리의 리상은 모든 사람들이 다 잘 먹고 잘 입고 오래 살수 있는 사회, 한사람도 뒤떨어진 사람, 열성이 적은 사람이 없고 모두가 진보적이며 다같이 몸바쳐일하는 사회, 한개의 큰 가정과 같이 모든 사람들이 다 화목하게 사는 단합된 사회를 건설하는것입니다. 이와 같은 사회가 곧 공산주의사회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공산주의사회에서는 물건이 많기때문에 사람들은 자기의 능력에 따라 일하고 수요에 따라 분배를 받게 됩니다. 다시말하여 사람들은 자기에게 요구되는대로 얼마든지 분배를 받을수 있으며 생활상 수요를 완전히 충족시킬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산주의사회에 가서는 사람들의 호상관계가 더욱 친밀하게 될것이며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라는 원칙이 완전히 실현될것입니다.

우리가 이런 사회를 건설할수 있겠습니까? 물론 건설할수 있습니다. 우리 인민은 지금까지 자기들이 해놓은 업적에 근거하여 이렇게 말할수 있습니다.

정전후 우리 인민은 재더미우에서 건설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때 우리의 형편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평양을 비롯한 큰 도시들로부터 지방의 작은 시, 읍에 이르기까지 모든 도시들이 완전히 재더미로 되였으며 오랜 기간 우리 인민의 피땀으로 이루어진 공장, 기업소, 철도, 운수기관, 도로, 다리들과 문화시설들이 완전히 마사졌습니다. 저수지와 관개시설들도 마사졌고 농촌은 황페화되였습니다. 부림소도 없고 농기계도 없고 로력도 매우 모자랐으며 논밭도 많이 못쓰게 되였습니다. 집을 지으려고 하여도 벽돌 한장, 세멘트 한그람 없었고 무엇을 좀 만들어보려 해도 쇠쪼각 하나 얻기 힘들었습니다.

이런 형편에서 다시 일떠선다는것은 누구에게나 매우 막연한 일로 생각되였습니다. 미국놈들은 북조선사람들이 적어도 한 100년동안은 다시 일어서지 못할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들은 북조선의 모든 물질적재부가 다 마사졌고 사람들도 많이 죽었으니 어떤 수단을 써도 빨리 일어설수는 없을것이라고 타산하였던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인민은 100년이 아니라 전후 6~7년밖에 안되는 동안에 파괴된 인민경제를 완전히 복구하였을뿐 아니라 전쟁전에 비하여 몇배나 더 웅장하고 아름다운 도시와 농촌을 건설하였으며 전쟁전과는 비할바없이 강력한 현대적공업과 농촌경리를 가진 사회주의국가를 건설하여놓았습니다. 우리는 전쟁전보다 몇배나 더 많은 공장과 기업소들을 건설하였으며 몇배나 더 많은 주택과 학교를 건설하였습니다. 우리의 도시와 농촌은 그 모습이 몰라보게 달라졌으며 우리 인민의 생활은 근본적으로 나아졌습니다. 이것은 기적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누구도 부인할수 없는 엄연한 사실입니다. 우리의 벗들은 물론, 원쑤들도 이것을 인정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는 우리 당의 옳바른 령도밑에 당 주위에 굳게 뭉친 우리 인민이 외래침략자들을 반대하는 투쟁에서와 마찬가지로 인민경제를 복구건설하는데서도 참으로 무궁무진한 힘을 낼수 있다는것을 똑똑히 증명하는 뚜렷한 실례로 됩니다.

우리 인민이 전후 6~7년밖에 안되는 동안에 맨주먹으로 이와 같은 기적을 창조할수 있었다는것을 고려한다면 오늘 물질적 및 정신적인 모든 풍부한 밑천을 가지고있는 조건에서 우리는 어떠한 일이든지 다 해낼수 있다고 확신성있게 말할수 있습니다.

