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렷한 발전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지방공업공장들의 현대화를 다그치자
력사적인 당 제8차대회는 시, 군의 자립적이며 다각적인 발전을 위하여 지방경제를 추켜세우는것을 중요한 과업으로 제시하였다.
지방공업을 발전시키는것은 나라의 전반적인 경제를 장성시키고 인민생활을 높이는데서 큰 의의를 가진다.
특히 지방공업공장들을 현대화하는것은 발전하는 시대의 요구에 맞게 지방공업의 물질기술적토대를 튼튼히 다지기 위한 관건적인 고리의 하나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인민생활문제를 풀자면 지방공업공장들을 현대적으로 개건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전국각지에는 수많은 지방공업공장들이 있다.간장, 된장으로부터 가구와 세멘트에 이르기까지 인민생활과 지방건설에 필요한 갖가지 제품을 생산하는 지방공업공장들의 잠재력은 크다.시, 군들에 있는 지방공업공장들에서 생산의 동음이 높이 울려야 인민생활에서 획기적인 전진이 이룩되고 국가의 경제력이 더욱 강화될수 있다.
하지만 현시기 지방공업은 당의 요구에 따라서지 못하고있다.적지 않은 지방공업공장들이 생산정상화와 제품의 질보장에서 응당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있다.
그 중요한 원인의 하나는 해당 도, 시, 군의 일군들이 지방공업공장들을 현대화하기 위한 사업을 뚜렷한 발전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짜고들지 못한데 있다.
현시대는 과학과 기술의 시대, 과학기술이 경제발전의 위력한 추동력으로 되고있는 시대이다.
오늘의 현실은 중앙공장들뿐아니라 지방공업공장들도 로력절약형, 에네르기절약형, 환경보호형의 생산공정을 갖출것을 요구하고있다.
지방공업공장들에서 인민소비품의 다종화, 다양화를 실현하고 자기 지역, 자기 단위를 대표하는 제품들을 생산하자고 해도 선진과학기술에 의거한 생산공정의 현대화, 과학화를 실현하여야 한다.
지금 인민들이 선호하는 제품들을 생산하고있는 지방공업공장들을 보면 례외없이 생산공정의 현대화, 과학화가 높은 수준에서 실현된 단위들이다.이 공장들에서는 통합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생산과 경영활동의 과학화, 정보화를 실현하여 해마다 생산량을 늘이고있으며 제품의 질도 부단히 높이고있다.
반면에 조업하였을 때와 별다른 차이가 없는 단위들도 있다.
당의 정비전략, 보강전략을 틀어쥐고 사회주의경제건설을 힘있게 다그쳐 인민들에게 실제적인 복리를 가져다주어야 할 혁명과업이 나서고있는 오늘 지방공업공장들의 현대화는 더욱 절실한 문제로 제기되고있다.
모든 도, 시, 군의 일군들은 지방공업공장들을 현대화하기 위한 사업을 뚜렷한 발전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책임적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여기에서 중요한것은 우선 일군들이 당정책결사관철의 정신을 만장약하고 이 사업에 사상적으로 달라붙는것이다.
지금 지방공업공장들의 현대화를 당이 바라는 높이에서 실현하기 위해 뚜렷한 전략을 가지고 전진하는 지역들이 있는 반면에 아직도 조건과 환경에 포로되여 앉아뭉개거나 똑똑한 목표가 없이 현상유지만 하는 단위들도 있다.자기 손으로 더 좋은 래일을 안아오기 위한 사업에서 기관차가 되여야 할 사람들은 다름아닌 일군들이다.현실은 일군들의 역할에 따라 해당 지역이 시대의 전렬에 당당히 나설수도 있고 반대로 뒤떨어질수도 있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
중요한것은 다음으로 본보기를 창조하고 그 경험을 널리 일반화하는것이다.
지난해 선천군식료공장을 생산공정의 자동화, 흐름선화가 실현된 본보기단위로 꾸리고 그 경험을 일반화하여 도안의 전반적인 기초식품생산공정들을 현대화한 평안북도일군들의 사업을 놓고보자.
도의 일군들은 해당 부문과의 긴밀한 련계밑에 기초식품생산공정의 표준설계를 하도록 하고 그것을 시, 군들에 내려보냈다.그후 일군들은 특별히 많은 품을 넣어야 할 선천군식료공장을 빠른 기간에 앞선 단위로 만들것을 결심하고 작전을 짜고들었다.도의 책임일군들은 자주 현장을 찾아 개건현대화추진정형을 알아보고 걸린 문제들에 대한 해결방도를 함께 모색하였다.
여기에서 힘을 얻은 선천군과 군식료공장의 일군들은 불과 몇달 남짓한 기간에 공장의 안팎을 일신하고 모든 생산공정을 자동화, 흐름선화하였다.오존소독기와 자외선소독기 등을 설치하여 무균화, 무진화도 실현하였다.
도에서는 이들의 경험을 널리 일반화함으로써 삭주군과 의주군, 운전군, 박천군, 정주시, 철산군을 비롯한 여러 시, 군에서 기초식품생산공정을 현대화하는 사업을 빠른 기간에 다그칠수 있게 하였다.(전문 보기)