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설 : 위대한 수령님의 애국업적은 우리 국가의 부흥발전을 위한 만년재보이다
우리 인민은 위대한 수령님의 후손들이며 우리 공화국은 태양의 존함으로 빛나는 불패의 사회주의국가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김일성동지는 심오한 사상리론과 비범한 령도력, 거창한 혁명실천으로 조국과 인민, 시대와 혁명앞에 불멸의 업적을 남기신 가장 걸출한 수령, 희세의 정치원로이시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탁월한 국가건설사상과 정력적인 령도로 자력건국의 대업을 실현하시고 지난날 세계지도에서 빛을 잃었던 우리 조국을 자주로 존엄높고 자립으로 굳건하며 자위로 강위력한 사회주의국가로 일떠세우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을 높이 모시였기에 우리 공화국은 사소한 침체와 답보도 없이 시련의 큰 산들을 줄기차게 넘고넘으며 사회주의건설의 빛나는 모범을 창조할수 있었다.우리 공화국의 높은 위상과 권위, 우리 인민의 참된 삶과 행복은 위대한 수령님의 성스러운 한평생을 떠나 생각할수 없다.
현 세계에서 우리 공화국은 국가다운 진면모에 있어서나 그 양양한 전도에 있어서 견줄만 한 나라가 없는 유일무이한 국가실체로 빛을 뿌리고있다.세월이 흐를수록 우리 인민은 얼마나 위대한분을 수령으로 높이 모시고 투쟁하여왔으며 위대한 수령님의 애국업적이 얼마나 고귀한것인가를 더욱더 심장깊이 새겨안고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는 이 땅우에 진정한 인민의 나라를 일떠세우신 절세의 애국자이시다.
이민위천을 좌우명으로, 정치신조로 삼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한평생 인민행렬차를 타시고 사랑과 헌신의 길을 끊임없이 이어가시며 인민의 리상사회건설에 모든것을 다 바치시였다.인민의 의사와 요구를 반영하여 모든 로선과 정책을 세우도록 하시고 인민대중이 정치적권리와 자유를 당당히 행사하도록 하기 위하여 위대한 수령님께서 기울이신 사색과 로고, 험난한 초행길을 헤치시며 끊임없이 이어가신 현지지도의 자욱자욱을 우리 인민은 영원히 잊을수 없다. 위대한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에 의하여 세상에서 가장 우월한 사회주의교육제도, 보건제도가 수립되고 인민적인 시책과 혜택들이 나날이 늘어나 인민들모두가 마음껏 배우고 건강을 증진하며 혁명적이고 랑만에 넘친 문화정서생활을 누리는 꿈같은 현실이 펼쳐지게 되였다.
오늘 우리 인민은 준엄한 시기에도 인민의 안녕을 억척같이 사수하며 인민의 행복을 위한 거창한 사업을 중단없이 내밀고 인민의 아픔을 가셔주기 위함이라면 억만금의 재부도 통채로 기울이는 우리 공화국의 본태를 실생활로 체험하면서 건국의 위대한 어버이의 하늘같은 은덕을 더욱더 심장깊이 절감하고있다.이민위천을 국가건설의 근본리념으로 내세우고 주체의 인민관, 인민철학을 국가활동에 철저히 구현해나가고있는 우리 공화국은 영원히 존엄높은 인민의 나라로 위용떨칠것이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는 온 사회의 일심단결을 실현하신 희세의 정치원로이시다.
혁명은 곧 동지이고 단결이라는 철리를 밝히시고 동지애에 기초한 혁명적단결의 고귀한 전통을 마련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전체 인민을 사상의지적으로 결합되고 동지적사랑과 의리로 뭉친 강력한 전일체로 묶어세우시였으며 온 사회를 화목한 사회주의대가정으로 전변시키는 인류사에 전무후무한 기적적현실을 펼쳐놓으시였다.세계최초의 사상강국, 일심단결의 강국을 일떠세우기 위하여 기울이신 위대한 수령님의 크나큰 로고는 사상사업에서 주체를 철저히 세우도록 하신데도 깃들어있고 사회의 모든 성원들에 대한 정치사상교양에 최우선적인 힘을 넣고 한시도 중단함이 없이 심도있게 진행되도록 하신데도 어리여있다.우리 나라에서 전사회적인 사상적일치를 제기하고 성과적으로 실현한것은 력사의 기적이며 이것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이룩하신 업적중의 업적이다.(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