우리 당 제4차대회는 사회주의의 높은 봉우리를 점령하기 위하여 7개년계획의 웅대한 전망과업을 내놓았습니다. 7개년계획의 기본과업은 우리 나라에서 기술혁명과 문화혁명을 수행하는것입니다. 우리는 인민경제의 모든 부문을 기계화하여 로동생산능률을 높이며 근로자들을 힘든 로동에서 해방하여야 합니다. 농촌경리의 기계화를 실현하여야 하며 지방공업까지도 다 현대적기술로 장비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현대적과학기술로 무장된 민족간부의 대렬을 더 늘여야 하며 근로대중의 기술문화수준을 더 높여야 합니다. 이리하여 우리 인민의 생활을 지금보다도 몇배나 더 넉넉하고 문명한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가 사회주의의 높은 봉우리를 점령한것으로 됩니다.

사회주의의 높은 봉우리라는것은 지금 우리가 사는것보다도 한계단 더 잘살수 있는 사회주의사회를 말하는것입니다. 우리가 7개년계획을 수행하면 우리 인민은 지금보다 훨씬 더 잘살게 될것이며 우리 나라는 발전된 사회주의적공업국가로서의 면모를 충분히 갖추게 될것입니다.

7개년계획을 수행하는것은 지난날 우리가 7년동안 투쟁한것보다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7개년계획을 수행한 다음에 우리가 나라의 통일을 실현하고 새로운 봉우리를 더 점령해나가면 공산주의에 가깝게 갈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공산주의사회를 오직 먼 앞날에 가서만 실현될수 있는 신비한것으로 생각하는것은 잘못입니다. 만일 우리가 투쟁만 잘한다면 우리는 그리 멀지 않은 앞날에 공산주의건설에 대한 우리의 리상을 현실에 구현할수 있는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리상인 공산주의사회를 건설하기 위하여 가장 어려운것이 무엇입니까? 공장을 건설하는것입니까? 물론 공장도 많이 건설해야 하지만 그것은 그리 힘든 일이 아닙니다. 우리가 지난날 어려운 조건에서 악전고투한 그 정신을 가지고 투쟁한다면 공장과 길, 관개시설, 주택을 건설하는것을 비롯하여 모든 건설사업을 짧은 시일내에 성과적으로 진행할수 있습니다.

물질적인 부를 창조하는 사업은 비교적 헐하고 또 그 성과가 인차 눈에 뜨입니다. 가령 농촌의 기술적개조를 실현하기 위하여서는 기계화, 수리화, 전기화, 화학화를 하면 되며 이것만 하면 그 성과가 인차 나타납니다. 여기에서는 우리가 해놓은것이 무엇이고 아직도 못한것이 무엇이며 앞으로 무엇을 더 해야 하겠는가가 똑똑합니다. 우리는 사회주의경제발전법칙에 따라 인민경제를 계속 계획적으로 발전시킬수 있습니다. 어떻든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물질기술적토대를 쌓는 사업은 10년이건 15년이건 기한을 정하고 해나가면 해결되는것입니다.

힘든것은 사람들을 공산주의적으로 교양개조하는 사업입니다. 아무리 물질적부가 많아도 그 혜택을 누리는 사람들이 공산주의사상을 가지지 못하면 아직 공산주의사회를 건설하였다고 말할수 없습니다.

그런데 사람의 의식은 일반적으로 사회의 물질적인 생활의 변화보다 뒤떨어집니다. 낡은 사상은 사회제도가 변한 다음에도 계속 오래동안 사람들의 머리속에 남아있습니다. 쏘련은 혁명한지 벌써 44년이나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번에 쏘련공산당 22차대회에 참가하였는데 거기서도 놀고먹기를 좋아하는 건달군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남이 일할 때에는 건달을 부리다가도 먹을 때에는 제일 큰 숟가락을 차고가는 사람들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하고있다고 합니다. 하물며 우리는 해방된지 십오륙년밖에 안되였으니 더 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이 자리에 앉은 사람들가운데서 누가 감히 자기에게는 낡은 사상이 조금도 없다고 말할수 있겠습니까?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아마 모든 사람들이 다 낡은 사상을 가지고있을것입니다.

그런데 누구에게 얼마나 나쁜 사상이 남아있는가 하는것은 볼수도 없고 잴수도 없습니다. 병원에는 심장이 어떻게 뛰는가를 재는 기계는 있어도 사람의 머리속에 나쁜 사상이 얼마나 있는가를 재는 기계는 없습니다.

