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론해설] : 세계평화를 보장하는데서 중요한 분쟁문제해결
세계 여러 지역에서 나라들사이, 정치세력들사이, 종족 및 교파들사이의 분쟁이 여전히 지속되고있다.어떤 지역에서는 대규모적인 물리적충돌로 확대되여 평화와 안전이 파괴되고 적지 않은 나라들이 재난을 겪고있다.외부세력들이 개입하면서 사태는 더욱 악화되고있다.보복의 악순환이 지속되고있으며 사상자와 피난민들이 늘어나고있다.
분쟁에 시달리는 나라들의 대부분은 발전도상나라들이며 또 이것은 일시적인 감정이나 순간적인 사건으로 발생한것이 아니다.
아프리카의 경우만 놓고보아도 그렇다.아프리카대륙은 그 어느 대륙보다 분쟁이 잦은 지역이다.지난날 식민주의자들의 침략과 지배의 결과이다.15세기부터 아프리카에 침입하기 시작한 식민주의자들은 19세기와 20세기초에 지역을 저들의 지배적목적과 리익에 맞게 분할하였다.그때 그들은 아프리카의 복잡한 종족 및 민족관계를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저들의 힘이 미치는 곳까지 그것도 흥정하기 쉽게 하기 위하여 경도와 위도를 따라 혹은 직선이나 곡선에 의한 기하학적방법으로 분할선을 그었다.이때문에 아프리카의 적지 않은 나라들이 오랜 기간 종족 및 민족들사이의 충돌과 국경분쟁에 시달려왔다.
다른 지역의 분쟁들도 이와 류사한 력사를 가지고있다.
지난 기간 국제사회는 분쟁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하지만 이렇다할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최근년간에도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구들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열기띤 론의들이 진행되고 유엔의 평화유지작전이 진행되는 등 국제적인 노력이 그 어느때보다 강화되고있지만 유감스럽게도 빛을 보지 못하고있다.분쟁의 불길은 좀처럼 사그라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있다.
현실은 세계도처에서 벌어지고있는 분쟁을 종식시키고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여야 한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분쟁의 화근은 다른데 있지 않다.제국주의자들을 비롯한 일부 세력들이 구태의연하게 지배주의와 패권주의를 추구하는데 있다.그들은 불순한 목적달성을 위해 의도적으로 나라들사이, 여러 정치세력들과 민족 및 종족들사이, 교파들사이에 반목과 대립을 고취시키고 분쟁을 야기시키고있다.
그 수법은 다양하다.지난 식민지시기에 그어놓은 국경문제를 가지고 서로 대결하고 충돌하게 만들고있다.어느 한 세력에는 지지를 주고 다른 세력에는 압력을 가하면서 대립을 격화시키는 수법도 쓰고있다.그리고는 그것을 구실로 내정에 간섭하고 나중에는 《분쟁종식》과 《평화》의 간판을 들고 로골적인 무력간섭을 감행하고있다.아프리카와 다른 여러 지역들에서 령토분쟁문제를 비롯하여 복잡한 문제들이 많이 제기되고있는것은 제국주의자들의 이러한 책동에 기인된다.
중동의 한 나라에서 몇해동안 지속되고있는 분쟁은 제국주의자들이 지배주의적목적실현을 위해 얼마나 교활하고 악랄하게 책동하는가를 보여주는 대표적실례이다.
제국주의자들은 이 나라의 반대파세력을 부추겨 란동을 부리게 하고는 그들을 《민주주의세력》으로 둔갑시키고 자금과 무기를 대주었다.분쟁은 확대되였고 혼란된 틈을 리용하여 테로세력들이 령토확장에 날뛰였다.제국주의자들은 이를 좋은 기회로 삼고 무력을 동원하여 개입하고있다.이것은 분쟁의 평화적해결을 가로막고 사태를 복잡하게 만들고있다.
제국주의자들의 교활한 책동을 각성있게 대하지 못하면 보다 엄중한 후과가 차례지게 된다.이것은 력사가 남긴 피의 교훈이며 세계에 울리는 경종이다.
분쟁으로 고통을 겪고있는 나라들이 하루빨리 평화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대화를 통해 호상리익에 맞는 합의점을 찾아내는것이 중요하다.일방이 리기적목적만을 앞세우면서 타방에게 자기의 요구조건만 내리먹이려 해서는 언제 가도 문제해결의 열쇠를 찾을수 없다.(전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