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론해설] : 자주는 정의이고 승리이다
국제무대에서 나라와 민족의 자주권과 존엄을 지키려는 세계 진보적인민들과 침략과 전쟁, 강권과 전횡을 일삼는 제국주의반동세력사이에 심각한 대립과 투쟁이 벌어지고있다.
멸망에 직면한 제국주의반동세력은 어떻게 하나 저들의 지배권을 유지해보려고 필사적으로 발악하고있다.미국을 비롯한 제국주의, 지배주의세력의 침략과 간섭책동으로 하여 여러 나라와 민족들의 자주권이 유린당하고 세계도처에서 전쟁과 분쟁이 그칠 사이없이 일어나고있다.
오늘의 정세는 모든 나라와 민족들이 제국주의반동세력의 강권과 전횡, 침략과 주권침해행위를 짓부시고 자주권을 수호하며 세계자주화를 실현하기 위한 투쟁에 떨쳐나설것을 요구하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자주와 정의를 지향하는 나라와 민족들은 외세의 간섭과 지배를 반대배격하고 자기 운명을 자주적으로 개척해나가야 합니다.》
인류사회의 발전력사는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기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의 력사이다.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을 통하여 시대가 전진하고 발전하여왔다.
지난날 인민대중은 오래동안 자기의 힘을 깨닫지 못하고 하나의 정치적력량으로 단합되지 못한것으로 하여 제국주의, 식민주의자들의 착취와 압박을 받아왔다.하지만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이 강화됨으로써 력사의 주체로서의 인민대중의 지위와 역할이 높아지게 되였다.
제2차 세계대전후 지구상에 많은 사회주의나라들과 신생독립국가들이 출현함으로써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세계인민들의 투쟁에서 새로운 전환적국면이 열리게 되였다.20세기는 천대받고 압박받던 인민대중이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등장한 세기였으며 자주적이고 참된 삶을 누리려는 인민대중의 지향이 세차게 분출한 자주의 세기였다.
오늘도 자주의 흐름은 전세계를 휩쓸고있다.제국주의자들은 심각한 위기에 빠져 내리막길을 걷고있는 반면에 많은 나라들이 자주성을 요구하며 자주의 길로 힘차게 전진하고있다.
지배와 예속을 강요하는 낡은 정치는 어디서나 배격을 받고있다.제국주의자들이 자주의 길로 나가는 세계인민들의 거세찬 흐름을 가로막아보려고 온갖 발악을 다하고있으나 그 어떠한 힘도 자기의 운명을 자기 손에 틀어쥐고 자주적으로 나가는 세계인민들의 전진운동을 가로막지 못한다.
자주는 곧 정의이고 승리이다.위대한 조국해방전쟁에서의 우리 인민의 빛나는 승리가 이것을 확증해주고있다.그때 세계는 청소한 우리 공화국과 《강대성》을 자랑하는 미국과의 대결을 지켜보면서 조선의 운명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였다.그것은 공연한것이였다.미국이 추종국가무력들까지 총동원하여 우리 공화국을 압살하려 하였지만 자주권수호를 위한 투쟁에 떨쳐나선 우리 인민앞에 굴복한것은 침략자들이였다.
자주가 정의라고 하여 저절로 승리하는것은 아니다.력사의 흐름을 되돌려세워보려는 제국주의자들과의 투쟁을 동반하는 자주화위업실현의 길은 탄탄대로가 아니다.이 과정에 일련의 난관을 겪을수도 있다.실패와 좌절도 있을수 있고 시련의 고비를 넘어야 할 때도 있다.그러나 그것은 일시적인것이다.확고한 신념을 지니고 옳은 방법론에 기초하여 투쟁해나가면 반드시 승리한다.
현시대는 혁명과 건설을 민족국가를 단위로 하여 자체의 힘으로 해나가는 자주성의 시대이다.이것은 매개 나라와 민족들이 자주성을 견지할것을 절실히 요구하고있다.
정치에서 자주성을 견지하지 못하여 초래되는 후과는 참으로 엄중하다.지난 시기 사회주의를 건설하던 동유럽나라들은 혁명과 건설을 자기 인민의 요구와 민족적특성, 자기 나라의 실정에 맞게 자체의 힘으로 하지 못하였다.자주성을 지키고 자기의 힘을 키우는 문제에 대하여 응당한 관심을 돌리지 않았다.큰 나라를 맹목적으로 따르면서 로선과 정책수립에서 자주적대를 견지하지 못하였다.결국 큰 나라의 위성국처럼 되였고 제국주의자들과 사회주의배신자들의 책동에 의하여 좌절과 붕괴의 운명을 면치 못하였다.동유럽나라들의 실태는 자주성을 견지하지 못하면 나라가 망한다는 심각한 교훈을 주고있다.
자주적립장을 지키고 주체적력량에 의거할 때 자기 나라 혁명을 끝까지 해나갈수 있으며 부닥치는 난관도 자체의 힘으로 뚫고나갈수 있다.(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