봉건사회나 자본주의사회에서 쓰던 낡은 도구를 공산주의사회의 새로운 기계로 바꾸었는가 안바꾸었는가는 인차 알수 있지만 사람의 머리속에 봉건사상과 자본주의사상이 있는가 없는가 하는것은 겉으로 보아서는 알수 없습니다. 사람의 머리속에 낡은 사상이 있는가 없는가는 오직 행동을 통해서만 알수 있으며 꾸준한 사상투쟁을 통해서만 낡은 사상을 새 사상으로 개조할수 있습니다.

자연을 개조하는 사업은 기계를 쓰면 빨리, 헐하게 할수 있지만 사람의 의식을 개조하는데는 기계의 힘을 빌수도 없고 외부의 어떤 원조를 바랄수도 없습니다. 여기에서는 오직 우리들자신의 오랜 기간에 걸치는 꾸준한 투쟁을 통해서만 성과를 거둘수 있습니다. 물질적부를 넉넉히 생산한 다음에 사람의 사상을 개조하려고 하면 너무 늦습니다. 사회주의혁명을 시작하는 첫날부터 사상개조사업을 하여도 결국 이 사업이 물질생활을 개조하는것보다 뒤떨어질수 있습니다. 우리 당은 벌써 오래전에 이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가까운 년간에 와서 더욱더 대중적운동으로 전개하고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있어서도 의식의 개변이 현실보다 뒤떨어지고있습니다.

우리가 공산주의사회로 들어가기 위하여서는 뒤떨어진 사상을 가진 사람이 하나도 없어야 합니다. 공산주의는 몇몇 사람이 잘살것을 목적으로 하는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을 다 잘살게 하자는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뒤떨어졌다고 해서 우리는 그를 떼놓고 갈수는 없습니다. 어떤 사람이 공산주의사회로 가지 않겠다고 버둥거리더라도 다 개조해서 끌고가야 합니다. 모든 사람을 다 공산주의적으로 개조하는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먹을것과 입을것을 충분히 공급해주는것보다 비할바없이 힘든 일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가 반드시 풀어야 할 일이며 또 풀수 있는 일입니다.

낡은 사상잔재는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먼저 우리의 당면한 투쟁대상으로 되는 낡은 사상의 몇가지 표현형태만을 보기로 합시다.

우리는 일하기를 싫어하고 놀고먹으려는 나쁜 버릇을 반대하여 투쟁해야 합니다. 놀고먹는 사회가 공산주의사회인것 같이 생각하는것은 큰 잘못입니다. 물론 공산주의사회에 가면 일하는것이 헐하게 될것이며 그것이 고통스러운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상 요구로 될것입니다. 그러나 그때에도 로동은 모든 사람의 신성한 의무로 남아있을것입니다. 더구나 공산주의를 건설할 때까지는 모두가 다 열성적으로 일을 해야 합니다.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행복한 생활은 결코 저절로 오는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을 즐겁고 행복하게 하는 물질적 및 정신적인 모든 재부들은 다 우리의 끊임없는 로동에 의해서만 이루어질수 있습니다. 공산주의자들은 남을 착취해서 놀고먹는자들을 없애버리고 모든 사람들이 다같이 일하고 다같이 잘살게 하기 위하여 투쟁하는것입니다. 일하기를 싫어하는자는 공산주의자로 될수 없습니다.

일하기 싫어하고 놀고먹으려는 사상은 착취계급의 사상입니다. 어렵게 살아온 사람들, 남의 머슴노릇을 하던 사람들, 오랜 로동자들속에는 놀고먹으려는 버릇이 없습니다. 지주나 자본가, 장사하던 사람들과 같이 남을 착취하여 잘살던 사람들이 일하기를 싫어합니다. 그들은 지난날 놀고먹었기때문에 지금도 놀고먹었으면 합니다. 그런데 이전에는 일을 잘하는 사람들도 놀고먹는것을 부러워하였고 로동을 천하게 여겼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잘 생긴 아이를 보면 《그놈 신수가 잘났군, 앞으로 놀고먹게 생겼군.》 하고 말하였으며 잘 생긴 처녀들을 보고는 《그 처녀 잘도 생겼다, 부자집 맏며느리감이로군.》 하고 말들을 하였습니다. 부자집 맏며느리감이란 결국 놀고먹을 팔자라는 말입니다. 놀고먹는놈들이 지배하던 낡은 사회에서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하는것도 지나친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아직 계급적으로 깨지 못하였기때문에 놀고먹는 사람들을 미워하며 나쁘게 보는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기도 어떻게 좀 놀고먹는 팔자가 되여봤으면 하고 그것을 부러워하였던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일하는 사람으로서의 긍지를 가지지 못하였으며 될수 있는대로 헐한 일을 하며 가능하면 놀고먹으려고 하였습니다.

나는 해방직후에 우리 학생들속에 기술을 공부하는것보다도 법률을 공부하려는 경향이 많은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아마 법률을 공부하여가지고 재판소의 판사나 검찰소의 검사 같은것이 되여 큰 걸상에 앉아서 재판이나 하는것이 공장에서 일하는 기사들보다 훨씬 좋은것으로 생각하였던것 같습니다. 이것은 다 일제사상잔재입니다. 일제때 재판소판사나 경찰서장놈들은 놀고먹었으며 권세를 써서 남의것을 많이 빼앗았습니다. 해방전에 이런것을 봐왔기때문에 해방후에도 학생들이 법과에만 가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법과에 가는것을 제한하고 대학생의 75%이상이 반드시 기술학과에서 공부하도록 하였습니다.

아직도 우리들가운데는 앉아서 글이나 쓰고 사무나 보는것을 좋아하고 공장이나 농촌에서 땀을 흘리며 일하는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힘든 일을 싫어하고 놀고먹기를 좋아하는 사상은 누구에게나 다 조금씩 있는것 같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로동은 가장 신성하고 영예로운것입니다. 매 사람은 자기의 능력에 따라 일하는것이 사회주의의 원칙이지만 일을 될수 있는대로 더 많이 하며 어렵고 힘든 일을 스스로 찾아하는것이 새로운 인간들의 중요한 특색입니다. 천리마기수들은 언제나 힘든 일에 서로 앞장서며 사회주의건설에서 비상한 헌신성과 창발성을 발휘하여 우리 시대의 영웅으로서 모든 사람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고있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다 로동하기를 좋아하며 일하는것을 즐겁게 생각하도록 습관되여야 합니다.

다음으로 우리는 리기주의사상을 반대하여 투쟁하여야 합니다. 리기주의란 남이야 어떻게 되든지 자기만 잘살겠다는 사상입니다. 아마 모든 사람들에게 이와 같은 나쁜 사상이 조금씩은 다 있는것 같습니다. 원래 사람이 리기주의적인것은 아닙니다. 리기주의사상은 사적소유에서 생겨났으며 사람에 의한 사람의 착취가 시작된 때부터 착취계급의 사상으로 되였습니다. 리기주의는 아주 나쁜 사상입니다. 리기주의자들은 자기 개인의 리익과 향락을 위하여서는 남의 생명과 재산을 희생시키는것도 서슴지 않으며 나라와 인민을 팔아먹는것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리기주의사상을 버리지 않고는 공산주의자로 될수 없으며 혁명가로 될수 없습니다. 특히 오늘 우리 사회주의사회에서 리기주의사상은 우리의 생활과 근본적으로 어긋납니다. 지금 우리는 착취자들을 위하여 일하는것이 아니라 자기자신과 자기 나라와 자기 사회를 위하여 일하고있습니다. 이런 사회에서 자기의것만 보호하고 나라와 집단의것은 다 못쓰게 되여도 좋다고 생각하는 리기주의사상을 허용할수 없습니다. 나라의 재산도 결국 우리들자신의것이지 그 어떤 딴 사람의것이 아닙니다. 나라의 재산, 사회의 재산은 전체 인민의 공동의 재산이기때문에 개인의것보다도 더 귀중합니다. 공산주의자들은 자기 개인의 리익보다도 나라와 사회의 리익을 더 존중히 여기며 당과 혁명의 리익을 위하여서는 자기의 생명까지 아끼지 않고 끝까지 싸우는것입니다.

리기주의사상은 가정생활면에서도 나타납니다. 어떤 사람들은 안해가 아들을 못낳는다고 해서 리혼하려고 합니다. 아들이 없으면 섭섭할수도 있겠지만 공산주의자들에게 있어서 그것이 무슨 큰 문제로 될수 있겠습니까? 그것때문에 일단 결혼해서 같이 살던 안해를 버린다는것은 옳지 않습니다.

또 일부 뒤떨어진 녀성들은 자기 아이만 사랑하고 남의 아이는 사랑하지 않습니다. 그러면서 《짐승들도 제 새끼는 사랑한다.》고 말들을 합니다. 제 아이만 사랑하고 남의 아이는 사랑할수 없다면 사람이 짐승보다 나은 점이 없습니다. 자기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남의 아들딸을 사랑할줄 알아야 합니다. 사람을 몹시 사랑하며 남의 고통을 자기의 고통과 같이 아파할줄 아는 사람만이 진정한 공산주의자로 될수 있습니다.

나는 리영숙동무를 매우 높이 평가합니다. 남의 아들딸을 아홉명씩이나 데려다 기른다는것이 헐한 일이 아닙니다. 이 동무에게는 리기주의가 없습니다. 영숙동무는 오직 어떻게 하면 모든 어린이들과 모든 사람들이 잘살며 우리 나라가 더욱 번영할수 있겠는가를 생각하고있는것입니다. 그는 제 아이와 남의 아이를 가리지 않았으며 꼭같이 사랑하였습니다. 그는 진정으로 공산주의적사상과 도덕을 깊이 체득한 우리 녀성들의 모범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공산주의사회에 가면 가정도 없고 제 아이와 남의 아이의 구별도 없어진다는것을 말하는것은 아닙니다. 공산주의사회에 가도 가정이 있고 제 아들과 제 딸이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공산주의사회에서 사람들은 결코 자기 아들딸만 사랑하지는 않을것입니다. 공산주의사회에 가서는 온 사회가 하나의 가정으로 되고 자기 아들, 남의 아들 할것없이 모든 어린이들을 다같이 귀여워하고 사랑하게 될것입니다.

자기만 혼자 잘살자는 리기주의사상은 다같이 잘살자는 공산주의사상과 근본적으로 어긋납니다. 우리는 누구를 막론하고 자기에게 리기주의사상이 있다는것을 인정하는데로부터 출발하여야 하며 이것을 없애기 위하여 끊임없이 투쟁하여야 합니다.

다음으로 우리는 집단주의사상을 가지도록 해야 합니다. 공산주의사회는 화목하고 단합된 사회입니다. 집단을 사랑하며 조국을 사랑하며 동무들을 사랑하는것이 모든 사람들의 습성으로 되여야 합니다. 집단과 떨어져 혼자 살기를 좋아하며 집단생활의 규칙을 지키지 않고 동무들과 화목하지 못하며 말썽을 부리고 집단의 분위기를 우울하게 만드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자기 주장만 고집하고 남의 충고를 들으려고 하지 않든가, 자기만 잘났다고 하면서 남을 깔보며 남을 헐뜯어서는 집단생활을 잘할수 없습니다. 우리 조선사람들은 예로부터 화목하게 사는 좋은 습성을 가지고있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전통적인 아름다운 도덕을 더욱 살려야 하며 모든곳에서 화목하고 명랑한 분위기를 만들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우리는 부화방탕하는것을 반대하여 투쟁해야 합니다. 이것도 다 낡은 사회의 잔재입니다. 술마시고 투전하는것, 남녀사이의 풍기를 문란하게 하며 방탕한 생활을 하는것을 철저하게 없애야 합니다. 즐겁게 논다는것은 결코 부화하고 타락하는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더욱 고상하게 문화적으로 즐길줄 알아야 하며 언제나 생활을 건전하게 꾸려나가야 합니다.

우리는 모든 낡은 사상잔재들을 없애기 위하여 오랜 기간 꾸준히 싸워야 합니다.

낡은 사상을 반대하는 투쟁에서 어머니들의 역할이 매우 큽니다.

사람은 대체로 가정에서, 학교에서 그리고 또 일반사회생활에서 교양을 받습니다. 그런데 가정교육은 학교교육, 사회교육의 기초로 되며 사람을 교양하는데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가정은 부모와 처자, 형제자매를 비롯한 육친적으로 가장 가까운 사람들이 모여서 생활을 같이하는 우리 사회의 세포입니다. 여기에서 사람들은 어릴 때부터 제일 가까운 사람들에게서 늘 교양을 받을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학교나 사회에서는 할수 없는 교양을 잘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정교육에서는 어머니가 중요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왜 아버지보다도 어머니의 책임이 더 중요하겠습니까? 그것은 아이들을 낳아서 기르는것이 어머니이기때문입니다. 어린이의 첫째가는 교양자는 어머니입니다. 어머니는 아이들에게 걷는것과 말하는것, 옷입는것, 밥먹는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그들에게 필요한 모든것을 가르쳐줍니다. 어머니가 아이들에게 첫 교양을 잘 주는가 못주는가가 아이들의 발전에서 큰 의의를 가집니다. 어머니가 가정교양을 잘 주면 학교에서나 사회조직에서 교양하기 매우 헐합니다. 어머니가 교양을 잘하면 학교에서 공부도 잘하고 사회에 나가서 일도 잘할수 있습니다.

어릴 때에 어머니한테서 배운것은 일생동안 잊어지지 않습니다. 우리들이 제일 오래 기억하고있는것은 어머니가 해준 말씀, 어머니의 모범입니다. 어머니가 준 인상은 사람들의 성격과 습관을 이루는데 중요한 영향을 줍니다. 옛날부터 훌륭한 사람들은 어렸을 때부터 어머니의 좋은 교양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지금 이 자리에 마동희동무의 어머니를 모시고있습니다. 이 어머니는 자기의 아들딸들을 늘 애국주의정신으로 교양하였습니다. 그렇게 한 결과 그의 아들과 딸, 며느리까지 다 혁명가로 되였습니다. 마동희동무는 언제나 혁명과업을 충실히 집행하였습니다. 그는 혜산지구에 지하조직을 복구하러 나왔다가 일제경찰에게 붙잡혔습니다. 적들은 빨찌산들이 있는 지휘부를 대라고 갖은 고문을 다했습니다. 그때 지휘부는 멀지 않은곳에 있었습니다. 마동희동무는 우리의 지휘부가 적들에게 알려지면 혁명에 큰 손실을 준다는것을 잘 알고있었습니다. 그는 고문을 받아 정신을 잃었을 때 헛소리라도 하여 지휘부의 위치를 말하지 않을가 념려하여 자기 혀를 깨물어 끊었습니다. 이와 같은 사람이 진정한 영웅입니다. 일제놈들은 이런 지독한 공산주의자는 재판도 할 필요가 없다고 하면서 그를 경찰서에서 야만적으로 학살하였습니다. 그러나 마동희동무의 어머니는 락심하지 않고 아들의 시체를 묻고 조국을 위하여 계속 지조를 지켰습니다. 오직 이와 같은 조선의 어머니가 있음으로 하여 그와 같은 영웅적인 아들이 나올수 있었습니다.

공산주의자들은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서는 자기의 생명까지 바쳐야 합니다. 마동희동무의 어머니는 자기 아들을 사랑하였으나 결코 리기주의적으로 사랑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는 자기 아들이 적앞에 굴복하지 않고 죽은것이 마땅하며 또 비록 자기 아들이 죽었으나 혁명과 인민에게는 리익이 되였기때문에 잘되였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 어머니는 자기 아들의 생명보다도 조국과 인민과 혁명을 더 귀중히 여기고있는것입니다. 모든 어머니들이 마동희동무의 어머니처럼 자기 아들딸들을 혁명적으로 교양한다면 아이들이 다 훌륭한 공산주의자로 자라날수 있습니다.(전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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